會社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企業 에서 넘어옴)

獨逸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주 뮌스터에 있는 現代的인 企業 事務室 建物
핀란드 탐페레 헤르반타에 있는 노키아 코퍼레이션의 事務室 建物

會社 (會社) 또는 上司 (商社)는 價値 追求를 目的으로 하는 團體 를 말한다. 株式 會社, 有限 會社, 合資 會社, 合名 會社의 네 가지가 있다.

過去 企業은 利潤 追求 만을 目的으로 하였지만 現代社會의 企業은 社會的 價値 創出이라는 조금 더 넓은 意味로 바뀌었다.

過去 會社의 存在 理由에 對한 最初의 硏究는 로널드 코스 에 依해 誕生하였다. 코스는 1937年에 發表한 論文, 企業의 本質( The Nature of the Firm )을 통해 經濟主體들間의 市場에서의 去來는 相當한 去來費用( transaction cost )을 發生시키기 때문에 位階組織과 補償體系를 갖춘 會社라는 組織이 市場보다 效率的인 去來 場所인 境遇가 있고 그 때문에 會社가 發生하게 되었음을 指摘하였다. [1]

企業의 形態 [ 編輯 ]

企業의 類型은 '出資者'에 따라, '所有 및 支配 構造'에 따라', '法律上의 規定'에 따라, '크기'에 따라 다음과 같이 分類할 수 있다. [2]

大韓民國 商法上 社의 뜻 [ 編輯 ]

商行爲나 그 밖의 營利를 目的으로 하여 設立한 法人을 말한다.(제169조) 商行爲를 營業으로 하는 會社는 商事會社라고 하고, 商行爲 以外 其他行爲를 營業으로 하는 會社는 民事會社라 한다.

會社의 特性 [ 編輯 ]

大韓民國에서 會社는 營利性, 師團性, 法人性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 中 師團性은 必須的인 要素는 아니다.

營利性 [ 編輯 ]

① 對外的 活動을 통하여 利益을 追求하고, ② 이를 통해 取得한 利益을 社員에게 配當의 形態로 分配해야 한다.

公法人, 公共團體, 非營利社團法人, 財團法人 等은 ①의 要件을 充足하여 商人으로 分類되나, ②의 要件을 不充足하므로 會社로 分類될 수는 없다.

師團性 [ 編輯 ]

일정한 目的을 追求하는 複數의 社員의 結合體이다.

法人性 [ 編輯 ]
  • 會社는 獨立된 權利·義務의 歸屬主體, 卽 法人. 따라서 會社는 社員으로부터 獨立하여 權利 義務를 取得할 수 있으며, 寺院은 會社에 對해 直接的인 權利를 갖지 못한다.
  • 會社의 法人格은 公共의 便宜나 利益 또는 對外的인 法律關係의 簡明한 處理를 위해 政策的으로 認定된다.
  • 法人格 濫用에 對한 規制로써 法人格의 剝奪制度: 會社解散命令(第176條), 會社解散判決(第241條, 第520條) - 法人格夫人制度: 法人格夫人의 法理(法人格無視理論)等이 있다.

法的 分類 [ 編輯 ]

母會社와 子會社 [ 編輯 ]

支配會社와 從屬會社라고도 한다. 다른 會社를 支配하는 會社를 母會社라 하고, 支配받는 會社를 子會社라한다. 이 支配·從屬의 槪念에 關하여는 形式的 또는 實質的의 어느 方法에 依하여 決定할 것인가 하는 것이 問題되며, 1984年 商法改正은 形式的인 基準을 定하여 다른 會社의 發行株式總數의 40%를 超過하는 株式을 가진 會社를 母會社로 하고, 그다른 會社를 子會社로 定하였다가, 現在는 그 基準이 50%가 되었다. [3] 公正去來法 上 系列會社는 實質的인 要件을 基準으로 하므로, 大體로 帽子會社는 系列會社보다 範圍가 좁다.

大韓民國 商法傳에 依한 種類 [ 編輯 ]
1人會社 [ 編輯 ]

1人會社란 形式的 意味로 社員이 1人 밖에 없고 會社의 持分 全部가 그 1人에게 歸屬되어 있는 會社를 말한다. 實質的 意味의 1인 會社는 形式的으로는 複數의 社員이 있으나 實質的으로는 1人의 社員이 會社의 持分 全部를 所有할 뿐, 다른 社員들은 그 1人의 社員이 持分을 引受할 때 名義를 貸與했거나 或은 그 1人의 社員에게 이미 出資持分을 讓渡했지만 定款이나 株主名簿에 이름만 남아있는 境遇도 包含한다. 人的會社에서는 1인 會社가 法律上 不可能하다. 合名會社와 合資會社의 境遇 商法上 그 設立時에 2人 以上의 社員이 共同으로 定款을 作成해야 할 뿐만 아니라, 社員이 1人만 남게 된 境遇가 會社의 解散事由로 規定되어 있어서, 애當初 立法的으로 1인 會社가 認定되지 아니한다(제178조, 第227條 3號, 第269條) 物的會社의 法律上 許容된다.

1人株主 單獨의 總會決議의 有效性 [ 編輯 ]

1人株主의 意思에 따른 總會決意가 成立되었다면 判例는 1人會社의 境遇 1人株主가 總會에 出席하면 全員株主總會가 成立하고 그 株主의 意思대로 決意가 成立된다고 보고 理事會 決意가 없었더라도 株主總會의 議事錄이 作成되었다면 特別한 事情이 없는 限 理事會 決議가 있었던 것으로 볼 수 있다고 하였다.

會社의 分割 [ 編輯 ]

種類 [ 編輯 ]
  • 單純分割과 分割合倂
  • 消滅分割과 存續分割
  • 吸收分割과 新設分割
  • 人的分割과 物的分割
  • 簡易分割合倂과 小規模分割合倂

會社의 能力 [ 編輯 ]

法人格 婦人論 [ 編輯 ]

法人格婦人論 (法人格否認論)이란 會社가 寺院 (社員)으로부터 獨立된 實體를 갖지 못한 境遇에 會社와 特定의 第3者間의 問題된 法律關係에 있어서만은 會社의 法人格을 認定하지 아니하고 會社와 寺院을 同一視하여 會社의 責任을 社員에게 묻는 것을 말한다. [4]

法人格婦人論은 19世紀 後半부터 美國의 判例에 依해 生成·發達된 것으로 法인 것은 그것이 "公共의 便益을 害하거나, 違法을 正當化하거나, 詐欺를 庇護하거나, 犯罪를 擁護하기 위해" 利用되었을 때에는 否認되어야 한다는 것을 基本立場으로 하여 展開되어 왔다.

美國의 會社 [ 編輯 ]

營利性 [ 編輯 ]

會社 寄附의 適法性에 關한 美國 法院의 判例 [ 編輯 ]

美國 뉴저지 州에 있는 밸브製造會社가 같은 州에 所在하고 있는 프린스턴 大學에 每年 奬學金을 支給하여 왔다. 그런데 이 會社의 株主가 이를 두고 會社의 목 적範圍(營利性)를 벗어난 行爲라는 것을 理由로 理事를 相對로 損害賠償을 請求하였다. 이 事件에서, 法院은 企業의 社會的 責任論과함께 그러한 寄附行爲가 結局當해 企業에 ‘長期的으로는 營利性에 符合'한다는 理由로 理事의 責任을 否定하였다. [5]

터키에 있는 會社 [ 編輯 ]

會社(또는 會社)는 터키 法律에 따라 2名 以上의 自然인 또는 法人이 함께 모여 勞動 또는 商品을 共通(共通) 目的을 위한 契約과 結合하여 發生하는 商業的 企業이다. [6]

有限 責任 會社는 한 名 以上의 實際 또는 法人이 商品名으로 設立한 貿易 會社이다. 有限 會社는 貿易 登錄簿에 登錄하면 法人格을 얻는다. 資本金이 決定되며 이 資本金은 基本 資本金의 合으로 構成된다.

캐피탈 會社라고 하는 會社에서 資本(資本/資本)은 가장 앞자리에 있으며 會社의 存在를 위한 가장 重要한 要素이다. 企業 評判이 있다. 그들은 파트너십 持分에 對해서만 責任이 있다. 個人 財産은 押留할 수 없다.

터키에서 會社를 設立하는 方法 [7]


홍콩의 會社 [ 編輯 ]

홍콩은 容易하게 事業을 始作할 수 있는 곳으로, 約 1~2週 안에 會社를 設立할 수 있다. 아울러 홍콩은 뛰어난 인프라 施設과 事業 敷地의 利用 또한 簡便하다.

홍콩의 知識財産權 保護는 嚴格한 規定 下에 管理되며 企業이 活用 可能한 다양한 紛爭 解決 方法을 提供한다. 심플하고 企業 親和的인 租稅 制度는 外國人 投資者를 홍콩으로 이끄는 重要한 要素이며, 홍콩에서 事業을 營爲 / 홍콩 法人設立을 하려는 外國人들은 條件에 맞는 비자를 申請하여 쉽게 홍콩에서 業務를 進行할 수 있다.

·홍콩의 法人設立 [8]

같이 읽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김화진 (2009). 《企業支配構造와 企業金融》. 서울: 박영사. 4쪽. ISBN   978-89-7189-066-0 .  
  2. 최용식 (2010). 《經營學原論》. 박영사. 110쪽. ISBN   978-89-90359-48-3 .  
  3. 손주찬, 《商法(上)》(第5訂增補版, 1991年)408쪽
  4. 이철송 (2000年 3月 6日). 《會社法講義》 第8版판. 서울: 박영사. 37~38쪽. ISBN   89-10-50734-9 .  
  5. A. p. Smith MFG Co. V. Barlow Supreme Court of New Jersey, 1985 13 N. J. 143, 98 A. 2d 381
  6. 下山 무라트 키질로즈 (13 十月 2022). “터키 商法” .  
  7. 下山 무라트 키질로즈 (13 十月 2022). “會社 設立” .  
  8. “홍콩 法人 設立” . 《premiatnc.com》 . 2022年 11月 9日에 確認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