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結婚 생각 없는 40代 女性, 老後 準備 比重 더 높여라|주간동아

週刊東亞 1346

..

結婚 생각 없는 40代 女性, 老後 準備 比重 더 높여라

  • 유용현 KFG 公認財務設計士(CFP

    yhryub@naver.com

    入力 2022-07-06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혼자 살 계획이라면 자산에서 노후 준비를 위한 개인연금이나 연금저축 등 준비 자금 비중을 키워야 한다. [GETTYIMAGES]

    혼자 살 計劃이라면 資産에서 老後 準備를 위한 個人年金이나 年金貯蓄 等 準備 資金 比重을 키워야 한다. [GETTYIMAGES]

    Q 40代 中盤 職場人 未婚 女性입니다. 나이가 漸漸 많아지다 보니 結婚 생각도 더 멀어지고 있습니다. 只今은 父母와 同居 中이지만 將次 獨立할 計劃입니다. 그동안 貯蓄 爲主로 돈을 運用했는데, 現 財務 狀態를 點檢받고 投資 計劃을 세워 老後 準備를 하고 싶습니다.

    A 總資産은 2億8500萬 원假量이고 負債는 1億1000萬 원, 純資産은 1億7400萬 원 程度입니다. 나이가 들었고 또 獨身으로 살 생각이라면 老後 準備 必要性이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經濟的 隱退는 누군가에게는 좀 더 이르거나 늦을 뿐 언젠가 찾아오게 마련이죠. 다가올 未來에 對備하려면 只今부터 準備해야 합니다.

    財務的 長點으로는 負債가 總資産 對比 39%假量이지만 貸出이자는 所得 對比 5%로 負擔이 없다는 것, 負債를 除外하면 純資産은 1億7400萬 원 程度라는 것, 職場人으로 所得이 安定的이고 앞으로 꾸준히 增加하리라 豫想된다는 것, 過消費夏至 않고 所得 對比 50% 以上 貯蓄한다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財務的 短點은 金利가 낮은 貯蓄 爲主로만 資金을 運用하는 것, 保障性 保險料가 所得 對比 12%로 負擔이 크다는 것, 老後 準備를 위한 個人年金이나 年金貯蓄 等 準備 資金이 적은 便이라는 것입니다.

    이를 改善하려면 現金性 資産 7100萬 원과 每달 150萬 원에 對해 自身의 投資 性向을 考慮해 貯蓄과 投資 等 中長期的 포트폴리오 資産配分이 必要합니다. 美國과 國內 基準金利가 引上되고 있고 年末까지도 繼續 引上될 豫定이라 목돈은 安全한 곳에 뒀다 來年 初쯤 邸店 買收하고, 積立式은 每달 攻擊的으로 分散投資하는 것이 좋습니다.

    老後 準備를 위한 代表的인 商品으로 非課稅用으로는 個人年金과 變額年金이 있으며, 稅額控除龍 商品으로는 年金貯蓄과 年金펀드가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IRP(個人退職計座)에 加入하면 追加的인 稅額控除 惠澤과 老後 準備를 함께할 수 있습니다. 또한 旣存 保險證券을 分析해 좋은 保險은 維持하고, 나쁜 保險은 整理해 保險料 負擔을 줄이는 便이 좋겠습니다.



    유용현은…
    2002年부터 綜合金融컨설팅 會社 ㈜KFG에서 財務設計 專門家로 活動하고 있다. 只今까지 1萬5000名 以上 資産管理 財務 相談을 進行했다. 著書로는 ‘찐한 財테크’가 있으며 ‘머니닥터 유용현’ 블로그를 運營하고 있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