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外面받던 銀行 例積金에 돈 몰린다… 預金 3%臺, 積金은 最高 8%까지|주간동아

週刊東亞 1346

..

外面받던 銀行 例積金에 돈 몰린다… 預金 3%臺, 積金은 最高 8%까지

2013年 以後 最高 金利… 短期로 굴리며 高金利로 갈아타는 게 琉璃

  • reporterImage

    이한경 記者

    hklee9@donga.com

    入力 2022-07-05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40代 職場人 金 某 氏는 요즘 남몰래 表情 管理를 하고 있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市中銀行 例積金에 목돈을 넣어놓았다고 말하면 ‘바보’ 소리를 들었는데, 요즘은 例積金이 가장 安全하고 金利도 높은 投資處가 됐기 때문이다. 市中銀行 一部 商品의 金利가 3%를 넘어섰고, 貯蓄銀行으로 눈을 돌리면 4%에 肉薄하는 商品도 있다. 많은 專門家가 앞으로 金利가 더 오를 것으로 展望하는 만큼 金 氏는 한 商品에 預置하기보다 分散投資를 計劃해 時間 날 때마다 손품을 팔며 情報를 모으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以後 찾아온 인플레이션이 全 世界 資産市場 版圖를 바꿔놓고 있다. 올해 들어 美國 聯邦準備制度理事會가 인플레이션을 잡기 爲해 잇달아 金利를 引上하면서 지난해까지 歷代級 上昇 記錄을 세운 株式과 暗號貨幣 市場은 沈滯期로 접어든 反面, 金融圈 受信金利는 빠르게 오르고 있다. 먼저 2013年 以後 9年 만에 預金金利 3% 壁을 넘어선 것은 貯蓄銀行이다. 여기에 信協·새마을金庫 等 相互金融圈, 인터넷專門銀行, 市中銀行까지 加勢하면서 預金金利 3% 時代가 열렸다.

    最大 3.2% 우리銀行 特販 商品 人氣

    6月 30日 基準 79個 貯蓄銀行 1年 滿期 定期預金 平均 金利는 年 3.07%다. 가장 높은 金利를 주는 商品은 HB貯蓄銀行의 ‘스마트回戰定期預金’과 ‘e-回戰定期預金’으로 年 3.55%다(표 參照). 그 뒤를 키움예스저축은행의 ‘e-回轉yes定期預金’(3.52%)과 ‘SB톡톡 回戰yes定期預金’(3.52%)이 잇고 있으며 NH貯蓄銀行, 바로貯蓄銀行, 엠에스貯蓄銀行, 우리貯蓄銀行, 참貯蓄銀行의 定期預金도 3.5% 金利를 提供한다. 相互金融圈에서 最高 金利 商品은 城北信用協同組合의 ‘한아름定期預託’으로 1年 滿期 解止 時 3.65% 金利를 준다. 最小 納付額은 1萬 원이다.

    最近 우리은행이 선보인 ‘2022年 우리 特販 定期預金’은 出市 엿새 만에 2兆 원 限度가 消盡됐다. 우리 特販 定期預金은 加入 滿期를 18個月로 選擇하면 年 最高 3.20% 金利를 提供하는 商品으로, 別途 條件 없이 加入 期間만 充足하면 優待金利를 받을 수 있어 短時間에 完販됐다. 이에 우리銀行은 限度를 1兆2000億 원 增額했고 6月 30日 現在 2兆6000億 원 넘게 販賣됐다. 最小 加入 金額은 100萬 원이며 6個月 滿期 選擇 時에는 最大 年 2.45%, 12個月은 最大 年 3.0% 金利가 適用된다.

    SC제일은행도 6月 27日 12個月 滿期 定期預金에 加入하는 첫 去來 顧客에게 最高 年 3.2% 金利를 提供하는 商品을 내놓았다. ‘퍼스트定期預金’의 最高 金利 惠澤을 받으려면 隨時入出金通帳에 30萬 원 以上 預置, 定期預金 1億 원 以上 納付하면 된다. 1億 원 未滿, 100萬 원 以上일 때는 營業店에서 加入하는 條件을 充足하면 3.15% 金利를 받을 수 있다. 非對面 專用 商品인 ‘e-그린세이브預金’도 12個月 滿期 解止 時 年 3.0% 金利를 支給한다.



    하나은행도 最近 ‘하나의 定期預金’ 金利를 旣存 2.5%에서 0.50%p 引上했다. 加入 金額은 100萬 원 以上이고, 1인 最大 加入 限度는 없으며, 滿期만 維持하면 3.0% 金利가 提供된다. IBK기업은행의 非對面 商品 ‘IBK 첫만남通帳’과 ‘IBK D-DAY通帳’도 別途 條件 없이 各各 3.41%, 3.45% 金利를 提供한다.

    年 5% 利子를 주는 積金 商品도 登場했다. 6月 初 販賣에 들어간 KB貯蓄銀行의 ‘KB꿀積金’(年 5.0%), 케이뱅크의 ‘코드K自由積金’(年 5%), 신한은행의 ‘宸翰 쏠만해 積金’(年 5.0%) 等이다. 現在도 販賣 中인 ‘宸翰 쏠만해 積金’은 月 30萬 원까지 入金할 수 있는 1年制 自由 積立式 商品으로, 모바일뱅킹 新規 加入 또는 올해 첫 接續, 마케팅 同意 等 優待金利 條件을 갖추면 最高 年 5.0% 金利를 받을 수 있다

    最高 8% 週는 積金, 月 納付額 안 높아

    NH農協銀行은 國立公園公團과 함께 最高 年 5.85% 金利를 주는 ‘NH걷고 싶은 大韓民國 積金’을 出市했다. 國內 國立公園 訪問을 認證하고, 自願奉仕를 펼치는 活動을 통해 優待金利를 適用받을 수 있다. 加入 基準 年 1.85%에 位置 引證 區域 數에 따라 最大 年 3.0%p, 累積 걸음 數에 따라 最大 0.7%p 等 優待金利가 提供된다. 月 30萬 원까지 入金할 수 있다.

    가장 金利가 높은 商品은 信協中央會가 3月 신한카드와 손잡고 내놓은 ‘신협 플러스 定期積金’이다. 歷代 最高 金利인 8% 金利를 支給한다. 月 最大 30萬 원을 1年 동안 納付할 수 있는 商品으로, 基本金利 年 2.5%에 優待金利를 年 5.5%까지 提供한다. 優待金利를 最大로 適用받으려면 △信協 提携카드 發給 後 6個月間 總 50萬 원 以上 使用하거나, 4個月間 每달 10萬 원 以上 使用 △信協 計座를 新韓카드 決濟計座로 登錄 △積金 加入한 달부터 滿期 前前月까지 連續 3個月間 月 50萬 원 以上 給與 移替를 하면 된다.

    只今은 想像하기 어렵지만 1997年 外換危機 前에는 두 자릿數 預金金利가 흔했다. 銀行에 돈을 넣으면 每年 10~12% 金利로 利子 收益을 얻었다. 外換危機 以後에는 國際通貨基金(IMF)의 要求로 金利를 더 올려 最大 20% 金利를 提供하는 商品까지 登場했다. 하지만 當時 많은 金融機關이 門을 닫으면서 高金利에도 現金을 銀行에 맡기려는 國民은 많지 않았다.

    그렇다면 只今은 安全할까. 金融社가 破産하거나 營業 停止를 當하면 예금보험공사가 金融會社別로 計座 數에 相關없이 元金과 利子를 包含해 人當 5000萬 원까지 代身 支給한다. 한 金融社에서 最大 5000萬 원까지 保護받을 수 있는 만큼, 여러 金融社에 計座를 열어 預金 保護 限度만큼 넣는 것도 方法이다. 새마을金庫와 신협은 地域 單位 새마을金庫, 신협이 營業 停止나 破産으로 消費者에게 預金을 돌려주지 못하면 中央會가 代身 預金者保護基金을 통해 預金者에게 돈을 돌려준다. 保護 限度는 亦是 人當 5000萬 원이다. 다만 例積金이 아닌 投資 商品은 除外되기 때문에 組合員 資格을 얻기 위해 納付하고 定期的으로 配當金을 받는 ‘出資金’은 保護받지 못한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이한경 기자

    이한경 記者

    安寧하세요. 週刊東亞 이한경 記者입니다. 關心 分野인 巨視經濟, 不動産, 財테크 等에 關한 取材하고 있습니다.

    [映像] “二次電池 質的 成長 이끌 실리콘 陰極材 企業 注目할 만”

    4月부터 終身保險料 내리고 健康保險料 올라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