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金正煥 “株價 反騰 때마다 20%씩 現金化해라”|주간동아

週刊東亞 1346

..

金正煥 “株價 反騰 때마다 20%씩 現金化해라”

道地形·絞首刑·下落掌握型… 下落 轉換 알리는 캔들 차트 3가지

  • reporterImage

    한餘震 記者

    119hotdog@donga.com

    入力 2022-07-03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趨勢는 當身의 親舊.” 美國 월街에서 有名한 格言 中 하나다. 一般的으로 證市 分析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첫 番째는 펀더멘털(經濟基礎) 分析, 두 番째는 技術的 分析이다. 韓國에서는 펀더멘털 分析을 技術的 分析보다 높게 評價하는 傾向이 있지만, 美國이나 英國 等 先進國에서는 두 가지 分析을 거의 對等하게 다룬다. 技術的 分析의 基本은 차트 分析인데, 이 차트 分析은 다시 趨勢 分析과 패턴 分析으로 나눌 수 있다. “趨勢는 當身의 親舊”라는 말은 한마디로 株式市場에서는 趨勢, 卽 證市 方向性만 把握하고 있어도 意味 있는 投資가 可能하다는 뜻이다.

    證市 追加 下落 可能性 높아

    6月 29日 코스피가 京畿침제 憂慮로 다시 2400線 아래로 내려갔다. 國內 證市뿐 아니라, 美國 證市도 高點 對比 30%假量 下落했지만 뚜렷한 反騰 信號를 찾을 수 없는 狀況이다. 이런 大勢 下落場에서도 技術的 分析을 통해 株價 움직임을 豫測할 수 있을까. ‘차트의 解釋’ 著者이기도 한 金正煥 GB投資諮問 代表는 “차트를 통해 趨勢를 把握할 수 있다”고 主張한다. 그는 1994年 대우증권에 入社해 대우증권 리서치센터에서 애널리스트로 勤務하며 投資戰略(技術的 分析), 스몰캡, 持株會社 分析 等을 擔當했다.

    最近 40年 만에 찾아온 인플레이션으로 本格的인 弱勢場에 突入했다. 이런 章에서 좀 더 賢明하게 株式投資를 하는 方法을 金 代表에게 물었다.

    글로벌 證市, 어떻게 展望하나.

    “큰 사이클로 보면 景氣 下落이 到來할 것 같다. 勿論 中間 中間 短期 反騰이 있을 것이다. 過去 美國은 金利引上 後 7~25個月쯤 景氣가 꺾이기 始作했다. 그런데 이番에는 러시아-우크라이나 事態로 모든 사이클이 다 빨라졌다. 인플레이션도 빨리 왔다. 이렇다 보니 金利引上과 同時에 株式市場에 實質的 打擊이 왔다. 景氣가 꺾여도 初盤에는 企業 實績이 잘 나오지만, 곧 實績이 안 나오면서 景氣가 沈滯되기 始作할 것이다.”



    韓國에서도 景氣침제를 憂慮하는 목소리가 나오기 始作했다.

    “韓國은 半導體 産業이 第一 좋아야 되는데, 삼성전자를 筆頭로 半導體 株價가 大部分 高點 對比 40~50% 빠졌다. 最近 애널리스트들도 半導體 關聯株 目標價를 낮추기 始作했다. 景氣 사이클이 꺾이면서 모든 産業의 需要 自體도 減少할 것으로 判斷한 結果다.”

    弱勢場은 언제까지 持續되리라 보나.

    “글로벌 投資銀行(IB) 資料를 보면 來年 展望도 밝지 않다. 美國 主要 經濟機關에서 올해 美國 基準金利를 3.5%로 豫測했는데 最近에는 4%까지 올릴 것이라는 얘기도 나온다. IT(情報技術)株들은 繼續해서 下落 壓力을 받을 수밖에 없고, 消費도 宏壯히 萎縮될 憂慮가 크다. 結局 企業 實績 惡化로 이어지면 7月부터 發表되는 企業들의 2分期 實績도 期待에 못 미칠 可能性이 크다. 3分期, 4分期에도 企業 實績이 繼續 惡化된다면 박스圈이 아니라 追加 下落으로 이어질 수 있다. 過去 經驗으로 보면 美國 中間選擧 以前에는 證市가 좋은 적이 없는데, 올해 11月 8日 中間選擧가 進行된다.”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의 낮은 人氣는 證市에 어떤 影響을 미치나.

    “바이든 大統領이 도널드 트럼프 前 大統領보다 人氣가 없다. 政治的으로 人氣가 없는 데다 經濟도 안 좋아진다면 가을이 지나도 좋은 狀況이 되기 힘들다.”


    株式 比重 줄여야

    本格的으로 弱勢場에 進入하면서 株式市場을 떠나는 投資者가 늘고 있다. 이런 時期에도 技術的 分析이 必要한가.

    “애널리스트는 目標 株價를 設定할 때 經濟, 産業 사이클을 먼저 分析하고 業況, 換率, 經濟 變數를 確認한다. 그다음 收益 같은 펀더멘털을 考慮해 目標 株價를 最終的으로 決定한다. 그런데 問題는 누구도 ‘株價가 얼마가 되면 팔라’는 얘기는 안 한다는 것이다. 投資者 立場에서는 ‘삼성전자를 8萬 원에 買收했는데 經濟 사이클이 잘못돼 株價가 곤두박질 中이라면 얼마에 팔아야 할지’가 궁금하지 않겠나. 技術的 分析에는 이런 賣買 時點에 對한 힌트가 담겨 있다. 三星電子 株價가 7萬 원 以上 넘어가려면 하루 去來量이 얼마 以上 돼야 하고, 萬若 여기서 밀려 7萬 원이 깨지면 다음 支持線은 어디인지 等을 技術的 分析을 통해 알 수 있다.”

    요즘 같은 弱勢場에서는 어떤 賣買戰略을 세워야 하나.

    “요즘처럼 景氣가 下落勢로 접어들 때는 株式投資로 收益을 내기가 쉽지 않다. 이럴 때는 방망이를 짧게 가져가야 한다. 高收益을 期待하지 말라는 뜻이다. 또 株式 資産이 1000萬 원이라면 現金이 400萬~500萬 원은 있어야 한다. 株式 比重을 줄여가면서 短期的으로 펀더멘털이 隨伴되는 種目에 投資해야 한다.”

    이런 狀況에서도 投資者들은 株價 反騰에 對한 希望이 크다. 弱勢場에서도 收益率을 挽回할 수 있는 具體的인 方法이 있나.

    “바벨 戰略이 必要하다. 바벨 戰略은 安定的인 資産과 高收益 資産을 함께 編入하는 方法이다. 現在 市場 方向性이 曖昧한 狀態인 만큼 性向이 完全히 다른 두 種類의 株式을 編入하는 것이다. 萬若 經濟 狀況 變化로 한 種目 價格이 올라가면 그 種目을 팔아 損失을 본 다른 種目을 買收하는 것이다.”


    趨勢 轉換 알려주는 볼린저 밴드

    또 다른 方法이 있나.

    “現在 大多數 投資者가 損失이 크다. 이럴 때는 株式의 10~20%를 反騰 때마다 現金化하면 心理的으로 安定이 된다. 短期的으로 證市가 많이 빠진 以後에는 市場에서 注目받을 이슈를 中心으로 株價가 再編되면서 玉石이 가려진다. 이때 保有한 現金으로 玉石 種目을 買收하면 收益率을 어느 程度 끌어올릴 수 있다.”

    玉石은 언제부터 나타날까.

    “最近 反對賣買로 企業 펀더멘털과 關係없이 指數가 빠지고 있어 只今은 玉石을 가리는 時期는 아니다. 株價가 어느 程度 빠지고 心理的 安定을 찾아가기까지 期間 調整이 지나면 玉石 가리기가 進行된다.”

    弱勢場에서 有用한 技術的 分析法은 무엇인가.

    “弱勢場에서는 下落에서 上昇으로 轉換되는 反騰 信號를 捕捉하는 것이 必要하다. ‘볼린저 밴드’를 利用하면 反騰 信號를 알아차릴 수 있다(그래프1 參照). 볼린저 밴드는 上限線, 中心線, 下限線으로 構成돼 있다. 中心線은 20日 移動平均線(移平線)이다. 落幅過大株 가운데 볼린저 밴드 幅이 좁아져 캔들 차트가 中心線 위에서 며칠 行步를 하다 일봉이 上限線을 突破할 때가 있다. 이날이 買收 時點이다.”

    볼린저 밴드에 나타나는 賣渡 時點은?

    “밴드 上限線에서 維持되던 株價가 上限線 아래로 내려가기 始作할 때다. 20日 移平線까지 下落한 境遇 戰略的으로 罵倒해야 한다.”

    볼린저 밴드를 活用해 買收 時 체크해야 할 事項은 무엇인가.

    “去來量과 長대 養蜂 두 가지 모두 充足할 때 買收한다. 去來量은 最近 15~30日 日平均 去來量보다 2~3倍 增加하고, 캔들은 養蜂 길이가 相當히 긴 長대 養蜂이어야 한다. 볼린저 밴드와 去來量, 長대 양봉이 모두 充足됐다면 買收 타이밍이다. 그런데 그다음 날 눌림 現象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런 種目은 機關이나 外國人이 펀더멘털에 비해 極히 싼 株式으로 認識하고 買收하는 것이니 거의 바닥으로 보면 된다.”

    또 다른 反騰 信號를 주는 차트 類型은 무엇인가.

    “移平線이 驛配列로 된 狀態에서 5日善과 20日船이 골든크로스가 나오고 60日船을 剛하게 突破하는 境遇 强力한 買收 信號다. 이때도 볼린저 밴드처럼 最近 한 달間 平均 去來量의 2~3倍가 去來되면서 긴 양봉이 나와야 한다는 前提가 있다.”

    最近 이런 反騰 信號가 나타났던 種目이 있나.

    “가스, 鑛物 關聯株에서 나타났다.”

    下落場에서 投資者가 꼭 記憶해야 할 下落 轉換 캔들 類型은 무엇인가.

    “道地形과 絞首刑, 下落掌握型 캔들이 나타나면 株價가 下落할 可能性이 크다. 道地形은 캔들 위와 아래에 긴 꼬리가 달린 十字架 模樣이다. 絞首刑은 캔들 몸통이 조금 있고 밑으로 긴 꼬리가 나타나는 캔들이다(그래프2 參照). 下落場惡刑은 前날의 洋蜂을 감싸는 긴 음봉이 나타나는 模樣이다. 株價가 反騰한 狀態에서 이런 캔들 차트가 나타나면 典型的인 下落 轉換 信號다. 前날 캔들 차트보다 相當히 낮은 價格으로 始作해 宗家가 더 낮게 나온 境遇도 典型的인 下落 信號라고 보면 된다.”


    目標 收益率 3% 程度로 잡아라

    技術的 分析으로 指數 調整 程度까지 알 수 있나.

    “通常 高點 對比 20% 調整을 받으면 弱勢場에 進入했다고 말한다. 一般的으로 高點과 邸店을 連結해 折半 程度가 一般的인 調整이다. 짧은 調整이면 上昇 幅의 3分의 1, 甚하게 긴 調整은 3分의 2이다. 올해 初 專門家들이 코스피 下方이 2400이 될 것이라고 展望했는데, 低點과 高點 對比 上昇幅의 2分의 1人 調整이 2400代였기 때문이다. 그다음 支持線은 2160 程度다. ‘피보나치 되돌림 比率’로도 調整 程度를 把握할 수 있다. 레오나르도 피보나치는 1170年 무렵 이탈리아에서 태어난 數學者로, 古代 이집트의 피라미드를 硏究하는 過程에서 피보나치 數列이라고 부르는 數字 配列을 發見했다. 이를 技術的 分析에 利用하는데 그 數字는 23.6, 38.2, 50.0, 61.8 等이다. 株式 차트에서 高點과 邸店을 찍으면 피노나치 數列이 生成되면서 區間이 나타난다. 萬若 23.6人 區間이 깨지면 다음 支持線은 38.2 區間이 된다.”

    올해 들어 6個月 긴 調整이 進行되고 있다. 언제쯤 趨勢 反騰이 나타날까.

    “6月 한 달間 차트를 보면 指數뿐 아니라 個別 種目도 쉬지 않고 趨勢的으로 繼續 빠졌다. 이런 狀況에서 技術的 反騰이 나올 수 있다. 單, 技術的 反騰이 나오다 어느 瞬間 短期 高點 信號들이 捕捉될 수 있다. 短期 反騰이 오다 道地形이나 絞首刑 캔들이 나타나면 一旦 20~30% 罵倒해 現金化하는 것이 좋다. 只今은 全體的으로 收益率을 짧게 가져가는 便이 유리하다.”

    目標 收益率은 어느 程度로 잡으면 되나.

    “2020年에는 株式을 사기만 하면 10% 以上 收益을 내야 한다고 생각했겠지만, 最近 市場에서는 3% 程度에 滿足해야 되지 않나 싶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한여진 기자

    한餘震 記者

    安寧하세요. 한餘震 記者입니다. 株式 및 暗號貨幣 市場, 國內外 主要 企業 이슈를 取材하고 있습니다.

    “三星電子 株價, 上昇 餘力의 50% 못 미쳐”

    AI 革命의 또 다른 受惠 ‘前線株’가 뜬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