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적게 먹어도 體重 增加한다면 甲狀腺호르몬 以上 疑心해야|주간동아

週刊東亞 1341

..

적게 먹어도 體重 增加한다면 甲狀腺호르몬 以上 疑心해야

[健康氣象廳] 新陳代謝 圓滑하게 하는 甲狀腺호르몬

  • reporterImage

    한餘震 記者

    119hotdog@donga.com

    入力 2022-05-27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갑상선호르몬은 생명과 직결된 중요한 호르몬으로 정기 검진이 필수다. [GETTYIMAGES]

    甲狀腺호르몬은 生命과 直結된 重要한 호르몬으로 定期 檢診이 必須다. [GETTYIMAGES]

    甲狀腺(갑상샘)은 新陳代謝에 重要한 호르몬을 分泌한다. 甲狀腺에서 分泌하는 代表的 호르몬은 甲狀腺호르몬과 甲狀腺刺戟호르몬이다. 따라서 이 두 호르몬의 分泌 量이 적거나 過度하면 新陳代謝에 問題가 發生한다. 조윤모 KMI 光化門센터 職業環境醫學科 專門醫로부터 甲狀腺호르몬의 役割에 對해 仔細히 들어봤다.

    Q 甲狀腺호르몬이란 무엇인가.
    A
    “甲狀腺호르몬은 甲狀腺에서 分泌되는 호르몬으로, 新陳代謝를 活性化하는 役割을 한다. 新陳代謝란 攝取한 飮食物을 消化하고 몸에 必要한 營養分을 分解·合成하는 一連의 過程이다. 이 新陳代謝에 반드시 必要한 호르몬이 바로 甲狀腺호르몬이고, 甲狀腺호르몬이 分泌되는 場所가 甲狀腺이다.”

    Q 甲狀腺刺戟호르몬이란?
    A
    “甲狀腺刺戟호르몬은 甲狀腺 機能을 反映하는 選別 指標다. 이 호르몬은 腦下垂體에서 分泌되며 甲狀腺을 刺戟해 甲狀腺호르몬을 生成·放出하도록 하는 役割을 한다. 血液 內에 甲狀腺刺戟호르몬이 增加하면 甲狀腺호르몬 亦是 增加한다. 體內에 甲狀腺호르몬 數値가 높아지면 이것을 認知한 몸은 甲狀腺刺戟호르몬 分泌를 抑制한다.”

    Q 甲狀腺호르몬 分泌에 異常이 생기면 어떤 症狀이 나타나나.
    A
    “普通 甲狀腺호르몬과 甲狀腺刺戟호르몬 數値로 異常 與否를 判斷한다. 甲狀腺刺戟호르몬은 減少돼 있고 甲狀腺호르몬이 增加돼 있으면 甲狀腺 機能이 亢進된 狀態로, 甲狀腺機能亢進症이 疑心된다. 反面 甲狀腺刺戟호르몬이 增加돼 있지만 甲狀腺 호르몬은 減少한 境遇라면 甲狀腺 機能이 떨어진 甲狀腺機能低下症을 疑心할 수 있다.”



    Q 甲狀腺호르몬과 甲狀腺刺戟호르몬의 正常 數値는 얼마인가.
    A
    “甲狀腺호르몬은 0.8~2.0ng/dL, 甲狀腺刺戟호르몬은 0.4~5.0uU/mL 程度가 正常 範圍다. 하지만 檢診 期間이나 身體 狀態, 妊娠 與否 等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Q 甲狀腺機能亢進症 症狀은?
    A
    “甲狀腺 機能이 正常보다 높으면 新陳代謝가 頂上 範圍보다 活性化된 症狀들이 나타난다. 食事하면 消化가 빨리 돼 空腹感을 자주 느끼고 食慾이 올라가지만 體重은 오히려 빠진다. 또한 疲勞感을 느끼고 땀도 많이 分泌된다. 눈이 튀어나오는 症狀도 나타날 수 있다. 甲狀腺 自體가 커지는 甲狀腺 種이 생기기도 한다.”

    Q 甲狀腺機能低下症 症狀은?
    A
    “甲狀腺機能低下症이 생기면 新陳代謝가 正常보다 떨어져 食慾이 低下됨에도 體重은 늘어난다. 發汗이 잘 안 돼 皮膚가 乾燥해질 수 있으며, 不眠症이 나타나기도 한다. 추위를 平素보다 많이 느끼고 疲困함도 더 많이 느낀다.”

    Q 甲狀腺 疾患을 治療하는 方法은 무엇인가.
    A
    “藥물治療가 가장 흔하게 이뤄진다. 甲狀腺機能亢進症에는 甲狀腺 機能을 떨어뜨리는 抗甲狀腺劑를 使用하지만 藥을 끊었을 境遇 再發 確率이 높다. 甲狀腺 機能 問題가 아니라 腦下垂體에 腫瘍이 생겨 發生한 甲狀腺機能亢進症은 腫瘍을 除去하는 手術을 해야 한다. 甲狀腺호르몬에 異常이 생겨도 症狀이 없는 境遇가 相當하다. 하지만 甲狀腺호르몬은 生命과도 聯關된 重要한 호르몬인 만큼 檢診을 통해 早期에 異常을 發見하는 것이 重要하다.”

    健康氣象廳 유튜브 채널에서 甲狀腺 檢査에 關한 좀 더 仔細한 內容을 視聽할 수 있습니다.



    한여진 기자

    한餘震 記者

    安寧하세요. 한餘震 記者입니다. 株式 및 暗號貨幣 市場, 國內外 主要 企業 이슈를 取材하고 있습니다.

    “三星電子 株價, 上昇 餘力의 50% 못 미쳐”

    AI 革命의 또 다른 受惠 ‘前線株’가 뜬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