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그 베네딕트? 色다른 數란 料理 ‘츨브르’|週刊東亞

週刊東亞 1341

..

에그 베네딕트? 色다른 數란 料理 ‘츨브르’

[All about FOOD]

  • 글·料理 남희철 푸드스타일리스트 instagram.com/@nam_stylist

    入力 2022-06-01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최준렬 작가]

    [최준렬 作家]

    水卵은 날달걀을 물에 퐁당 빠뜨려 데쳐 낸 것이다. 흰자만 익고 노른자가 살짝 비치면 成功이다. 브런치 메뉴로 人氣 있는 ‘에그 베네딕트’의 核心은 水卵이다. 에그 베네딕트의 수란을 칼로 가르면 노른자가 주르륵 흐른다. 빵을 그 노른자와 올랑데즈 소스에 적셔 먹으면 달걀의 깊은 風味와 부드러움이 입안을 감싼다.

    그래서 오늘 紹介할 메뉴가 에그 베네딕트냐고? 아니다. 오늘은 에그 베네딕트에 匹敵할 色다른 數란 料理를 紹介하려 한다. 바로 水卵에 요구르트를 곁들여 먹는 터키쉬에그 ‘츨브르’다. 츨브르는 15世紀 오스만帝國 술탄度 즐겨 먹었다는 記錄이 있다.

    츨브르는 水卵만 잘 만들면 거의 다 된 거나 다름없다. 需란 만들기를 어려워하는 분을 위해 팁을 드리자면 되도록 新鮮한 달걀을 使用하고, 만들기 10分 前 室溫에 꺼내 놓으라는 것이다. 그러면 달걀이 잘 터지지 않는다.

    水卵에 곁들일 요구르트에 마늘과 허브 딜을 섞고, 칠리 버터 소스를 프라이팬에서 끓이면 모든 準備가 끝난다. 參考로 ‘갈릭 딜 요구르트’는 츨브르뿐 아니라 다른 샐러드에도 活用하면 좋다.

    츨브르를 完成했다면 먼저 수란을 톡 터뜨리자. 그리고 마늘 맛과 香이 밴 요구르트, 고소하고 매콤한 칠리 버터 소스와 살살 섞어 빵에 올려 먹으면 맛의 調和가 特別하다. 다음 날 또 생각나는 中毒性 있는 메뉴라고나 할까. 새로운 數란 料理를 맛보고 싶다면 强力 推薦한다.



    ‘츨브르’ 만들기

    [ 水卵 ]
    材料 달걀 2個, 물 1L, 食醋 3큰술
    1 냄비에 물과 食醋를 넣고 센 불에서 끓인다. 달걀은 琉璃볼에 깨서 準備해둔다.
    2 물이 끓어오르면 불을 줄인 뒤 숟가락을 넣어 한쪽 方向으로 돌리면서 회오리를 만든다.
    3 회오리가 있는 狀態에서 操心스럽게 달걀을 넣는다. 흰자끼리 달라붙을 수 있으니 하나씩만 만든다.
    4 3分假量 익히고 체로 건진 뒤 차가운 물에 넣어 식힌다.

    [ 갈릭 딜 요구르트 ]
    材料 그릭 요구르트 1컵, 다진 마늘 1작은술, 다진 딜(허브) 1큰술, 소금, 후추 若干
    1 材料를 골고루 섞는다.

    [ 칠리 버터 소스 ]
    材料 버터 3큰술, 올리브油 1큰술, 고춧가루 半 큰술, 레드페퍼 플레이크 1작은술
    1 弱불로 豫熱한 냄비에 버터를 녹이고 올리브油를 넣는다.
    2 냄비에 고춧가루, 레드페퍼 플레이크를 넣은 뒤 불을 끄고 천천히 섞는다.

    演出法  
    그릇에 먼저 갈릭 딜 요구르트를 담고 칠리 버터 소스를 3큰술 올린다. 그 위에 수란을 조심스럽게 얹은 뒤 딜을 올려 마무리한다. 完成한 접시에 사이드로 구운 바게트를 올리면 든든한 한 끼 食事로 遜色이 없다. 빵 代身 콜리플라워, 노릇하게 구운 템페를 곁들이면 더욱 健康한 맛을 즐길 수 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