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엔데믹 時代, 바이러스 殺菌器로 코로나19 恐怖 떨쳐낸다|주간동아

週刊東亞 1341

..

엔데믹 時代, 바이러스 殺菌器로 코로나19 恐怖 떨쳐낸다

에어시그널 ‘바이오 센티넬’… 플라즈마로 室內 空氣 中 바이러스 撲滅

  • 김유림 記者

    mupmup@donga.com

    入力 2022-05-27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카페 등 밀폐된 공간에서는 공기 살균기로 코로나 바이러스를 박멸할 수 있다. 테이블 위 제품은 에어시그널 바이오 센티넬-M. [사진 제공 · 에어시그널]

    카페 等 密閉된 空間에서는 空氣 殺菌器로 코로나 바이러스를 撲滅할 수 있다. 테이블 위 製品은 에어시그널 바이오 센티넬-M. [寫眞 提供 · 에어시그널]

    京畿地域 한 中小企業에 다니는 職場人 김민규(34) 氏는 最近 코로나19 恐怖에서 한결 自由로워졌다. 30坪型 안팎의 事務室에 바이러스 殺菌器가 設置된 德分이다. 지난 1年은 在宅勤務로 버텼지만, 最近 코로나19 防疫守則 緩和로 定常 出勤하기 始作하면서 內心 不安한 참이었는데 바이러스 殺菌器 設置로 事務室 雰圍氣가 한결 밝아졌다. 더욱이 金 氏는 집에 돌이 갓 지난 아기가 있어 點心도 外部 接觸을 避하기 위해 집에서 싸온 도시락으로 解決하고 있다. 金 氏 職場에서 使用하는 바이러스 殺菌器는 電源을 켜고 2~3秒 안에 半頃 1.5m 空間의 細菌과 바이러스를 瞬間的으로 撲滅한다. 그뿐 아니라 超微細먼지, 一酸化炭素(CO), 二酸化炭素(CO2) 수치도 調節해 空氣 質 管理를 따로 하지 않아도 된다. 金 氏는 “바이러스 殺菌器는 요즘 같은 時代 職員 福祉를 생각하는 事業場이라면 꼭 갖춰야 하는 必需品 같다”고 말했다.

    ‘社會的 距離두기’가 終止符를 찍고 段階的 日常 回復(위드 코로나)으로 접어든 요즘, 個人의 活動 半徑이 넓어진 만큼 코로나19 豫防 責任도 各自의 몫이 되고 있다. 코로나19 엔데믹(風土病化) 轉換에 對한 期待感과 變異種에 對한 두려움이 交叉하는 只今 코로나19를 豫防하는 最善策은 바이러스 接觸 自體를 줄이는 것이다. 이를 爲해서는 마스크 着用이 꼭 必要한데, 食事 때와 같이 室內에서 마스크를 벗어야 하는 狀況에서는 感染 걱정이 가시지 않는 것도 事實이다. 그런데 空氣 中에 있는 新種 코로나바이러스를 아예 撲滅해버린다면 마스크를 벗고 安心하며 食事나 對話를 할 수 있다. 室內用 바이러스 殺菌器가 續續 出市되고 있는 것도 이런 理由에서다.

    現在 市中에서 販賣되는 바이러스 殺菌器는 大部分 氣體에 높은 電氣 에너지를 加害 電子와 이온으로 分離시키는 플라즈마 方式이다. 最近에는 旣存 製品보다 最大 4倍 以上 强力한 殺菌 이온을 만들어내는 製品이 開發돼 注目받고 있다.

    ㈜에어시그널(Air Signal)李 開發한 ICT(情報通信技術) 基盤의 스마트 바이러스 殺菌器 바이오 센티넬-M(BIO SENTINEL-M(BS-M))과 바이오 센티넬-100(BIO SENTINEL-100(BS-100))李 그것이다. BS-M은 携帶移動型으로 室內 半徑 1.5m 以內 바이러스를 2~3秒 만에 除去하고, BS-100은 約 49~99㎡(15~30坪型) 室內 空間 내 바이러스를 死滅시킨다.

    강력한 살균 이온과 ICT 제어가 장점인 에어시그널 바이오 센티넬-M. 사이즈가 작아 휴대 가능하다. [사진 제공 · 에어시그널]

    强力한 殺菌 이온과 ICT 制御가 長點인 에어시그널 바이오 센티넬-M. 사이즈가 작아 携帶 可能하다. [寫眞 提供 · 에어시그널]

    4倍 强力한 플라즈마로 코로나바이러스 除去

    플라즈마는 活性酸素種(ROS)과 活性窒素種(RNS) 等과 같이 强力한 殺菌 效果를 지닌 活性種을 만들어낸다. 활成宗은 바이러스와 만나면 電子를 빼앗는데 이 過程에서 바이러스가 死滅한다. 에어시그널 플라즈마 바이폴라 이온(Plasma Bipolar Ion·PBI) 殺菌 裝置는 殺菌部에서 最大 高電壓을 만들어 水蒸氣 分子를 水素 陰이온과 酸素 양이온으로 分離해 모듈當 4億 個의 플라즈마 兩極性 이온을 發生시킨다. 分離된 兩極性 이온은 다시 水蒸氣 分子로 結合하면서 水酸化라디칼(OH-)을 만들어내고, 이렇게 생긴 H+이온과 OH-이온이 化學的 結合을 통해 바이러스와 박테리아 껍질을 破壞시킨다. 이 過程에서 O2-는 먼지, 냄새와 結合해 空氣를 맑게 하고, H+와 O2-가 다시 結合하는 過程에서 殺菌力이 强한 水酸基(OH 라디칼)가 形成된다. 숲속 空氣가 맑은 理由도 空氣 1㎤에 양이온 1200~1400個, 陰이온 1000~1200個가 同時에 存在해 바이러스가 살 수 없는 環境을 만들기 때문이다.



    旣存 UVC(短波長 紫外線), LED(發光다이오드) 殺菌, 이온클러스터, 集塵機 等은 바이러스나 細菌이 一定 時間이 지났을 때 殺菌되는 受動的 方式인 反面, 플라즈마 方式은 바이러스가 活性種과 만나자마자 바로 死滅돼 殺菌力이 確實하다.

    에어시그널이 自體 開發한 플라즈마 모듈은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의 試驗 結果 旣存 製品들에 비해 最大 4倍 以上 플라즈마 이온이 發生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旣存 製品의 境遇 플라즈마 生成 過程에서 오존(O3)李 多量 發生하거나 單位 面積當 發生하는 兩極型 이온수가 적어 殺菌 效果가 떨어진 反面, 에어시그널 製品은 팬(fan)當 最大 16億 個/㎤의 兩極型 이온(陰이온, 양이온)李 前方으로 放射돼 짧은 時間 내 바이러스, 박테리아, 細菌 等 病原菌을 막아낸다.

    또한 旣存 製品 對比 最大 3倍 以上인 풍량 處理 性能도 바이오 센티넬의 長點으로 꼽힌다. 팬 世紀가 約 260CFM(CFM은 盆唐 發生하는 바람의 量)으로, 大量의 이온을 바람과 같이 이동시켜 最大 100㎡(約 30坪型) 내 바이러스를 몇 分 안에 死滅시킨다. 旣存 製品은 微細浮遊物질(0.3μm, 0.5μm) 測定이 不可能하지만 바이오 센티넬은 微細浮遊物질, 超微細먼지(PM 1.0, PM 2.5, PM 10), 有機物質(TVOC), CO2, 溫度·濕度, CO, NH3(H2) 等을 測定하는 7個 센서가 搭載돼 室內 空氣 質을 빨강, 노랑, 草綠色으로 標示해준다. 또 이렇게 測定한 데이터를 基盤으로 分析 알고리즘을 活用해 産出한 바이러스 危險指數를 百分率로 標示해주고, 스마트폰에서도 이를 確認할 수 있다. 이 製品은 크기가 작아 여러 名이 모이는 場所 어디든 簡便하게 들고 다닐 수 있다.

    “바이러스 殺菌器 놓고 코로나 걱정 없이 對話나눠요”
    김혜정 에어시그널 代表

    김혜정 에어시그널 대표. [지호영 기자]

    김혜정 에어시그널 代表. [지호영 記者]

    旣存 바이러스 殺菌器들과 比較해 에어시그널 製品의 差別性은 무엇인가요.

    “殺菌 容量이 4倍 以上 크다는 겁니다. 旣存 製品들은 이온發生機에서 陰이온과 양이온이 1000~5000個 나온다면 에어시그널 ‘바이오 센티넬’은 2億 個假量 나와요. 또 機械에 ICT 方式의 센서가 搭載돼 있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現在 空氣 狀態를 알 수 있습니다. 空氣 殺菌器가 室內 空氣 質을 測定해 交通 信號燈과 같이 빨강, 노랑, 草綠色으로 空氣 狀態를 標示하는데 溫度, 濕度, 超微細먼지 等 8가지 項目을 同時에 測定해 바이러스 危險指數를 實時間으로 確認할 수 있습니다. 二酸化炭素가 深刻하게 높을 때는 警報를 울리기도 합니다. USB-C 全員을 그대로 使用할 수 있고, 移動 時 完充 狀態에서 全員 없이 2~3時間 連續 使用도 可能합니다.”

    플라즈마 이온 發生機는 오존도 함께 만드는데, 이온量이 늘어나도 無理 없나요.

    “空氣 殺菌器에서 가장 重要한 部分이 오존量을 最少化하는 겁니다. 製品 開發에 2年 半假量 걸렸는데, 많은 試圖 끝에 풍량은 最大로 늘리면서 오존 發生量은 最少로 줄이게 됐죠. 人體에 無害한 양이니 믿고 使用해도 됩니다. 旣存 小型 空氣 殺菌器는 30~50㎝밖에 效果가 없지만 바이오 센티넬은 房 1個 程度는 거뜬히 커버할 수 있습니다. 內 空氣는 내가 지켜야 하는 時代인 만큼, 空氣 殺菌祈禱 제대로 選擇해야 합니다.”

    空氣淸淨器만으로는 不足한가요.

    “空氣淸淨器는 필터 方式으로 空氣가 機械 안으로 빨려들어가 필터를 通過하면서 微細먼지나 냄새 等이 걸러지는데, 바이러스나 細菌을 完璧하게 除去하기는 힘들죠. 空氣 殺菌器는 플라즈마 이온이 瞬間 스파크를 일으켜 바이러스와 細菌을 死滅시키는 方式이라서 더 强力한 空氣 制御 裝置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이오 센티넬은 어떤 곳에서 使用하면 좋을까요.

    “一般 家庭은 勿論이고 事務室, 學校, 病院, 食堂 等 깨끗하고 安全한 空氣를 願하는 곳이라면 어디든 使用 可能합니다. 크기도 작아 携帶가 簡便하기 때문에 모임 場所에 가지고 다니면서 使用하기에 좋습니다. 事務室에서 懷疑할 때나, 카페에서 談笑를 나눌 때도 테이블에 올려놓기만 하면 安心하고 對話를 나눌 수 있죠. 요즘 MZ世代를 中心으로 모임 자리에 블루투스 스피커를 들고 다니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여기에 空氣 殺菌器가 있다면 더 安全하고 幸福한 日常이 되지 않을까요.”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