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投資의 傳說’ 남석관 “LG에너지솔루션 40萬 원이 바닥”|週刊東亞

週刊東亞 1341

..

‘投資의 傳說’ 남석관 “LG에너지솔루션 40萬 원이 바닥”

韓國 證市가 美國보다 먼저 反騰할 듯

  • reporterImage

    한餘震 記者

    119hotdog@donga.com

    入力 2022-05-30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글로벌 證市가 脈없이 下落하고 있다. 特히 技術株 中心의 美國 나스닥 指數는 年初 對比 30%假量 빠졌다.

    5月 24日(現地 時間) 美國 소셜미디어業體 스냅이 實績 警告에 40% 넘게 下落한 影響으로 나스닥 指數는 前날보다 270.83포인트(2.35%) 밀린 11,264.45로 去來를 마쳤다. 金利引上과 인플레이션에 企業 實績 惡化까지 惡材에 惡材가 거듭되면서 證市가 좀처럼 反騰하지 못하고 있다. 反騰 幾微를 찾을 수 없음에도 投資者들은 只今을 低價 買收 機會로 判斷하고 買收勢를 이어가고 있다. 5月 25日 코스피는 直前 去來日 對比 11.35포인트(0.44%) 上昇한 2617.22에 去來를 마쳤다. 果然 證市 바닥은 어디일까. ‘投資의 傳說’로 불리는 남석관 베스트人컴 代表를 만나 證市 展望과 저가 買收 노하우에 對해 물었다.

    남석관 베스트인컴 대표. [홍중식 기자]

    남석관 베스트人컴 代表. [홍중식 記者]

    只今은 코스피 바닥 다지는 時期

    코스피가 어디까지 떨어질까.

    “지난해 末 코스피 下方을 2700 程度로 豫測했다. 普通 前高點을 바닥으로 잡는데, 코로나19 事態 以前 코스피 高點이 2600이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堅調하던 美國 나스닥과 S&P500이 再次 떨어지면서 코스피도 바닥이 무너져 2545까지 下落했다. 只今이 眞짜 바닥을 다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버블이 꺼지고 있다고 보는 건가.

    “지난해까지 企業 實績과는 關係없이 流動性으로 株價가 오버슈팅하면서 버블이 꼈다. 올해 들어 持續的으로 流動性을 줄이겠다고 하니 제자리를 찾아가고 있는 것이다. 最近 恐怖로 인해 過賣渡가 나오면서 證市가 豫想보다 떨어진 것이라고 본다. 株價가 올라갈 때도 오버슈팅하지만 내려갈 때도 언더슈팅을 한다.”



    技術的으로 바닥圈으로 보나.

    “코스피와 나스닥 指數 推移를 보면 下落場이 이어져 5日, 20日, 60日 移動平均線이 役配列되면서 間隔이 벌어졌다. 그런데 最近에는 移動平均線 間隔이 줄어들고 있다. 移動平均線 間隔이 더욱 줄어 하나로 모이면 剛한 買收勢가 發生하고, 大反騰이 일어날 것이다. 最近 코스피 2600代에서 이런 現象이 發生하고 있다. 三星電子 株價도 마찬가지다. 三星電子 株價가 6萬5000원 아래로 두 番 떨어졌다 剛한 反騰이 일어나 6萬8000원까지 上昇하면서 移動平均線度 모아지고 있다(그래프1 參照).”

    反騰 信號를 보내는 또 다른 種目이 있나.

    “엔씨소프트 株價가 最近 10% 上昇하면서 趨勢가 좋아지고 있다. 그 影響으로 다른 메타버스 關聯 種目들도 조금 나아지고 있다.”

    올해 안에 코스피 3000을 넘을 것으로 보나.

    “年初 코스피 最高點이 2970이었다. 年末까지 2900포인트는 넘을 수 있겠지만 3000포인트는 壯談 못 한다.”

    3分期 實績 良好하면 美國 證市 反騰

    나스닥도 바닥 다지기 中인가.

    “나스닥 指數는 16,000代에서 11,000代까지 떨어졌는데 移動平均線이 如前히 驛配列로 나타난다. 나스닥은 좀 더 時間이 必要해 보인다.”

    韓國 株式은 買收 時點이지만 美國 株式은 아직 이르다고 보나.

    “나스닥 그래프를 보면 完全 役配列이다. 이럴 때는 買收하는 게 아니다.”

    西學개미가 많이 保有한, 나스닥 指數를 3倍 追從하는 TQQQ는 아직 反騰하기 이르다는 말인가.

    “TQQQ를 保有 中이라면 損害가 많을 테지만 只今은 버티는 수밖에 없다. 4分期쯤 되면 年初 高點 程度까지는 올라갈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美國 證市는 언제부터 反騰이 始作될 것으로 보나.

    “證市에 影響을 미칠 惡材는 거의 다 露出됐다. 빅스텝 金利引上, 인플레이션 憂慮,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侵攻 事態 等 惡材가 모두 證市에 反映된 狀態다. 戰爭이 終了되거나 休戰되면 證市가 反騰할 것이다. 또한 2分期, 3分期 實績이 次例로 發表되면서 ‘견딜 만하다’는 評價가 나온다면 下半期에는 證市가 急反騰할 可能性이 相當히 높다.”

    美國 聯邦準備制度理事會(聯準)의 聯邦公開市場委員會(FOMC) 定例會議 前後로 株價 變動이 크다. 6月 FOMC가 證市에 미칠 影響이 적다고 보는 건가.

    “美 연준이 5月 基準金利를 0.5%p 引上했다. 6月에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2000年 以後 金利引上 時期를 살펴보면 金利를 두 番 引上한 뒤에는 金利를 또 올려도 證市에 거의 影響이 없었다. 올해 3月 0.25%p, 5月 0.5%p 引上했다. 6月에 0.5%p 한 番 더 引上하고 나면 以後부터는 金利를 引上해도 證市에는 큰 影響이 없을 것으로 본다.”

    美國에 2年 內 景氣沈滯가 到來할 것이라는 展望도 있는데.

    “現在 進行 中인 金利引上이나 인플레이션은 美國 經濟가 充分히 堪當할 能力이 된다. 나스닥이 지난해 高點 對比 30%假量 下落했다. 그 前에 나스닥이 40% 以上 떨어진 적이 3次例 있었다. 1987年 블랙먼데이, 2008年 金融危機, 2019年 코로나19 팬데믹이다. 모두 豫測 不可能한 突發 惡材였지만, 이番 스태그플레이션은 미리 豫見돼 證市에도 이미 反映됐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戰爭이 끝나고 金利引上을 한 番 더 하고 나면 모든 惡材가 거의 緩和되는 것이다. 무엇보다 只今은 코로나19로 억눌렸던 活動을 始作하면서 競技가 活性化되는 時期로, 景氣가 沈滯되긴 어렵다. 供給 問題와 原資材 價格 急騰 問題가 있긴 하지만 사람들이 活動하고자 하는 欲求는 무척 세다. 이럴 때 景氣沈滯가 온다는 것은 안 맞다. 萬若 2年 뒤 景氣沈滯가 오면 그건 그때 解決하면 된다. 그런데 普通 來年이나 來後年 景氣沈滯 豫測은 빗나간 境遇가 많다. 기다리고 있는 惡材는 惡材가 아니다.”

    投資者 立場에서 앞으로 注目할 分野는 무엇인가.

    “自動車나 2次電池처럼 앞으로 돈을 잘 벌 수 있는 企業이다. 이들 種目은 證市가 反騰할 때 다른 種目보다 株價가 빨리 回復될 것이다. 2差電池는 國內 企業들의 世界 市場占有率이 높은 分野다 보니 株價가 比較的 세게 올라갈 可能性이 높다.”

    LG에너지솔루션이나 三星SDI 같은 2次電池 大將株에 投資하기 좋은 時期로 보는 건가.

    “株價는 떨어질 때 다 같이 떨어져도 反騰할 때는 差異가 있다. 벌써 5月 20日에 LG에너지솔루션과 LG化學 株價가 急騰했다(그래프2 參照). LG化學은 하루에 8%까지 올랐다.”

    新生 電氣車보다 完成車 企業에 投資

    올해 들어 半導體 關聯 種目도 많이 下落했다.

    “半導體는 過去 鐵鋼처럼 必須 不可缺한 産業의 쌀이다.

    D램 價格이 오르내리면서 三星電子나 SK하이닉스 株價도 起伏이 있겠지만 앞으로 相當히 괜찮아질 것으로 본다. 지난해 末부터 美國 필라델피아 半導體 指數에 包含돼 있는 美國 半導體 種目들도 많이 떨어졌다. 마이크론테크놀로지는 20% 以上 떨어졌다. 삼성전자 下落 程度와 거의 비슷한 數値다. 全 世界的으로 半導體 關聯株가 反騰하면 國內 半導體株도 上昇하리라 본다. 어쨌든 코스피 全體 時價總額의 19%假量을 차지하는 三星電子가 살아나야 國內 證市가 回復된다. 三星電子가 살아나면 半導體 素部裝(素材, 部品, 裝備) 種目도 같이 올라갈 수 있다.”

    注目해야 할 半導體 素部裝 種目이 있나.

    “후성처럼 實績이 좋은 素部裝주다.”

    自動車 섹터는 完成車 企業과 新生 電氣車 企業을 區分해서 投資해야 하나.

    “기아나 포드, 벤츠처럼 完成車 企業에서 만드는 電氣車 實績이 좋게 나오고 있다. 이런 影響으로 最近 기아 株價가 相當히 많이 올랐다. 完成車 企業은 製造 플랫폼이 이미 마련돼 있어 電氣車를 만들기가 오히려 쉽다. 쉽게 말해 배터리만 얹으면 된다. 完成車 企業이 좀 더 效率的으로 市場 支配力을 키울 수 있으리라 본다. 反面 테슬라, 루시드, 리비안 等 新生 電氣車 業體는 實績도 시원치 않은데 거품으로 株價가 올랐다. 리비안은 78달러에 上場해 180달러까지 上昇했지만 最近 20달러臺까지 暴落했다.”

    證市 바닥圈에서 安全하게 買收하는 方法이 있나.

    “現金을 保有 中이라면 投資金의 10~20%는 2次電池나 半導體 大將株에 投資해도 괜찮은 時期라고 본다. 以後 株價가 下落해도 前邸店이 깨지지 않으면 거기가 低點이므로 이럴 때 조금씩 追加로 買收한다. 三星電子는 6萬5000원을 두 番 다졌으니 6萬6000원 程度면 사볼 만하지 않나 생각한다. LG에너지솔루션은 40萬 원 基準으로 35萬 원까지 떨어졌지만 40萬 원 程度가 바닥으로 보인다. LG이노텍은 40萬 원을 넘었다 33萬 원까지 떨어져 現在 34萬 원 程度다. 거의 바닥圈이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한여진 기자

    한餘震 記者

    安寧하세요. 한餘震 記者입니다. 株式 및 暗號貨幣 市場, 國內外 主要 企業 이슈를 取材하고 있습니다.

    “三星電子 株價, 上昇 餘力의 50% 못 미쳐”

    AI 革命의 또 다른 受惠 ‘前線株’가 뜬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