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沈默의 長期’ 間 初期에 以上 잡아내는 5가지 方法|週刊東亞

週刊東亞 1336

..

‘沈默의 長期’ 間 初期에 以上 잡아내는 5가지 方法

[健康氣象廳] 化學物質·重金屬에 露出됐다면 特殊健康診斷 받아야

  • reporterImage

    이한경 記者

    hklee9@donga.com

    入力 2022-04-22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간은 우리 몸에서 가장 큰 장기이자 ‘화학공장’이다. [GETTYIMAGES]

    肝은 우리 몸에서 가장 큰 長技이자 ‘化學工場’이다. [GETTYIMAGES]

    흔히 肝 疾患은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이 걸리는 것이라고 誤解하곤 한다. 더욱이 肝은 ‘沈默의 長期’로 불릴 만큼 以上이 생겨도 初期에는 症狀이 거의 나타나지 않아 治療 時機를 놓치는 이가 적잖다. 이이령 KMI 光化門센터 職業環境醫學科 專門醫가 간 疾患을 初期에 알 수 있는 5가지 代表 指標와 함께 定期的으로 特殊健康診斷을 받아야 하는 이들에 關해 알려줬다.

    AST, ALT, 감마지티피, 알부민, 빌리루빈

    이이령 KMI 광화문센터 직업환경의학과 전문의가 간의 역할과 관리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이령 KMI 光化門센터 職業環境醫學科 專門醫가 間의 役割과 管理法에 對해 說明하고 있다.

    Q 間은 어떤 役割을 하는가.
    A
    “肝은 우리 몸에서 가장 큰 長技이자 ‘化學工場’이다. 우리가 攝取한 모든 物質은 血液을 통해 一旦 肝으로 들어간 뒤 分類된다. 重要한 物質은 貯藏 或은 合成되고, 不必要한 物質은 排出된다. 이런 間에 問題가 생기면 몸에 不必要한 物質이 貯藏되기도 하고 必要한 物質이 排出되기도 하면서 異常이 생긴다.”

    Q 간 以上 與否를 알아보는 肝 機能 檢査 項目이 너무 많다.
    A
    “總 17가지인데 大略 5가지로 區分할 수 있다. 于先 患者가 大部分 ‘肝 數値가 올랐다’며 病院을 찾을 때는 AST나 ALT 둘 中 하나가 上昇한 境遇다. AST와 ALT는 主로 肝細胞에 存在하는 酵素로, 肝細胞가 損傷됐을 境遇 肝炎 程度를 類推할 수 있다. AST와 ALT 數値가 上昇한 境遇 肝 疾患으로 그런 것이라고 判斷하기 때문에 간 機能 檢査에서 가장 重要하게 여긴다. AST와 ALT 數値는 40 前後를 頂上으로 判斷하며, 萬若 100 以上이면 深刻한 疾病이라 보고 바로 內科 診療와 함께 腹部 超音波나 腹部 CT 等 精密 檢査를 勸告한다. 또 數値가 40~100이면 肝炎이 있어도 深刻하지 않을 公算이 크기 때문에 1~3個月 이내 다시 한 番 內科를 訪問해 數値가 떨어졌는지, 上昇했는지 確認하라고 말한다.”

    Q 감마지티피는 무엇인가.
    A
    “患者들이 健康檢診을 한 뒤 ‘肝 機能 檢査에서 異常이 있다’며 찾아오는 境遇가 많은데, 이때는 감마지티피(γ-GTP) 上昇이 主要因이다. 감마지티피는 男女 差異가 있지만 70 前後를 正常으로 보며, 飮酒와 關聯이 깊고 肥滿, 高脂血症이 있는 境遇에도 數値가 올라가기에 감마지티피 上昇만으로 肝 疾患을 評價하기는 어렵다. 그래서 普通은 AST, ALT를 同時에 보고 判斷한다. AST와 ALT는 正常이거나 若干 높은 50 程度인데 감마지티피가 100~200人 사람이 가장 많다. 이 境遇 精密檢査를 해보면 飮酒量이 科하거나 運動量이 不足하고 腹部脂肪이 있으며 以上脂質血症이 문제인 境遇가 많은데, 이때 肝臟藥 하나 먹는다고 解決되지는 않는다. 綜合的으로 體重 管理, 食餌療法, 運動 等을 같이해야 간 수치도 좋아질 수 있다. 그렇게 2~3個月을 했는데도 간 數値가 높다면 그때는 藥물治療 竝行을 考慮해야 한다.”



    Q 알부민은 무엇인가.
    A
    “알부민은 蛋白質의 一種으로 肝에서만 合成되고, 몸의 免疫力이 많이 떨어지면 알부민 수치도 많이 떨어진다. 肝 疾患은 普通 肝炎에서 始作해 肝硬化, 甚하면 肝癌까지 進行되는데 肝硬化의 境遇 間의 貯藏, 合成, 排出 能力이 모두 떨어진다. 이런 現象이 나타나면 알부민이 減少한 것으로 評價한다.”

    Q 빌리루빈은 무엇인가.
    A
    “빌리루빈은 흔히 ‘黃疸 數値’라고 부르는데 直接 빌리루빈과 間接 빌리루빈이 있고, 그 두 가지를 합쳐 總 빌리루빈이라고 한다. 普通 얼굴이나 눈瞳子가 노래지면서 黃疸이 오는데, 그런 症狀이 나타나고 直接 빌리루빈度 上昇했다면 膽汁 排出에 問題가 생겼다고 判斷할 수 있다. 그런 境遇 肝 超音波나 腹部 CT 檢査를 통해 어디에, 어느 程度 問題가 생겼는지 確認하는 過程이 꼭 必要하다.”

    Q 肝 疾患의 種類는?
    A
    “가장 흔하게 걸리는 간 疾患으로는 바이러스性 肝炎과 肝硬化가 있다. 또 毒性物質이나 (正確히 處方받지 않은) 韓藥 或은 引證되지 않은 健康食品을 먹었을 때 생기는 毒性 肝炎度 있고, 肝癌도 있다.”

    Q 어떤 症狀이 있을 때 病院에 가야 하나.
    A
    “疾患別로 特異한 症狀이 있으면 醫師가 眞짜 便할 것 같은데 大槪는 疲困함을 느끼는 程度이거나 특별한 症狀이 없다. 앞서 얘기했듯이 黃疸이 생긴 境遇에는 直接 빌리루빈 上昇 및 膽汁 正體 問題가 있는 것이라 바로 病院에 가야 한다. 또 急性 肝炎度 몸이 急激히 疲困해지면서 몸살氣가 아주 甚하게 오고 黃疸, 高熱 같은 症狀이 나타날 수 있으니 이런 境遇 바로 病院에 가서 診療를 받아야 한다.”

    肝이 제 기능해야 健康하게 오래 살 수 있어

    Q 特히 注意해야 할 사람이 있을까.
    A
    “職業環境醫學科 專門醫가 가장 많이 진료하는 患者는 職業的, 環境的으로 化學物質이나 重金屬에 露出된 분이다. 이런 분들은 每年 或은 定期的으로 特殊健康診斷을 받고 職業環境醫學科 專門醫와 相談 및 追加的인 檢査를 받아야 한다. 特殊健康診斷은 職業的으로 化學物質이나 重金屬에 露出되는 사람이 對象이다. 이런 분들은 AST나 ALT, 그 밖에 간 機能 狀態를 알려주는 數値들이 上昇할 수 있기 때문이다. 一般的으로는 이런 職業群에 從事하는 분이 흔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하지만 化學 및 精油會社, 半導體 會社, 各種 製造會社, 印刷 및 페인트業界에 從事하는 분은 모두 該當된다. 또 鎔接이나 납땜을 하는 분, 電子製品 A/S를 하는 분, 金屬을 使用하는 분도 마찬가지다.”

    Q 100歲 時代를 잘 살아가는 方法은 무엇인가.
    A
    “動物의 基本 欲求는 生存이지만 人間에게는 죽고 사는 問題만큼 얼마나 잘 살지도 重要하다. 오래 健康하게 잘 살기 위해서는 肝이 正確히 제 機能을 해야 한다. 우리 모두가 肝 健康에 神經 써야 하는 理由다.”

    ※健康氣象廳 유튜브 채널에서 肝 檢査에 關한 보다 仔細한 內容을 視聽할 수 있습니다



    이한경 기자

    이한경 記者

    安寧하세요. 週刊東亞 이한경 記者입니다. 關心 分野인 巨視經濟, 不動産, 財테크 等에 關한 取材하고 있습니다.

    [映像] “二次電池 質的 成長 이끌 실리콘 陰極材 企業 注目할 만”

    4月부터 終身保險料 내리고 健康保險料 올라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