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롯데製菓 헤리티지 담긴 영등포工場, ‘韓國版 첼시마켓’ 될까|주간동아

週刊東亞 1336

..

롯데製菓 헤리티지 담긴 영등포工場, ‘韓國版 첼시마켓’ 될까

辛東彬 會長이 直接 提案해 檢討 中

  • reporterImage

    이한경 記者

    hklee9@donga.com

    入力 2022-04-28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미국 뉴욕주 첼시마켓. [첼시마켓 홈페이지]

    美國 뉴욕州 첼시마켓. [첼시마켓 홈페이지]

    美國 뉴욕州 맨해튼 南西쪽에 位置한 첼시마켓은 年間 600萬 名이 찾는 觀光名所다. 美國 有名 菓子會社 나비스코가 오레오 製造 工場을 隣近 뉴저지州로 移轉한 後 한동안 凶物로 放置돼 있던 工場을 1997年 낡은 甓돌과 슬레이트 天障 等 옛 工場 構造物 및 雰圍氣를 그대로 살려 쇼핑몰로 改造하면서 뉴욕 名物이 됐다. 8層짜리 建物에는 食料品店, 레스토랑, 카페, 베이커리, 救濟숍, 記念品店 等 40餘 個 가게가 모인 마켓을 비롯해 情報技術(IT)業體 等 多數 企業도 入住해 있다.

    進行 途中 難關 부딪히면 變更 可能性

    롯데제과 영등포공장 [사진 제공 · 롯데]

    롯데製菓 영등포工場 [寫眞 提供 · 롯데]

    롯데그룹 發源地인 서울 영등포구 양평동 롯데製菓 영등포工場이 바로 이 첼시마켓 같은 헤리티지 쇼핑몰로 開發될 可能性이 檢討되고 있다. 3月 理事會가 ‘한 지붕 두 家族’이던 롯데제과와 롯데푸드 合倂을 決議하면서 本格的인 重複 事業 再編 作業에 들어갔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롯데持株 不動産開發 專擔 部署인 레바(REVA)팀이 영등포工場 移轉을 包含한 綜合開發計劃을 樹立 中이다. 롯데그룹 關係者는 “特히 重複이 甚한 氷菓 生産 라인을 整理하면 現在 運營 中인 工場 7곳 가운데 1~2곳이 줄어들 수 있는데 그中 氷菓와 초콜릿, 製菓 等이 倂合된 영등포工場이 地方으로 내려갈 可能性이 크다”고 말했다. 롯데제과는 1967年 設立된 國內 첫 綜合食品會社로, 1969年 當時 서울 最大 工業地域인 영등포구에 工場을 세웠다.

    工場 再編 可能性은 지난해부터 論議됐다. 當初에는 住商複合아파트나 빌딩을 짓는 方向으로 論議가 이뤄졌으나 年末 報告를 받은 신동빈 롯데그룹 會長이 “單純히 旣存 建物을 허물고 새로 짓는 것이 아니라 美國 첼시마켓처럼 過去 헤리티지라고 할 수 있는 遺産들을 發展시켜보면 어떻겠느냐”고 提案하면서 헤리티지 쇼핑몰 開發 可能性도 살펴보고 있다. 하지만 只今 當場은 그 무엇도 斷言할 수 없다는 것이 롯데그룹 關係者의 傳言이다. 現在 글로벌 컨설팅 會社와 海外 事例를 살펴보고 있는데 그 作業이 上半期는 돼야 끝날 豫定인 데다, 쇼핑몰 開發 計劃이 決定된다 해도 旣存 工場 哲秀와 再開發을 위한 認許可 過程이 남아 있기 때문이다.

    또한 영등포工場이 첼시마켓의 出發點이 된 나비스코 工場과 資材 및 構造가 다른 點도 變數로 꼽힌다. 나비스코의 오레오 製造 工場은 鐵筋 콘크리트로 지어 100年, 200年은 갈 수 있는 데다 뼈대만 一部 除去하고 리뉴얼해 費用과 時間을 最少化했지만 영등포工場은 大大的인 工事에 들어갈 수도 있기 때문. 롯데그룹 關係者는 “영등포工場을 韓國판 첼시마켓으로 開發한다는 方向性은 맞지만 進行 途中 難關에 부딪히면 變更될 可能性도 있다”고 말했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이한경 기자

    이한경 記者

    安寧하세요. 週刊東亞 이한경 記者입니다. 關心 分野인 巨視經濟, 不動産, 財테크 等에 關한 取材하고 있습니다.

    [映像] “二次電池 質的 成長 이끌 실리콘 陰極材 企業 注目할 만”

    4月부터 終身保險料 내리고 健康保險料 올라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