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바나] 20代 커플들이 共有廚房 찾는 事緣|新東亞

[사바나] 20代 커플들이 共有廚房 찾는 事緣

코로나19 時代 對應하는 靑春의 戀愛法

  • 유원태 高麗大 미디어學部 3學年

    wontaeryu@gmail.com

    入力 2021-07-05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確診者 늘자 둘만의 空間 人氣

    • ‘와인’과 ‘집콕’, 새로운 트렌드

    • 카페·술집 代身 公園과 숲으로

    밀레니얼 플레이풀 플랫폼 ‘사바나’는 ‘ 膾를 꾸는 ’의 줄임말입니다.

    서울 서초구 소재 공유주방 ‘마이키친’의 모습. [유원태 제공]

    서울 瑞草區 所在 共有廚房 ‘마이키친’의 모습. [유원태 提供]

    5月 9日 서울 서초구 서울地下鐵 9號線 新論峴驛 교보타워 건너便의 한 共有廚房. 서로 獨立된 空間으로 이뤄진 共有廚房의 한쪽에 있는 블루투스 스피커에서 잔잔한 클래식 노래가 울려 퍼졌다. 多樣한 調味料와 調理道具 等으로 가득 찬 이 5坪(藥 16.52㎡) 남짓한 房에서 김수민(23) 氏가 洋파를 썰고 있다. 洋파를 다지고, 味淋 한 숟갈과 雪糖 한 숟갈을 넣어 日本式 스테이크 덮밥에 넣을 소스를 만든다. 그 옆에선 男子親舊가 구워진 고기를 덮밥 위에 올릴 수 있도록 결대로 잘랐다. 이들은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確診者가 늘면서 더 以上 安全한 곳은 없다는 생각에 단둘이 있을 곳을 찾아 이 共有廚房에 왔다.

    2020年 3月 22日 코로나19 擴散에 따라 社會的 距離두기 對策이 施行됐다. 以後 사람 間 만남의 樣相도 크게 달라졌다. 社會的 距離두기 2段階 措置에 따른 ‘5人 以上 集合 禁止’ 發表 以後 私的 모임은 5人 未滿으로 制限됐다. 카페, 映畫館 等 多衆利用施設에서도 지켜야 할 防疫 守則이 늘었다. 이와 같은 雰圍氣 속에서 戀人 간 데이트 樣相도 變化를 겪는 中이다.

    “多衆利用施設은 못가겠다”

    戀人과 1000日 넘는 期間 동안 만남을 이어가고 있는 정용찬(22) 氏는 代表的인 變化로 ‘와인’과 ‘집콕(집에 콕 틀어박혀 지낸다는 뜻) 趣味’가 생긴 것을 꼽는다.

    먼저 코로나19 感染 憂慮 탓에 밖에 나가지 않고 집에서 便하게 즐길 수 있는 와인이 人氣다. 鄭氏는 “戀人과 집에서 단둘이 마시기에는 다른 술보다 와인이 좋은 것 같다”며 “치즈나 簡單한 按酒거리와 함께 戀人과 와인을 한盞 하는 것이 요즘 時期의 즐거움”이라고 말했다.



    流通業界도 變化에 발맞추는 模樣새다. 中低價 와인 輸入을 늘렸고, 便宜店에서도 와인을 販賣하면서 와인의 進入障壁이 낮아졌다. 德分에 國內 와인業界는 由來 없는 好況을 記錄하고 있다. 또 집에서 콘솔 게임機를 利用한 홈 트레이닝, 뜨개질, 캘리그라피와 讀書 等을 즐기는 戀人이 많다.

    그러나 커플들은 코로나19街 불러온 變化가 달갑지 않다. 코로나19街 擴散하기 前부터 男子親舊와 만남을 이어오고 있는 金在原(21) 氏는 코로나19로 因해서 戀愛 生活에 ‘得’보다는 ‘실’이 훨씬 많다고 말했다. 그女는 “以前에는 映畫館을 자주 갔었는데, 이제 자주 가지 못하는 點이 아쉽다. 사람들이 자주 모이는 맛집이나 多衆利用施設은 코로나19 感染이 憂慮돼 못가겠다”고 말했다.

    이에 사람과 사람 사이의 만남을 의미하는 ‘컨택트’ 關聯 業種들은 苦戰을 면치 못하고 있다. 映畫館뿐 아니라 카페, 맛집을 찾는 발걸음도 부쩍 뜸해졌다. 이러한 風潮는 온라인 領域으로까지 擴張되고 있다. 戀人과 200日 가까이 만남을 이어오고 있는 A氏는 “愛人과 특별한 곳으로 休暇를 다녀오거나, 또는 사람들과 술자리를 갖고 그 寫眞이나 動映像을 인스타그램 等 SNS(소셜네트워크 서비스)에 揭示하는 것을 좋아했는데 이젠 눈치가 보인다”고 말했다.

    만남을 이어가기 위해 場所를 끊임없이 物色하고 데이트를 해야 하는데, 이를 곱지 않게 보는 社會的 雰圍氣가 있어 부담스럽다는 게 커플들의 이야기다.

    패러다임이 野外 中心으로 轉換

     6월 6일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을 찾은 시민들이 나무그늘 아래 돗자리를 펴놓고 시간을 보내고 있다. [뉴스1]

    6月 6日 서울 汝矣島 漢江公園을 찾은 市民들이 나무그늘 아래 돗자리를 펴놓고 時間을 보내고 있다. [뉴스1]

    이러한 變化가 長點이 될 때도 있다. 2年 가까이 戀愛를 하고 있는 大學生 최준형(24) 氏는 “코로나19 以前과 比較해 훨씬 돈을 적게 쓰고 있다”고 말했다. 만남의 頻度나 樣相이 變化하면서 돈을 적게 쓰게 돼 財政的인 餘裕가 생긴 것이다. 코로나19街 많은 커플의 紙匣을 두둑하게 해주는 생각지도 못한 結果를 불러온 셈이다.

    코로나19街 戀人과의 關係를 더 깊게 해주는 環境을 造成하기도 한다. 大學校 CC(캠퍼스 커플)로 동아리에서 만나 戀愛를 하는 이기석(24) 氏는 “以前과 다르게 公共場所보다는 單둘이 있는 空間을 主로 訪問하다 보니 아무래도 身體的 接觸이나 眞率한 이야기를 나눌 機會가 더 잦을 수밖에 없고, 이것이 戀人과의 關係를 한層 더 발전시킨다”고 말했다. 코로나19로 인해 다른 사람과 만나 交流할 時間이 줄면서 自然스럽게 戀人과 보내는 時間이 增加하게 된 것이다. 李氏는 “단둘이 만날 때, 獨立된 空間이나 野外를 選好하는 便”이라며 “最近 서울숲이나 漢江公園에 자주 간다”고 덧붙였다.

    公園이나 숲뿐만이 아니다. 많은 커플은 카페, 술집과 같은 公共場所를 벗어나 室內 獨立的인 空間으로 向하고 있다. 같이 料理를 만드는 特別한 經驗을 할 수 있는 共有廚房이나 둘만이 記念日을 보내거나 보드게임 等을 할 수 있는 파티룸은 큰 人氣를 끌면서 連日 萬室을 記錄하고 있다. 以前에는 카페나 술집, 놀이公園, 映畫館 같은 많은 사람이 다 같이 利用하는 場所가 커플들에게 큰 人氣였다면, 이제는 패러다임이 野外를 中心으로 完全히 變化한 것이다.

    이처럼, 現在의 ‘언택트’ 狀況은 수많은 커플의 戀愛 方法을 다양하게 바꾸고 있다. 코로나19 백신 接種이 始作됐고, 이에 코로나19街 언젠가 終熄할 展望이다. 그러나 變化된 ‘戀愛 트렌드’는 오랜 期間 젊은 戀人들에게 影響力을 發揮할 것으로 보인다.



    사바나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