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 象徵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올림픽
古代 올림픽
夏季 올림픽
冬季 올림픽
下溪 패럴림픽
洞契 패럴림픽
靑少年 올림픽
IOC  • NOC  • IF
올림픽 憲章  • 象徵
種目  • 開催地

올림픽 象徵 ( 英語 : Olympic symbols )은 國際 올림픽 委員會 (IOC)에서 올림픽 을 象徵하기 위해 指定한 것들이다.

標語 [ 編輯 ]

올림픽 標語는 라틴語 로 Citius, Altius, Fortius이며 "더 빨리, 더 높이, 더 힘차게"라는 뜻이다. 1894年 國際 올림픽 委員會 가 創設되면서 피에르 드 쿠베르탱 이 그의 親舊인 도미니코 修道會 앙리 디동 에게 따온 것에서 由來되었으며, 파리에서 열린 1924年 夏季 올림픽 부터 正式으로 導入되었다. [1]

五輪 [ 編輯 ]

올림픽의 심벌은 1913年에 製作되었으며 1914年에 承認받았고 1920年 夏季 올림픽 때 처음 나왔다.

올림픽의 심벌은 5個의 얽힌 고리는 파랑, 노랑, 검정, 草綠, 빨간色의 링이 흰 바탕 위에 있는 模樣이다. 1912年 피에르 드 쿠베르탱 에 依해 製作되었으며, 1914年 國際 올림픽 委員會(IOC) 總會에서 이를 承認받고자 했으나 第1次 世界 大戰 의 勃發로 延期되어 從前 以後 承認을 받아 1920年 夏季 올림픽 때 正式으로 紹介되었다. 1912年 8月 作成한 Revue Olympique 에 이 內容이 仔細히 記錄되어 있다.:

엠블럼은 1914年 에 있을 國際 올림픽 委員會(IOC) 總會에서 決定된다. 5個의 얽힌 고리는 파랑, 노랑, 검정, 草綠, 빨강으로 構成되며 바탕은 흰色이다. 이 5個의 고리는 올림픽 理念을 따르고 健全한 競爭을 기꺼이 받아들여 全 世界人의 和合을 象徵한다.

5個의 고리는 유럽(파랑), 아시아(노랑), 아프리카(검정), 오세아니아(草綠), 아메리카(빨강) 5個 大陸을 가리킨다고 알려져 있으나, 1951年 開會된 委員會에서 고리와 大陸 사이의 相關 關係에 對한 說明을 ‘쿠베르탱의 元來 생각이라는 證據가 없다’며 公式的으로 削除함으로써 特定 고리와 特定 大陸과의 相關 關係는 없으며 現在 國際 올림픽 委員會 에서는 이 심벌이 올림픽을 國際的이며 모든 國家를 歡迎하는 大會라는 생각을 强化해주는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2]

올림픽기 [ 編輯 ]

올림픽 讚歌 [ 編輯 ]

〈올림픽 讚歌〉( 英語 : Olympic Anthem )는 그리스 의 詩人이자 作家인 코스티스 팔라마스(Kostis Palamas)가 쓴 詩에서 딴 歌詞에, 그리스의 作曲家 스피로스 사마라스 (Spyros Samaras)가 曲을 붙인 作品이다. 이 音樂은 1896年 아테네 夏季 올림픽 에서 처음 演奏되었으며, 1958年 에 公式 올림픽 讚歌로 公表되었다. 1960年 로마 夏季 올림픽 때부터 開幕式에서 演奏되고 있으며, 閉幕式에서도 演奏되고 있다. 또한 이 曲은 IOC 總會 에서 次期 올림픽 開催 都市를 發表하기 前마다 부르기도 한다.

올림픽 테마曲은 1984年 夏季 올림픽 에서 使用하였던 존 윌리엄스 의 〈Olympic Fanfare and Theme〉가 使用되고 있다. 이 曲은 보스턴 팝스 오케스트라 와 존 윌리엄스가 合奏한 노래이며 1985年 經에 그래미賞 을 受賞했다.

大會 마스코트 [ 編輯 ]

프랑스 그르노블 에서 열린 1968年 冬季 올림픽 에 처음 登場하였다. 普通 開催地를 代表하는 動物이나, 그 地域의 文化遺産을 代表하는 人物을 마스코트로 選定한다. 모스크바 에서 開催한 1980年 夏季 올림픽 의 마스코트인 미샤 는 商業的으로 큰 成功을 거둔 最初의 마스코트이다. 開會式과 閉會式에서 자주 쓰였고, TV에서 漫畫 캐릭터로도 登場했을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商品에도 使用되었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Games of the VIII Olympiad - Paris 1924
  2. “Decision adopted by the Executive Committee” (PDF) . 《Bulletin du Comite International Olympique ( Olympic Review )》 (Lausanne: IOC) (25): 32. January 1951. 2012年 7月 15日에 原本 文書 (PDF) 에서 保存된 文書 . 2014年 2月 9日에 確認함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