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럴림픽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패럴림픽
올림픽
下溪 패럴림픽
洞契 패럴림픽
IPC  • NPC  • IF
種目  • 象徵  • 황연대 成就賞

패럴림픽 ( 英語 : Paralympic Games , 프랑스語 : Jeux paralympiques )은 身體的 障礙가 있는 選手들이 參加하는 國際 스포츠 大會이다. 흔히 障礙人 올림픽 (障碍人 올림픽, 文化語 : 障礙者 올림픽)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여기서 말하는 身體的 障礙란 筋肉의 損傷 (下半身 痲痹 및 四肢痲痹, 筋肉 營養 障礙, 포스트 小兒痲痹 症候群, 脊椎 피열), 受動的 運動障礙, 사지 缺乏 (切斷 및 지以上), 다리 길이의 差異, 짧은 腎臟, 緊張과도, 運動失調, 아테토시스, 視覺 障礙, 知的 障礙, 精神 障礙를 包含한다. 패럴림픽은 洞契 패럴림픽과 下溪 패럴림픽이 있으며, 1988年 서울 夏季 올림픽 以後로는 올림픽을 開催한 都市에서 國際 패럴림픽 委員會 (IPC; International Paralympic Committee)의 主管 下에 4年마다 開催된다.

패럴림픽은 1948年 世界 2次 大戰의 英國 退役 軍人들의 작은 모임으로부터 오늘날 大規模의 國際 스포츠 大會中의 하나로 發展해 왔다. 패럴림픽 選手들은 非障礙人 올림픽 選手들과의 平等한 待遇를 받기 위해 努力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올림픽과 패럴림픽 選手들의 큰 支援 隔差를 겪고 있다.

本來 패럴림픽은, 脊椎 傷害者들끼리의 競技에서 비롯되었기 때문에 ‘paraplegic’(下半身 痲痹의)과 ‘Olympic’(올림픽)의 合成語였다. [1] 그러다가 다른 障礙人들도 景氣에 包含이 되면서, 現在는 그리스어의 前置詞 ‘para’(옆의, 나란히)를 使用하여 올림픽과 나란히 開催됨을 의미한다고 說明하고 있다. 따라서 只今의 패럴림픽은 ‘paralysis’(痲痹)나 ‘paraplegia’(下半身 痲痹)의 元來 語源에서 벗어나 있다고 할 수 있다.

聽覺 障礙人과 發達 障礙人은 패럴림픽에 出戰하지 않으며, 聽覺 障礙人은 데플림픽 에, 發達 障礙人은 스페셜 올림픽 에 出戰한다. 패럴림픽은 다양한 障礙를 가진 選手들이 出戰하므로, 各各의 選手는 10個의 障礙 카테고리 中 하나의 可能한 카테고리로 分類된다. 10個의 카테고리는 筋肉의 損傷, 受動的 運動障礙, 사지 缺乏, 다리 길이의 差異, 低身長, 緊張과도, 運動失調, 아테토시스, 視覺 障礙, 知的 障礙를 包含한다. 위의 카테고리는 種目에 따라 다시 여러 個의 分類로 나뉜다. 이 分類 시스템은 選手들이 自身의 障礙를 誇張하여 말하는 不正行爲의 論難으로 이끌기도 했는데, 이는 다른 試合에서 一般 選手들이 性能 向上 藥물을 使用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歷史 [ 編輯 ]

1988年에 열린 1988年 下溪 패럴림픽 부터 1994年까지 쓰인 패럴림픽 로고는 성낙훈 디자이너가 開發했던 올림픽 象徵 太極 마크를 합친 것에서 由來되었다.

始作 [ 編輯 ]

先驅者 : 루트비히 구트만( Ludwig Guttmann )

패럴림픽이 생겨나기 以前에 障礙를 가진 選手들이 올림픽에 出戰 했던 事例가 있다. 그 첫 番째 選手는 다리 하나가 醫族인 獨逸系 美國人 體操 選手 George Eyser이며 1904年 올림픽에 出戰했다. 헝가리人 Karoly Takacs는 1948年 과 1952年 夏季 올림픽 射擊種目으로 出戰했다. 이 選手는 오른쪽 팔이 없어서 왼손으로 射擊을 했다. 小兒痲痹를 가진 덴마크 期數 選手 Lis Hartel 또한 1943年 올림픽에 出戰했으며 馬場馬術에서 銀메달을 獲得했다.

障礙 選手들을 위해 처음으로 組織된 運動會는 英國에서 1948年 런던 夏季올림픽 開幕式과 같은 날에 開催되었다. 獨逸 胎生인 스토크 맨더빌 病院의 敎授 루트비히 구트만은 1939年에 열린 Council for Assisting Refugee Academics (CARA)에서 獨逸人들을 나치로부터 달아나게 하는 것을 도와주었을 뿐 만 아니라 脊椎傷害를 입은 世界2次 大戰 英國人 參戰甁을 위한 運動會를 開催하였다.

첫 番째 大會는 1948年 휠체어 競技라고 名稱 되었고 1948年 올림픽과 一致하도록 構成되었다. 구트만 博士의 目標는 올림픽 競技와 平等하게 障礙人들을 위한 엘리트 스포츠 大會를 創始하는 것 이었다. 그 다음大會는 같은 場所에서 1952年에 開催되었으며 英國 參戰兵 뿐 아니라 네덜란드 參戰兵이 함께 參加函으로 써 最初의 國際的인 大會가 되었다. 이러한 初代 大會는 스토크 맨더빌 大會라고도 알려져 있으며, 이는 패럴림픽 大會의 先驅者로 說明되고 있다.

重要한 事件 [ 編輯 ]

패럴림픽 歷史上 重要한 事件들이 여러 個가 있는데 그 中 첫 番째로 패럴림픽 大會가 參戰兵들 뿐만 아니라 모든 障礙人을 包含하는 大會로 開催된 것은 1960年 로마에서였다. 이 大會에는 23個國으로 날 숨쉬게 해줘부터 400名의 選手들이 參加하였다. 패럴림픽 大會는 1960年 以後부터는 올림픽 大會와 같은 年도, 나라에서 開催되었다. 初期에는 휠체어를 타는 障礙人들만 大會에 參加할 수 있었지만, 1976年 下溪 패럴림픽 大會 때 처음으로 다른 障礙를 가진 選手들도 參加하였다. 다양한 分類의 障礙人이 參加하게 됨으로써 1976年 夏季 大會는 40個國으로부터 1,600名의 選手들로 擴張되었다. 서울에서 열린 1988年 下溪 패럴림픽 大會는 패럴림픽의 歷史上 重要한 事件 中의 하나이다. 이 大會는 夏季 올림픽이 끝난 後 바로 그 都市에서 올림픽 때 使用된 施設을 使用하였다. 以後 올림픽과 패럴림픽은 같은 年度에 같은 都市에서 開催되었으며 1992, 1996, 2000年 夏季 패럴림픽도 같은 方式으로 열렸고, 이는 結局 2001年에 世界 障礙人 協會(IPC) 와 世界 올림픽 協會(IOC) 間에 協定을 맺는 발板이 되었다. 이 協定은 現在 2020年까지 擴張되었다. 洞契 패럴림픽은 1992年부터 올림픽 때 使用된 施設을 使用하였다.

冬季 大會 [ 編輯 ]

첫 番째 洞契 패럴림픽 大會는 1976年 스웨덴 Ornskoldsvik에서 열렸다. 이 大會는 다양한 分類의 障礙人들이 參加했던 첫 番째 洞契 패럴림픽 大會이다. 冬季 大會는 4年 마다 한番 씩 夏季 大會와 같은 年度에 열렸고 이는 1992年 프랑스 Albertville 大會 때까지 繼續되었다. 그 後 1994年부터는 洞契 패럴림픽 과 冬季 올림픽은 夏季 大會와는 다른 年度에, 卽 2年의 差異가 나게 열렸다.

오늘날의 大會 [ 編輯 ]

패럴림픽 大會는 選手들의 障礙가 아니라 그들의 運動成果를 强調하기 위해서 計劃되었다. 最近 大會는 이러한 選手들의 能力을 强調하고 있다. 패럴림픽의 動向은 初期부터 劇的으로 發展해 왔다 ? 例를 들면, 初期 1960年 로마 下溪 패럴림픽 大會에 參加했던400명의 選手들로부터 2008年 베이징 올림픽에서는 3900名이 넘는 選手가 參加하였다. 下溪, 洞契 패럴림픽 모두 國際的으로 認定받는 大會이다. 패럴림픽은 더 以上 英國戰爭 參戰兵이나 휠체어를 타는 障礙人을 위한 大會가 아닌 全 世界에서 모든 다양한 엘리트 障礙人이 參加하는 大會이다. 패럴림픽은 특별한 도움을 必要로 하는 사람들이 그들의 負傷을 治療하고 試合에 參加하는 機會를 提供한다.

國際 패럴림픽 委員會 [ 編輯 ]

國際 패럴림픽 委員會의 揮帳 (1994~2004年)
國際 패럴림픽 委員會의 揮帳 (2004~2019年)

先驅者(1964-1989) [ 編輯 ]

障礙人에게 發展된 機會를 주기 위해서 처음으로 組織된 機構는 障礙人을 위한 國際 스포츠 委員會 (International Sports Organization for the Disabled, ISOD)이며 이는 1964年에 設立되었다. 이 機構의 創立者는 IOC가 올림픽 大會의 管理機關을 맡는 것처럼 ISOD가 障礙人 스포츠의 管理 機關이 되도록 計劃했다. 이 機構는 最終的으로 障礙人을 위한 國際 스포츠 團體 調停 委員會 (International Coordinating Committee of World Sports Organizations for the Disabled, ICC)가 되었으며 이는 1982年에 設立되었다. ICC는 IOC에 앞서서 障礙人 選手의 權利를 代辯하였다. ICC와 IOC間의 協力으로 成功을 거두었고 이는 1988年 서울 下溪 패럴림픽 大會에서 ICC가 障礙人 스포츠 프로그램을 가진 모든 나라의 代表를 包含하도록 擴張해야 한다는 必要性을 認知하게 했다. ICC는 또한 패럴림픽 管理 機關의 決定 過程에서 選手들을 包含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結果的으로 이 團體는 1989年 國際 패럴림픽 委員會 (International Paralympic Committee, IPC)로 再編成되었다.

國際 패럴림픽 委員會 (1989年부터) [ 編輯 ]

IPC는 패럴림픽 運動을 管理하는 國際團體이며 176個의 國家 패럴림픽 委員會(NPC)와 4個의 特定 障礙 國際 스포츠 協會로 構成된다. 現 IPC 會長은 앤드류 파슨스이며, 記者였다. 앤드류 파슨스는 IPC會長의 資格으로 國際 올림픽 委員會의 議員이기도 하다. IPC의 本社는 獨逸 Bonn에 位置해 있다.

IPC는 下溪 및 洞契 패럴림픽 大會를 組織하는 義務를 가진다. IPC는 또한 9個 種目 (패럴림픽 陸上, 패럴림픽 水營, 패럴림픽 射擊, 패럴림픽 力道, 패러 알파인 스키, 패럴림픽 바이오슬론, 패럴림픽 크로스컨트리 스키, 아이스 瑟레지 하키, 휠체어 댄스 스포츠)의 國際 스포츠 協會 일을 擔當한다. 따라서 IPC는 이 各各의 9個 스포츠의 世界 챔피언十 및 다른 大會를 監督하고 管掌하는 役割도 하게 된다. 國家 패럴림픽 委員會 및 國際 스포츠 聯盟 또한 IPC의 會員이다. 國際 聯盟은 IPC로부터 承認받은 獨立 스포츠 協會이며 패럴림픽 스포츠 中 한 種目의 單獨 代表者가 된다. 國際 聯盟들은 패럴림픽 大會 期間 동안 各各의 스포츠 種目의 競技 및 訓鍊 場所의 指導와 技術的 司法權을 包含하는 責任을 지니고 있다. IPC는 또한 미디어 파트너, 引證 管理, 審判을 認定하며 障礙人 올림픽 憲章의 條例를 施行할 責任을 지닌다.

IPC는 國際 올림픽 委員會(IOC)와 協力 關係를 이루고 있다. IPC의 代表者는 IOC의 議員이기도 하며 IOC 委員會 및 依賴에 參與한다. 두 團體의 緊密한 協力 關係에도 不拘하고 IPC와 IOC는 別個의 團體이다.

分類 [ 編輯 ]

國際 패럴림픽 委員會 (IPC)는 10個의 障礙 項目을 樹立하였다. 選手들은 그들의 損傷 程度에 따라서 項目으로 分類되며 이 機能 項目은 種目에 따라 달라진다.

項目

IPC는 身體的, 視覺的, 知的 損傷을 包含하는 10個의 障礙 項目을 樹立하였다. 이러한 障礙 中 하나를 가진 選手들은 패럴림픽 大會에 參加할 수 있지만, 모든 스포츠 種目이 이모든 障礙 項目에 符合되지는 않는다. 이 項目들은 下溪 및 洞契 패럴림픽 大會에 適用된다.

身體的 障礙 ? 身體的 障礙에 關聯하여 8個의 類型이 있다:

  • 筋力 損傷 ? 이 項目은 筋肉에 依해 生成되는 힘이 減少된 障礙를 말한다. 여기서 말하는 筋肉은 손발의 筋肉, 身體의 一部 筋肉 또는 身體의 折半 以上의 筋肉을 意味한다. 예)척추부상으로 인한 脊椎 피열 또는 小兒痲痹.
  • 運動 手動 範圍의 損傷 ? 하나 또는 그 以上의 關節의 體系的인 運動 範圍가 減少된 狀態를 말한다. 關節炎과 같은 深刻한 狀態는 包含되지 않는다.
  • 四智의 損失 및 缺乏 ? 病이나 外傷으로 인한 全體 或은 部分的인 뼈나 關節의 不在 및 先天性 사지 缺乏 예)지이상
  • 다리 길이의 差異 ? 先天性 및 외상으로 인한 한쪽 다리의 重要한 뼈의 短縮.
  • 低身長 ? 近骨格의 뼈 및 軟骨 不足으로 인한 八 과 몸통의 短縮 및 짧은 다리 길이로 因한 선키의 短縮.
  • 緊張과도 ? 緊張過度는 非正常的으로 筋肉의 緊張이 增加되고 筋肉의 弛緩 能力이 減少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負傷이나 病 또는 中樞 神經系의 損傷으로 인해 發生된다. 예)뇌성마비
  • 運動失調 ? 運動失調는 筋肉 運動 調節의 損傷을 말한다. 예)뇌성마비, 프리드히 運動 失調症
  • 아세토시스 ? 아세토시스는 一般的으로 不均衡, 無意識의 움직임 및 均衡 잡힌 姿勢 維持의 어려움의 特徵을 지닌다. 예)뇌성마비

視角障礙 ? 視覺 障礙를 가진 選手들은 部分的인 視野, 卽 法的으로 장님으로 判斷되기에 充分한 狀態, 에서부터 完全한 장님의 範圍로 나뉠 수 있다. 이 視角障礙는 하나 或은 그 以上의 視角 體系 構成要素의 損傷을 包含하는데, 이러한 構成要素에는 눈의 構造, 受容體, 視神經 經路 및 視覺 皮質이 있다. 視角障礙를 가진 選手들을 위한 視力 가이드는 試合에서 가장 重要한 部分을 차지하며 이 가이드는 選手와 함께 한 팀으로 여겨진다. 2012年부터는 이러한 視力 가이드도 메달을 받을 수 있는 資格이 되었다.

知的障礙 ? 知的 障礙에 包含되는 選手들은 知的 機能의 甚한 損傷 및 聯關된 適應 行動의 制限을 가진다. IPC는 主로 身體的 障礙를 가진 選手들을 다루지만 知的障礙를 가진 그룹이 패럴림픽 大會에 追加되고 있다. 이 그룹은 18살 以下의 知的障礙 診斷을 가진 엘리트 選手들을 包含한다. 하지만 IOC 가 認定한 世界 스페셜 올림픽 大會(Special Olympic World Games)는 知的障礙를 가진 모든 사람들에게 參加의 機會가 열려있다.

分類 시스템

障礙項目 안에서도 選手들은 그들의 障礙 程度에 따라서 細分化될 必要가 있다. 이 分類 시스템은 스포츠 種目마다 다르며 可能한 限 많은 選手들이 같은 程度의 障礙를 가진 選手들과 公正하게 競爭하도록 하기 위하여 計劃되었다. 分類 시스템의 가장 큰 問題點은 어떻게 더 다양한 障礙와 깊이 있는 障礙를 이 시스템에 包含시키는 것이다. 結果的으로 大部分의 分類 안에는 障礙의 範圍가 包含된다

醫學的 分類 (1980年까지)

選手들을 分類하는 시스템은 導入 初期부터 1980年代까지 醫療 評價 및 損傷 診斷에만 重點을 두었다. 오직 選手의 醫學的 狀態만이 그 選手가 競爭 하는 클래스를 決定 하는 데에 使用되었다. 例를 들면, 脊椎 損傷으로 下體 痲痹를 가진 한 選手는 兩쪽 下體 무릎 위 切斷 選手와 같은 휠체어 競技에 參與 할 수 없었다. 그들의 障礙가 같은 損傷을 가졌다는 事實은 分類 決定 過程에서 어떠한 要素로도 作用할 수 없었고, 오직 그들의 醫學的 診斷만이 考慮되었다. 이는 障礙 選手를 보는 視角이 單純한 再活의 目的이 아닌 그들의 職業으로 바뀌기 前까지 繼續되었고, 바뀐 以後에는 醫學的 分類가 아닌 機能的 分類에 더 焦點을 두게 되었다.

機能的 分類 (1980年 以後로)

2004年 下溪 패럴림픽 에서의 스웨덴 골볼 팀. 언제 그 轉換이 이루어졌는지 確實한 날짜를 알 수 없지만, 1980年代부터 機能的 分類 시스템은 障礙 選手 分類의 基準이 되었다. 機能的 分類는 選手들의 障礙가 그들의 選手 活動 運動成果에 미치는 影響에 重點을 둔다. 이 시스템에서는, 全體 다리 機能의 損失을 가진 選手들이 大部分의 種目에서 함께 競爭 하게 된다. 이는 選手들이 다리 機能의 損失 原因이 重要한 것이 아니라 그들이 같은 機能의 障礙를 가진 것이 重要하기 때문이다. 機能的 分類의 唯一한 例外는 國際 盲人 스포츠 協會 (International Blind Sport Federation, IBSFO)에서 使用하는 分類 形式으로 이는 如前히 醫學的 시스템에 基盤을 둔다.

몇몇의 種目들은 오직 特定한 障礙 類型에만 符合될 수 있다. 例를 들면, 골볼은 오직 視角 障礙 選手들만이 參與할 수 있다. 패럴림픽은 세 段階의 視角障礙를 認定하는데, 結果的으로는 골볼에 參與하는 모든 選手들은 검정 眼帶를 着用해야만 하며 이는 若干의 視角 障礙를 가진 選手들이 利點을 가지지 않게 하기 위함이다. 陸上과 같은 다른 種目들은 다양한 障礙를 가진 選手들이 參與 할 수 있다. 陸上에 參與하는 選手들은 分類의 한 範圍에 屬해지며, 그 分類는 그들의 障礙 狀態에 따라서 나뉜다. 例를 들면, 11-13 클래스는 視覺 障礙 選手들을 위한 클래스이며 이는 그들의 視角 障礙 程度에 따라 分類된다. 또한 휠체어 럭비 와 같은 團體 競技도 있다. 팀 멤버들은 그들의 活動 制限에 따라 포지션이 주어진다. 낮은 點數는 높은 點數 보다 좀 더 深刻한 活動 制限을 의미한다. 한 팀은 試合 中 全體 點數가 特定點數 以上이 되어서는 안 되며, 이는 同等한 競爭 機會를 提供하기 위함이다. 例를 들면, 휠체어 럭비에서 5名의 選手들의 銃 障礙 點數가 8을 넘어서는 안 된다.

스포츠 [ 編輯 ]

下溪 패럴림픽은 22個의 種目 그리고 洞契 패럴림픽은 6個의 種目으로 構成되어 있다. 種目 內에는 여러 個의 大會들로 構成되어 있다. 例를 들면, 알파인 스키 種目은 downhill, super combined, super-G, slalom, giant slalom으로 나뉜다. IPC는 種目들 中 몇 個를 支配하고 있지만 모든 種目을 管理하는 것은 아니다. 國際 스포츠 協會(International Sports Federations, IF), 國際 휠체어 및 手足을 잃은 사람들의 스포츠 協會 (International Wheelchair and Amputee Sports Federation, IWAS), 國際 盲人 스포츠 協會 (International Blind Sports Federation, IBSA), 腦性痲痹 國際 스포츠 및 레크레이션 協會 (Cerebral Palsy International Sports and Recreation Association, CP-ISRA)와 같은 다른 國際機構들이 特定 障礙인 그룹으로 이루어진 다른 種目들을 管理한다. 國內 패럴림픽 協會 및 이러한 國際 스포츠 協會들을 위해서 國家 憲章이 있으며, 이는 國內 段階에서 選手들을 募集하고 種目들을 管理하는 責任을 지닌다.

歷代 開催地 [ 編輯 ]

下溪 패럴림픽 [ 編輯 ]

洞契 패럴림픽 [ 編輯 ]

各州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