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聞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뉴욕타임스 1面 記事 (1918年 11月 11日)

新聞 (新聞, newspaper )은 大衆에게 다양한 消息과 事件들을 傳達해주는 定期 刊行物의 한 種類이다.

新聞은 國內外의 뉴스 等을 新聞 記事와 寫眞 等의 形態로 얇고 값이 싼 新聞紙 에 印刷하여 나오는 印刷 媒體로, 大體로 每日 發行되는 것이 普通이었다. 新聞은 古代 로마 帝國 그리스 에서도 存在하였지만, 大衆들이 新聞을 接할 수 있었던 것은 구텐베르크 獨逸 에서 印刷術 을 開發한 以後였다.

科學의 發達로 新聞은 종이로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마이크로필름 인터넷 等을 통해서도 購讀할 수 있으며, 종이 新聞은 放送 에 影響으로 購讀率 · 熱讀率 減少하지 않지만, 뉴미디어 가 發達하면서 衰退하고 있다.

1609年에 獨逸에서 처음 新聞이 發行되었으며 韓國에서는 1883年에 ≪漢城旬報≫가 發刊된 것이 始初이다.

種類 [ 編輯 ]

發行 內容에 따라 綜合誌, 專門誌, 特殊地, 機關紙(機關紙) 等으로, 發行 間隔에 따라 日刊紙, 隔日間지, 週刊誌, 月刊誌 等으로(발행간격이 1週日 以上인 境遇에는 紙 代身 誌를 쓴다), 發行 時間에 따라 朝刊(朝刊), 夕刊(夕刊)으로, 發行 範圍에 따라 全國紙, 地方紙 等路 나뉜다.

地方紙 [ 編輯 ]

地方紙는 全國紙에 對한 것으로서 그 配布區域이 한 地方에 局限된 新聞이며 記事內容은 主로 그 地方의 뉴스만을 取扱한다. 그러나 近來에 이르러서는 都市와 地方間의 文化水準의 平準化 및 中央紙와의 競爭이라는 面에서 地方紙의 報道內容度 地方的 色彩를 維持하는 한便 中央紙가 갖는 技士의 廣域性(廣域性)과 多樣性을 導入하여 世界情勢, 中央政局의 움직임 等은 勿論 文藝·娛樂·藝術 等에 關한 記事도 다채롭게 싣는 傾向이 짙어지고 있다.이 地方紙는 그것이 커버하는 地域의 大小에 따라 다시 이를 블록(block)地, 도지(道紙), 로컬(local)誌로 나눌 수가 있다. 블록지는 여러 度에 걸친 일정한 地域에 配布되는 新聞으로서 地域誌(地域紙)라고도 할 수 있다. 이 新聞은 全國紙에 비하여 發行部數가 적고 地方的 色彩가 比較的 强하다는 點을 빼고는 全國紙와 크게 다를 것이 없다고 할 것이다. 이에 對해 地方色彩가 한層 더 剛하고 때로는 그 題號에 어느 度의 이름을 내세우고 있는 것이 도지(道紙)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賭地는 全的으로 그 道內에 配布되고 있는 만큼 全國지나 블록지에 비하여 面殳(面數)나 廣告 揭載率이 적다. 記事內容은 全般的으로 地方 뉴스를 많이 싣고는 있지만 規模가 큰 것에는 國際·全國 記事의 比率이 높아지고 規模가 적은 것일수록 地方記事의 比重이 높다. 또 로컬지는 도지보다 한層 더 작은 地方 小都市, 村落, 大都市의 한 區域 等 比較的 작은 地域에서 發行되는 新聞을 가리키는 것으로서 經營狀態·發行回數·讀者의 信用度·內容 等에 대단히 큰 隔差를 지닌다. 그 大部分은 個人經營 乃至는 零細家內手工業 規模에 不過하며 發行部數도 微微한 程度이다.

全國紙 [ 編輯 ]

地域誌 或은 地方紙에 對한 것으로서 大都市에서 發行되며 國內 全地域을 對象으로 하는 一般 日刊新聞을 말한다. 全國紙는 그 發行部數가 대단히 많고 面數(面數)와 揭載 廣告量도 地方紙에 비하여 相當히 많다. 海外에 特派員을 派遣하고 外國通信使와 特約을 맺으며 國內 各地에 취재망을 펼쳐 두고 國內外 뉴스의 取材에 힘을 기울인다. 또 이들 뉴스는 텔레타이프나 팩시밀리를 통하여서 極히 短時間內에 다른 地方網 또는 必要한 곳으로 보내진다. 이와 같이 全國紙는 全國的 視野에 立脚한 報道를 行하나 同時에 地方 讀者를 위해서 地方뉴스를 싣는 地方版을 두고 있다.우리나라의 境遇에는 施設面과 取材面 等에서 全國紙와 地方紙를 法的으로 嚴格히 區分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大槪 서울에서 發行되는 中央紙를 全國紙라고 指稱하였으나 地方都市에서 發行되고 있는 몇 個의 新聞이 全國地로서의 與件을 갖추었기 때문에 全國紙의 隊列에 參與하고 있다. 이와 같은 現象은 日本의 影響에서 起因된 것이며 日本의 境遇에 顯著한 것으로서 그들의 4代 全國紙라고 말해지는 有數한 日本新聞(朝日·每日·日本經濟)들은 現在 東京 以外에 地方 大都市에도 複數(復數)의 發行所를 두고 全國的으로 配布하고 있어서 全國紙와 地方地價 竝存하고 있는 狀態이다. 또한, 주니치 新聞 (中日新聞)은 日本 第3의 都市 나고야 에 本社를 두고 關東에서도 " 도쿄 新聞 (東京新聞)"의 題號로 發行 요미우리 · 아사히에 이어 第3의 發行 部數가 主要 新聞이다. 이와는 極히 對照的으로 美國에는 全國紙와 地方紙의 區分이 없으나 英國의 境遇에 있어서는 國際·全國的 뉴스는 全國紙, 地方 뉴스는 地方紙라고 하는 量子의 分業關係가 明確하다.

포맷 [ 編輯 ]

近代의 新聞 [1] 銀 세 가지 크기 가운데 하나에 屬한다:

歷史 [ 編輯 ]

官報 [ 編輯 ]

古代 로마 에서는 악타 디우르나 라는 政府 公告文이 發刊되었으며, 金屬이나 돌로 刻印되어 公共場所에 揭示되었다. 8世紀 中國에서는 開院雜報(開元雜報)라는 新聞을 發行하였는데, 主로 地方의 公務員을 對象으로 여러 가지 情報를 갈무리하여 取扱했다. 이는 世界 最初의 雜誌로 알려져 있다.

新聞 [ 編輯 ]

韓國 [ 編輯 ]

朝鮮時代 承政院 이 펴냈던 朝報(朝報)라는 新聞이 있었으며, 本格的인 新聞의 始初는 開化期 1884年 創刊된 漢城旬報 이다.

日本 [ 編輯 ]

日本 에서 처음으로 發行된 新聞은 1861年 에 만든 아사히 新聞 이었다. 이 新聞은 只今도 現在 發刊하고 있으며, 日本 進步 政治權을 代辯하는 新聞으로 그들의 立場을 代辯하고 있다. 요미우리 新聞 은 日本의 代表的인 保守 言論이다. 이밖에도 日本의 新聞에는 닛칸스포츠 , 마이니치 新聞 等이 있다. 그中에서 닛칸스포츠는 日本에서 일어나고 있는 스포츠, 演藝物에 對한 記事들을 펴내는 新聞이다.

美國 [ 編輯 ]

1690年 보스턴에서 벤자민 해리스 Publick Occurrences Both Forreign and Domestick 를 出版하였다. 이것은 美國 植民地 最初의 新聞으로 看做되지만, 제1판만이 出版되었다가 政府에 依해 抑壓을 받았다.

現在 美國에서는 뉴욕 타임스 , 워싱턴 포스트 等의 主要 新聞이 있다. 最近에는 허핑턴 포스트 等의 인터넷 新聞도 큰 影響力을 얻고 있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See K.G. Barnhurst and J. Nerone, The Form of News, A History (2001) for an overview of newspaper form from the late 17th to late 20th centuries.
  2. 서울신문의 前身이다.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의 內容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