公營 放送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公營 放送 (公營放送)은 政府와 企業의 影響을 받지 않고 獨立的으로 運營되는 放送形態를 말한다.

一般的으로 放送의 形態는 國家에서 直接 財政 一切를 擔當하고 管理 統制하는 國營 放送 과 民間 資本으로 運營되는 民營化 關聯 放送이 있다. 公營放送은 이와는 다른 形態로 政府나 廣告主의 影響을 받지 않고 國民에게 獨立되고 공정한 情報와 良質의 프로그램을 서비스 하는 것을 그 目標로 하고 있다. 公營放送은 그러한 點에서 國營放送과 儼然한 差異를 보인다.

公營放送의 主된 財政은 受信料이다. 公營放送의 代表的인 放送社인 英國의 BBC 와 日本의 NHK 의 境遇 商業廣告를 全혀 하지 않으며, 再定義 90%程度가 受信料로 充當된다. 하지만 이탈리아 RAI , 獨逸 ARD ZDF , 프랑스 텔레비지옹 , 오스트리아 ORF , 폴란드 TVP 처럼 受信料度 받고 廣告放送을 하는 境遇도 있고, 뉴질랜드 TVNZ 처럼 廣告만으로 運營하는 境遇도 있으며 오스트레일리아 ABC 처럼 財政을 稅金으로 充當하는 境遇도 있다. 네덜란드 NPO , 벨기에 VRT , RTBF , 캐나다 CBC 같은 境遇는 稅金과 廣告로 運營한다.

公營放送은 直接 放送서비스를 提供하기도 하지만, 商業放送에 最小限의 公營性 에 對한 義務를 再確認시키는 監視犬 役割도 擔當한다. 受信料가 商業放送만을 보는 사람들에게조차 長期的이고 累積的인 惠澤을 주는 셈이다. 公營放送의 存在 自體가 商業放送으로 하여금 放送의 公益性을 維持하도록 하는 牽制裝置가 되기 때문이다.

一般的으로 公營放送의 運營 形態는 거의 大部分이 地方政府出資를 통한 特殊法人, 卽 工事(公社)를 만들어 運營하는 境遇이다.

世界의 公營 放送社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