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비전 프로그램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生放送 텔레비전 쇼 세트와 카메라

텔레비전 프로그램 ( 英國 英語 : television programme , 美國 英語 : television show ), 줄여서 TV 프로그램 이란 텔레비전 이 내보내는 內容物 을 가리키는 말이다. 텔레비전 프로그램이 모여 텔레비전 編成을 構成한다.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內容은 여러 方面에 따라 달라지며 放送局 性格 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다. 地上波 放送 은 綜合 編成을 하며, 케이블 放送 이나 衛星放送 은 專門 編成을 하는 것을 一般的으로 볼 수 있다. [1]

歷史 [ 編輯 ]

美國 [ 編輯 ]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始作은 텔레비전의 草創期 歷史와 櫃를 같이 한다. 1920年代 末 텔레비전 受像機가 發明되고, 텔레비전 放送이 始作되면서 이를 構成하는 프로그램이 實驗的으로, 非定期的으로 放送되기 始作하였다. 1928年에는 美國 뉴욕의 텔레비전 放送局 WGY에서 最初의 텔레비전 드라마 人 《 더 퀸스 메신저 》 (The Queen's Messanger)가 放映되었고, 1931年에는 W2XCD 放送局에서 最初의 토크쇼 프로그램인 《피플 아이 해브 샷》 (People I Have Shot)을 編成하였다. [2] 다만 이 當時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受信 地域은 放送塔 을 中心으로 매우 좁은 領域에 그쳤다. 以後 獨逸에서는 1936年 베를린 올림픽 中繼放送, 英國에서는 조지 6歲 卽位式 中繼放送, 美國에서는 1939年 뉴욕 萬國博覽會 의 紹介放送 等의 特輯 行事 프로그램이 放送되면서 텔레비전 放送의 發展에 拍車를 加하였으나, 第2次 世界 大戰 이 勃發함에 따라 各國의 TV 放送이 中斷되면서 發展을 그쳤고 이 餘波는 戰後에도 暫時 影響을 미쳤다. 하지만 텔레비전 프로그램은 다시 跳躍을 이루었다. 먼저 美國에서는 1947年 월드시리즈 가 中繼된 것을 契機로 國民들이 텔레비전을 한 臺씩 장만하게 되었다. 以後 當時 人氣를 끌던 라디오 프로인 〈 텍사코 스타 劇場 〉이 TV로 자리를 옮기며 最初의 버라이어티 쇼 가 되었으며, 進行者 밀튼 벌리 는 '텔레비전 氏' (Mr. Television)로까지 불리게 되었다. 또한 이 프로그램은 텔레비전 放送이 廣告主 들을 끌어모을 수 있는 새롭고 安定的인 方式의 娛樂手段임을 立證하게 되었다. 1951年 9月에는 해리 트루먼 大統領의 샌프란시스코 條約 締結式 演說을 美國 全域에 처음으로 생중계하게 되었으며, [3] [4] [5] 1954年 1月 1日에는 最初의 全國 컬러放送 프로그램 ( 로즈 퍼레이드 中繼)을 編成하였다.

2020年 8月 31日 뉴욕타임스 紙面上 TV 프로그램 編成表를 紹介하는 歷史의 뒤안길로 사라졌다.

大韓民國 [ 編輯 ]

1960年代 에 TV 編成表를 紙面에 싣기 始作했고, 1995年 부터 케이블 채널 數가 漸次 늘어났으며, 인터넷 商用化부터 電子 프로그램 案內 (EPG)를 普及되었으며, 2010年代 後半 以後에는 OTT 서비스 를 登場과 함께 콘텐츠 [6] 채널에 수많은 오리지널 시리즈를 漸次 趨勢로 日刊紙 의 發行하는 紙面上 歷史속으로 사라져야 推測된다. [7]

프로그램의 分類 [ 編輯 ]

텔레비전 프로그램은 內容과 對象의 性質에 따라 여러가지로 分類 할 수 있다. 一般的인 分類는 미리 分類를 決定하고 같은 性質을 가지고 있는 프로그램을 하나의 分類로서 카테고리化하는 形態로 하는 境遇가 많다. 그 結果 하나의 프로그램이 다양한 分類에 屬하거나 分類를 하는 人物에 따라서도 分類가 달라진다. 大韓民國 放送法에는 放送分類의 하나로서 " 報道 , 敎養, 藝能(娛樂), 드라마"을 擧論한다. 視聽率 調査機關의 分類法에서는 이보다 더 詳細히 나누기도 하는데, 大體로 다음과 같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日刊紙 에서 TV 프로그램 (TV Progrem Guide)의 揭載되어 있다.
  2. 이안 해리슨 (2004). 《最初의 것들》. 甲寅攻防. 153-154쪽.  
  3. "Truman to Be Televised In First National Hook-Up", The New York Times , September 4, 1951, p. 2.
  4. "Television Highlights", The Washington Post , September 4, 1951, p. B13.
  5. "Coast to Coast Television" (CBS advertisement), The Wall Street Journal , September 4, 1951, p. 9.
  6. 유튜브 와 모든 온라인 커뮤니티
  7. 紙面 關係上에 地上波 , 綜合編成채널 等의 包含되므로, 모든 채널과 프로그램을 紹介하지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