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脫毛 治療劑는 ‘希望 拷問’, 그래도 進化한다 [軌道 밖의 科學-28]|週刊東亞

週刊東亞 1254

..

脫毛 治療劑는 ‘希望 拷問’, 그래도 進化한다 [軌道 밖의 科學-28]

5000年 前부터 存在했던 脫毛 治療의 歷史, 只今도 멈추지 않아

  • 科學 커뮤니케이터 軌道

    nasabolt@gmail.com

    入力 2020-08-19 09:58:24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엄청난 힘을 얻었더니 머리카락이 빠진 애니메이션 속 히어로 ‘원펀맨’. [히어로 협회 본부 제작사]

    엄청난 힘을 얻었더니 머리카락이 빠진 애니메이션 속 히어로 ‘원펀맨’. [히어로 協會 本部 製作社]

    ‘脫毛 治療를 위한 劃期的인 治療法 나오나.’, ‘드디어 脫毛治療劑 開發 실마리를 찾아냈다.’ 몇 年째 거의 같은 題目으로 나오는 記事 題目 이야기다. 甚至於 토씨 하나 달리하지 않고 그대로 再湯하기도 한다. 또 記事를 읽어보면 어김없이 ‘아직 實用化 段階로 접어들기 위한 課題가 남아있지만‘이라는 익숙한 핑계가 달려있다. 繼續되는 希望 拷問으로 苦痛 받는 人口는 이미 國內에서 1000萬 名, 가까운 中國에서는 2億5000萬 名을 넘어섰다. 이제는 뭔가 제대로 된 對策이 나올 때가 되지 않았을까. 스스로 運轉하는 自律走行車가 道路를 누비고 있고, 最初의 民間 有人宇宙船이 國際宇宙停車場에 도킹하는 時代니 말이다.
     
    놀랍게도 脫毛에 對한 스트레스는 現代人들만의 苦痛이 아니었다. 5000年 前, 古代 이집트에서 종이 代身 使用했던 파피루스에는 鰐魚 기름이나 하마의 排泄物로 만든 脫毛 治療用 緣故에 對해 적혀있다. 유난히 머리숱과 自信感이 不足했던 이집트의 王 파라오들은 假髮 없이는 絶對 百姓들 앞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醫學의 아버지라 불리는 히포크라테스 亦是 自身의 脫毛를 解決하기 위해 阿片과 고추 等 여러 材料를 섞어 다양한 試圖를 했지만, 슬픈 結末은 그의 肖像畫를 통해 確認할 수 있다. 그리스의 哲學者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마에 鹽素 오줌을 발라보았고, 로마의 皇帝 율리우스 카이사르度 듬성듬성한 部分을 가리기 위해 억지로 月桂冠을 쓰고 다녔다. 甚至於 脫毛를 神이 내린 刑罰이라 믿고, 가여운 사람들을 慰勞하기는커녕 오히려 남몰래 非難하던 時期도 있었다. 英國의 大文豪 셰익스피어는 脫毛의 苦痛에서 벗어나기 위해 歲月이 머리카락 代身 智慧를 주었다며 狀況을 스스로 合理化하기도 했다. 쉽게 말해서, 어느 時代건 모두가 해볼 만큼은 다 해봤다는 뜻이다. 

    脫毛에 科學的으로 接近하기 위해서는 于先 明確하게 定義하는 過程이 必要하다. 普通 脫毛란 毛髮이 있어야 할 部位에 없거나 貧弱한 狀態를 말한다. 하루에 80∼100個 未滿으로 適當히 빠져야 할 머리카락이 그 以上 빠진다면 脫毛가 온다. 안타깝게도 아직 正確한 原因은 알 수 없지만 스트레스, 環境汚染, 食習慣, 다이어트, 運動 不足, 飮酒, 吸煙, 血液循環, 營養 不均衡, 藥물 副作用 等 그럴싸한 候補는 꽤 있다. 勿論 가장 强力한 候補는 油田이지만, 그 外의 主要 原因을 찾기 위해 美國 오하이오 州의 케이스 웨스턴 리저브 大學校의 硏究팀은 男女 一卵性 雙둥이들을 調査했다. 그 結果 吸煙이나 스트레스는 脫毛를 불러왔지만, 神奇하게도 適切한 飮酒나 커피의 攝取는 脫毛 抑制에 도움이 됐다. 運動하지 않는 男性도 脫毛의 危險性이 컸지만, 뜨거운 햇볕을 받으며 자주 野外運動을 하는 것 亦是 좋지는 않았다. 制限된 集團을 통해 導出된 結果였지만, 어느 程度 그럴싸한 共感帶를 불러일으켰다.

    高血壓 藥에서 나온 脫毛治療劑

    脫毛를 위한 꽤 다양한 治療方法이 있지만 크게 먹고, 바르고, 심는 세 가지 方法으로 나뉜다. 事實 먹는 藥은 처음부터 脫毛 治療가 主目的이 아닌, 全혀 다른 問題를 契機로 開發되기 始作했다. 1974年 도미니카 共和國의 살리나스 마을에서는 믿기 힘든 일이 벌어졌다. 女子로 태어난 아이가 思春期가 지나자 少年으로 變해버린 것이다. 原因은 호르몬 問題였다. 普通 胎兒는 妊娠 8週次가 되면 性別을 알 수 있다. 男子아이라면 ’5알파-還元酵素‘가 男性호르몬의 一部를 더 强力하게 바꿔주고, 바뀐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李 生殖器를 만들어주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작은 마을의 아이들은 遺傳的 突然變異로 ‘5알파-還元酵素’가 不足했고, 結局 思春期가 되어서야 모자라던 男性호르몬이 充分해지면서 生殖器가 發達한 것이다. 神奇한 건, 이러한 遺傳的 疾患을 겪었던 患者들은 前立腺이 작았고, 男性의 重要한 苦悶거리였던 여드름이나 脫毛가 없었다. 元來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은 머리 쪽의 毛囊에 脫毛를 일으켰는데, 이게 제대로 生成되지 않자 머리숱이 豐盛해진 것이다. 여기서 着眼해과학자들은 前立腺 肥大症 藥을 만들어냈고, 脫毛 治療라는 副作用을 積極 活用한 먹는 治療劑 ’피나스테라이드‘가 誕生했다. 勿論 새로운 毛囊을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빠지는 것을 防止하는 原理다보니, 毛髮이 모두 빠져서 毛囊이 萎縮된 狀態라면 效果가 없었다.

    생전 탈모 해결에 도전한 히포크라테스. [미국 국립 의학 도서관]

    生前 脫毛 解決에 挑戰한 히포크라테스. [美國 國立 醫學 圖書館]

    바르는 藥도 처음부터 脫毛治療劑로 開發된 게 아니다. 元來 高血壓 藥으로 開發된 ‘미녹시딜’이라는 藥을 먹은 一部 患者에게서 願치 않는 털이 자라는 副作用이 나타나기 始作했다. 血液이 좁아터진 血管 속을 移動할 때 壓力이 센 것이 高血壓인데 이 症狀을 緩和하기 위해 血管을 넓히는 藥을 먹었더니 營養 供給이 술술 잘돼서 머리카락마저 신나게 자란 것이었다. 이 같은 效果가 머리에만 털이 나도록 誘導하려고 有效 成分을 濃縮해 만든 바르는 治療劑는 가려움이나 角質, 皮膚炎 等의 副作用이 있긴 하지만 피나스테라이드와 함께 醫學的으로 公認됐다. 

    하지만 먹거나 바르는 두 治療 方式 모두 毛根에게 힘내라고 應援하는 水準이지, 죽은 毛根을 살려내진 못했다. 그 限界를 넘기 위해 登場한 새로운 方式이 바로 毛髮移植이다. 正確히 말하면 毛髮을 移植한다기보다 그 뿌리인 毛囊을 採取해 移植하는 方式이다. 脫毛의 原因인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은 主로 頂수리나 이마 쪽에 被害를 주기 때문에, 多幸히 숱이 많이 남아있는 뒷머리에서 毛囊을 뽑아 비어있는 部位에 심으면 된다. 말은 쉽지만 普通 일이 아니다. 于先 毛囊 採取부터 移植까지 一一이 手作業으로 進行되기에, 費用도 問題지만 時間도 宏壯히 오래 걸린다. 돈 내는 患者도 힘들고, 돈 받는 醫師도 힘들다. 한 番에 열 올씩 심는 裝備가 開發되기도 했지만, 施術過程에서 若干의 便宜를 위한 改善이며, 如前히 簡單한 問題는 아니다.



    한 段階 進化한 脫毛 征服의 꿈

    남아있는 數學界의 밀레니엄 難題와 脫毛 中 무엇이 먼저 征服될지는 未知數라고 할 程度로, 脫毛 解決의 體感 難易度는 무시무시하다. 새로운 藥이나 技術들이 나오고는 있지만, 主로 쥐를 活用한 實驗 結果가 많고, 確實한 根據는 아직 不足하다. 그럼에도 몇 가지를 紹介하겠다. 于先 ‘血小板 豐富 血漿’ 治療는 自身의 血液을 뽑아 圓心 分離하여 濃縮된 血漿 成分을 다시 脫毛 部位에 投與하는 施術法으로, 於此彼 내 몸에서 나온 거라 副作用은 거의 없지만 效能 面에서는 檢證이 必要하다. 비슷한 方式으로는 腹部나 엉덩이 等에서 뽑아낸 脂肪에서 줄기細胞를 抽出, 培養한 後 頭皮에 注射하는 施術도 있다. 얼핏 뱃살도 빼고, 머리카락도 나는 一石二鳥의 方式처럼 들리지만, 亦是 實用化까지는 時間이 걸린다. 

    毛髮 成長에 重要한 細胞인 ‘母乳두細胞’를 採取해서 移植했더니, 머리카락이 새로 자라나는 現象이 發見됐다. 몸에서 이 녀석을 많이 뽑아낼 수 있으면 좋으련만, 아쉽게도 태어날 때부터 個數가 定해져있다. 갖고 있던 뒷머리를 移植하는 것과 큰 差異가 없는 것이다. 甚至於 頭皮로부터 採取도 어렵고, 培養 條件도 까다로우며, 增殖도 쉽지 않다. 決定的으로 增殖 過程에서 毛髮 成長 能力이 顯著히 떨어져버린다. 하지만 最近 低酸素 環境에서 培養했더니 增殖과 發毛 促進 能力이 크게 增加했다는 硏究結果가 나왔다. 쥐로 繼續 實驗 中이다. 

    이젠 化學이나 生物學的 方法뿐만 아니라 工學的 方法까지 動員된다. 低出力 레이저나 特定 波長의 發光 다이오드, 或은 펄스 形態의 電氣的 刺戟으로 毛囊을 刺戟해 毛髮을 增殖시킨다. 이 境遇, 別途의 充電設備나 배터리가 問題가 되는데 身體의 작은 움직임으로 아주 弱한 電氣를 生産하는 나노 發電機를 利用하면 배터리 없이도 里를 毛囊을 刺戟해 脫毛를 克服할 수 있다. 

    基督敎 經典인 聖經에는 삼손이라는 悲劇的인 英雄의 이야기가 나온다. 엄청난 怪力을 가졌던 그는 힘의 源泉인 머리카락을 빡빡 밀면서 한瞬間 無氣力한 存在로 轉落하고 만다. 이렇게 可恐할만한 能力을 喪失하게 만드는 消耗的인 弱點이던 毛髮이 時代의 變化와 함께 그 自體로써 充分히 훌륭한 價値를 지니게 되었다. 所重한 毛髮을 잃는 瞬間, 누구도 견줄 수 없는 世界 最强의 힘을 얻게 된 英雄도 나타났을 程度니까 말이다. 存在하는 모든 敵을 주먹 한 放으로 處置하는 애니메이션 主人公 ‘원펀맨’은 힘을 얻었더니 머리카락이 빠지는 症狀을 통해 毛髮의 所重함과 脫毛의 어마어마한 機會費用을 代辯한다. 

    ‘希望은 모든 惡 中에서도 가장 나쁜 것이다. 그것은 人間의 苦痛을 延長시키기 때문이다.’ 안타깝게도 只今까지 科學은 프리드리히 니체의 이 말처럼 希望顧問으로 人類를 괴롭혔을지도 모른다. 抛棄를 모르는 科學者들마저 원망스러울 수도 있다. 이제 實質的인 成果로 보여줄 次例다. 제발.

    軌道_연세대 天文宇宙學科 學部 및 大學院을 卒業하고 韓國天文硏究院 宇宙監視센터와 연세대 宇宙飛行制御硏究室에서 勤務했다. ‘軌道’라는 藝名으로 팟캐스트 ‘課長窓’, 유튜브 ‘안될과학’과 ‘투머치사이언스’를 進行 中이며, 著書로는 ‘軌道의 科學 虛勢’가 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