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G生活健康, 化粧品 不振을 生活用品으로 막아 61分期 連續 成長 [Biz 인사이드]|週刊東亞

週刊東亞 1254

..

LG生活健康, 化粧品 不振을 生活用品으로 막아 61分期 連續 成長 [Biz 인사이드]

온라인 販路 擴大 戰略 奏效 … ‘化粧品?生活用品?飮料’ 三角編隊 뒷심 發揮

  • 김유림 記者

    mupmup@donga.com

    入力 2020-08-21 11:07:09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중국 최대 쇼핑 행사 ’6․18 쇼핑축제‘에서 10만 개 이상 팔린 LG생활건강 럭셔리 브랜드 ’후‘ 천기단 세트.

    中國 最大 쇼핑 行事 ’6?18 쇼핑祝祭‘에서 10萬 個 以上 팔린 LG生活健康 럭셔리 브랜드 ’後‘ 千基壇 세트.

    차석용 LG生活健康 代表理事 副會長이 올 上半期에 30億1100萬원의 報酬를 받아 뷰티業界 ‘年俸킹’ 자리에 올랐다. 오너 一家가 아닌 專門經營人이 年俸 1位에 올랐다는 것만으로도 業界의 關心이 쏠린다. 8月 14日 金融監督院에 따르면 車 副會長은 給與로 8億6100萬원을, 賞與金으로 21億5000萬원을 받았다. 지난해 上半期와 比較해 21.6% 늘어난 數値로, 賞與金이 給與보다 2倍 以上 많다. 

    그도 그럴 것이 코로나 危機가 한창이던 올 2分期에도 LG生活健康은 3033億 원의 營業利益을 記錄했다. 이로써 61分期 連續 成長이라는 大記錄을 이어갔다. 化粧品 核心 販賣 채널인 免稅點이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으로 2分期에 事實上 ‘開店 休業’ 狀態였음에도 LG生健의 成長勢는 꺾이지 않은 것이다. 올 初만 해도 大部分의 애널리스트는 “2分期에는 LG生健度 어쩔 수 없을 것”이라고 展望했다. 하지만 LG生健은 이를 보기 좋게 뒤집었다. 次 副會長의 賞與金 支給 背景에 對해 LG生健側은 “競爭이 深化되는 事業 環境 속에서도 實績 成長을 牽引한 點을 높이 評價했다”고 說明했다. 

    한便 LG生活健康의 ‘맞手’로 꼽히는 아모레퍼시픽그룹의 서경배 會長은 上半期 8億1600萬 원의 給與를 受領했다. 코로나 事態로 經營이 惡化되자 4月부터 給與를 50% 自進 削減한 結果다. 아모레퍼시픽 2分期 營業利益은 67%나 急減했다.

    “두발自轉車보다 세발自轉車가 더 安定的”

    코로나 時局에서 LG生活健康이 宣傳할 수 있었던 가장 큰 祕訣은 다름 아닌 ‘事業 多角化’다. 化粧品 事業에 置重한 아모레퍼시픽과 달리 LG生活健康은 生活用品?飮料 等 必須再 事業을 同時에 키우며 코로나19로 因한 化粧品 販賣 不振을 相殺했다. 올 上半期 基準 LG生活健康의 化粧品 賣出 比重은 54%, 生活用品과 飮料 事業部門은 各各 26%, 20%를 차지했다. 

    7月 23日 金融監督院 電子公示에 따르면 LG生活健康은 2分期 好實績 外에도 上半期 基準 6379億 원의 營業利益을 達成하며 ‘歷代 最大 反旗’ 實績을 記錄했다. 化粧品 實績은 惡化됐으나 나머지 事業 部分에서 營業利益이 두 자릿數 成長을 보인 德이다. 特히 코로나19로 衛生用品 需要는 오히려 增加했다.
    올 上半期 홈케어 & 데일리뷰티(HDB)事業은 前年 對比 79.7%나 急增해 1285億 원이 營業利益을 記錄했으며 같은 期間 賣出도 26.4% 增加한 9415億 원을 記錄했다. 特히 抗菌 티슈와 같은 衛生用品, 바디케어 브랜드 온더바디, 헤어케어 브랜드 리엔? 엘라스틴, 纖維柔軟劑 샤프란 아우라 等의 販賣價 두드러졌다. 



    리프레시먼트(음료) 事業도 實績 牽引車 役割을 했다. 營業利益은 지난해 上半期보다 35.8% 增加한 1087億 원을 達成했고, 같은 期間 賣出도 4.8% 늘어난 7428億 원을 記錄했다. 코로나로 配達飮食 等의 需要가 늘어나면서 ‘코카콜라’ ‘몬스터에너지’ ‘조지아’ 等의 飮料水도 많이 팔렸다. 

    이처럼 化粧品, 生活用品, 飮料로 構成된 다양한 포트폴리오 德分에 LG生活健康은 只今과 같은 코로나 時局에도 큰 浮沈 없이 賣出 好調를 이어갈 수 있었다. 이러한 經營 方式은 15年 前인 2005年 차석용 副會長이 LG生活健康에 赴任하면서 처음 導入했다. 2009年 코카콜라를 引受해 化粧品, 生活用品, 飮料 ‘삼격편대’를 完成한 것. 當時 車 副會長은 “두발自轉車보다 세발自轉車가 安定的”이라는 經營 哲學을 내세웠다.

    中國 內 오프라인 賣場 줄이고 온라인 채널 擴大

    化粧品 分野도 惡化된 營業環境을 勘案할 때 善防했다는 評價를 얻고 있다. 뷰티 事業은 上半期 3998億 원의 營業利益을 記錄하며 前年 同期 對比 15.3% 減少했다. 같은 期間 賣出은 11.5% 줄어든 1兆9898億 원으로 集計됐다. 그럼에도 LG生活健康의 代表 럭셔리 化粧品 브랜드인 ‘後’는 지난해에 이어 올 上半期에도 ‘賣出 1兆’를 突破했다. 上半期 中國의 最大 쇼핑 行事인 ‘6?18 쇼핑祝祭’ 期間 동안 中國 이커머스 티몰에서 ‘後?숨?오휘?빌리프?VDL’ 等 5個 럭셔리 브랜드 賣出이 지난해 對比 188% 增加했다. ‘後’의 ‘千基壇 化現 세트’는 10萬 個 以上 팔리며 스킨케어 카테고리 賣出 1位를 차지하기도 했다. 

    또한 中國 市場에서 오프라인 賣場을 줄이고 온라인 販路를 擴大한 것이 奏效했다는 評價를 얻고 있다. LG生活健康은 2018年 로드숍 브랜드 더페이스샵의 中國 오프라인 賣場을 撤收하고 온라인 販路를 擴大했다. 그 結果 LG生活健康의 2分期 中國 市場 賣出은 前年 對比 約 20% 늘었고, 全體 海外事業 賣出 亦是 17% 假量 成長했다. 

    反面 그동안 中國 市場에서 中低價 브랜드 키우기에 나섰던 아모레퍼시픽은 코로나19 事態로 現地 賣場이 줄줄이 門을 닫으면서 直擊彈을 맞았다. 代表的으로 이니스프리를 들 수 있다. 2012年 中國에 첫 進出한 以來 해마다 오프라인 賣場을 100個 內外로 늘려갔으나 中國 市場 內에서 中低價 化粧品의 人氣가 떨어지면서 賣出은 急激히 下落하고 있다. 코로나19 事態 以後에는 中國뿐 아니라 아세안, 日本, 北美, 유럽 等에서도 아모레퍼시픽 오프라인 채널 賣出이 繼續 줄어들고 있다.

    아모레퍼시픽度 ‘설화수 等 럭셔리 브랜드 販賣 中心을 온라인으로 轉換하고, 멀티 브랜드숍 入店을 擴大하는 等의 打開策을 마련했다. 그 結果 2分期 아모레퍼시픽 中國 內 럭셔리 브랜드 온라인 賣出은 70% 以上 成長했다. 向後 中國 오프라인 賣場도 大幅 整理할 豫定이다. 올 初 基準 600個에 達하는 이니스프리 中國 오프라인 賣場을 年內 100個 以上 閉店하겠다는 計劃이다.

    LG生活健康은 下半期에도 포트폴리와 多角化에 集中할 豫定이다. 特히 上半期 善防한 生活用品과 럭셔리 브랜드를 내세워 國內外 事業을 展開한다는 方針이다. 證券街에서는 LG生活健康이 꾸준히 安定的인 實績을 낼 것으로 보고 있다. 誤린아 이베스트투자증권 硏究員은 “中國에서의 럭셔리 브랜드 파워와 함께 포트폴리오 多角化 效果가 國內 事業에서 持續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