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데이터 基盤 化粧品 開發 通해 글로벌 先頭로 成長하겠다”|주간동아

週刊東亞 1254

..

“데이터 基盤 化粧品 開發 通해 글로벌 先頭로 成長하겠다”

이해광 P&K皮膚臨床硏究센타 代表理事…破竹之勢 成長勢 앞세우며 9月 코스닥 上場

  • 강지남 記者

    layra@donga.com

    入力 2020-08-24 08: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新種 코로나바이러스感染症(코로나19) 事態로 國內 株式市場이 롤러코스터를 타고 있다. 旅行業種 等에서 上場 廢止가 擧論되는 種目이 있는 한便으로 連日 最高價를 更新하는 種目도 나온다. ‘코로나19街 바꿔놓은 世上에서 競爭力을 갖느냐.’ 이 質問에 對한 答이 株價의 喜悲를 가르는 基準이 된다. 株式市場에 새롭게 登場하는 ‘新人’ 亦是 이 質問에 비춰봐야 함은 勿論이다.

    國內 1位 皮膚人體適用試驗 專門企業 P&K皮膚臨床硏究센타(以下 P&K)가 9月 코스닥 市場에 上場된다(TIP 參照). 化粧品의 效能과 機能性, 安全性 等을 廣告·마케팅에 내세우려면 外部 機關에서 客觀的으로 試驗한 資料가 必要한데, P&K는 이러한 檢證을 代行해주는 專門企業이다. 化粧品 所在 및 原料醫藥品 專門企業 대봉엘에스의 子會社로 2010年 設立됐다. P&K는 最近 3年間 4000件 가까운 皮膚人體適用試驗 報告書를 化粧品 製造社에 提出해왔다.

    高附加價値 試驗에 集中해 差別化된 位相 確保

    이해광 P&K피부임상연구센타 대표이사. [조영철 기자]

    이해광 P&K皮膚臨床硏究센타 代表理事. [조영철 記者]

    化粧品, 特히 여러 效能을 앞세우는 機能性 化粧品 市場의 成長勢가 두드러지면서 市場에서는 化粧品의 品質 認證 需要가 增加할 것으로 展望한다. 코로나19 事態는 오히려 이 市場의 成長勢를 더욱 加速化시키고 있다. 化粧品 賣場으로 찾아가 ‘直接 발라보고’ 購買하는 代身 인터넷과 홈쇼핑 等을 통해 언택트(Untact), 卽 非對面으로 購買하는 比重이 더 높아졌기 때문이다. 消費者들은 信賴할 수 있는 外部 機關이 評價한 化粧品 效能 데이터를 꼼꼼히 따지기 始作했으며, 이에 呼應해 인터넷 쇼핑몰과 홈쇼핑 等은 效能 데이터를 仔細하게 公開하는 趨勢다.

    市長은 P&K에 對해 “國內 賣出을 安定的으로 성장시켜 왔으며 中國 進出 또한 앞두고 있어 長期的으로 成長을 期待해볼 만하다”고 評價한다. 올 上半期 79億 원의 賣出을 記錄한 P&K에 對해 SK證券은 “올해 賣出額 170億 원, 營業利益 80億 원으로 前年 對比 높은 成長이 豫想된다”고 評價했다. 상상인證券은 “新規 業體의 進出로 皮膚人體適用試驗 市場의 競爭이 深化될 可能性이 있지만, P&K는 高附加價値 試驗에 集中해 試驗當 平均 單價(賣出額÷試驗 件數)가 每年 上昇하고 있다”고 分析했다.

    윤혁진 SK證券 硏究員은 “化粧品 效能 데이터에 對한 需要가 높은 가운데 競爭社가 많아지면 化粧品 製造社로서는 消費者에게 가장 信賴 받는 1位 業體에 效能 檢證을 맡기려고 할 것”이라며 “이러한 點에서 P&K가 유리한 位置를 占有하고 있다”고 評價했다. P&K는 홈쇼핑 市場에서 占有率 40%를 차지한다. 尹 硏究員은 “코로나19로 市場 狀況이 急變하자 化粧品 製造社들은 ‘마스크 묻어남 防止’ 같은 새로운 機能을 가진 新製品 開發에 積極 나서고 있는데, 이러한 狀況도 P&K에게 有利한 環境”이라고도 덧붙였다. P&K는 微細먼지 遮斷 試驗法, 라만분광법 活用 試驗法(皮膚 吸收度를 3次元 映像으로 具現), 블루라이트 遮斷 試驗法 等 國內 最初로 開發한 20餘 件의 試驗法을 保有하고 있다.



    P&K의 主要 顧客社는 아모레퍼시픽, AHC, 애경, LG電子, 애터미 等으로 上位 10個 顧客社가 賣出의 41%를 차지한다. 한便으로 最近 2年間 顧客社가 284個에서 343個로 增加하며 賣出 多邊化가 進行되고도 있다. 化粧品 外에도 美容機器 및 健康機能食品 效能 試驗과 關聯한 賣出도 持續的으로 增加하는 趨勢다.

    다음은 이해광 P&K 代表理事와의 一問一答. 李 代表는 아모레퍼시픽 出身으로 서강대 生物學 學事 및 碩士를 거쳐 연세대 醫科大學 皮膚科에서 博士 學位를 받았다. 30年 가까이 皮膚 硏究와 化粧品 人體適用試驗에 邁進하며 60餘 篇의 論文 및 著書를 出刊한 皮膚科學 分野 專門家다.

    홈쇼핑 채널 占有率 40%

    - 올 上半期 賣出額 79億 원에 當期純利益 40億 원을 記錄했다. 코로나19 事態에도 不拘하고 ‘歷代級’ 成長을 이뤄냈다.

    “지난해부터 꾸준한 先行 投資로 皮膚人體適用試驗 能力(capability)을 30% 假量 늘려놓은 德分이다. 코로나19 事態로 化粧品 市場이 多少 沈滯됐는데, 오히려 化粧品 製造社들은 이를 打開하기 위해 新製品 開發에 積極 나섰다. 이들과 差別化된 效能, 새로운 製品을 함께 開發해나가면서 좋은 實績을 낼 수 있었다. 普通 年初에 化粧品 新製品이 大擧 出市되기 때문에 下半期 賣出은 더 늘어날 것으로 豫想한다.”

    - 코스닥 上場을 앞두고 여러 機關投資者들을 만났다. 어떤 評價를 받았나.

    “化粧品 效能을 評價해주는 事業을 몰랐던 분들이 意外로 많더라(웃음). 그래서 우리의 事業 內容을 仔細하게 說明했는데, 事業의 成長勢를 보고는 많이들 놀라워했다. K뷰티가 中國 市場에서 한참 뜨다가 限韓令 等 이슈로 한풀 꺾인 것은 事實이다. 하지만 中國 依存度를 줄이고 東南亞 等으로 輸出 多邊化를 꾀해 좋은 成跡을 내고 있다는 事實은 덜 알려졌다. K뷰티의 潛在力과 成長 戰略에 對해 많은 對話를 나눈 時間이었다.”

    - 消費者들이 P&K의 試驗 데이터를 얼마나 信賴한다고 보는가.

    “客觀的 數値를 提示하긴 어렵지만, P&K의 홈쇼핑 占有率에 注目해줬으면 좋겠다. 홈쇼핑은 化粧品을 販賣할 때마다 거의 例外 없이 皮膚人體適用試驗 結果를 公開하는데, 여기서 P&K는 占有率 40%를 固守하며 조금씩 占有率을 높이고 있다. 國內에 20餘 곳의 競爭社가 있지만, P&K가 오랜 時間 技術力으로 쌓아온 獨步的 位相을 따라오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 消費者는 效能이 뛰어난 製品을 選好한다. P&K가 成長에 一助했다고 自身 있게 말하는 化粧品 브랜드가 있다면.

    “‘國民 아이크림’으로 불리는 AHC의 ‘더 리얼 아이크림 抛 페이스’와 애경의 파우더팩트 ‘에이지투웨니스(Age 20’s)’를 꼽겠다. 두 製品 모두 첫 出市부터 只今까지 P&K와 함께 製品 開發 및 試驗 評價를 해오고 있다. P&K는 單純히 試驗 評價만 하지 않는다. 消費者가 어떤 效能을 選好하는지, 어떤 키워드로 마케팅하는 것이 좋은지 等을 專門的으로 컨설팅해주고도 있다.”

    - 最近 새롭게 依賴가 들어오는 化粧品 製品으로는 무엇이 있나.

    “코로나 時代에 符合하는 新製品 開發 需要가 늘고 있다. 마스크 묻어남이 防止되는 메이크업 製品을 비롯해 乾燥함이 덜해 皮膚 保護 機能이 있는 洗淨劑, 또 마스크 常時 着用으로 인한 皮膚 트러블을 진정시켜주는 基礎 化粧品 開發 問議가 많다.”

    - ‘맞춤型 化粧品’ 制度가 새롭게 施行됐다. 이 亦是 새로운 機會가 될까.

    “맞춤型 化粧品은 旣存 化粧品을 細分化해 個人 皮膚나 選好度에 맞춰주는 것인데, 그렇다면 實際로 各 特性에 맞게 맞춤化됐다는 것을 實證해야 한다. 따라서 이와 關聯한 臨床 需要가 늘 것으로 본다. 나아가 그間 蓄積해온 데이터를 基盤으로 맞춤型 化粧品 開發과 關聯한 서비스를 提供하고자 準備하고도 있다. 한便으로 코로나19로 집에서 ‘安全하게’ 皮膚를 管理하고 免疫 等 健康管理에 積極 나서는 트렌드가 생기면서 美容機器 및 健康機能食品 試驗 關聯 需要도 增加하리라 豫想한다.”

    首都圈에 新規 支店 내고 中國 進出도 推進 中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P&K피부임상연구센타 연구소에서 한 연구원이 화장품의 피부인체적용시험을 하고 있다. [조영철 기자]

    서울 永登浦區 汝矣島 P&K皮膚臨床硏究센타 硏究所에서 한 硏究員이 化粧品의 皮膚人體適用試驗을 하고 있다. [조영철 記者]

    - 企業 公開로 確保한 資金을 어디에 投資하나.

    “現在 P&K 硏究所는 서울 永登浦區 汝矣島에 所在하는데, 首都圈에 支店을 새로 세워 試驗 能力을 50% 더 늘리려고 한다. 新規 地點을 來年 1分期 設立해 2分期부터 서비스를 提供한다. 또 늦어도 來年 末까지 中國에 進出할 豫定이다. 中國의 化粧品 市場이 國內 對比 5倍 規模이지만 아직 皮膚人體適用試驗 水準이 높지 않기 때문에, 中國 進出이 P&K가 跳躍하는 重要 발板이 될 것이다. 新規 機器 購買 및 首都圈 支店 設立에 50億 원, 中國 進出에 40億 원을 投資할 計劃이다. 또 맞춤型 化粧品 關聯 빅데이터 비즈니스에 30億 원, 맞춤型 웰빙 솔루션 業體 引受에 98億 원을 投資한다.”

    - 企業 公開를 앞두고 올 上半期 歷代 最高의 實績을 낸 所感은.

    “끊임없는 技術 開發로 꾸준하게 成長해왔다는 데서 自負心을 느낀다. 同時에 더 큰 責任感을 느낀다. 이제 어엿한 上場社가 되는 만큼 皮膚人體適用試驗 分野에서 글로벌 先頭 企業으로 跳躍하기 위해 最善을 다하겠다.”

    <TIP> P&K皮膚臨床硏究센타 코스닥 上場

    國內 1位 皮膚人體適用試驗 專門企業 P&K皮膚臨床硏究센타가 9月 9日 코스닥 市場에 上場한다. 總 公募 株式 數는 223萬3000週, 株當 公募 希望價는 1萬6100~1萬8300원, 公募金額은 360~409億 원이다. 請約公告日은 8月 31日이며, 9月 1日까지 請約을 接受하고 2日 配定 公告한다. 代表 主管社는 미래에셋大宇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