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歷代級 장마에 코로나 겹쳐 除濕機 '特殊‘ [生活]|週刊東亞

週刊東亞 1254

..

歷代級 장마에 코로나 겹쳐 除濕機 '特殊‘ [生活]

  • reporterImage

    한餘震 記者

    119hotdog@donga.com

    入力 2020-08-15 08: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사진제공·신일전자]

    [寫眞提供·신일電子]

    歷代 最長 期間 記錄을 連日 輕視 中인 장마의 影響으로 除濕機市場이 好況을 맞았다. 氣象廳에 따르면 中部地域은 장마가 6月 24日부터 8月 14日까지 52日을 넘겼다. 只今까지 最長 期間 장마는 2013年 49日이었다. 장마가 길어지면서 눅눅한 집 안을 管理하기 위해 除濕機를 購入하는 消費者가 늘고 있다. 除濕機는 通常 장마철인 6月 시즌 製品으로 여겨졌지만 올해는 狀況이 다르다. 8月 中旬까지 장마가 이어지면서 7月 末, 8月 秒를 지나 8月 中旬까지 購買가 이어지고 있다. 코로나19 影響으로 집에 머무는 時間이 길어진 것도 除濕機 販賣 上昇에 影響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긴 장마로 7月 末, 8月 初 지나 8月 中旬까지 販賣 急增

    7月 28日부터 8月 3日까지 一週日間 除濕機 販賣量을 살펴보면 前年 同期 對比 G마켓은 472%, 이마트는 211% 增加했다. SSG닷컴의 7月 除濕機 賣出은 前年 同期 對比 62%, 6月 對比 132% 上昇했다. 

    신일前者는 8月 6日 롯데홈쇼핑에서 進行한 大容量 除濕機 販賣 放送에서 43分 만에 2700餘 臺를 販賣, 賣出額 4億2000萬 원을 올렸다. 신일電子 關係者는 “1月부터 7月까지 除濕機 販賣量은 前年 同期 對比 258% 增加했다”며 “긴 장마와 함께 社會的 距離두기에 따른 집콕 文化로 室內 環境을 快適하게 만들고자 하는 消費者의 欲求가 除濕機 販賣에 影響을 끼친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쿠쿠電子의 ‘인스퓨어 空氣淸淨 除濕機’도 올해 2分期 販賣量이 前年 同期 對比 22% 以上 늘었으며, 코웨이 亦是 高效率 除濕機가 장마 特殊로 6~7月 販賣量이 前年 同期 對比 30% 增加했다. 國內 除濕機市長은 2013年 130萬 臺 規模까지 成長했다 지난해는 ‘마른장마’로 20萬 臺 水準으로 떨어졌다.

    除濕機 購入 時 에너지效率, 除濕效率 따져야

    장마로 濕度가 높아진 室內에서 長時間 머물다 보면 不快指數가 덩달아 높아진다. 그뿐 아니라 空氣가 눅눅하면 곰팡이나 細菌이 繁殖하기 쉽고, 빨래도 잘 마르지 않아 日常이 꿉꿉한 느낌이 든다. 서울에 사는 晉某 氏는 “지난해까지 에어컨의 除濕 機能으로 장마철 濕氣를 除去했는데, 올해는 每日 내리는 暴雨로 除濕機를 購入했다”며 “除濕機를 使用하니 房안의 濕氣는 勿論, 빨래나 옷欌의 숨은 濕氣도 除去된다”고 말했다. 



    除濕機는 空氣 中의 濕氣를 빨아들인 뒤 瞬息間에 冷却시켜 물로 만들어 내보내는 過程을 통해 濕度를 낮춘다. 除濕機를 하루 終日 켜두면 濕度가 確實히 낮아지겠지만, 이 境遇 電氣料金이 急激히 올라간다. 電氣料金 爆彈을 避하기 위해서는 除濕機를 選擇할 때 에너지效率과 除濕效率을 따지는 것이 必要하다. 除濕效率(L/kwh)은 kwh當 濕氣를 얼마나 除去하느냐를 나타내는데, 2L/kwh 以上이면 效率이 높다고 본다. 

    韓國에너지管理公團에 따르면 國內 除濕機의 에너지效率에 따라 月 電氣料金이 적게는 4000遠大부터 많게는 2萬4000원臺까지 賦課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購入할 除濕機의 月 電氣料金은 韓國에너지管理公團 홈페이지의 效率等級制度 페이지에서 檢索할 수 있으며, 月 電氣料金뿐 아니라 除濕效率, 1時間 消費電力量 等도 確認할 수 있다.

    使用 空間의 折半 坪型 除濕機 選擇

    除濕機는 一般的으로 使用 面積의 折半에 該當하는 製品을 選擇하면 된다. 例를 들어 32坪型 아파트라면 16坪型 除濕機를 選擇한다. 單, 地下처럼 햇볕이 잘 들지 않아 濕氣가 많거나 物價에 位置한 집이라면 勸奬 除濕 面積 以上의 製品을 選擇하는 것이 좋다. 

    하루 24時間 除濕할 수 있는 量을 의미하는 一日 除濕量이 클수록 더 많은 濕氣를 빨아들여 希望 濕度에 빠르게 到達할 수 있다. 

    除濕機는 모터를 作動시켜 空氣 中의 水分을 빨아들이는데, 이때 騷音이 發生한다. 睡眠 中 作動할 境遇를 考慮해 騷音이 적은 製品을 選擇하는 것도 必要하다. 또한 除濕機의 물桶이 커야 자주 비우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으며, 除濕機 한 대로 房을 옮기며 使用할 境遇 바퀴가 있는 것이 便利하다. 除濕機를 使用할 때는 서큘레이터를 함께 켜 空氣 循環을 도우면 效果的으로 濕氣를 除去할 수 있다. 濕氣를 調節하는 숯이나 커피 찌꺼기, 눅눅함을 막아주는 新聞紙, 냄새를 除去하는 香초 等을 除濕機와 함께 使用하면 效果를 더욱 높일 수 있다.



    한여진 기자

    한餘震 記者

    安寧하세요. 한餘震 記者입니다. 株式 및 暗號貨幣 市場, 國內外 主要 企業 이슈를 取材하고 있습니다.

    아워홈 4次 ‘骨肉相爭’… 구본성-구미현 聯合에 구지은 退出 危機

    “三星電子 株價, 上昇 餘力의 50% 못 미쳐”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