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徐珉 “홍진영이 ‘親文’이었다면 沙果 必要 없고 請願 쏟아졌을 것” [庶民의 夜雪-6]|週刊東亞

週刊東亞 1271

..

徐珉 “홍진영이 ‘親文’이었다면 沙果 必要 없고 請願 쏟아졌을 것” [庶民의 夜雪-6]

  • 庶民 檀國大 醫大 敎授

    入力 2020-12-29 11:35:18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서민 단국대 의대 교수. [동아DB]

    庶民 檀國大 醫大 敎授. [東亞DB]

    “只今 생각하니 제게 어울리지 않는 옷이었습니다. 過한 欲心을 부린 것 같습니다. 지난날을 돌아보며 제가 또 다른 欲心을 부린 건 없었나 反省합니다. 正말 罪悚합니다.” 

    造船臺에서 쓴 11年 前 碩士論文이 剽竊이라는 疑惑이 불거진 11月 6日, 홍진영은 自身의 SNS에 謝過글을 올렸다. 석 博士 學位를 返納하겠다고도 했다. 하지만 完全히 未練을 버리지 못했는지, 그 뒤 ‘敎授님이 問題없다고 했다’느니 ‘學位로 講義할 것도 아닌데’ 같은 말을 한 것이 네티즌의 公憤을 샀다. 結局 홍진영은 碩士論文이 剽竊이라는 造船臺의 眞相調査 結果가 나오자 다시 한番 津한 謝過를 해야 했다. “剽竊을 認定하는 瞬間 다시는 舞臺에 오를 수 없을 것 같아 무서웠습니다…성숙하지 못했습니다. 어른답地圖 못했습니다. 罪悚합니다.” 

    그女의 沙果를 보며 가슴이 뭉클했다. 저런 眞率한 沙果를 본 것이 너무 오랜만이어서였다. 지난 4年間, 이 나라 爲政者 사이에 沙果가 있기나 했던가? 예컨대 코로나19라는 帶域病이 도는 渦中에도 檢察總長 찍어내기에 餘念이 없었던 文在寅 大統領은 法院이 尹錫悅 總長을 다시 복귀시킨 12月 25日, “國民들께 不便과 混亂을 招來하게 된 것에 對해 謝過말씀을 드린다”고 한다. 하지만 自身의 잘못을 具體的으로 摘示하기보단 檢察에 對한 警告에 더 많은 分量을 割愛했고, 甚至於 마지막은 轉嫁의 報道인 ‘檢察改革’으로 마무리했으니, 이걸 굳이 ‘謝過’의 範疇에 넣어야 할지 疑問이다.

    홍진영의 謝過와 조민의 沈默

    하지만 그런 形式上의 謝過조차 하지 않은 이들이 있으니, 그건 바로 祖國 패밀리다. 조국 敎授가 法務部長官 候補로 指名된 2019年 8月 始作된 所謂 ‘曺國事態’는 2020年 12月 23日, 鄭慶心 敎授가 4年 懲役刑을 宣告받으면서 一段落됐지만, 이 過程에서 ‘親文’이라 불리는 支持 勢力의 反撥은 想像을 超越했다. 

    搜査 初期부터 그들은 檢察이 改革에 反撥해 그런 行動을 한다며 조국 敎授를 擁護했고, 檢察廳이 位置한 서울 瑞草洞에 모여 ‘曺國守護’를 외치기까지 했는데, 別般 가진 게 없는 一般人들이 非理를 저지른 ‘超엘리트’를 지키겠다며 示威를 벌이는 모습은 무척이나 生硬했다. 甚至於 曺國이 罪가 없음을 强辯하는 所謂 ‘曺國白書’라는 冊까지 나왔으니, 이쯤 되면 死活을 걸었다고 해도 過言이 아니다. 曺國 패밀리에게 適用된 嫌疑는 크게 3가지, 卽 入試非理와 私募펀드, 그리고 證據湮滅이었지만, 親文들은 다른 嫌疑는 다 外面한 채 “겨우 表彰狀 하나 가지고 사람을 못살게 군다” “그렇게 먼지 나게 털면 뭐 하나 안 나올 사람이 어디 있냐?”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裁判이 進行되면서 祖國 패밀리의 嫌疑는 하나둘씩 事實로 立證됐다. 裁判廷에 나온 證人들이 하나같이 그들에게 罪가 있다고 證言한 것이다. 그런데도 親文들은 이를 다 偏頗報道 탓으로 돌렸고, ‘實際 裁判에서 檢査 側 論理가 다 박살나고 있다’며 煽動하기도 했다. 그들의 바람과 달리 1審 裁判部는 위 세 가지 嫌疑 모두 ‘有罪’라는 判決을 내리면서 祖國 패밀리가 “眞實을 말하는 사람들에게 精神的 苦痛을 加했다”는 말까지 덧붙였다. 

    그렇다면 그間 거짓말로 煽動한 勢力들이 謝過하는 게 마땅해 보이지만, 親文들이 보여준 건 謝過가 아닌 憤怒였다. 司法府가 말도 안 되는 判決을 내렸다는 것이다. 그들은 15個 嫌疑 中 11個가 有罪라는 判決內容은 싹 無視한 채, ‘設令 表彰狀이 僞造라 해도 그게 4年型을 받을 만한 일이냐?’고 抗辯했다. 甚至於 判決을 내린 判事들을 彈劾하자는 國民請願이 올라왔는데, 여기 同意한 이들이 벌써 40萬을 넘었단다. 이 事態의 當事者인 曺國 패밀리는 어떨까. 自身들로 인해 1年 半 동안 나라가 둘로 쪼개졌다면 最小限 未安한 마음은 가져야했지만, 그들의 反應은 ‘亦是나’였다. 조국 敎授는 SNS에 ‘이것이 避할 수 없는 運命’이라며 抗訴해서 다투겠다고 썼고, 뉴스工場에 나와 自身이 奉仕活動을 한 게 맞다고 우겼던 조민 亦是 沙果는커녕 沈默하고 있다.

    트로트 가수 홍진영. [IMH엔터테인먼트 제공]

    트로트 歌手 홍진영. [IMH엔터테인먼트 提供]

    홍진영은 當代의 히트曲 ‘사랑의 배터리’로 스타가 됐다. 剽竊은 分明 잘못이지만, 그女의 學位가 오늘의 成功에 도움을 준 게 아니며, 그로 인해 被害를 본 이도 없다. 그런데도 그女는 謝過와 함께 모든 放送에서 退出됐다. 曺國 딸 조민은 다르다. 그女가 釜山大 醫專院에 合格해 醫師免許를 目前에 둔 건 僞造된 表彰狀과 直接 하지도 않고 받아낸 6個의 인턴 證明書가 決定的이었다. 조민 때문에 醫師가 될 수 있었던 한 名이 不合格했으니, 被害者도 있다. 그런데도 曺國 패밀리가 謝過를 안한 채 버틸 수 있는 祕訣은, 그들의 거짓말을 眞짜라고 우겨주는 數十萬의 支持者들이 있어서였다. 늑대를 봤다고 혼자 우기면 羊치기 少年이 되지만, 數十萬이 같이 봤다고 우기면 그 늑대는 存在한 것이 되니 말이다. 그렇게 본다면 홍진영이 잘못했다. 왜 그女는 일찌감치 文在寅 支持宣言을 하지 않았을까? 萬一 그랬다면 홍진영은 親文들이 꼭 지켜야 하는 ‘槪念 演藝人’이 됐고, 親文들의 庇護를 받았을 텐데. 그 渦中에 홍진영의 論文이 剽竊이라는 疑惑이 提起됐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지 想像해 보자.

    ‘親文’ 감싸기부터 靑瓦臺 請願까지

    1段階. 剽竊 가지고 왜 亂離를 피우냐고 亂離를 친다. “碩士論文은 元來 다 베끼는 것이다. 그걸 剽竊이니 뭐니 하는 놈들은 論文 한 番도 안 써본 애들이다.” “剽竊 比率 74%면 홍진영이 26%나 썼다는 것 아니냐?” “人氣歌手가 論文을 쓰는 건 奬勵할 일이지 흠잡을 일은 아니다.” “그깟 論文剽竊로 羅勳兒에 匹敵하는 代價數를 끌어내리려 하다니!” 

    2段階. 剽竊을 主張하는 勢力에 對한 陰害가 始作된다. “홍진영이 追求하는 트로트 改革에 反對하는 積弊들의 蠢動이다.” “홍진영의 人氣를 猜忌하는 무리들의 所行이다.” “○○○ 팬클럽이 그런 거 아냐?” 

    3段階. 造船臺 앞에 數十萬이 모여 ‘陳永 守護’를 외친다. ‘나도 剽竊犯이다’는 口號가 亂舞하고, 홍진영의 것으로 推測되는 乘用車를 물티슈로 닦는 이도 생긴다. 홍진영 같은 演藝人에게 剽竊은 罪도 아니라는 ‘홍진영 白書’가 出刊돼 絶讚裡에 팔린다. 

    4段階. 朝鮮大가 홍진영의 論文이 剽竊이라고 發表한다. 眞相調査委員會에 參加한 敎授들의 名單이 公開되고, 이들을 解任하라는 靑瓦臺 請願에 數十萬 名이 同意한다. 홍진영은 이게 다 自身의 運命이라며, 그깟 學位 없어도 된다고 한다. 김어준은 ‘트로트를 망치려는 司法府의 쿠테타’라고 말하고, 文在寅 大統領은 ‘홍진영에게 마음의 빚이 있다’고 한다. 

    이렇게 쓰고 보니 좀 荒唐해 보이지만, 어쩌겠는가? 이게 只今 現實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인데. 그러니 뭔가 구린 게 있는 분들이여, 빨리 親文 宣言을 하시라. 任期 末까지 앞으로 1年 남짓이니, 時間이 얼마 남지 않았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