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中航母킬러’ 팔며 베트남과 軍事蜜月 擴大하는 印度|週刊東亞

週刊東亞 1271

..

‘中航母킬러’ 팔며 베트남과 軍事蜜月 擴大하는 印度

  • 이장훈 國際問題 애널리스트

    truth21c@empas.com

    入力 2020-12-30 10:32:34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모디 인도 총리와 응우옌 베트남 총리가 화상 정상회담을 갖고 있다. [PTI]

    모디 印度 總理와 응우옌 베트남 總理가 火傷 頂上會談을 갖고 있다. [PTI]

    印度와 베트남은 ‘포스트 차이나’로 꼽히는 國家들이다. 中國에 進出했던 글로벌 企業들이 兩國으로 生産基地를 옮기고 있다. 兩國은 最近 몇 年間 5~6%의 經濟成長率을 보이면서 ‘製造業의 허브’로 浮上하고 있다. 兩國은 低賃金의 젊은 高級 人力을 保有하고 있으며 外國人投資도 늘어나고 있다. 國際社會는 兩國이 앞으로 中國만큼 發展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런데 兩國은 中國과는 過去 戰爭을 벌여 敗北했다는 經驗과 現在는 領有權 紛爭을 벌이고 있다는 共通點이 있다. 印度의 境遇 1962年 10月 20日부터 11月 21日까지 中國과 히말라야 山脈 一帶의 國境地域에서 戰爭을 벌였지만 敗北했다. 當時 中國은 印度의 領土 一部를 차지했고, 이 때문에 只今까지도 國境을 確定하지 못한 채 3488㎞에 이르는 實質 統制線(LAC)을 事實上의 國境으로 삼고 있다. 베트남의 境遇 1979年 2月 17日부터 한 달間 中國과 國境地域에서 戰爭을 벌였다. 베트남은 또 南中國海 파라셀 制度(中國名 시사群島·베트남名 호앙사 軍도)의 3個 섬을 實效支配하고 있었지만 1974年 1月 19∼20日 中國과 벌인 海戰에서 敗北하는 바람에 이 섬들을 빼앗겼다. 以後 中國은 파라셀 制度 全體를 차지했다. 베트남은 1988年 3月 14日 스프래틀리 諸島(中國名 난사群島·베트남名 쯔엉사 軍도)에서 中國과 海戰을 벌였지만 敗北했다.

    印度軍과 中國軍, 라다크서 肉薄戰

    인도 구축함 첸나이호가 브라모스 대함 미사일을 시험 발사하고 있다. [Indian Navy]

    印度 驅逐艦 첸나이呼價 브라모스 對艦 미사일을 試驗 發射하고 있다. [Indian Navy]

    印度는 最近 들어 中國과는 國境 地域에서 流血 衝突까지 벌이는 等 最惡의 關係를 보이고 있다. 印度軍과 中國軍 兵士들은 지난 6月 라다크 地域의 갈완 溪谷에서 몽둥이와 쇠막대기 等을 들고 肉薄戰을 벌였다. 當時 印度軍 兵士 20名이 숨졌고 中國軍 兵士들도 相當數가 죽거나 다쳤다. 以後 兩國은 國境 隣近 地域에 大規模 兵力과 武器 等을 配置하는 等 서로 對峙해왔다. 特히 印度 政府는 當時 中國의 不法的인 侵入 때문에 流血 事態가 發生했다면서 各種 報復 措置를 해왔다. 印度 政府는 主權과 安保 및 公共秩序를 威脅한다는 理由로 動映像 플랫폼 틱톡 等 中國産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 260餘 個를 禁止했고, 各種 非關稅 障壁을 動員해 中國産 製品 輸入도 막아왔다. 印度 國民들은 中國産 製品 不買運動을 벌이는 等 露骨的으로 反中 感情을 表出해왔다. 印度 政府는 最近 自國 航空社에 中國人의 搭乘을 禁止하라는 指示까지 내렸다. 印度 政府의 이런 措置는 中國 政府가 지난 11月 初부터 코로나19 防疫을 理由로 船員의 入港 等 印度人 入國을 禁止한 것에 對한 報復의 一環이다. 中國 政府의 措置 탓에 外國 商船에 搭乘한 印度人 1500餘 名이 被害를 봤다. 

    特히 印度 政府는 히말라야 地域뿐만 아니라 印度洋에서도 中國의 進出에 相當히 敏感한 反應을 보이고 있다. 그 理由는 印度洋은 말 그대로 印度의 ‘앞마당’이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中國은 ‘一對一로’ 프로젝트를 推進하면서 各種 艦艇들을 앞세워 印度洋에 積極 進出해왔다. 中國의 立場에서 볼 때 中東과 아프리카에서 에너지와 天然資源을 輸入하고 各種 製品을 輸出하려면 印度洋을 지나갈 수밖에 없다. 때문에 中國 政府는 海上 交通路의 安全을 確保하기 위해 各種 陷穽을 印度洋에 派遣해왔다. 게다가 中國 人民解放軍은 航空母艦 戰團을 動員해 印度洋의 制海權을 確保하려는 움직임까지 보이고 있다. 中國 政府는 이미 파키스탄의 過다르, 스리랑카의 函礬土다 等에 港口運營權을 確保하고 軍事基地를 建設할 計劃을 隱密하게 推進해왔다. 美國의 安保싱크탱크인 아시아 소사이어티 政策硏究所(ASPI)는 最近 ‘一帶一路의 武器化’라는 題目의 報告書에서 “中國은 파키스탄 過다르, 캄보디아 코콩, 스리랑카 函礬土打, 미얀마 카우푸油 等의 港灣施設을 軍事 目的으로 使用할 수 있다”면서 “이들 港灣은 中國 海軍이 더욱 迅速하게 印度洋에 介入할 수 있도록 支援할 수 있다”고 指摘했다.

    印度, 美國의 印度 太平洋 戰略에 同參

    인도 해군과 베트남 해군 함정들이 남중국해에서 합동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VNA]

    印度 海軍과 베트남 海軍 艦艇들이 南中國海에서 合同訓鍊을 實施하고 있다. [VNA]

    印度의 立場에서 볼 때 中國 艦艇들이 印度洋의 制海權을 掌握할 境遇 엄청난 威脅이 될 수밖에 없다. 때문에 印度 政府는 美國이 推進하는 印度 太平洋 戰略에 同參해왔고, 美國 日本 濠洲 等이 만든 安保協力體人 쿼드(Quad)에 加入했다. 쿼드 4個國은 11月 3~7日 印度洋 東北部 벵골 灣에서, 11月 17~20日 印度洋 北西쪽 아라비아 海에서 ‘말라바르 2020’ 合同 海上 訓鍊을 實施했다. 

    特히 印度로선 印度洋의 主導權을 놓고 中國과의 角逐戰이 不可避한 만큼 中國을 牽制할 수 있는 戰略으로 ‘베트남 카드’를 꺼내들었다. 베트남도 南中國海서 領有權 紛爭을 벌이고 있는 中國에 對應하려면 海軍力을 强化해야 하는 만큼 印度와의 軍事協力에 積極 나서왔다. 나렌드라 모디 印度 總理와 응우옌 쑤言 푹 베트남 總理는 12月 21日 畫像 頂上會談을 갖고 印度·太平洋 地域의 平和와 繁榮을 維持하는데 協力하기로 合意했다. 兩國 頂上은 “兩國의 軍事 交流와 防衛 産業 協力을 擴大하겠다”면서 “兩國의 軍士와 安保 紐帶를 하나의 協定 形態로 만들기로 合意했다”고 밝혔다. 外交 慣行上 頂上會談에서는 軍事協力 强化처럼 敏感한 安保 事項을 公開하지 않는데도 不拘하고 兩國이 이를 대놓고 밝힌 것은 中國에 對應하는데 協力하겠다는 兩國의 意志를 보인 것이라고 볼 수 있다. 印度는 이番 會談에서 베트남에 自國의 武器를 導入하는데 必要한 5億 달러(5520億 원) 規模의 借款을 提供하기로 約束했다. 



    이番 會談 以後 印度는 12月 25日 自國 軍艦을 호찌민에 碇泊시킨데 이어 12月 26日과 27日 베트남 海軍과 合同 軍事訓鍊까지 實施했다. 베트남은 또 印度가 乾燥 中인 12隻의 高速 海洋警備艇과 1隻의 軍艦을 제공받기로 했다. 印度의 立場에선 베트남을 支援할 境遇 印度洋에 進出하려는 中國의 뒤통수를 때릴 수 있다. 中國 海軍 艦艇들이 印度洋으로 가려면 반드시 南中國海를 지나야 한다. 베트남 海軍 艦艇들이 앞으로 中國 海軍 艦艇들의 길목을 막을 수도 있다. 베트남도 印度와의 軍事協力이 國益에 相當한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베트남의 立場에선 海軍力을 强化하려면 相當한 國防費가 必要하지만 充分한 豫算이 없는 만큼 값은 싸지만 性能이 優秀한, 이른바 價性比가 좋은 武器를 印度로부터 導入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말 그대로 누이 좋고 妹夫 좋은 셈이다. 

    더욱 重要한 點은 印度가 이番 頂上會談에서 中國의 ‘虛를 찌르는 武器’를 베트남에 販賣하기로 約束했다는 것이다. 中國은 그동안 南中國海에 2隻의 航空母艦을 비롯해 各種 艦艇들을 大擧 配置하면서 美國을 除外한 沿岸國들의 前歷을 壓倒해왔다. 印度가 베트남을 支援하기 위해 提供하는 武器는 超音速 順航미사일인 브라모스(BrahMos)다. 印度가 베트남에 提供하는 借款에 브라모스 미사일 購入 費用이 包含돼 있다. 브라모스란 이름은 印度의 브라마투라 江과 러시아의 모스크바 江에서 따왔다. 브라모스 미사일은 러시아와 印度가 合作 開發한 미사일로 對艦用과 地對地용이 있다. 블록 I型은 對艦미사일이고, 블록 II 型은 地對地 미사일이다. 射距離는 290~450㎞, 速度는 마하 3.5이다. 彈頭 무게는 2~3kg이다. 高爆彈을 裝着할 수 있어 破壞力이 相當하다. 게다가 水面 위로 낮게 날아갈 수 있어 防空시스템으로 邀擊하기 어렵다. 印度가 베트남에 販賣하는 것은 블록 I型으로 ‘航空母艦 킬러’라고 불린다. 베트남이 이 미사일을 實戰 配置하면 南中國海에서 中國 海軍의 壓倒的인 優勢를 相當히 牽制할 수 있다.

    航空母艦 킬러 武器 支援

    印度 海軍은 또 베트남 海軍의 潛水艦 乘組員들을 훈련시키고 있다. 實際로 印度 海軍은 東部 非샤카파트남에 位置한 海軍 潛水艦 學校에서 베트남 海軍 乘組員들에게 러시아製 킬로級 潛水艦 運用技術을 傳授하고 있다. 印度 海軍은 이미 킬로級 潛水艦을 相當期間 保有해왔기 때문에 豐富한 노하우를 갖고 있다. 베트남은 러시아로부터 킬로級 潛水艦 6隻을 導入해 南中國海를 바라보는 中部 깜라인 灣에 配置했다. 이 潛水艦은 디젤로 움직이며 排水量 3100t, 길이 72.6m, 幅은 10m로 乘務員은 50餘 名이 搭乘할 수 있다. 作戰 半徑이 9600㎞에 達하는 이 潛水艦은 533㎜ 魚雷發射管 6個를 搭載할 수 있고 最大 作戰水深은 350m에 達한다. 探知가 어려워 ‘블랙홀’이라고 불리는 킬로級 潛水艦은 中國 海軍 艦艇을 奇襲 攻擊할 수 있는 充分한 能力을 갖추고 있다. 航空母艦의 가장 큰 威脅 武器 中의 하나가 潛水艦인 點을 考慮할 때 베트남으로서는 印度의 訓鍊 支援이 戰力 强化에 도움이 될 수밖에 없다. 印度는 베트남의 海軍力 强化가 中國 海軍의 印度洋 進出에 어느 程度 쐐기 役割을 할 것으로 期待하고 있다. 이처럼 印度와 베트남의 緊密한 軍事協力이 앞으로 中國의 골칫거리가 될 것이 分明하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