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빠 찬스’ 제친 消防官, “安全 法 만들 것”|週刊東亞

週刊東亞 1236

..

‘아빠 찬스’ 제친 消防官, “安全 法 만들 것”

京畿 議政府甲 오영환(더불어民主黨)

  • 강지남 記者

    layra@donga.com

    入力 2020-04-18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21대 총선 오영환 경기 의정부갑 당선인이 아내 김자인 선수(왼쪽 아래)와 함께 당선을 축하하고 있다. [뉴시스]

    21代 總選 오영환 京畿 議政府甲 當選人이 아내 김자인 選手(왼쪽 아래)와 함께 當選을 祝賀하고 있다. [뉴시스]

    4·15 總選에서 京畿 議政府甲은 여러모로 話題의 地域區였다. 이곳에서 내리 6選을 한 文喜相 國會議長이 政界 隱退를 宣言해 無主空山이 된 議政府甲에 그의 長男 문석균 氏가 出馬를 宣言, ‘아빠 찬스’ 論難이 일었다. 이에 더불어民主黨은 文氏 代身 ‘消防官 出身’ 오영환(32) 氏를 公薦했다. 文氏는 不出馬 宣言을 뒤집고 無所屬으로 出馬했다. 

    結果는 ‘消防官의 壓勝’. 五 當選人은 53.0% 得票率을 記錄하며 첫 消防官 出身 國會議員이라는 타이틀을 거머쥐었다. 文 候補의 得票率은 8.5%에 그쳤다.
    五 當選人은 서울市立大 消防防災學科를 卒業하고 지난해 12月까지 서울消防災難本部 119特殊救助團 山岳救助隊員, 城北消防署 現場對應團 救急隊員, 消防廳 中央119構造本部 航空隊員 等으로 10年間 活躍했다. 올해 1月 더불어民主黨 21代 總選 ‘5號 迎入人材’로 拔擢되면서 政界에 入門했다. 

    大衆에게 自身을 알리기 始作한 것은 카카오 브런치에 ‘그 消防官의 발걸음 아래서’를 連載하면서부터. 火魔에 휩싸인 住宅에서 숨진 障礙人 少女를 發見하고, 갑자기 숨을 쉬지 않는 아기를 病院 應急室로 실어 나르는 等 땀과 눈물이 가득한 現場 이야기를 眞率하게 써내려가 많은 反響을 불러일으켰다. 이 連載는 冊 ‘어느 消防官의 祈禱’로도 出刊됐다. 歲月號 慘事 以後 1人 示威에 나서 消防廳 獨立과 消防官의 國家職 轉換을 외치기도 했다. 消防官과 그 家族을 應援하는 ‘캘린더리’(달曆+다이어리) 모델로도 活動했다.

    오영환 당선인의 소방관 시절 모습. [쌤앤파커스 제공]

    오영환 當選人의 消防官 時節 모습. [쌤앤파커스 提供]

    五 當選人은 京畿 東豆川에서 태어나 軍人인 아버지를 따라 자주 移徙를 다녔다. 豫編한 아버지의 事業 失敗로 어려운 形便에서 자랐는데, 議政府에서는 半地下 房에서 네 食口가 살기도 했다. 롯데월드타워를 登攀한 것으로 有名한 스포츠클라이밍 選手 김자인과 3年 戀愛 끝에 2015年 結婚했다. 

    “‘누구에게나 平等한, 安全한 世上’을 만드는 災難·安全 專門 國會議員이 되겠다”며 出師表를 던진 五 當選人은 當選 所感에서 “國民 生命을 優先視하는 法과 制度를 다듬어가는 일에 最善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