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푸틴의 最小 目標 ‘노보로시야 復元’, 돈바스 戰鬪에 兵力·火力 쏟아붓는다|주간동아

週刊東亞 1335

..

푸틴의 最小 目標 ‘노보로시야 復元’, 돈바스 戰鬪에 兵力·火力 쏟아붓는다

南北韓처럼 分斷 노림數… 루마니아와 불가리아까지 影響圈

  • 이장훈 國際問題 애널리스트

    truth21c@empas.com

    入力 2022-04-17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러시아군 탱크가 우크라이나 동부지역으로 이동하고 있다. [Tass]

    러시아軍 탱크가 우크라이나 東部地域으로 移動하고 있다. [Tass]

    ‘노보로시야(Novorossiya)’는 러시아語로 ‘새로운 러시아(New Russia)’를 意味한다. 러시아 帝國 皇帝였던 예카테리나 2歲가 1783年 黑海 沿岸을 支配하던 크림 칸國(Crimean Khanate)을 멸망시킨 後 設置한 直轄統治令의 이름이다. 크림 칸國은 1430年 유럽에 남아 있던 마지막 몽골 勢力인 타타르族이 세운 國家다. 當時 오스만 帝國의 庇護를 받은 크림 칸國은 러시아를 頻繁하게 侵入해 住民을 2萬~3萬 名씩 奴隸로 잡아가기도 했다. 하지만 러시아 帝國은 오스만 帝國과 戰爭(1768~1774)에서 勝利한 後 크림 칸國까지 征伐하며 黑海 沿岸의 넓은 領土를 모두 차지했다.

    노보로시야 地域은 現在로 볼 때 우크라이나의 도네츠크州, 루한스크週, 드니프로페트로우스크週, 자포리자週, 미콜라이宇宙, 헤르손州, 오데사週, 크름(러시아어로 크림)半島, 몰도바의 트란스니스트리아, 러시아의 크라스노다르株와 스타브로폴주, 로스토프州, 아디게야共和國 一帶를 말한다. 노보로시야는 1922年 소비에트 聯邦(蘇聯)의 一員이던 ‘우크라이나 소비에트 社會主義 共和國’으로 編入됐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大統領은 2014年 우크라이나 크름 半島를 强制倂合하면서 옛 러시아 帝國의 땅이던 노보로시야를 復元해야 한다고 主張한 바 있다. 칼 퀄스 美國 디킨스大 敎授는 “푸틴 大統領은 그동안 노보로시야 地域을 러시아 땅이라고 主張해왔다”고 指摘했다.

    푸틴 “노보로시야는 러시아 땅”

    러시아는 하르키우~크라마토르스크~도네츠크~마리우폴~헤르손~오데사~크림반도를 연결하는 ‘노보로시야’ 재건을 꿈꾸고 있다.

    러시아는 하르키우~크라마토르스크~도네츠크~마리우폴~헤르손~오데사~크림半島를 連結하는 ‘노보로시야’ 再建을 꿈꾸고 있다.

    러시아의 侵攻으로 觸發한 우크라이나 戰爭이 長期戰 樣相을 보이는 가운데 푸틴 大統領이 ‘勝利’를 主張하면서 從前을 받아들일 ‘最小 目標’가 무엇일지 關心이 모인다. 우크라이나 首都 키이우 陷落에 失敗한 러시아軍은 戰爭 目標를 變更해 ‘돈바스의 完全한 解放’을 내세우면서 東部地域에 兵力을 集結하고 있다. 돈바스는 친(親)러시아 分離主義 叛軍이 設立한 이른바 도네츠크人民共和國(DPR)과 루한스크人民共和國(LPR)李 獨立을 宣言한 地域이다. 러시아 國防部는 現在 루한스크 地域의 93%, 도네츠크 地域의 54%를 解放시켰다고 主張하고 있다. 西方 軍事 專門家들은 러시아軍이 우크라이나 第2 都市인 東部 하르키우부터 이地움~크라마토르스크~도네츠크~마리우폴을 掌握한 以後 돈바스 地域 全體를 自國 땅으로 合倂하려는 戰略을 推進하고 있다고 본다. 마리우폴은 돈바스와 크림半島를 連結하는 南部 港口都市다. 러시아軍의 意圖는 옛 노보로시야 地域을 確保해 ‘戰爭 勝利’라는 最小限의 目標를 達成하려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푸틴 大統領이 애初 이番 戰爭을 始作하면서 내걸었던 우크라이나 全體의 非武裝化·非나치化 代身 노보로시야 復元이 一種의 出口戰略이 된 셈이다.

    푸틴 大統領은 이 目標를 達成하고자 알렉산드르 드보르니코프 南部軍管區 司令官(陸軍 大將)을 우크라이나 戰爭 擔當 司令官으로 임명했다. 드보르니코프 司令官은 2015年 시리아 內戰 때 叛軍이 掌握한 都市 알레포를 無差別 爆擊하라고 指示한 바 있다. 當時 시리아 叛軍은 民間人이 大擧 숨지는 等 엄청난 被害 때문에 어쩔 수 없이 撤收해야 했다. 러시아 政府는 드보르니코프에게 ‘戰爭 英雄’ 稱號를 授與했지만, 시리아 國民은 只今도 그를 ‘屠殺者’라고 非難한다.


    “第2次 世界大戰 聯想케 할 돈바스 戰鬪”

    러시아軍은 우크라이나 東部에 大隊戰術團(BTG)을 大擧 늘리는 等 大規模 兵力과 武器를 이동시키고 있다. 러시아軍은 이와 함께 民間 軍事 會社 와그너그룹이 運用해온 前職 軍人 出身 傭兵 1000餘 名을 投入했다. 와그너그룹은 푸틴 大統領의 料理師 出身으로 알려진 예브게니 프리고진이 運營하는 企業으로, 아프리카와 中東地域에서 傭兵을 動員하는 事業을 해왔다. 이들은 말리, 리비아, 시리아 等에서 보여온 殘酷性으로 惡名이 높다. 또한 러시아가 2014年 크림半島를 强制倂合할 當時 우크라이나 돈바스 地域에서 親러 叛軍이 蜂起하자 이를 支援한 바 있다. 西方 軍事 專門家들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軍의 ‘돈바스 戰鬪’가 史上 最大 規模가 될 것이라고 본다.



    데이비드 퍼트레이어스 前 美國 中央情報局(CIA) 局長은 “러시아軍이 우크라이나 東部에 兵力과 火力을 集中하면서 엄청난 戰鬪가 벌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드미트로 쿨레바 우크라이나 外交長官度 “돈바스 戰鬪는 第2次 世界大戰을 聯想케 할 것”이라며 “戰車, 裝甲車, 航空機, 抛 數千 臺가 動員될 展望”이라고 指摘했다. 옌스 스톨텐베르그 北大西洋條約機構(나토) 事務總長은 “러시아軍이 東部와 南部에서 攻擊을 强化해 돈바스 全體를 掌握하고 크림半島와 連結하려 할 것”이라고 밝혔다. 特히 러시아軍은 第2次 世界大戰 戰勝記念日(5月 9日)을 맞아 돈바스地域을 完全 掌握하기 위해 民間人까지 無差別 攻擊할 것이라는 展望도 나오고 있다.

    러시아軍은 戰略 要衝地이자 밀과 보리, 옥수수 等 우크라이나의 主要 穀物 輸出 地域인 마리우폴을 事實上 占領했다. 마리우폴은 러시아 侵攻 以後 우크라이나에서 民間人 被害가 가장 많이 發生한 地域으로 都市 全體가 焦土化됐다. 마리우폴 市政府는 러시아軍의 無差別 砲擊과 爆擊으로 民間人 5千~1萬 名이 목숨을 잃은 것으로 推定한다. 戰爭 前까지 45萬餘 名이 居住하던 마리우폴에선 脫出하지 못한 住民 12萬~16萬餘 名이 植樹·食糧·醫藥品 不足으로 苦痛받으며 艱辛히 버티고 있다.

    러시아가 마리우폴을 自國 占領地로 만들면 크림半島는 돈바스地域과 連結돼 ‘孤立된 섬’에서 벗어난다. 러시아는 그동안 크림半島가 러시아 本土와 다리 하나로 連結돼 있어 經濟的·軍事的으로 脆弱한 狀態라 우크라이나가 언제라도 다시 넘볼 可能性이 있다고 憂慮해왔다. 이런 狀況에서 마리우폴을 掌握하면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의 아조우해 沿岸을 모두 統制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오데사 等 黑海 海岸 地域을 壓迫하는 橋頭堡로도 活用할 수 있다. 英國 軍事 專門家 저스틴 크럼프는 “러시아가 돈바스에서 마리우폴을 거쳐 크림半島, 몰도바의 親러 叛軍 占領地인 트란스니스트리아까지 連結할 境遇 푸틴 大統領이 꿈꿔온 노보로시야 再建을 實現할 可能性이 높아진다”고 分析했다. 이미 헤르손度 占領한 러시아가 노보로시야를 再建하면 나아가 옛 蘇聯의 衛星國家였던 루마니아와 불가리아까지 影響圈에 묶어둘 수 있다.

    러시아軍은 殘酷 行爲로 惡名 높은 체첸共和國 守備隊(체첸軍) 兵力까지 마리우폴에 投入했다. 체첸은 러시아 南西部에 位置한 러시아 聯邦 自治共和國이다. 蘇聯 崩壞 後 分離 獨立을 試圖한 체첸은 1994~1996年과 1999~2000年 두 次例 러시아와 戰爭을 벌였다. 이 過程에서 當時 체첸 叛軍은 熾烈한 市街戰으로 러시아軍을 괴롭혔고, 捕虜는 勿論 러시아系 住民들까지 無慘히 殺害했다. 체첸共和國 首長은 람盞 카디로프라는 獨裁者다. 叛軍 出身이지만 러시아 便으로 돌아선 後 權力을 잡은 카디로프는 체첸軍을 시리아 內戰 等 러시아가 介入한 主要 戰爭에 傭兵처럼 派遣해왔다. 체첸軍은 各種 戰爭에서 都市 焦土化와 民間人 虐殺, 砲로 拷問 및 慘殺 等을 恣行해 ‘惡魔의 部隊’로 불려왔다. 美國 ‘뉴욕타임스(NYT)’는 “現在 마리우폴의 慘狀은 체첸 首都 그로즈니와 시리아의 알레포에서 벌어진 것과 비슷하다”고 報道했다.

    殘酷 行爲로 有名한 체첸軍까지 投入

    람잔 카디로프 체첸공화국 수장(왼쪽)이 마리우폴에서 체첸군 병사들을 시찰하고 있다. [RIA Novosti]

    람盞 카디로프 체첸共和國 首長(왼쪽)李 마리우폴에서 체첸軍 兵士들을 視察하고 있다. [RIA Novosti]

    푸틴 大統領이 노보로시야를 復元하려는 意圖는 우크라이나를 韓半島처럼 分斷시키려는 것이라는 分析이 나온다. 키릴로 부다노프 우크라이나 軍事情報局長은 “푸틴 大統領이 우크라이나에 ‘韓國 시나리오’를 檢討 中이라는 믿을 만한 證據가 있다”면서 “이는 우크라이나에 러시아 支配區域을 만들어 南韓과 北韓처럼 分斷시키려는 意圖”라고 指摘했다. 부다노프 局長은 “러시아 侵略者들은 占領地를 하나의 준(準)국가 構造로 만든 다음 우크라이나 政府를 攻擊하게 하는 戰略을 使用할 것”이라면서 “러시아의 그런 野慾은 우크라이나 國民의 끈질긴 抵抗과 게릴라전을 통해 瓦解될 것”이라고 警告했다. ‘뉴욕타임스’는 “러시아가 東部와 南部 領土를 統合해 우크라이나를 분열시키려 할 수 있다”고 指摘했다. 實際로 루한스크人民共和國 首長인 레오니드 波市치니크는 루한스크의 러시아 編入 與否를 묻는 住民投票를 實施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러시아가 2014年 크림半島 强制倂合 當時에도 住民投票 贊成 結果가 그 根據로 活用된 적이 있다.

    우크라이나는 首都 키이우를 지나 黑海로 흘러드는 드니프로講을 基準으로 南部와 東部 地域은 親러시아, 北部와 西部 地域은 親西方 性向으로 分類된다. 북·서부에 居住하는 우크라이나人은 우크라이나 言語·民族 等 文化的 正體性이 뚜렷하다. 反面 러시아語 使用 人口가 多數 居住하는 東部와 南部 地域은 親러 政治人에 對한 支持度가 높은 便이다. 존 데니 美國 陸軍大 戰略硏究所 敎授는 “러시아가 노보로시야 復元 名分을 내세워 드니프로講을 基準으로 우크라이나를 쪼갤 可能性이 있다”고 指摘했다. 現 狀況을 綜合하면 노보로시야 復元은 푸틴 大統領이 우크라이나 戰爭을 끝내는 最小限의 目標이자 出口戰略으로 보이지만, 우크라이나軍도 決死抗戰을 다짐하고 있어 熾烈한 對決이 豫想된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