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韓國 機甲部隊, 이러다 러시아 꼴 난다|주간동아

週刊東亞 1335

..

韓國 機甲部隊, 이러다 러시아 꼴 난다

北 1個 大隊 對戰車 武器 100發 以上 保有… 裝備·敎理 改善 時急

  • 신인균 自主國防네트워크 代表

    入力 2022-04-16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기동훈련에 나선 육군의 K2 흑표 전차. [동아DB]

    機動訓鍊에 나선 陸軍의 K2 黑表 戰車. [東亞DB]

    2015年 開封한 映畫 ‘매드 맥스: 憤怒의 道路(Mad Max Fury Road)’는 核戰爭으로 人類가 거의 滅亡한 가까운 未來를 그린 포스트 아포칼립스 장르 作品이다. 映畫에서 눈길을 끄는 部分 中 하나는 디스토피아 雰圍氣를 풍기는 車輛 디자인. 映畫 속 탈것들은 本來 車種이 무엇인지 區分하기 어려울 만큼 온갖 雜동사니로 뒤덮여 있다. 敵 攻擊으로부터 車輛을 지키기 爲해 鐵板과 木材 等 求할 수 있는 資材를 가져다 붙인 것이다. 언제 어디서 銃알이 날아올지 모르는 環境에서 人間은 生存을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方法을 取하게 된다. 바로 只今 우크라이나 戰場의 러시아軍처럼 말이다.

    모래주머니 매단 러 戰車

    ‘슬랫 아머’(철망형 장갑)를 부착한 러시아군 전차. [뉴시스]

    ‘슬랫 아머’(鐵網型 掌匣)를 附着한 러시아軍 戰車. [뉴시스]

    우크라이나에 投入된 러시아軍 戰車, 裝甲車, 軍用 車輛들은 映畫 ‘매드 맥스’를 彷彿케 할 程度로 온갖 雜동사니를 車體 外部에 붙였다. 모래주머니를 주렁주렁 매달고 다니는 것은 基本이다. 近處 숲에서 베어 온 통나무를 뗏木처럼 엮어 車體 側面과 前面에 걸어놓기도 한다. 商店의 鐵製 陳列臺와 下水道 排水口 덮개를 떼어 車輛 前面에 鎔接하거나 破壞된 我軍 裝甲車의 엔진 덮개를 떼어내 붙인 境遇도 있다. 車輛에 이런 雜동사니를 붙이면 彼我識別이 어렵고 車輛 搭乘者의 視野도 무척 나빠진다. 그럼에도 러시아軍 將兵들이 이런 行動을 하는 理由는 單 하나다. 두렵기 때문이다.

    戰車와 裝甲車 等 機甲部隊 爲主로 編成된 러시아 侵攻軍과 달리 우크라이나軍은 步兵 中心이다. 오랜 政治的 混亂과 經濟難을 겪은 우크라이나는 獨立 後 30年 가까이 軍事力 現代化가 事實上 멈췄다. 그 때문에 開戰 直後 戰線에 投入할 수 있는 戰車와 裝甲車가 그리 많지 않았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侵攻 後 사흘이면 主要 都市를 占領하고 戰爭을 끝낼 수 있을 것이라고 봤다. 러시아軍은 開戰과 同時에 뒤도 돌아보지 않고 主要 道路를 따라 無酌定 突擊해 하루에 數十㎞를 進擊했다.

    그러나 러시아의 速戰速決 戰略은 完全히 빗나갔다. 우크라이나는 드넓은 平原에서 全面戰 代身 主要 都市를 據點으로 한 消耗戰을 펼쳤다. 러시아軍이 國境을 넘고서도 거의 抵抗을 받지 않고 우크라이나 領土 깊숙이 進入한 것은 우크라이나軍이 交戰을 避하고 遊擊戰 遂行을 위한 據點으로 숨어버렸기 때문이다. 當時 러시아軍은 相對方이 戰意를 잃고 逃走했다고 誤判해 우크라이나 領土 더 깊숙이 들어갔다. 이윽고 길어진 러시아軍 補給船을 여기저기 숨어 있던 우크라이나君이 튀어나와 攻擊했다. 이番 우크라이나 侵攻에서 러시아軍은 大隊戰術團이라는 小規模 除隊 單位로 움직였다. 部隊 規模가 작아 機動性이 뛰어나지만 獨自的으로 長期 作戰을 遂行할 能力은 떨어진다. 우크라이나軍은 自國 領土 곳곳에 孤立된 러시아軍 機甲部隊를 엄청난 量의 對戰車 武器로 擊破했다.

    러시아 機甲部隊 各個擊破

    우크라이나는 옛 蘇聯 時節 生産된 RPG-7·16·18·22·26·29 對戰車 로켓을 推算이 不可能할 程度로 많이 保有하고 있다. RK-3, 스키프(Skif), 背理語(Barrier) 等 다양한 對戰車 미사일도 自力 生産한 바 있다. “우크라이나 領土에 있는 러시아 탱크 臺當 10個의 對戰車 武器 시스템이 곧 우크라이나에 到着할 것”이라는 토니 블링컨 美 國務長官의 말대로 美國을 비롯한 國際社會는 우크라이나에 수많은 對戰車 武器를 追加 供給하고 있다. 우크라이나가 支援받은 對戰車 武器는 種類도 다양하다. 스웨덴製 AT-4 對戰車 로켓과 칼 구스타프 無反動銃, NLAW 對戰車 미사일, 美國製 재블린 對戰車 미사일과 M72 對戰車 로켓, 獨逸製 판저파우스트3 對戰車 로켓과 마타도어 對戰車 無反動銃, 프랑스製 밀란 對戰車 미사일과 아필라스 對戰車 無反動銃, 스페인製 C90-CR 對戰車 로켓 等이 代表的이다.



    우크라이나軍은 넘쳐나는 ‘空짜’ 對戰車 武器를 러시아軍 車輛에 아낌없이 퍼부었다. 步兵이 各其 다른 對戰車 武器를 한두 個씩 등에 메고 다니다 러시아軍 車輛이 나타나면 發射하는 式이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軍이 對戰車 武器를 多量 保有한 事實을 이미 把握하고 있었다. 裝甲車, 戰車에 增加掌匣을 設置하는 等 그 나름 對策을 마련했지만 結果는 慘澹했다. 開戰 6週째인 4月 7日 基準 러시아는 戰車 700代, 裝甲車輛 1891代, 車輛 1361臺를 잃었다. 숲과 골목, 建物의 窓門이나 屋上 等 그야말로 四方에서 對戰車 武器가 러시아軍을 노렸다. 러시아가 準備한 增加掌匣이나 各種 附着物은 우크라이나軍의 對戰車 武器를 거의 막아내지 못했다.

    러시아가 이番 戰爭에 動員한 電車는 比較的 最近 改良된 T-80BMV, T-72B3와 求刑 T-90A 等이다. 모두 러시아가 자랑하는 爆發反應掌匣 콘탁트(Kontakt)-5나 最新型 反應掌匣 렐릭트(Relikt)를 砲塔과 車體에 塗褙하듯 붙인 모델이다. 콘탁트-5는 臺戰車高爆彈(High Explosive Anti Tank·HEAT)에 對해 600㎜級, 렐릭트는 900㎜級 防禦 能力을 지닌 것으로 알려졌다. 200~600㎜ 貫通力을 지닌 우크라이나軍의 步兵 携帶用 對戰車 武器로는 理論上 擊破가 不可能하다. 그러나 理論은 理論일 뿐, 現實에서 러시아軍 電車들은 對戰車 武器를 맞고 擊破됐다. 우크라이나軍이 近距離에서 戰車 後面이나 區東部 等 增加掌匣이 없는 弱點을 노렸기 때문이다. 러시아軍 電車는 砲塔 周邊으로 自動裝塡裝置用 彈藥이 둥글게 配置돼 있다. 對戰車 武器가 이 部分을 直擊하면 內部 砲彈이 誘爆을 일으켜 砲塔이 날아가는 境遇가 不知其數다.

    우크라 못잖은 北 對戰車 力量

    2015년 북한 ‘노동신문’이 공개한 북한군 대전차 화기 사격 대회 모습. [동아DB]

    2015年 北韓 ‘勞動新聞’이 公開한 北韓軍 對戰車 火器 射擊 大會 모습. [東亞DB]

    모든 電車에는 반드시 弱點이 存在한다. 防禦力을 높이려고 戰車掌匣을 두껍게 하면 무게가 늘어난다. 이는 椄指壓(接地壓) 增加와 엔진 出力 不足, 더 나아가 電車의 機動性 低下로 이어진다. 戰場에서 鈍重한 電車는 敵의 標的이 될 뿐이다. 러시아 側도 오랜 硏究와 施行錯誤를 거쳐 最適化된 形態로 反應掌匣을 附着했지만 모든 弱點을 다 가릴 수는 없었다. 只今 이 瞬間에도 우크라이나 各地에서 러시아軍 電車는 對戰車 武器의 祭物이 되고 있다.

    問題는 機甲戰力의 脆弱點이 非但 러시아만의 問題는 아니라는 것이다. 韓國은 우크라이나 못지않게 多量의 對戰車 武器를 保有한 北韓과 對峙하고 있다. 有事時 北韓으로 進擊한 韓國軍 戰車와 裝甲車는 文字 그대로 地獄 같은 狀況에 直面할 수도 있다. 北韓軍 編制上 1個 步兵分臺마다 對戰車 武器 發射管 2個가 있다. 480餘 名이 定員인 步兵大隊 하나에 ‘7號 發射管’으로 불리는 RPG-7이 58個나 編制돼 있다. 이와 別個로 大隊級 除隊마다 編成된 對戰車小隊는 불새 시리즈 또는 옛 蘇聯製 AT-3/4/5/7/9 發射機 最小 3基와 82·107㎜ 非反衝砲(無反動銃) 3門을 保有하고 있다. 韓國軍 機甲戰力이 北韓軍 1個 大隊를 制壓하려면 對戰車 로켓이나 미사일, 非反衝砲彈 最小 64發을 막아내야 한다는 뜻이다.

    北韓軍의 對戰車 前歷을 除隊別로 살펴보면 問題는 더 深刻하다. 北韓軍 步兵聯隊 隸下에는 舊型 對戰車砲 6門 또는 對戰車 미사일 發射機 18基를 가진 1個 臺電車大隊가 있다. 戰鬪支援 部隊인 工兵中隊와 通信中隊, 本部隊 및 支援隊에도 發射管이 各各 3個씩 編制돼 있다. 上位 梯隊인 師團級度 마찬가지다. 對戰車大隊에 12門 以上의 對戰車砲 또는 18期 以上의 對戰車 미사일이 편제된 狀態다. 北韓軍은 展示가 되면 이른바 ‘服從變更’, 卽 一種의 倍速 槪念으로 各 祭臺의 火力 資産을 下級 部隊로 내린다. 그럼 北韓軍 1個 大隊는 100發 以上의 온갖 對戰車 武器를 퍼부을 수 있는 엄청난 火力을 갖게 된다.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가 북한으로부터 수입한 것으로 추정되는 대전차 미사일 불새. [동아DB]

    팔레스타인 武裝政派 하마스가 北韓으로부터 輸入한 것으로 推定되는 對戰車 미사일 불새. [東亞DB]

    戰車·裝甲車 性能 改良 核心 ‘防禦力’

    平原이 廣闊하게 펼쳐진 우크라이나와 달리 韓半島는 山과 溪谷이 많아 步兵이 숨을 곳이 天地다. 이런 戰場 環境에선 世界 最强 防禦力을 지닌 美國 M1A2 電車도 生存을 壯談할 수 없다. 全혀 豫想치 못했던 곳에서 對戰車 武器가 날아와 戰車의 엔진룸이나 옆구리를 칠 수 있기 때문이다. 가장 深刻한 問題는 韓國軍 電車는 對戰車 武器를 通한 奇襲 攻擊에 제대로 對備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韓國軍이 如前히 400餘 臺 以上 保有한 求刑 M48 系列 電車는 어느 方向에서 어떤 對戰車 武器를 맞아도 100% 破壞된다. 甚至於 M48 시리즈 電車의 側面·後面은 主砲나 對戰車 미사일이 아닌 機關砲에도 貫通될 程度다. M48 系列 電車에 爆發反應掌匣을 裝着하는 方案이 檢討됐지만 費用 問題로 取消됐다. ‘슬랫 아머’(鐵網型 掌匣)는 走行 中 視野를 制限해 安全事故가 發生할 수 있다는 理由로 採擇되지 못했다.

    國産 K1 系列 電車나 最新型 K2 黑表 電車의 防護 態勢도 點檢해야 한다. 세라믹 같은 新素材를 利用한 이들 電車의 全面 複合掌匣은 앞서 紹介한 그 어떤 對戰車 武器의 直擊度 견딜 수 있다. 다만 여느 電車처럼 側面·後面 防護力은 대단히 脆弱하다. K2 電車用으로 10年 前 開發된 陵洞防禦裝備는 邀擊彈 發射로 近處 我軍 步兵이 다칠 수 있고 關聯 敎理도 未備하다는 理由로 量産되지 못한 實情이다.

    1000萬 원 程度 價格의 對戰車 武器 한 발에 100億 원을 呼價하는 電車가 古鐵이 될 수 있다. 20年 前 이라크 戰爭에서부터 이番 우크라이나 戰爭까지 이어지는 전훈이다. 이 때문에 世界 主要國은 戰車·裝甲車의 두께를 늘리고 敵 對戰車 武器를 探知해 邀擊하는 能動防禦시스템, 遠隔操縱 機關銃 시스템 導入을 서두르고 있다. 10~20t 程度이던 車輪型 裝甲車도 이제 30~40t으로 덩치를 키워 重掌匣과 陵洞防禦시스템을 갖췄다. 戰車 亦是 火力보다 防禦力 强化에 性能 改良 焦點이 맞춰지고 있다. 이番 우크라이나 侵攻에서 러시아軍 機甲部隊의 亡身을 他山之石(他山之石) 삼아 韓國軍도 敎理와 裝備를 補完해야 한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