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엔貨는 安全資産? 美와 金利差 擴大로 엔低 加速|週刊東亞

週刊東亞 1335

..

엔貨는 安全資産? 美와 金利差 擴大로 엔低 加速

投機 目的 엔貨 賣渡·달러 買收 去來 擴大 可能性

  • 김유미 키움證券 投資戰略팀長

    入力 2022-04-19 10:02:19

  • 글字크기 설정 닫기
    [GETTYIMAGES]

    [GETTYIMAGES]

    엔貨가 3月 美國 달러當 123엔까지 오르며 弱勢가 가파르게 進行되고 있다. 달러/엔 換率이 123엔까지 上昇한 것은 2015年 12月 以後 처음이다(그래프 參照). 美國 달러貨가 3月 한 달 동안 2.5%(3月 28日 基準) 强勢를 보이면서 유로貨와 파운드貨가 달러 對比 2% 조금 넘는 弱勢를 記錄한 것과 달리 엔貨는 7% 넘게 弱勢를 보이고 있다.

    過去 安全資産으로 여겨지던 엔貨가 이처럼 弱勢를 보이는 理由는 무엇일까. 一旦 美國과의 通貨政策 差別化에 따른 美·日 金利差 擴大를 主要因으로 꼽을 수 있으며, 內部的으로는 經常收支 赤字 흐름이 이어지면서 金融市場 內 엔貨 賣渡와 달러 買收 움직임이 强化됐을 것으로 보인다.

    于先 美國 聯邦準備制度理事會(聯準)의 通貨政策은 인플레이션(物價上昇) 對應 次元에서 매派的(緊縮的) 態度가 强化된 데 反해, 日本 中央銀行인 日本銀行은 如前히 緩和的 스탠스를 取하고 있다. 特히 日本銀行은 美國 國債金利 上昇으로 오름勢를 보인 日本 國債金利 흐름을 制限하기 위해 10年物 國債 收益率에 對해 두 次例 收益率 制御 政策, 卽 ‘固定가 無制限 國債 買入 오퍼레이션’에 나섰다.

    美國 聯準이 5月 聯邦公開市場委員會(FOMC)에서 50bp(1bp=0.01%p) 金利引上과 量的緊縮 可能性을 열어둔 以後 10年物 美國 國債金利가 2.5%에 近接한 狀況에서 日本銀行이 日本 國債金利 上昇을 制限하는 態度를 보임에 따라 美·日 金利差 擴大는 엔貨 弱勢를 더욱 가파르게 만들고 있다. 이 같은 日本銀行의 通貨政策 行步는 유로존이나 英國 中央銀行이 物價上昇에 對한 境界를 내비치며 以前에 비해 浮揚的 基調를 弱化하는 것과는 差別化된 모습이다.

    日 國債金利 上昇 制限

    일본 중앙은행인 일본은행. [뉴시스]

    日本 中央銀行인 日本銀行. [뉴시스]

    內部的으로 日本은 貿易收支와 經常收支 赤字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 過去 엔貨가 安全資産으로 認識된 것은 日本 經常收支가 所得收支를 中心으로 黑字 基調를 이어갔고, 世界 最大 規模 對外純資産을 保有해 金融市場 內 不安心理가 高調되면 日本 對外投資資産이 本國으로 송금되면서 엔貨 强勢 要因으로 作用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난해 12月 日本 經常收支는 貿易赤字 탓에 赤字로 轉換됐고, 올해 1月 들어 1兆1900億 엔(약 11兆7240億 원) 赤字를 記錄해 2014年 1月(1兆4500億 엔) 以後 最大 規模 赤字다. 經常收支 赤字 흐름은 엔貨 賣渡·달러 買收 흐름을 强化했고, 엔貨에 對한 投機的 態度는 繼續해서 마이너스 포지션 狀態를 이어가고 있다.



    2分期에도 엔貨 弱勢 原因으로 言及된 要因들은 크게 變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勿論 이미 알려진 變數라는 點을 考慮할 때 1分期에 비해 緩慢하게 進行되겠지만 弱勢 흐름은 持續될 것으로 豫想된다. 于先 美國과 日本의 通貨政策 差別化가 이어지면서 美·日 金利差 擴大에 따른 엔貨 弱勢 壓力이 繼續될 수 있다. 美國 聯準은 2分期 中 豫定된 5月과 6月 FOMC에서 基準金利 引上幅을 攻擊的으로 50bp로 定할 公算이 크다. 美國 消費者物價 上昇率이 2分期 頂點을 찍으며 方向 轉換을 하겠지만 物價 水準은 前年 同月 對比 7∼8%臺로 높게 이어질 可能性이 있다. 市場 豫想보다 높은 物價와 完全雇用 水準의 勞動市場 흐름은 聯準의 攻擊的인 緊縮 名分이 될 수 있다.

    反面 日本銀行은 緩和的 通貨政策 基調를 持續할 公算이 크다. 3月 日本銀行 通貨政策 會議에서는 長短期 金利 運營, 資産 買入 方針 等 現 量的·質的 金融 緩和 政策을 維持하기로 決定했다. 日本銀行은 1月에 비해 京畿 및 消費에 對한 視角을 下向 調整하긴 했지만 向後 回復勢를 이어갈 것으로 展望하고 있다. 또한 消費者物價 上昇率은 오름幅이 뚜렷하게 擴大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하지만 日本銀行은 原資材 價格 上昇 및 對外 不確實性 要因 等이 日本 經濟에 미칠 수 있는 不確實性을 憂慮한다. 또한 4月 以後 日本 消費者物價 上昇率이 에너지와 穀物 價格 上昇 等으로 政策 目標인 2%를 上廻할 可能性을 열어두면서도 費用 側面의 物價上昇인 만큼 持續性에 對해서는 懷疑的인 立場이다. 政策 目標價 需要 견인형 物價上昇이라서 緩和的인 通貨政策의 必要性을 主張하고 있다. 2月 日本 消費者物價 上昇率(新鮮製品 除外)은 前年 同月 對比 0.6% 上昇에 그치며 政策 目標(2%)와는 아직 隔差가 있는 狀況이다. 特히 日本銀行 總裁는 엔底(低)가 日本 經濟 全體的으로 봤을 때 플러스라는 立場을 强調하고 있다. 더욱이 政治的 側面에서 7月 參議員 選擧를 치를 豫定이라 浮揚 政策 基調가 쉽게 바뀌기는 어려워 보인다. 따라서 追加的인 美·日 金利差 擴大 可能性도 열려 있다.

    엔貨 弱勢 통한 貿易赤字 改善 어려워

    日本의 貿易赤字 흐름 亦是 빠르게 解消되기 어려워 보인다. 엔貨 弱勢를 통한 輸出 價格 競爭力 提高 및 實績 改善을 期待해볼 수 있으나, 日本 亦是 資源 輸入國인 만큼 原資材 價格 急騰에 따른 輸入 增加가 不可避한 狀況이다. 이런 輸入 物價 上昇과 費用 負擔은 企業 實績 惡化로 이어질 수 있으며, 企業의 費用 上昇이 價格 轉嫁로 反映될 境遇 家計 消費 鈍化와 함께 經濟에 否定的으로 作用할 수 있다. 勿論 日本 所得收支 黑字 흐름이 經常收支에 友好的일 수 있지만, 2分期 中 우크라이나 事態로 인한 油價 上昇과 穀物 價格 오름勢가 費用 負擔을 높일 수 있어 日本의 商品收支 赤字 影響은 短期的으로 不可避해 보인다.

    特히 地政學的 리스크로 불거진 金融市場의 安全資産 選好 心理는 過去와 달리 엔貨 强勢를 制約할 수 있다. 地政學的 리스크에 依한 供給 蹉跌 憂慮는 美國의 인플레이션 憂慮와 연준의 通貨 緊縮을 더욱 刺戟하는 要因이기 때문이다. 지난 20年間은 美國 物價가 比較的 安定的으로 維持되면서 金融市場의 不安心理가 높아지면 美國 市場金利가 下落해 美國과 日本의 金利差가 縮小될 可能性이 높았고, 엔貨는 安全資産 側面에서 相對的으로 强勢 壓力을 이어갈 수 있었다. 하지만 美國의 인플레이션 壓力이 높은 環境에서 불거진 地政學的 리스크는 오히려 美·日 金利差 擴大를 刺戟할 수 있다는 點에서 過去에 비해 엔貨가 安全資産으로서 强勢 壓力을 받기는 어려울 수 있다. 이는 投機的 目的의 엔貨 賣渡· 달러 買收 去來를 擴大할 수 있으며, 2分期 中 달러/엔 換率의 上昇 壓力을 높이는 要因으로 作用할 것으로 보인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