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블록체인 技術이 스마트시티 만든다!|주간동아

週刊東亞 1335

..

블록체인 技術이 스마트시티 만든다!

釜山 BIBC 等 地自體-企業 協業 눈길… “暗號貨幣와 거버넌스 結合 登場할 것”

  • reporterImage

    김우정 記者

    friend@donga.com

    入力 2022-04-15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부산국제블록체인 비즈니스센터(BIBC) 완공 후 예상 조감도. [사진 제공 · 미디움]

    釜山國際블록체인 비즈니스센터(BIBC) 完工 後 豫想 鳥瞰圖. [寫眞 提供 · 미디움]

    #20XX年, 大韓民國 A 市에 사는 B 氏는 디지털資産去來所 職員이다. 韓國銀行이 CBDC(中央銀行 디지털貨幣)를 發行하는 等 디지털資産 價値가 幅넓게 認定되는 時代다. B 氏가 사는 都市는 블록체인(block chain) 技術이 適用된 스마트시티(smart city). 블록체인 技術 德에 數十 年 前 膾炙된 ‘유비쿼터스 시티’보다 훨씬 進步된 便利한 住居環境을 자랑한다. B 氏 父母는 保安性 높은 블록체인 基盤의 生體認證을 통해 專門醫로부터 實時間 診療를 받는다. B 氏는 이따금 서울로 出張을 갈 때면 自律走行車를 利用한다. 블록체인 技術이 適用돼 交通滯症이 덜한 區間으로 安全하고 빠르게 移動할 수 있다. 韓國 民主主義도 進一步했다. 分散 識別者(DID)를 통해 地域 共同體, 地方自治團體(地自體), 中央政府에 市民으로서 意思를 透明하고 正確히 傳達할 수 있다. 아파트 棟(棟)代表부터 大統領 選出까지, 選擧 管理도 블록체인 技術로 公正하고 빠르게 進行된다.

    ‘레이어2’로 進化하는 블록체인

    3월 24일 부산 남구 부산국제금융센터에서 박형준 부산시장(가운데)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블록체인 특화 벤처 컨벤션 ‘비 스페이스(b-space)’ 개소식. [사진 제공 · 미디움]

    3月 24日 釜山 南區 부산국제금융센터에서 朴亨埈 釜山市長(가운데)李 參席한 가운데 열린 블록체인 特化 벤처 컨벤션 ‘비 스페이스(b-space)’ 開所式. [寫眞 提供 · 미디움]

    가까운 未來 블록체인 技術이 適用된 스마트시티 日常을 描寫한 것이다. 앞에 言及한 都市 環境은 그저 空想科學에서나 可能한 일이 아니다. 最近 몇 年 동안 暗號貨幣와 함께 人口에 膾炙된 블록체인 技術은 삶의 質을 한 段階 높일 것으로 豫想된다. 專門家들은 빠른 時日 내 블록체인 技術이 政治, 經濟, 社會 全般을 再構成할 것이라고 展望한다. 조재우 한성대 社會科學部 스마트都市計劃·環境비즈니스 트랙 敎授는 “最近 海外에서 블록체인 技術은 ‘레이어2’로 發展하고 있는데 앞선 ‘레이어1’보다 擴張性이 높고 빠르며 手數料가 低廉한 것이 特徵”이라면서 “비트코인이 인터넷 머니로 浮刻됐다면 向後 블록체인은 特有의 分權的 要素를 바탕으로 民主主義나 거버넌스 側面에까지 새로운 局面을 열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블록체인이 經濟的 價値와 거버넌스가 結合된 一種의 새로운 組合(組合)을 등장시킬 것”이라고 强調했다.

    이미 블록체인이 適用된 未來 社會는 스마트시티를 통해 조금씩 現實化되고 있다. 現在 블록체인 技術을 適用한 스마트시티 建設은 △地域 産業 生態系 育成 △모빌리티를 비롯한 都市 인프라 構築 △地域貨幣 等 金融시스템 擴大를 中心으로 推進되고 있다. 中央政府, 地自體가 民間企業과 技術·投資 協力을 통해 블록체인産業 底邊을 넓히는 段階다.

    블록체인産業 育成의 代表 據點은 2019年 블록체인 規制自由特區로 指定된 釜山이다. 釜山市와 미디움, NHN, 테슬라코리아, 판다코리아닷컴 等 15個 企業은 2月 釜山國際블록체인비즈니스센터(BIBC) 建立을 위한 投資 諒解覺書(MOU)를 締結했다. 2023年까지 釜山에 約 5萬㎡(1萬5000坪) 規模 敷地에 비즈니스센터, 컨벤션센터, 硏究 및 敎育센터를 갖춘 東北아시아 最大 規模의 블록체인 融複合 施設을 建設하는 것이 뼈대다. 미디움 側 關係者에 따르면 BIBC 完工 後 本社 移轉 및 知事·硏究所 設立 意思를 打診한 企業은 30個가 넘는다. 여기에 釜山 等 隣近 地域의 스타트업을 追加 發掘하면 블록체인 關聯 企業 100곳 以上이 모인 클러스터가 造成돼 시너지 效果를 期待할 수 있다고 한다.

    BIBC 完工에 앞서 만들어진 ‘비 스페이스(b-space)’도 눈길을 끈다. 3月 24日 開所한 非 스페이스는 블록체인 特化 벤처 컨벤션이다. 釜山市는 비 스페이스를 2027年까지 블록체인 創業 據點으로 키우는 한便, ‘블록체인 技術革新 支援센터’ ‘블록체인 融複合 硏究革新센터’ 等을 造成할 計劃이다.



    블록체인 技術을 통해 스마트시티를 構築하려는 地自體는 釜山市만이 아니다. 世宗市는 AI(人工知能) 基盤의 行政 서비스로 ‘헬스케어 테스트베드’와 ‘스마트 모빌리티 都市’를 志向한다. 먼저 헬스케어 테스트베드를 통해 各 病院의 醫療陣 現況과 患者 待機時間 等 關聯 情報를 管理할 計劃이다. 救急車輛이 移送 患者 狀態를 醫療施設에 實時間 電送하는 시스템도 構築할 豫定이다.

    헬스케어, 모빌리티 等 適用 分野 多樣

    ‘미디움’이 개발한 블록체인 전용 하드웨어 정보처리장치 MBPU. [홍태식]

    ‘미디움’이 開發한 블록체인 專用 하드웨어 情報處理裝置 MBPU. [홍태식]

    自律走行車 等 都市 交通體系에 適用될 블록체인 技術도 눈에 띈다. 世宗市는 LG CNS, 라온시큐어 等과 함께 블록체인 基盤의 自律走行車 信賴 플랫폼을 마련했다. 自律走行車가 都心을 安全하게 運行할 수 있도록 하는 V2X(車輛·事物 通信) 構築이 核心 目標다. 無人 自律走行車에 DID를 附與하고 各 車輛에 生成된 運行 데이터를 蒐集하는 것. 해킹 憂慮가 적은 블록체인 技術 德에 安全한 公共데이터 蓄積도 可能하다.

    모빌리티 分野는 블록체인 技術을 통한 스마트시티 構築의 最一線이다. 全國 道路網 官吏부터 物流 체인이나 知能型 交通網 構築, 親環境 에너지 供給까지 블록체인을 導入할 餘地가 많기 때문이다. 特히 公共部門에 블록체인 技術을 適用한 點이 눈에 띈다.

    韓國道路公社는 2020年 ‘相互信賴 精算시스템’ 構築을 위해 블록체인 플랫폼 槪念檢證(PoC)을 實施했다. 旣存 精算시스템 下에서는 運轉者들이 利用하는 하이패스 데이터에 誤謬가 자주 發生했기 때문이다. 全國 高速道路는 크게 한국도로공사가 直接 管理·運營하는 區間과 民間 投資者가 運營하는 이른바 民資 區間으로 나뉜다. 運營 主體마다 서로 다른 시스템을 使用하기 때문에 運轉者가 두 道路 區間을 모두 利用할 境遇 精算 데이터가 一致하지 않는 問題가 생길 수 있다.

    2019年 한국도로공사가 自由韓國當(現 國民의힘) 이헌승 議員에게 提出한 資料에 따르면 2017~2018年 8月 全國 高速道路 하이패스 過納·誤納 事例는 總 4萬2511件에 達했다. 特히 週末, 連休 等 高速道路 通行量이 늘어나는 期間은 精算시스템 데이터 處理量이 平日보다 40倍 以上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問題를 解決하고자 韓國道路公社는 高性能 블록체인 프로그램을 土臺로 새로운 通行料 精算 示範事業을 進行했다. 또한 하나은행과 블록체인 데이터 連繫시스템을 構築해 利用者가 하나銀行 모바일 앱(애플리케이션)에 自己 이름과 車輛 番號만 入力하면 未納 通行料를 納付하거나 過納한 돈을 돌려받을 수 있게끔 했다.

    親環境 電氣車 充電 事業과 블록체인 技術의 結合도 注目된다. 釜山市 블록체인 事業 컨소시엄에는 電氣車 充電所 1位 運營社인 大英채비, 國內 最大 補助배터리 共有서비스 ‘充電돼지’, 共有型 電氣自轉車 카카오T바이크 供給社인 판다코리아닷컴 等이 參與할 豫定이다. 特히 脫中央化 電氣 充電 基盤 유틸리티 토큰人 더리차지 等도 블록체인 生態系 運營 몇 決濟에 活用될 豫定이다.

    一般人에게 블록체인이 가장 친숙한 分野는 亦是 金融이다. 個人投資者 사이에서 ‘비트코인’ ‘이더리움’ 等 블록체인 技術 基盤의 暗號貨幣는 더는 낯설지 않다. 스마트시티 造成에서도 블록체인 金融은 核心 分野로 꼽히며 地域貨幣와 結合을 試圖하고 있다. 韓國造幣公社는 2019年 블록체인 基盤의 地域商品券 플랫폼 ‘착(Chak)’을 開發했다. 地自體는 加盟店을 效率的으로 管理할 수 있고 各 加盟店도 換錢 및 賣出 精算이 便利한 것이 長點이다. 特히 保安 水準이 높은 블록체인 技術 特性上 地域貨幣를 現金으로 不法 換錢하는 이른바 ‘깡’을 源泉 封鎖할 수 있다.

    “블록체인은 價値 傳達 네트워크”

    다만 블록체인을 通한 스마트都市 構築에도 補完할 點이 있다. 代表的 問題가 重複 投資와 屋上屋式 네트워크 構築이다. 이에 對해 조재우 敎授는 “個別 事業마다 各各 블록체인을 만드는 것은 非效率的이고 實際 市民들 體感度度 낮다”면서 “國家 次元에서 블록체인 플랫폼의 基準을 確立하고 그 밑바탕 위에서 다양한 事業을 實施해야 한다”며 다음과 같이 덧붙였다.

    “大槪 블록체인을 分散 데이터베이스로 理解하는데, 技術 發展 흐름에서 그 本質은 價値를 傳達하는 네트워크라고 봐야 한다. 인터넷이 情報 네트워크라면 블록체인은 價値 네트워크인 셈이다. 이 點을 前提해야 國家나 地自體 次元의 블록체인 技術 適用 過程에서 施行錯誤를 줄일 수 있다. 最近 地自體가 地域貨幣에 블록체인 技術을 適用하는 等 다양한 試圖에 나섰지만 네트워크로 다른 블록체인과 連結하지 않은 點은 限界다.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達成한 後 블록체인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連結해 시너지 效果를 노릴 必要가 있다.”




    “差別化된 技術로 스마트시티 造成, 블록체인 生態系 造成에 寄與”
    김판종 미디움 議長

    김판종 미디움 의장. [홍태식]

    김판종 미디움 議長. [홍태식]

    國內 블록체인産業과 스마트시티 現場마다 눈에 띄는 企業이 있다. 블록체인 專門企業 ‘미디움’이다. 미디움은 釜山國際블록체인비즈니스센터(BIBC) 建立을 위한 釜山市와 企業 컨소시엄 間 投資 諒解覺書(MOU) 締結에 一助했다. 地方自治團體(地自體)의 스마트시티 構築에 産婆 役割을 하는 셈이다. 블록체인 專用 하드웨어 情報處理裝置 ‘MBPU’를 開發한 미디움은 토털 블록체인 솔루션 ‘MDL’ 技術力을 바탕으로 國內 公企業, 金融機關 等과 活潑히 協業하고 있다. 김판종 미디움 議長을 만나 미디움의 블록체인 技術 力量과 事業 構想을 물었다.

    미디움만의 블록체인 技術 特徵은 무엇인가.

    “미디움의 블록체인 코어가 世界的 水準의 高性能이라고 自負한다. 지난해 1月 韓國試驗認證院(KOTCA) 性能 테스트에서 1萬4142TPS(秒當 트랜잭션 수)를 引證받았다. 여기서 말하는 高性能이란 單位時間 동안 處理할 수 있는 데이터量이 많다는 뜻이다. 이를 具體的으로 TPS, 卽 秒當 處理 可能한 트랜잭션(데이터베이스 狀態를 변화시키고자 遂行하는 作業 單位) 量으로 表現한다. 現在 通用되는 ‘비트코인’ ‘이더리움’의 速度는 7TPS에서 25TPS 水準으로 알려졌으니 미디움 블록체인 코어의 速度가 더 빠르다.”

    코어 性能이 높으면 具體的으로 어떤 長點이 있나.

    “普通 디지털 서비스의 安定性을 判斷하는 基準은 피크타임 때 流入되는 多數의 사람이 地緣 없이 서비스를 使用할 수 있는지 與否다. 金融 現場 事例에 代入해보면 顧客이 몰리는 月末에 銀行 窓口에서 얼마나 效率的으로 顧客에게 金融서비스를 提供할 수 있느냐다. 미디움의 코어 技術이 널리 適用되면 누구나 最低 水準 手數料로 安定된 블록체인 基盤 서비스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期待한다.”

    實際 서비스 導入 事例가 있다면 무엇인가.

    “한국도로공사의 相互 精算 솔루션 構築, 韓國造幣公社의 블록체인 導入을 위한 BMT(벤치마크테스트) 環境 構築 프로젝트에 高性能 코어 技術을 納品했다. 釜山銀行의 메타버스 뱅킹서비스를 비롯해 國內 某 銀行에는 CBDC(中央銀行 디지털貨幣) 關聯 컨설팅을 하는 等 金融圈 프로젝트를 進行하고 있다. 最近 事業 領域을 擴張해 釜山 블록체인 規制自由特區의 블록체인 專用 融複合 비즈니스센터 建立 프로젝트에도 着手했다.”

    “누구나 자유롭게 利用 可能한 블록체인 플랫폼 構築”


    스마트都市 構築을 위한 地自體와 協力이 눈에 띈다.

    “미디움은 釜山市와 國內外 15個 企業이 BIBC 業務協約을 締結하는 데 寄與했다. 미디움이 志向하는 BIBC는 블록체인 基盤으로 콘텐츠, 메타버스, 金融 等 多樣한 分野 企業이 化學的으로 結合하는 空間이다. 向後 釜山의 地域 特化産業을 革新할 수 있는 開放形 블록체인 플랫폼 構築도 計劃하고 있다. 누구나 자유롭게 利用 可能한 高性能 블록체인 코어를 搭載해 公共 및 民間 비즈니스 領域에 活用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特히 東北아시아 物流 허브인 釜山은 앞으로 더 높은 水準의 물類시스템이 必要하다. 데이터 위變造가 不可能한 블록체인 技術을 통해 安全하고 效率的인 物流시스템을 導入할 수 있을 것이다.”

    最近 論難을 빚은 海外 假想貨幣 財團과 미디움의 關係를 두고 疑問이 提起됐는데.

    “미디움은 지난해 該當 財團의 要請으로 超高速 블록체인 메인넷을 設計, 開發해 提供하는 契約을 맺고 關聯 用役을 遂行 中이다. 미디움은 이 財團이 發行하고 保有한 토큰이나 이에 따른 補償政策과는 아무런 關聯이 없는 會社다.”

    앞으로 抱負는 무엇인가.

    “미디움만의 差別化된 技術을 바탕으로 公共 分野에선 스마트시티 造成, 民間 分野에선 블록체인産業 生態系 造成에 寄與하고자 한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김우정 기자

    김우정 記者

    安寧하세요. 週刊東亞 김우정 記者입니다. 政治, 産業, 不動産 等 여러분이 궁금한 모든 이슈를 取材합니다.

    “金融投資所得稅 導入되면 韓國 證市는 災難 狀況”

    1審 裁判 막바지에 터져 나온 李華泳 ‘檢察廳 술자리 懷柔’ 疑惑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