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러시아 大隊戰術團 막은 우크라이나 ‘人民戰爭’ 戰術|週刊東亞

週刊東亞 1329

..

러시아 大隊戰術團 막은 우크라이나 ‘人民戰爭’ 戰術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侵攻으로 본 現代戰의 樣相과 特徵

  • 신인균 自主國防네트워크 代表

    入力 2022-03-05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러시아군 폭격으로 불타는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 [뉴시스]

    러시아軍 爆擊으로 불타는 우크라이나 首都 키이우. [뉴시스]

    2022年 2月 24日(現地 時間) 러시아가 洞·男·北 3面에서 우크라이나를 包圍하고 大大的인 火力 攻勢로 戰爭을 始作했다. 開戰 初만 해도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손쉽게 制壓할 것이라는 觀測이 優勢했다.

    옛 世界 3位 核武器 强國 우크라이나

    러시아의 파상 공세 속에서 우크라이나군이 선방하고 있는 요인 가운데는 우크라이나군의 대전차무기 FGM-148 재블린이 러시아군 기갑전력을 격파하는 데 큰 몫을 하고 있다. 
이 때문에 우크라이나군 장병들은 FGM-148 재블린을 
‘성스러운 재블린’이라고 부르고 있다. 900㎜ 가까운 장갑을 격파할 수 있는 파괴력과 4㎞에 달하는 사거리가 강점으로 알려졌다. [우크라이나 국방부=뉴시스]

    러시아의 波狀 攻勢 속에서 우크라이나軍이 善防하고 있는 要因 가운데는 우크라이나軍의 對戰車武器 FGM-148 재블린이 러시아軍 機甲戰力을 擊破하는 데 큰 몫을 하고 있다. 이 때문에 우크라이나軍 將兵들은 FGM-148 재블린을 ‘성스러운 재블린’이라고 부르고 있다. 900㎜ 가까운 掌匣을 擊破할 수 있는 破壞力과 4㎞에 達하는 四거리가 强占으로 알려졌다. [우크라이나 國防部=뉴시스]

    이番 戰爭에 自身의 政治的 命運을 건 것으로 보이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大統領은 全國에서 動員한 러시아軍 最精銳 部隊를 最前線에 配置했다. 最新 裝備로 武裝한 이들은 作戰 命令이 떨어지기 무섭게 우크라이나軍의 防禦線을 强打했다. 러시아軍이 이番 攻勢에 投入한 것으로 推定되는 戰力의 面面을 살펴보면 그 破壞力을 實感할 수 있다. 空中 電力의 境遇 SU-35·SU-30·SU-27·MIG-29 戰鬪機, SU-25·SU-34 攻擊機, Ka-52·Mi-28·Mi-24 攻擊헬기 等을 投入한 것으로 보인다. Tu-160 블랙잭, Tu-22 백파이어 爆擊機와 이스칸데르 彈道미사일, 칼리브르 順航미사일로 우크라이나 全域을 砲擊하기도 했다. 地上 戰力으로는 T-90·T-80·T-72 戰車 等이 눈에 띈다.

    FGM-148 재블린 대전차미사일 제원

    FGM-148 재블린 對戰車미사일 諸元

    우크라이나는 1991年 蘇聯으로부터 獨立한 直後 世界 3位 核武器 强國이었다. 領土 全域에는 蘇聯이 무너지면서 우크라이나 政府로 所有權이 移轉된 戰略爆擊機와 戰鬪機, 航空母艦과 巡洋艦이 櫛比했다. 이 같은 蘇聯의 軍事的 遺産과 莫大한 天然資源, 廣闊하고 肥沃한 領土와 地政學的 利點 等을 活用해 新興 强大國으로 발돋움할 機會를 맞은 듯했다. 그러나 이내 新生 國家의 政治·社會的 昏迷 속에서 우크라이나軍의 現代化는 挫折됐고, 그저 存在 自體를 目的으로 삼았다. 우크라이나 地上軍의 主力 電車는 1970年代 生産한 T-64와 初期型 T-80 戰車였다. 海軍은 蘇聯 말 乾燥한 對潛 護衛艦 1隻 外에는 軍艦이라 부를 만한 것이 事實上 없다시피 했다. 空軍 亦是 1980年代 蘇聯이 남기고 간 舊式 Su-27과 MIG-29 程度가 戰力의 全部였다. 1980年代 水準에서 成長을 멈춘 우크라이나君이 지난 20餘 年間 ‘오일 머니’로 빠르게 現代化한 러시아軍과 싸우는 것은 어려울 수밖에 없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에 비해 壓倒的 軍事力 優位를 占하고 있지만, 開戰 準備를 疏忽히 하지 않았다. 다양한 루트로 우크라이나를 겨냥한 하이브리드 戰爭을 遂行했다. 그 때문에 우크라이나 社會는 오랫동안 極甚한 社會 分裂과 葛藤, 混亂에 휘말려야 했다. 우크라이나에 對한 러시아의 하이브리드 戰爭은 2014年 크림半島 事態 以前부터 進行됐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의 親러·反政府 勢力을 물밑에서 支援하며 親西方 性向의 政權을 腐敗·無能 政權으로 몰아갔다. “親美 政權이 東部地域에서 러시아人을 相對로 人種 淸掃를 벌이고 있다” “네오나치 勢力과 結託해 우크라이나 全域을 全體主義 國家로 만들고 있다” 等 輿論戰을 벌였다. 우크라이나 內部 混亂이 加重되는 가운데 美國이 主導하는 同盟 秩序의 龜裂도 感知됐다. 푸틴 大統領은 이를 好材로 여겼고, 結局 우크라이나 全面 侵攻에 나섰다.

    러시아 大隊戰術段의 失敗

    러시아군과 교전 중인 우크라이나군 병력. [뉴시스]

    러시아軍과 交戰 中인 우크라이나軍 兵力. [뉴시스]

    푸틴 大統領은 1978年生인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大統領을 우습게 보고 있었다. 하지만 우크라이나 名文 키이우 國立經濟臺 法學科를 優秀한 成績으로 卒業한 젤렌스키 大統領은 푸틴 大統領의 생각처럼 만만한 人士는 아니었다. 勿論 러시아의 侵攻 以前 우크라이나 內에서도 젤렌스키 大統領에 對한 不滿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젤렌스키 大統領이 權力을 지나치게 强化하고 政敵을 彈壓한다는 批判의 목소리가 높았다. 特히 自身이 몸담았던 시트콤 外注 製作社 ‘크바르脫 95 스튜디오’ 出身 人士를 國家安保 要職에 앉혀 論難이 일었다. 그러나 그는 大衆을 사로잡는 方法을 그 어떤 旣成 政治人보다 잘 알고 있었고, 이番 戰爭에서 그 面貌를 遺憾없이 誇示해 國際 社會의 再評價를 받았다.



    하이브리드 戰爭을 選擇한 러시아가 實際 投入한 軍事力만 살펴봐도 移轉 紛爭과는 性格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番 侵攻에서 러시아軍은 이른바 大隊戰術團(Battalion Tactical Group)을 運用했다. 大隊戰術團은 通常 3000~4000名 兵力과 제병協同部隊, 支援部隊로 構成되는 美國式 旅團戰鬪團(Brigade Combat Team)의 縮小版이다.

    1個 代代로度 獨立的인 作戰 遂行이 可能한 獨特한 編制로, 大隊戰術團 兵力은 1000名 程度다. 戰車 10臺로 構成된 1個 戰車中隊, 各各 15代 안팎의 裝甲車輛을 保有한 3個 車輛火步兵中隊, 火力 支援을 擔當하는 對戰車自走砲나 火力支援車輛을 保有한 2~3個 中隊 規模의 對戰車·砲兵中隊와 防空重大, 戰鬪勤務支援隊 等으로 構成돼 있다. 러시아는 開戰 前부터 우크라이나 國境 地帶에 100個 넘는 大隊戰術段을 配置했고, 有事時 이들을 電力 삼아 우크라이나를 霎時間에 掌握한다는 目標를 設定했다.

    다만 現在까지 우크라이나 侵攻에서 러시아의 大隊戰術團 戰略은 完璧하게 失敗했다. 戰爭 戰略과 武器體系, 部隊 編成에 이르기까지 最尖端을 자랑하는 러시아軍에 맞서 우크라이나가 取한 對應策은 ‘人民戰爭(People’s War)’ 戰略으로 보인다. 人民戰爭 戰略은 마오쩌둥 前 中國 主席이 이끌던 中國共産黨의 싸움法이다. 客觀的 軍事力에서 劣勢인 우크라이나가 取할 수 있는 事實上 唯一한 戰略이기도 하다. 러시아는 이 戰略에 말려들어 開戰 사흘 만에 4000名 넘는 死傷者와 1000代 넘는 戰鬪用 車輛 損失을 記錄했다. 開戰 後 얼마 안 있어 수렁에 빠진 것이다.

    킬 존으로 誘導

    우크라이나에 진입한 러시아군 탱크.[뉴시스]

    우크라이나에 進入한 러시아軍 탱크.[뉴시스]

    當初 러시아는 本格的인 侵攻이 始作되면 우크라이나가 國境 隣近에 主力部隊를 모아 戰線(戰線)을 形成하고 熾烈하게 抵抗할 것이라고 判斷했다. 實際로 우크라이나軍은 國境 周邊에 러시아 側 豫想과 비슷한 形態로 部隊를 配置했다. 러시아는 開戰과 同時에 우크라이나軍이 駐屯한 地域 一帶에 猛烈한 火力 攻勢를 퍼부었다. 그런데 러시아가 看過한 點이 있었다. 우크라이나軍의 現代化는 지난 30餘 年間 멈춰 있었다는 點, 그리고 우크라이나에는 現用 裝備와 똑같은 治粧 物資, 特히 戰車와 裝甲車가 數千 臺씩 쌓여 있다는 點이다. 다시 말해 러시아가 開戰 初期 破壞한 우크라이나 軍事 裝備는 野積場에서 꺼내 온 治粧 物資가 大部分이었다. 우크라이나 正規軍의 主力 戰鬪員들은 그곳에 없었다.

    우크라이나 正規軍은 各 地域 武器庫를 열어 市民들에게 武器를 쥐어줬다. 蘇聯 時節 우크라이나 소비에트共和國은 蘇聯 全體 軍需品 生産의 30%를 擔當했다. 國土 全域에 小銃과 機關銃, 對戰車로켓 等 武器가 넘쳐났다. 無期를 받은 市民들은 正規軍과 함께 自身의 居住地 周邊에 防禦陣地를 構築하고 러시아軍을 기다렸다. 우크라이나 側은 기막힌 方法으로 러시아軍의 進擊을 妨害했다. 非武裝 狀態인 市民 數百 名이 自發的으로 러시아 戰車部隊의 機動路를 가로막았다. 一部 市民은 道路 里程標를 없애거나 方向을 바꾸기도 했다. 길 잃은 러시아軍을 우크라이나軍이 미리 火網을 構築한 ‘킬 존(kill zone)’으로 誘導한 것이다. 아파트나 自宅에 몸을 숨긴 市民들은 길을 잃고 右往左往하는 러시아軍 兵力들의 位置와 動向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我軍에게 實時間 中繼했다. 市街戰은 攻擊하는 側보다 防禦하는 側이 絶對的으로 유리한 戰鬪다. 特히 攻擊者가 戰鬪地域의 地形을 完璧하게 熟知하지 못했다면 제아무리 尖端 武器를 갖고 있어도 苦戰을 면치 못한다. 最尖端 裝備로 武裝한 美軍이나 이스라엘이 이라크, 아프가니스탄, 가자지구 等 市街戰에서 어려움을 겪은 것도 그런 理由에서다.

    大統領 아닌 市民들이 英雄

    우크라이나군이 러시아군의 지대공미사일을 드론 공격으로 파괴했다며 공개한 사진. [우크라이나 육군 트위터]

    우크라이나軍이 러시아軍의 地對空미사일을 드론 攻擊으로 破壞했다며 公開한 寫眞. [우크라이나 陸軍 트위터]

    젤렌스키 大統領은 野戰 점퍼와 防彈服을 입고 戰場 한복판에서 自身도 함께 싸우고 있다는 點을 持續的으로 알려 國民의 全義(戰意)에 불을 지폈다. 그렇게 우크라이나는 國民 속으로 러시아軍을 誘引해 四方을 에워싸고 殲滅하는 마오쩌둥式 人民戰爭 戰略을 擇한 것이다. 마오쩌둥式 人民戰爭 戰略은 國民을 消耗品으로 보는 共産主義的 發想에서 出發한 戰爭 遂行 方式이다. 우크라이나 政府는 絶對的인 前歷 劣勢 앞에서 러시아라는 怪物에 맞서 싸우기 위한 不得已한 選擇이라고 抗辯할 수도 있을 것이다. 다만 國家가 存在하는 가장 큰 理由인 國民 保護 義務를 다하지 못했다는 데 批判의 餘地가 있다. 그렇기에 이番 우크라이나 戰爭에서 英雄으로 稱頌받아야 할 사람은 젤렌스키 大統領이 아니다. 自身의 家族과 이웃을 지키고자 기꺼이 銃을 들고 戰場에 나선 이름 모를 市民과 末端 兵士들이야말로 우크라이나의 奇跡을 만들어낸 主役이자 英雄인 것이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