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貸出 償還 對比와 變額保險 管理 必要한 40代 多住宅者|週刊東亞

週刊東亞 1329

..

貸出 償還 對比와 變額保險 管理 必要한 40代 多住宅者

  • 유용현 KFG 公認財務設計士(CFP)

    yhryub@naver.com

    入力 2022-03-07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금리인상에 대비해 대출 상환을 위한 현금 자산 마련이 필요하다.[GettyImages]

    金利引上에 對備해 貸出 償還을 위한 現金 資産 마련이 必要하다.[GettyImages]

    Q 40代 中盤 夫婦입니다. 安定的인 所得을 위해 多世帶住宅 4채를 짓고 그中 1채는 居住用으로 쓰고 있습니다. 나머지 3채에는 貰入者가 傳貰로 살고 있습니다. 子女가 없어 老後 準備를 위해 變額年金에 加入한 狀態입니다. 資産 點檢을 받고 싶습니다.

    A 總資産은 7億2000萬 원假量이지만, 負債가 約 7億 원으로 純資産은 2000萬 원 程度에 不過합니다. 多世帶住宅을 建築하려고 銀行 貸出과 傳貰保證金을 最大限 利用했기에 알짜 資産은 매우 적은 水準인데요. 貸出 償還額 負擔이 높고, 貯蓄과 投資에 쓸 돈과 生活費가 적습니다.

    財務的 長點은 本人 名義 多世帶住宅을 保有하고 있다는 것과 過消費를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財務的 短點은 總資産이 많아 보이지만 負債가 大部分이라는 것, 現金性 資産과 投資資産, 老後資産 等 모아둔 金融資産이 적다는 것입니다. 또한 積立式 變額保險을 解止하고 일시납 變額保險에 다시 加入한 건 잘못한 選擇입니다. 保障性 保險料 比重이 所得 對備 11%로 若干 높고, 家族 保險은 保險料가 繼續 引上되는 更新型 保險과 中隊 疾病이나 重大한 手術 時 先支給받는 CI終身保險에 加入돼 있네요.

    이를 改善하려면 貸出 利子 償還을 위한 短期 現金性 資産 準備가 더 必要합니다. 株式投資는 初步 水準이라 勸하지 않으나, 꼭 해야 한다면 少額으로 試圖해보길 바랍니다. 保險은 所得 對比 8%假量으로 保險料가 引上되지 않는 非更新型이면서 最大 100歲까지 保障받도록 리모델링이 必要합니다. CI終身保險의 主契約 加入 金額을 낮추고 節約한 保險料만큼 綜合健康保險으로 補强하는 便이 좋습니다. 變額保險은 收益率을 檢討해 良好한 건 維持하고 그렇지 않은 건 變更해 收益率을 改善해야 합니다.



    유용현은… 2002年부터 綜合金融컨설팅 會社 ㈜KFG에서 財務設計 專門家로 活動하고 있다. 只今까지 1萬5000名 以上 資産管理 財務 相談을 進行했다. 著書로는 ‘찐한 財테크’가 있으며 ‘머니닥터 유용현’ 블로그를 運營하고 있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