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워케이션’李 살린 에어비앤비|週刊東亞

週刊東亞 1329

..

‘워케이션’李 살린 에어비앤비

[강지남의 월스트리트 通信] ‘I’m flexible’ 出市하며 旅行 트렌드 變化에 積極 對應

  • 뉴욕=강지남 通信員

    jeenam.kang@gmail.com

    入力 2022-03-08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워케이션에 적합한 숙소 목록에 오른 미국 자이언 캐니언 인근 에어비앤비 숙소. [사진 제공 · 에어비앤비]

    워케이션에 적합한 宿所 目錄에 오른 美國 字이언 캐니언 隣近 에어비앤비 宿所. [寫眞 提供 · 에어비앤비]

    코로나19 팬데믹이 終了를 앞둔 걸까, 旅行 亦是 팬데믹 環境에 適應한 걸까. 에어비앤비(Airbnb)가 市場 豫想을 웃도는 2021年 4分期 實績을 發表하며 ‘코로나 패닉’ 脫出을 宣言했다. 에어비앤비의 지난해 4分期 賣出은 15億3000萬 달러(約 1兆8200億 원)로 코로나19 事態 以前인 2019年 4分期 對比 38% 成長했다. 에어비엔비 側은 豫約 取消 等 오미크론 變異 바이러스에 依한 被害가 지난여름 델타 變異 바이러스 때보다 적었다고 評價했다.

    지난해 4分期 에어비앤비가 達成한 總 豫約 및 體驗 件數는 7340萬 件으로, 前年 同期 對比 59% 增加했다. 에어비앤비 側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短期的 不確實性이 繼續되고 있음에도 强力한 旅行 需要가 나타나고 있다”며 “1月 末 現在 여름 休暇철 宿泊 豫約 件數가 2年 前 對比 25% 以上 많다”고 밝혔다.

    2008年 美國 샌프란시스코 한 아파트에서 始作된 에어비앤비는 이제 全 世界가 아는 宿泊仲介業體로 成長했다. 브라이언 체스키 에어비앤비 最高經營者(CEO)와 兆 게비아 에어비앤비닷오알지 會長은 宿泊費가 비싸기로 有名한 샌프란시스코에서 아파트 賃借料를 堪當할 目的으로 空氣를 注入하는 에어 매트리스를 居室에 깔고, 이 都市를 찾은 旅行者에게 아침食事를 包含한 잠자리를 低廉하게 提供했다. 이 經驗을 바탕으로 이들은 宿泊을 提供하는 ‘호스트’로 一般人을 끌어들이는 事業 모델을 考案했다.

    以後 에어비앤비는 세콰이어, 앤드리슨 호로위츠, 구글 벤처스 等 실리콘밸리를 代表하는 資本을 投資者로 誘致하며 빠르게 成長했다. 2009年 2500個였던 에어비앤비 宿所 目錄은 지난해 末 基準 全 世界에 600萬 個 以上으로 늘어났다. 2020年 12月 나스닥에 上場해 現在 時價總額은 1100億 달러(藥 131兆 원)를 넘는다. 世界 最大 온라인 旅行業體 부킹닷컴과 世界 最大 호텔 체인 힐튼의 時價總額을 가뿐히 追越한 規模다.

    여름 休暇철 豫約, 코로나 以前보다 많아

    하지만 코로나19 팬데믹은 에어비앤비에도 큰 試鍊을 안겼다. 2020年 3月 코로나19街 美國을 包含해 全 世界로 빠르게 擴散되면서 賣出의 80%가 사라졌다. 체스키는 言論 인터뷰에서 “불타는 집을 어떻게든 求해보려고 애쓰는 것 같았다”고 當時를 回想했다. 에어비앤비는 結局 2020年 5月 全 職員의 4分의 1에 該當하는 1900名을 解雇해야 했다.



    하지만 旅行은 滅種하지 않았다. 코로나19 狀況에서 사람들은 海外 代身 國內로, 都市나 有名 觀光地 代身 自然과 시골로 旅行을 떠났다. 리모트 워크(remote work), 卽 在宅勤務의 擴散으로 꼭 會社 近處에 머물지 않아도 된다는 點 亦是 旅行 欲求를 刺戟했다. 인터넷에서는 休暇地에서 일을 竝行하는 ‘워케이션(workation: work+vacation)에 적합한 에어비앤비 宿所 推薦’ 같은 글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筆者 周邊에도 짧게는 2週, 길게는 한 달씩 스키場이나 海邊 周邊의 宿所를 빌려 일도 하고 餘暇도 즐겼다는 뉴요커들이 있다. 에어비앤비는 이러한 旅行 需要에 積極 對應하며 지난해 3分期부터 本格的인 回復勢를 나타내기 始作했다.

    一般 旅行 사이트와 마찬가지로 에어비앤비에서도 目的地와 宿泊 日數, 宿泊 人員 等을 入力해 宿泊 場所를 物色한다. 單, 에어비앤비는 2020年 下半期부터 메인 畵面에 집에서 가까운 旅行地를 推薦해주는 機能을 追加했다. 뉴욕 사람에게는 65마일 떨어진 시러큐스(Syracuse), 109마일 距離인 이타카(Ithaca) 等을 推薦하는 式이다. 코로나19로 멀리 가지 않는 旅行 需要를 勘案한 戰略이다.

    에어비앤비는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 ‘유연한 검색(I’m flexible)’ 기능을 추가했다. [에어비앤비 홈페이지 캡처]

    에어비앤비는 홈페이지 메인 畵面에 ‘悠然한 檢索(I’m flexible)’ 機能을 追加했다. [에어비앤비 홈페이지 캡처]

    목적지나 숙박 날짜보다 숙소를 먼저 선택하게 하는 에어비앤비
검색 화면. [에어비앤비 홈페이지 캡처]

    目的地나 宿泊 날짜보다 宿所를 먼저 選擇하게 하는 에어비앤비 檢索 畵面. [에어비앤비 홈페이지 캡처]

    지난해 6月에는 ‘悠然한 檢索(I’m flexible)’ 機能을 글로벌 론칭했다. 이는 어디로든 떠나고 싶긴 한데, 언제 어디로 갈지 定하지 못한 사람에게 有用한 서비스다. 메인 畵面에 있는 ‘悠然한 檢索’ 버튼을 누르면 ‘農莊’ ‘통나무 집’ ‘海邊 近處’ ‘멋진 水泳場’ 等 類型/特色別로 宿泊 目錄을 確認할 수 있다. 내 位置에서부터 宿泊 施設까지 거리, 豫約 可能한 날짜와 料金 等도 한눈에 볼 수 있다.

    에어비앤비가 目的地를 먼저 定하고 宿所를 檢索하는 旣存 旅行 패턴을 버리고 宿泊할 곳을 먼저 찾은 뒤 旅行 날짜를 定하도록 서비스를 改編한 것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旅行 트렌드가 달라지고 있어서다. 체스키는 時事雜誌 ‘애틀랜틱’과 인터뷰에서 “이제 사람들은 旅行地에 더 오래 머물고, 伴侶動物과 同行하고자 한다. 와이파이 速度를 따지고, 月曜日과 火曜日에도 旅行을 한다. 200마일 以內 滯留가 增加하고 더 넓은 宿泊 場所를 選好한다”며 “2019年 末 豫約된 宿泊의 11%가 라스베이거스나 파리 같은 高密度 都市였는데, 2年 後인 現在 6%로 떨어졌다”고 말했다.

    체스키 本人도 ‘워케이션’ 實踐 中

    有名 都市나 觀光地를 旅行하는 代身 ‘길게 머물면서 會社 일도 하는’ 旅行 트렌드는 에어비앤비의 지난해 4分期 實績報告書에도 나타난다. 2月 初 現在 7日 以上 宿泊이 에어비앤비 全體 豫約의 거의 折半을 차지한다. 28泊 以上 長期 滯留도 22%에 達한다. 지난 1年間 豫約 17萬5000件은 석 달 以上 滯留였다고 한다. 에어비앤비 側은 이러한 旅行 變化를 코로나19로 인한 一時的 現象이 아닌 永久的인 트렌드라고 判斷한다. 지난해 3分期 美國에서는 시골 宿所 豫約이 前年 同期 對比 85% 增加했다. 에어비앤비가 實施한 設問調査에서도 디지털 노마드적 라이프스타일을 實踐하는 사람이 2020年 9%에서 2021年 12%로 增加했다.

    이에 체스키는 1月부터 直接 ‘에어비앤비에서 살기’에 나섰다. 체스키 本人도 主로 在宅勤務를 하고 샌프란시스코 本社에는 가끔 出勤하기 때문에 굳이 샌프란시스코에 머물 必要가 없는 것이다. 체스키는 몇 週 或은 몇 달 間隔으로 여러 都市의 에어비앤비 宿所를 옮겨 다니면서 살고 있고 必要할 때 샌프란시스코에 들른다.

    오미크론 變異 바이러스의 波及力이 弱化되고 美國과 유럽에서 旅行 制限도 漸次 緩和돼 올봄부터는 그間 억눌렸던 旅行 需要가 本格的으로 暴發할 것으로 豫測된다. 同時에 많은 日常이 코로나19 事態 以前으로 復舊되더라도 在宅勤務는 維持될 展望이다. 이에 이미 成長 始動을 건 에어비앤비가 올해 더 좋은 實績을 보여줄 것이라는 期待가 크다. 美國 投資金融會社 시티그룹은 이러한 期待를 反映해 에어비앤비의 目標 株價를 214달러로 높였다. 大規模 解雇 以後 固定費와 마케팅費 等을 줄이며 內實을 다지고 있다는 點도 에어비앤비에 對한 肯定 評價를 높이는 要因이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