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代 社會初年生 職場人의 財務設計|週刊東亞

週刊東亞 1342

..

20代 社會初年生 職場人의 財務設計

所得 50% 以上은 貯蓄과 投資에!

  • 유용현 KFG 公認財務設計士(CFP)

    yhryub@naver.com

    入力 2022-06-07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사회초년생이라도 다양한 투자처를 찾고, 절세 혜택도 누려보자. [GETTYIMAGES]

    社會初年生이라도 다양한 投資處를 찾고, 節稅 惠澤도 누려보자. [GETTYIMAGES]

    Q 收拾 期間을 마치고 4月부터 正職員으로 轉換된 20代 中盤 社會初年生입니다. 職場生活을 위해 他地에서 傳貰를 求했는데, 傳貰資金이 비싸 父母로부터 돈을 빌리고 銀行 貸出도 받았습니다. 財務 狀況을 點檢하고 未來 計劃도 세우고 싶습니다.

    A 總資産은 1億2500萬 원假量이지만, 負債를 除外하면 純資産은 500萬 원으로 매우 적은 便입니다. 社會生活을 이제 갓 始作했으니 資産이 없는 건 當然합니다. 社會初年生에게는 收入 對備 生活費는 40% 以內로, 貯蓄과 投資는 50% 以上으로, 保障性保險은 10% 以內로 設計하는 것을 推薦합니다. 貯蓄과 投資 計劃을 세울 때도 期間에 따라 短期性, 重旣成, 長期性 資金으로 나눠 設計하는 便이 좋습니다. 投資 性向은 어느 程度 攻擊的으로 評價되며, 可用 餘力 80萬 원에 對한 配分이 必要합니다.

    財務的 長點으로는 貯蓄이 所得 對比 24%이지만, 可用 餘力을 合하면 56%로 良好하다는 것, 生活費는 所得 對比 18%로 過消費夏至 않고 勤儉節約하고 있다는 것, 貸出 償還 利子와 保障性保險料는 所得 對比 各各 4%, 6%로 負擔이 적은 便이라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財務的 短點은 負債를 除外하면 純資産이 約 500萬 원으로 적다는 것과 金利가 낮은 貯蓄 爲主로 運用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를 改善하려면 每달 남는 80萬 원에 對한 中長期的 포트폴리오 資産配分이 必要합니다. 金融商品 中에서는 中期 목돈 마련을 위한 證券社 海外株式型펀드(月 50萬 원), 老後資金 및 稅額控除 節稅를 위한 年金貯蓄(月 30萬 원)에 나눠 加入하는 것을 推薦합니다.

    最近 金利引上으로 國內外 株價가 下落하고 있지만, 積立式投資는 한 달에 한 番 投資하면서 投資 時點이 分散되기에 危險을 낮추면서 收益率도 期待할 수 있습니다. 變動性이 높으면 높을수록 積立式投資 收益率은 增加할 수 있는데, 다만 收益率이 올라갈 때까지 2~3年 기다려야 합니다.

    社會初年生은 稅額控除, 所得控除 項目이 없는 境遇가 많습니다. 그러니 稅額控除龍 年金貯蓄이나 年金펀드, IRP(個人型 退職年金) 等에 加入해 年末精算 時 節稅 惠澤을 받고 老後準備度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유용현은…
    2002年부터 綜合金融컨설팅 會社 ㈜KFG에서 財務設計 專門家로 活動하고 있다. 只今까지 1萬5000名 以上 資産管理 財務 相談을 進行했다. 著書로는 ‘찐한 財테크’가 있으며 ‘머니닥터 유용현’ 블로그를 運營하고 있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