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現 인플레이션 危險 制限的… 單, 低物價 時代는 오기 힘들어”|주간동아

週刊東亞 1342

..

“現 인플레이션 危險 制限的… 單, 低物價 時代는 오기 힘들어”

이코노미스트 홍춘욱 博士의 ‘인플레이션 時代 經濟 展望’

  • reporterImage

    이한경 記者

    hklee9@donga.com

    入力 2022-06-05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美國이 40年 만에 最惡의 인플레이션(物價上昇)에 直面하면서 全 世界를 긴장시키고 있다. 美國 中央銀行인 聯邦準備制度理事會(聯準)가 인플레이션을 잡으려고 基準金利를 繼續 올리고 있기 때문이다. 美國 4月 消費者物價指數(CPI)는 前年 同月 對比 8.3% 上昇했다. 3月 8.5% 上昇보다 鈍化했지만 2個月 連續 8%臺를 記錄했다. 韓國銀行도 5月 26日 基準金利를 1.75%로 上向 調整했는데 物價 오름勢가 當初 豫想보다 컸기 때문이라고 한다. 物價와 基準金利가 繼續 오르면서 消費者의 두려움도 커져가고 있다.

    國民年金公團 基金運用本部 投資運用팀長, KB국민은행 首席 이코노미스트 等 華麗한 履歷을 지닌 이코노미스트 홍춘욱 博士는 “사람들의 憂慮만큼 인플레이션 狀況이 深刻한 것은 아니다”라고 말한다. 그럼에도 앞으로 더는 低物價 時代를 期待하기 어려운 理由, 美·中 葛藤과 러시아-우크라이나 戰爭이 가져올 國際社會 變化 等에 對한 이야기를 洪 博士가 들려줬다.

    이코노미스트 홍춘욱 박사. [지호영 기자]

    이코노미스트 홍춘욱 博士. [지호영 記者]

    인플레이션 發生 狀況 40年 前과 달라

    어느 時點부터 코로나19보다 인플레이션이 더 자주 接하는 單語가 됐다. 인플레이션이 무엇이기에 恐怖로까지 表現되나.

    “인플레이션은 돈을 除外한 모든 物件 價格이 올라 돈 價値가 떨어지는 것이다. 인플레이션이 發生했을 때 理論的으로 最大 勝者는 負債 償還 負擔이 줄어드는 國家와 企業이다. 더욱이 企業은 製品 價格에 物價上昇率을 反映할 수 있으니 더할 나위 없이 좋다. 問題는 物價上昇率만큼 賃金 上昇이 따라가지 못하면서 消費者의 購買力이 떨어져 不況이 올 수 있다는 것이다. 또 固定金利가 아닌 變動金利로 貸出받은 사람들은 利子 負擔이 엄청나게 커지고, 새로 빚을 내야 하는 사람은 資金 調達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그래서 인플레이션이 發生하는 時期에는 株式市場이 어려워지고 企業 倒産이 頻發하며 家計가 힘들어지는 狀況이 發生한다. 한마디로 只今까지는 빚을 내기 좋은 環境이었기에 낮은 利子로 變動金利 貸出을 받아 投資에 나선 사람이 勝者가 될 수 있었지만, 이제부터는 利子 負擔에 쫓겨 많은 問題가 생길 수 있다. 무엇보다 現在 인플레이션이 憂慮되는 理由는 短期間에 家計負債가 國內總生産(GDP) 對比 100%를 넘어섰기 때문이다. 이런 時期에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한 金利引上이 이뤄지면 우리 經濟가 버틸 수 있겠는가, 家計負債 늪에 빠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걱정이 나오는 것이다.”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한 金利引上의 出發點은 美國이다. 40年 만에 찾아온 最惡의 인플레이션이라고 하는데, 그만큼 深刻한 狀況인가.

    “그렇지 않다. 1970年代에는 인플레이션이 10年 동안 持續되다 物價가 10%까지 오르자 美國 聯準이 참지 못하고 基準金利를 20%까지 올렸다. 그것이 그 有名한 ‘볼커 쇼크’로, 1980年부터 1982年까지 벌어졌고 그때 지미 카터 大統領이 落選했다. 普通 인플레이션이 發生하면 初期에 金利引上을 하고 어느 程度 抑制됐다 싶으면 많이 올리지 않는데, 當時에는 1971年 닉슨 쇼크(리처드 닉슨 前 大統領이 發表한 政策 때문에 世界 經濟가 받은 衝擊), 1973年 1次 午日쇼크, 1979年 이란 回敎革命, 1980年 이란-이라크 戰爭이 이어지면서 世界 原資材 價格이 繼續 오르자 인플레이션은 繼續될 수밖에 없다는 생각이 持續돼 聯準이 칼을 빼든 것이다.



    只今은 原因이 다르다. 一旦 美國 政府가 코로나19 팬데믹 期間 美國 GDP의 20%에 肉薄하는 돈을 풀면서 사람들이 株式과 不動産에 投資도 많이 했지만, 한 番 사면 6個月 以上 使用하는 TV나 冷藏庫, 洗濯機, 自動車, 스마트폰 같은 物件을 엄청나게 사들이면서 物件 價格이 中古車 基準으로 40%까지 올랐다. 그러면서 經濟 內에 인플레이션이 생겼는데 여기에 러시아-우크라이나 戰爭이 터지면서 한때 國際油價가 130달러까지 올라가는 午日쇼크까지 더해졌다. 現在 이番 인플레이션은 어떻게 될 것이냐를 놓고 여러 意見이 있는데, 美國 연준이나 國際通貨基金(IMF) 等 世界的인 機關 또는 硏究團體는 2分期(4~6月)에 인플레이션이 最高點을 찍고 來年 下半期 程度 되면 다시 物價上昇率이 2%臺로 돌아가지 않을까 展望한다. 그럼에도 인플레이션 恐怖, 스태그플레이션(景氣沈滯 속 物價上昇) 憂慮가 나오는 것은 過去에 겪은 인플레이션에 對한 트라우마가 남아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過去 低物價를 可能하게 했던 世界化가 흔들리고 있다는 點도 影響을 미친다.”

    韓國은 아직 消費 萎縮 現象 없어

    世界化가 흔들린다는 것은 어떤 意味인가.

    “2018年 美·中 貿易紛爭이 벌어지고 美國은 中國産 製品에, 中國은 美國産 製品에 關稅를 賦課하면서 製品 價格이 많이 올랐다. 이런 狀況에서 物價 安定을 可能하게 한 것은 情報通信革命, 世界化, 先進國 勤勞者들(特히 製造業 部門)의 構造的 失業이었다. 情報通信革命에 힘입어 人件費가 低廉한 海外로 生産設備를 옮기면서 인플레이션을 緩和한 것이다. 그런데 이제 中國에 갔던 企業들이 돌아오는 中인데, 果然 過去처럼 낮은 賃金을 武器로 低廉한 價格의 製品을 生産하는 것이 可能하겠느냐는 걱정을 하던 次에 러시아-우크라이나 戰爭까지 터진 것이다. 이제 中國에 이어 러시아까지 封鎖하는 新冷戰으로 가게 되면 인플레이션이 安定化되더라도 過去처럼 다시 제로 物價는 힘들지 않을까라는 一面 妥當한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그렇다면 韓國에서는 어떤 狀況이 벌어질까.

    “韓國은 美國에 비해 돈을 적게 풀었다. 코로나19 事態 期間 美國이 GDP 對比 20%를 풀었다면 韓國은 1.5%가 안 된다. 그것이 只今 美國은 物價上昇率 8%臺, 韓國은 4%臺라는 差異를 만들고 있다. 分明 韓國도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어려움을 겪겠지만 美國에 비하면 相對가 안 될 程度로 規模가 작기 때문에 制限的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더욱이 얼마 前 發表된 ‘1分期 家計動向’ 調査를 보면 韓國 勤勞者 家計所得이 지난해 이맘때에 비해 10% 늘었다. 이런 狀況들 때문에 아직 韓國에서는 消費가 萎縮되는 現象까지는 안 보인다. 勿論 인플레이션이 持續되거나 所得이 增加하지 않는다면 否定的 影響을 미칠 수밖에 없다.”

    只今은 債券投資 適期

    인플레이션 시기에는 자산관리에도 리밸런싱이 필요하다. [GettyImages]

    인플레이션 時期에는 資産管理에도 리밸런싱이 必要하다. [GettyImages]

    인플레이션 時期에는 어떻게 資産管理를 해야 하나.

    “一旦 高收益은 期待하기 어렵고 레버리지를 利用한 投資는 正말 危險하다. 低金利 環境일 때는 레버리지 投資者가 勝者였지만 只今은 淸算당하지 않나. 美國 證市의 1月 暴落, 5月 暴落 모두 그렇게 벌어졌다. 只今은 資産을 리밸런싱해야 한다. 나의 境遇에는 원貨 資産과 달러 資産을 折半씩 갖고 있다 換率이 急騰했을 때 달러를 조금씩 팔아 暴落한 株式을 샀고, 只今은 債券을 사고 있다. 앞으로 어떤 外部 衝擊이 있을지 모르겠지만 우크라이나 戰爭이 長期化하고 코로나19와 關聯해 오미크론보다 더 센 變異 바이러스가 나오지 않는다고 假定할 때 美國은 3月, 韓國은 5月이 인플레이션 最高點이었을 蓋然性이 있다. 앞서 얘기했지만 인플레이션이 發生하면 賃金과 物價가 오르고 그에 따른 稅金도 높아져 國家 財政이 튼튼해진다. 그 말은 더는 債券을 發行할 理由가 없다는 뜻이다. 現在 韓國 政府 債券은 3~4%, 美國 모기지 債券 ETF(上場指數펀드)인 MBB(티커) 같은 境遇는 5% 利子를 준다. MBB도 勿論 美國 집값이 暴落하면 리스크가 있지만 큰일이 없는 한 30年 동안 5% 利子를 받을 수 있다.”

    美·中 葛藤, 코로나19 事態, 우크라이나 戰爭을 거치면서 國際社會도 再編되는 것 같다.

    “도널드 트럼프 前 美國 大統領이 執權했을 때부터 國際社會는 블록化로 가고 있었다. 그나마 그때는 러시아에 對한 規制는 없었는데 이番에 우크라이나 戰爭이 터지면서 中國에 이어 러시아까지 封鎖에 들어갔다. 이런 狀況에서 長期的으로 볼 때 中國을 封鎖하는 것이 우리에게도 利得이다. 韓國, 日本, 臺灣은 中國에 投資를 많이 한 나라였는데 2016年 限韓令(限韓令)李 始作되면서 6年間 新規 投資는 當然히 얼어붙었고, 旣存 事業도 事實上 撤收한 狀態였다. 勿論 工場 等을 賣物로 내놓아도 안 팔려 다 버리고 와야 하는 狀況으로 가고 있지만, 企業 立場에서는 이미 損失 處理가 됐기에 큰 問題는 아니다. 이제 우리 企業은 새로운 設備投資를 美國에 하고 있다. 美國과 親하게 지내는 것이 國家 理解에도 有效하고, 美國 市場이 앞으로 그 어떤 市場보다 重要해지는 世上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只今 美國으로 가는 産業은 裝備가 高度化돼 로봇이 生産을 大部分 맡고 있어 雇傭이 別로 必要 없다는 것이 特徵이다. 이제 低賃金을 찾아 移動하는 時代는 가고 낮은 땅값과 電力料金, 稅金 程度만 받쳐주는 地域으로 移動하는 흐름이 될 것 같다. 實際로 美國 텍사스州가 그런 地域이다.”

    앞으로 中國은 어떻게 될까.

    “中國은 디디추싱 事態(車輛 呼出 서비스 企業으로, 美國 나스닥에 上場했다 中國 政府의 壓迫으로 自進 上場廢止)나 앤트그룹 事態(中國 電子商去來企業 알리바바의 創業者 마윈이 이끄는 핀테크 企業으로, 公募株 請約까지 마친 狀態에서 상하이·홍콩 證市 上場 無期限 延期)에서 본 것처럼 技術을 革新하고 社會를 발전시키는 企業家의 所有權 等을 認定하지 않는 限 成長動力이 弱化될 수밖에 없다. 올해 經濟成長率도 4% 或은 그 以下로 낮아 보이는데, 成長의 質도 別로 좋지 않은 不動産 浮揚 쪽으로 가지 않을까 싶다. 最近 美國 右派 싱크탱크인 케이토연구소가 내놓은 報告書를 보면 美國 市場에서 中國産 工産品 占有率은 갈수록 떨어지고 中國을 除外한 東아시아山 占有率은 中國産 占有率을 넘어 훨씬 커지고 있다. 이제 美國도 中國으로부터 物件을 調達하는 것은 리스크가 너무 큰 데다, 이番 코로나19 封鎖 措置까지 겹치다 보니 單價는 좀 높더라도 安定的으로 物件을 供給받을 수 있는 方向으로 購買線을 바꾸는 것으로 보인다.”


    이제 韓國은 强訴國의 길 가야

    韓國 未來는 어떻게 展望하나.

    “中國이 우리의 外需市場이 될 것으로 期待했지만 이제 그 꿈은 깨졌다. 勿論 다시 값싼 베트남이나 인도네시아로 設備를 移轉하고 거기에 全的으로 依支하는 方法도 있겠지만 대단히 危險한 選擇이 될 수 있다. 그렇다면 方法은 네덜란드처럼 强小國이 되는 것이다. 우리가 冷戰時代 産業高度化로 經濟成長을 이루고 어려움을 뚫고 나갔듯이, 4次 産業革命 時代에 걸맞은 國家로서 人的 資源 投資를 擴大해 1人當 國民所得을 높이는 것이다. 또 모든 産業을 다 잘하기보다 情報通信과 바이오 같은 次世代 主力 産業에 對한 投資를 促進함으로써 獨步的인 ‘을’이 될 수 있는 企業을 많이 만들어내야 한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이한경 기자

    이한경 記者

    安寧하세요. 週刊東亞 이한경 記者입니다. 關心 分野인 巨視經濟, 不動産, 財테크 等에 關한 取材하고 있습니다.

    [映像] “二次電池 質的 成長 이끌 실리콘 陰極材 企業 注目할 만”

    4月부터 終身保險料 내리고 健康保險料 올라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