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봇 時代 開花 臨迫, 로보틱스株 注目|週刊東亞

週刊東亞 1316

..

로봇 時代 開花 臨迫, 로보틱스株 注目

[애널리스트 Pick]

  • 이혁진 三星證券 硏究委員, 金鍾民 三星證券 硏究委員

    入力 2021-12-01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로보티즈 자율주행 실내 배송로봇 ‘집개미’가 엘리베이터 버튼을 누르고 있다(위). 로보스타는 자동화 사업 분야에서 사용되는 제조용 로봇과 디스플레이를 생산한다. [사진 제공 · 로보티즈, 로보스타 홈페이지 캡처]

    로보티즈 自律走行 室內 配送로봇 ‘집개미’가 엘리베이터 버튼을 누르고 있다(위). 로보스타는 自動化 事業 分野에서 使用되는 製造用 로봇과 디스플레이를 生産한다. [寫眞 提供 · 로보티즈, 로보스타 홈페이지 캡처]

    로봇 時代 開化가 臨迫했다. 로봇市場은 크게 세 分野로 區分할 수 있다. △協同 로봇(産業用 로봇) △서비스 로봇 △프로세스 自動化(RPA)다. 企業은 人件費 節約과 單純 業務의 效率性을 높이고자 産業用 로봇 導入을 서두르고 있다. 消費者는 코로나19 擴散을 契機로 非對面 서비스 로봇에 많은 關心을 보이고 있다. 實際 로봇市場은 可視的으로도 높은 成長이 豫想된다. 國際로봇聯盟(IFR) 展望에 따르면 2022年까지 年平均 35% 成長할 것으로 보인다. 投資的 觀點에서는 로봇 部品과 産業用 로봇에 注目해야 한다.

    로봇 部品은 國産化가 核心이다. 아직까지 액추에이터나 減速器 같은 核心 部品은 日本産에 依存하고 있다. 國産化 成功 時 本格的인 株價 프리미엄을 期待해볼 수 있다. 産業用 로봇 分野에서는 LG그룹의 投資 餘力 增加가 核心이다. LG그룹은 具光謨 會長 就任 後 2年間 主要 系列社 合算 5兆 원 넘는 現金性 資産을 確保했다. 올해를 起點으로 그동안 쌓아온 시드머니를 바탕으로 産業用 로봇에 對한 投資 및 施設 增設이 本格化할 것으로 豫想된다.

    로보티즈·로보스타… LG그룹 投資 擴大 豫告

    로보티즈(108490)는 로보틱스 綜合 솔루션 企業이다. 産業用 로봇 分野에서는 減速器, 액추에이터 部品 技術을 保有하고 있다. 減速器는 로봇 製造費用의 30%를 차지하는 核心 部品이다. 아직까지 河某닉드라이브시스템스 等 日本 企業이 獨占野(市場占有率 95%)하고 있다. 로보티즈는 減速器 國産化 實證 事業을 始作했고, 지난해에는 素部裝 으뜸企業에 選定됐다. 最高 水準의 減速器 技術을 保有했다고 할 수 있다. 서비스 로봇 分野에서는 本格的인 市場 進出을 앞두고 있다. 自律走行 配送로봇과 體驗型 로봇事業이 代表的이다. 特히 配送로봇은 아마존(스카우트), 페덱스(세임데이), 징동닷컴은 勿論이고 國內 優雅한兄弟들(配達의民族)도 서비스를 推進하고 있다. 로보티즈는 國內 最初로 自律走行로봇 規制 샌드박스를 通過했다. 올해 서울 마곡동 一部 地域에서 ‘自律走行 로봇配送’ 示範서비스를 始作했다. 向後 國內外 로봇 配送 市場이 開花할 境遇 가장 먼저 注目받을 企業으로 判斷된다.

    로보스타(090360)는 製造 現場에서 自動化 作業을 遂行하는 데 活用되는 産業用 로봇과 디스플레이 生産 基礎 裝備, IT(情報技術) 部品製造 裝備 等을 製作·販賣한다. 主要 製品은 主로 工場 自動化 및 移送·積載에 活用된다. 로보스타는 LG電子가 2018年 持分 30%를 確保하며 最大株主에 올랐다. 以後 LG그룹에 對한 賣出이 持續的으로 增加하고 있다(전체 賣出의 約 50%). 따라서 最近 LG그룹의 攻擊的인 投資 餘力 擴大로 賣出 成長이 期待된다. 特히 LG化學, LG이노텍, LG디스플레이의 投資 擴大가 期待된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