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즈니+, K-콘텐츠 强勢 속 ‘搖亂한 빈 수레’ 될라|주간동아

週刊東亞 1316

..

디즈니+, K-콘텐츠 强勢 속 ‘搖亂한 빈 수레’ 될라

“스마트폰·IPTV 料金도 만만찮은데”… 食傷한 OTT 바로 OUT

  • 김지현 테크라이터

    入力 2021-11-27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디즈니플러스(+). [사진 제공 · 디즈니플러스]

    디즈니플러스(+). [寫眞 提供 · 디즈니플러스]

    11月 12日 디즈니플러스(+)가 韓國에 上陸했다. 비슷한 時期 애플TV플러스도 론칭했다. 이미 넷플릭스를 先頭로 웨이브, 티빙, 왓챠, 쿠팡플레이 等 OTT(온라인 動映像 서비스)가 角逐을 벌이고 있는 터다. 쇼핑 멤버십 加入者에게 無料 OTT를 提供하는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밴드 오브 브라더스’ 같은 名品 美드(美國 드라마)로 有名한 HBO 맥스의 韓國 進出도 占쳐진다. 그야말로 OTT 春秋戰國時代다.

    最近 오프라인 映畫館의 티켓 價格은 張當 1萬3000원 程度. 여기에 팝콘이나 飮料水를 곁들이면 2萬~3萬 원假量 된다. 劇場 나들이 한 番 할 돈으로 多樣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는 것이 OTT의 長點이지만 消費者는 冷靜하다. 相當數 韓國人은 한 달에 스마트폰 料金 5萬~10萬 원, 超高速 인터넷·IPTV(인터넷TV) 使用料 2萬 원에 OTT 購讀料까지 내고 있다. ‘재미없다’ ‘食傷하다’ 싶은 OTT는 果敢히 購讀을 中斷한다. 콘텐츠 ‘恐龍’ 월트 디즈니 컴퍼니(以下 디즈니)는 OTT 市場 後發 走者로 成功할 수 있을까.

    ‘라이온 킹’부터 ‘마블’ 시리즈까지

    現 狀況에서 勝者는 土種보다 글로벌 企業 OTT가 될 可能性이 높다. OTT는 클라우드 基盤으로 動映像 서비스를 仲介하기 때문에 글로벌 開封이 相當히 容易하다. 라이선스 等 各國 政府의 規制만 解決하면 全 世界를 對象으로 서비스할 수 있다. 그렇기에 規模의 經濟를 創出해야 差別化된 콘텐츠를 持續的으로 生産할 수 있다. 그런 點에서 世界 最高 콘텐츠 製作社 디즈니가 OTT 市場에서 發揮할 破壞力은 相當할 것으로 보인다.

    디즈니는 글로벌 知識財産權(IP) 最强者다. 1923年 월트 디즈니가 創業한 以來 7500篇 넘는 自體 콘텐츠 시리즈를 내놨다. 디즈니는 傳統的 强勢를 보이는 2D·3D 애니메이션은 勿論, 實寫 映畫에서도 연이어 大舶을 거뒀다. ‘스타워즈’ ‘캐리비안의 海賊’ ‘토이스토리’ ‘라이온 킹’ ‘마블’ 시리즈等 賣出 10億 달러(約 1兆1890億 원)를 넘긴 디즈니 映畫만 21篇에 達한다. OTT 론칭 16個月 만에 全 世界 購讀者 1億 名을 突破해 넷플릭스(2億1000萬 名)를 追擊하게 된 原動力이다. 다만 韓國市場에서 디즈니플러스의 擴張性은 아직 未知數다. ‘스타워즈’ 等 디즈니의 一部 看板 미디어 프랜차이즈는 韓國에서 큰 訴求力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韓國 製作陣과 出演陣을 내세워 글로벌 興行에 成功한 넷플릭스의 牙城이 堅固한 點도 限界다.

    OTT 市場의 核心 키워드는 ‘What(무엇)’보다 ‘How(어떻게)’다. 旣存 TV 視聽은 리모컨으로 채널을 바꾸는 것이 全部였다. 反面 OTT는 여러 콘텐츠를 알고리즘으로 分類·推薦하는 等 다양한 미디어 經驗을 提供하는 것이 核心이다. 디즈니플러스의 ‘그룹워치’ 서비스가 注目받는 理由다. 그룹워치는 最大 7名까지 같은 映像을 보면서 對話할 수 있는 機能이다. 콘텐츠 視聽과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活動을 同時에 하는 셈이다. 이처럼 各 OTT는 使用者 經驗을 最適化해 自體 콘텐츠를 浮刻하고, 같은 콘텐츠라도 色다르게 ‘블렌딩’하고 있다. 三星電子와 LG電子가 더욱 便利한 造作法, 뛰어난 畫質·音質을 두고 競爭하는 것과 같은 理致다. 現在까지 OTT 間 對決은 콘텐츠 推薦 機能 等 UI(使用者 인터페이스) 競爭에 머물고 있지만, 앞으로 關鍵은 差別化된 UX(使用者 經驗) 提供이 될 것이다.



    TV와 얼마나 效果的으로 椄木할지도 OTT의 成功 條件이다. 디즈니플러스는 일찌감치 IPTV 서비스를 提供하는 國內 移動通信社와 提携에 나섰다. LG유플러스의 境遇 自社 IPTV 加入者를 對象으로 안드로이드 셋톱박스를 통해 디즈니플러스를 視聽할 수 있게 했다. 料金 割引 惠澤도 함께 提供한다. KT 亦是 디즈니플러스와 提携해 專用 無線 料金制를 新設했다. 디즈니플러스 加入 時 데이터를 無制限 使用할 수 있게 한 것이 뼈대다. 애플도 國內市場의 橋頭堡 確保에 나섰다. SK브로드밴드와 손잡고 加入者가 專用 裝備 ‘애플TV 4K’를 設置하면 애플TV플러스와 BTV(SK브로드밴드 IPTV)를 同時에 利用할 수 있게 했다. 自體 셋톱박스를 앞세운 OTT 企業과 通信使의 戰略的 提携·마케팅 協力은 漸次 加速化할 것으로 보인다.

    勝者獨食 OTT 市場

    디즈니플러스(+) 콘텐츠의 어색한 한국어 자막. [디즈니플러스 캡처]

    디즈니플러스(+) 콘텐츠의 語塞한 韓國語 字幕. [디즈니플러스 캡처]

    韓國은 OTT 企業에 機會의 땅이지만 決코 호락호락하지 않은 市場이다. 갓 出帆한 디즈니플러스는 語塞한 韓國語 서비스, 앱 使用 環境 未備 等으로 이미 口舌에 올랐다. 글로벌 콘텐츠市場에선 恐龍일지라도, ‘K-콘텐츠’ 强勢 속 初心을 갖춰야 成功할 수 있다. 데이터 分析 專門業體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디즈니플러스 國內 利用者 數는 出市日(11月 12日) 59萬3066名에서 11月 19日 42萬6632名으로 急減했다. 一日 活性 利用者 數(DAU) 統計라 加入者가 離脫한 것은 아니지만 서비스 忠誠度가 出市 一週日 만에 곤두박질한 것이다. 인터넷 포털처럼 嚴酷한 WTA(Winner Take All: 勝者獨食) 法則이 適用될 OTT 市場, 디즈니플러스는 갈 길이 멀어 보인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