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神話가 살아 숨 쉬는 新古典 建築의 어머니|新東亞

神話가 살아 숨 쉬는 新古典 建築의 어머니

그리스 아테네 아크로폴리스

  • 글·寫眞 조인숙 | 建築士事務所 다리建築 代表 choinsouk@naver.com

    入力 2015-06-24 15:21: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古代 그리스인들은 높이 159m의 바위 언덕에 ‘神들의 都市’, 아크로폴리스를 세웠다. 파르테논 神殿 等 이곳 建築物들은 雄壯하고도 獨特한 아름다움으로 名聲이 높다. 이 遺産을 穩全히 지켜내려는 努力 또한 그에 못지않게 아름답다.
    아테네 아크로폴리스는 일리소스(Ilissos) 江을 끼고 있는 溪谷의 높이 156m 바위덩어리 위에 조성한 要塞다. 아크로폴리스는 ‘警戒’ 또는 ‘끝’을 뜻하는 그리스어 아크론과 ‘都市’란 뜻의 폴리스에서 由來한다. 그리스 다른 地域에도 아크로폴리스라 할 곳이 여럿이지만, 唯獨 아테네의 이곳을 指稱하는 代名詞가 됐다. 그만큼 古代 建築遺産이 잘 保存돼 建築的, 歷史的으로 매우 重要한 場所다. 아테나 女神에게 獻呈된 아크로폴리스는 古代 아테네 最大의 聖所(聖所)로 神殿과 出入口 建築 等이 잘 保存돼 있다.

    헬라스(그리스)는 1981年 世界遺産 保護를 위한 유네스코 條約(the UNESCO treaty)에 加入함으로써 ‘損傷과 毁損으로부터 記念物 및 遺跡을 保護하고, 나아가 後代를 위해 잘 保存함’이라는 條約 目的에 積極 副應하게 된다. 2014年 基準으로 그리스 記念物 遺跡地 17곳이 世界遺産 目錄에 登載돼 있는데, 아크로폴리스 언덕은 1987年에 世界遺産 目錄에 登載됐다. 이 遺産의 占有 面積은 3.04ha에 不過하지만, 當時 評價基準 6個 中 5個를 충족시켰다(완충지역 面積은 117ha).

    그리스인은 아크로폴리스를 ‘自然에 가장 잘 어울리는 最上의 表現物’이라고 自負한다. 實際로 紀元前 5世紀에 完璧하게 均衡 잡힌 形態로 建築된 雄壯한 建造物들의 構成이 獨特한 아름다움을 자아내며 紀念碑的인 風景을 만들어낸다는 것은 自他가 公認한다. 이 언덕에 서린 古代 그리스 神들의 傳說과 그들을 記念하는 建築 空間, 이 모든 것을 품에 안은 卓越한 地形과 風勢(風勢), 그리고 이것들을 元來대로 維持하기 위한 努力이 모두 重要하다고 본다.

    이 바위언덕에는 그리스 古典 建築에 該當하는 도리아식(Doric · 홈이 파진 기둥을 베이스 없이 세우고 裝飾 없이 판판한 柱頭가 特徵인 樣式)과 코린트식(Corinthian·다양한 植物을 裝飾的으로 表現한 주두 樣式) 기둥이 그대로 남아 있다. 또 포르티코(Portico · 기둥回廊)가 있는 古代 神殿도 다양하게 存在한다. 이곳 建築物 大部分은 後날 新古典 建築의 어머니가 된다.

    신화가 살아 숨 쉬는 신고전 건축의 어머니

    디오니소스 野外劇場은 오늘날 基準에도 거의 完璧한 音響과 시거리의 公演場으로 評價된다.

    디오니소스 野外劇場 遺跡



    Remains of the Theater of Dionysus Eleuthereus

    파르테논은 아크로폴리스 언덕의 中心에 位置한다. 파르테논 城砦의 南쪽 아래 기슭에 디오니소스 野外劇場 遺跡이 있다. 野外劇場은 1700年代에 存在가 알려지기 始作해 19世紀에 大部分이 發掘됐다. 紀元前 4世紀 무렵에 建立돼 여러 番 增·改築됐다. 그리스의 極 公演이 이곳에서 비롯됐기에 相當히 重要한 遺跡地다. 客席 收容人員이 1萬7000名으로 오늘날 音響 實驗을 한 結果에 依하면 거의 完璧하게 音響을 傳達하고 어느 자리에서나 完璧한 詩(視)거리를 갖췄다고 한다. 올해 完工을 目標로 補修工事가 한창이다.

    유메니즈 스토아&펄래즈지언 城壁

    Stoa of Eumenes&Pelasgian Walls

    디오니소스 野外劇場을 조금만 벗어나면 커다란 돌로 된 아치 遺跡이 나온다. 유메니즈 스토아의 一部다. 스토아(Stoa · 柱廊)란 古代 그리스 建築에서 上部가 덮인 回廊式 步行路를 말하는데, 前面은 기둥으로 열리고 뒷部分은 壁으로 막힌 構造다. 아테네의 한 스토아에서 講演이 열린 데서 연유해 後날 ‘스토아학파’라는 名稱에도 使用됐다.

    유메니즈 스토아(길이 163m, 幅 17.65m)는 元來 橋脚과 아치로 이뤄져 있는데, 現在는 後方 壁의 아치 構造만 남아 있다. 本來는 두 個 層으로 下層에는 64個의 도리아식 기둥을 前面에 세우고 內部에는 32個의 이오니아식 기둥을 세웠다고 한다. 이름은 建立者 페르가멈의 王 유메니즈 2歲에서 따왔다. 유메니즈의 兄 아탈루스 2歲가 建立한 回廊에 房이 있는 아탈루스 스토아(Stoa of Attalus)보다 48m 길다. 둘 다 같은 建築家에 依해 各各 散策을 目的으로(유메니즈 스토아), 商業 空間的 性格으로(아탈루스 스토아) 建設된 것으로 推定된다.

    아크로폴리스 언덕을 에워싼 城砦(Circuit Walls)의 펄래즈지언 城壁은 文明 以前의 이곳 原住民인 펄래즈지언에 依해 建設됐다고 推定된다. 城砦는 5世紀頃 築造됐는데 19世紀에 大大的으로 修理하면서 덧댄 部分을 撤去했고, 以後에도 끊임없이 保守됐다고 한다. 城壁은 오늘날 돌담에 車用해도 멋질 것 같다.

    헤로데스 아티쿠스 오데온

    Odeon of Herodes Atticus

    헤로데스 아티쿠스 오데온은 아크로폴리스 城砦 北西쪽의 公演場 遺跡이다. 元來는 지붕이 덮여 있었고 音樂 公演에 主로 使用됐다. 오늘날엔 名士들의 콘서트가 열려 더욱 有名해졌다. 1930年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의 指揮로 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演奏가 열렸고, 補修工事 後 1957年부터는 主로 아테네 에피多우르스 페스티벌(Athens Epidaurus Festival)에 活用됐다. 마리아 칼라스 等 世界的인 聲樂家, 演奏者들이 이 舞臺에 섰다. 建築遺産을 持續的으로 再活用하는 좋은 事例다. 이 페스티벌은 올해도 6月 1日부터 8月 31日까지 열린다.

    이 公演場은 마라톤(Marathon) 出身의 富裕한 高官 헤로데스 아티쿠스가 죽은 아내를 哀悼해 161年 지었다고 한다. 언덕 南西 기슭의 가파른 傾斜地를 利用해 建築했으며 收容人員 5000名 規模다. 客席과 마주한 壁面은 3層짜리 石造 壁과 木造지붕으로 이뤄졌다. 지붕에 使用된 材料는 當時 가장 값나가던 木材인 레바논 杉나무라고 한다. 267年 侵攻받아 破壞됐고, 1950年代에 補修工事를 하면서 客席과 오케스트라 스테이지를 受理했다. 이때 같은 아티카 地域 마라톤 南西部의 펜틀릭 山에서 採取한 펜틀릭 大理石(pentelic marble)을 使用했다.

    프로필리어

    Propylaea

    신화가 살아 숨 쉬는 신고전 건축의 어머니

    內部에서 바라본 프로필리어.

    紀元前 26年에 建立된 아크로폴리스 出入門 프로필俚語의 專門(前門)에 該當되는 블레 文(The Beule Gate)은 紀元後 280年 發掘됐다. 當時 發掘을 擔當한 프랑스 考古學者 블레의 이름을 따 블레 門이라고 지었다. 긴 城壁을 따라가면 블레 門에 닿게 되고 이 門을 거쳐 가파른 階段을 올라가면 雄壯한 空間에 늘어선 여러 個의 巨大한 돌기둥으로 이루어진 프로필俚語를 만나게 된다. 프로필리어는 이런 式으로 神聖함을 高調시키면서 吸入力과 方向性을 提示하는 門(門) 救助 建築群(群)이라 하겠다. 當時에 이처럼 엄청난 構造物을 어떻게 바위山 꼭대기에 지을 수 있었는지 놀랍다.

    프로필리어는 紀元前 438~432年에 活潑하게 活動한 建築家 네서클리즈(Mnesicles)가 設計했다. 材料는 오데온에서도 使用된 펜틀릭 大理石. 建築樣式도 獨特하다. 進入 쪽 全面과 內部 쪽 前面에 도리아식 기둥을 各各 6個씩 세웠고, 進入 方向의 가운데에 兩쪽으로 3個씩 이오니아식 기둥을 세웠다. 파르테논의 도리아식보다는 조금 가늘고 女性的인 이오니아식 기둥을 內部에 세워 全體 空間에 均衡이나 位階를 주려 한 것으로 보인다. 歷史學者들은 이런 建築의 背景을, 펠로폰네소스 戰爭(紀元前 431~404) 때 君主이던 페리클레스(Pericles)가 建築으로 아테네와의 同盟關係를 보여주고자 한 것으로 본다.

    프로필俚語의 北쪽 날개建物 앞에는 높고 커다란 빈 大佐가 하나 있어 構造物의 全體 均衡을 若干 깨는 듯 보인다. 이 아그리파 臺座 위에는 戰車와 말, 그리고 유메니즈 王의 靑銅像이 있었다가 後날 로마 아우구스투스 皇帝의 사위인 아그리파의 肖像彫刻을 뒀다고 한다. 卽, 프로필리어는 아크로폴리스 언덕에 있는 모든 建物 中 唯一하게 그 어떤 神에게도 憲政하지 않은, 非宗敎的 或은 民間 建築物(secular building)인 것이다.

    신화가 살아 숨 쉬는 신고전 건축의 어머니
    에렉테이온

    Erechtheion

    신화가 살아 숨 쉬는 신고전 건축의 어머니

    ㄷ字 模樣의 에렉테이온 西北쪽 포치.

    프로필俚語를 通過해 神들의 空間으로 들어가면 파르테논 神殿 北쪽에 있는 에렉테이온을 먼저 만나게 된다. 亦是 펜틀릭 大理石으로 造成된 이 建築物은 아테네의 守護女神 아테나와 바다의 申 포세이돈에게 獻呈된 神殿이다(기원전 421~406 建立). 建築家는 앞서 프로필俚語를 設計한 네서클리즈로 알려져 있다.

    神殿은 보는 方向에 따라 模樣이 各其 다르다. 建物의 全面인 東쪽 기둥回廊은 이오니아식 기둥이 6個 있는 헥사스타일(Hexastyle), 西北쪽은 높은 이오니아식 기둥 6個가 ㄷ字 平面으로 늘어선 ‘포치’, 南쪽은 카리아티드 포치로 되어 있다. 카리아티드 포치는 카리野 女性의 形象을 彫刻해 세운 6個 기둥(女像柱)李 ㄷ字 平面으로 서 있는 것을 말한다. 스파르타 마을 中 하나인 카리野의 處女들은 아름답고 훤칠하고 健康해서 튼튼한 아이를 낳는다는 傳說이 있다.

    現場에서 볼 수 있는 彫刻像은 複製品이다. 眞品은 새로 建立된 新(新)아크로폴리스 博物館에 5個가 展示돼 있고, 나머지 1個는 英國으로 搬出된 엘긴 마블(Elgin Marbles)軍(群)에 屬한다. 이 彫刻像이 英國으로 搬出된 以後 남은 5個의 彫刻像이 잃어버린 姊妹를 그리워하며 밤마다 痛哭하는 소리가 들렸다는 얘기가 傳해온다.

    이 建物의 이오니아 기둥 裝飾에 使用된 에그 앤드 다트 몰딩(Egg-and-dart, 달걀 模樣과 화살鏃 模樣이 번갈아 이어지는 테두리 裝飾) 및 길로視 裝飾 몰딩(guilloche ornamental mouldings · 2個 또는 여러 個의 물결무늬가 서로 엮여 反復되는 原形무늬 裝飾)은 이런 文樣의 初期 例로 알려져 있다. 朝鮮 宮闕의 담에 使用되는 無始無終門(無始無終紋 · 始作도 끝도 없는 永遠함을 象徵)과 같은 槪念으로 永遠性을 表現한다.

    아테나 니케 神殿

    Temple of Athena Nike

    아크로폴리스 언덕을 내려오는 길에 만나는 아테나 니케 神殿은, 아테나 守護 女神 니케를 崇拜하는 神殿이다. 이 建築物은 처음에는 미케네式 築造方式人 石灰巖 막돌 쌓기(Cyclopean Masonry) 方式과 木造로 된 조그만 神殿이었다고 한다. 그러나 破壞되고 다시 짓고 用途가 바뀌는 變化無雙한 歷史 탓에 現在 남은 建物의 어느 만큼이 原形인지는 訪問客이 알 道理가 없다. 그리스 當局이 1998年 이 神殿을 解體해 많은 不在를 博物館에 옮기고, 原形대로 再建(Anastylosis · 사라진 遺産을 元來의 材料와 技法으로 새로 세운다는 뜻의 考古學 專門用語)했다고 한다.

    現存 建物은 앰피프로스타일(Amphiprostyle)이라고 하는, 建物 前·後方에 기둥 回廊(Portico)이 있는 神殿 樣式에 該當하는데, 이오니아식 기둥이 各各 4個씩 있는 테트라스타일(Tetrastyle)이다. 各各의 기둥은 白色 펜틀릭 大理石으로만 만들어졌다.

    그리스 古典 建築은 좁은 쪽이 正面인데 韓國의 古典 建築은 넓은 쪽이 正面이다. 또한 그리스 建築은 기둥의 個數로 建物을 描寫하고, 韓國 建築은 기둥과 기둥 사이의 空間으로 建物을 描寫한다. 前面에 기둥이 4個 있는 建物을 ‘正面 세 칸(間)’ 建物이라고 하는 式이다. 餘白의 쓰임새에 對한 老子 ‘道德經’의 空間 槪念이 떠오른다. ‘門과 窓을 뚫어 房을 만든다. 그러나 그 비어 있음에 房의 쓰임이 있다.

    파르테논

    Parthenon

    파르테논을 보는 瞬間, 主演 俳優들이 大理石과 類似한 色깔의 옷을 입고 기둥 사이로 보였다 사라졌다 하는 ‘1月의 두 얼굴’ 場面이 떠올랐다. 파르테논은 아테네 市民들이 都市의 守護女神 아테나에게 獻呈한 神殿으로, 神殿 築造 意志와 그 槪念, 그리고 實踐 面에서 卓越함을 보여주는 精巧한 建築物이다.

    最初의 파르테논은 紀元前 570年頃 지어졌고, 以後 여러 番의 建立과 破壞, 復舊를 거쳤다. 紀元前 447~438年, 卽 페리클리스 時代에 지어진 파르테논이 오늘날 파르테논의 原形으로 看做된다. 아크로폴리스 建築 計劃을 推進한 페리클리스가 指名한 建築家는 이크티노스(Iktinos)와 칼리크라티스(Kallikrates)이고, 建築家이자 彫刻家인 피디어스(Pheidias)가 프로젝트 總括 監督을 맡았다. 그는 神殿 內部의 黃金과 象牙로 된 아테나 女神像을 造成했다고 한다(현재는 消失됨). 建物은 기둥-保 構造로 四方이 기둥으로 둘러졌다. 前·後面은 各各 8個의 기둥으로 된 옥타스타일(Octastyle), 兩 側面은 各各 17個의 도리아식에 이오니아식이 添加된 樣式의 기둥으로 構成됐다.

    木造 기둥은 木材의 特性上 세워놓으면 돌아가려는 性質이 있다. 이런 性質이 가장 뚜렷하게 나타나는 部位는 기둥 下部에서 約 3分의 1 地點인데, 이 性質을 막기 위해 該當 部分을 좀 더 굵게 하는 技法이 韓國 建築의 배흘림이다. 하지만 石造 建築의 엔타시스는 錯視를 矯正하고 美學的인 補强을 하기 위한 措置다. 相當數 大衆媒體에선 日本 호류지(法隆寺 · 607年)의 木造기둥이 엔타시스의 例라고 말하지만, 石造와 木造는 性質이 다르다는 點을 理解해야 한다.

    紀元前 5世紀 때 벌써 이런 建築을 했다는 點과 그 建物이 只今까지 保存돼 世界 建築 發展에 寄與했다는 點에서 파르테논 建築이 대단하다는 것은 누구도 否定할 수 없다. 파르테논에 對한 그리스인의 自負心은 理解가 가고도 남는다.

    獨逸 다뉴브 江邊의 레겐스부르크 발할라(Walhalla)는 파르테논 神殿을 그대로 複製해 게르만-獨逸語圈 有名 人物들의 胸像을 保存·展示하는 祭典이다. 英國 세인트 판크라스 敎區敎會(St. Pancras New Church)와 獨逸 포츠담의 世界遺産 상수시 宮殿(Schloss Sanssouci)은 에렉테이온을 텍스트 삼아 女人像을 具現한 것으로 有名하다. 또한 프로필리어는 獨逸 베를린의 브란덴부르크 門(Brandenburger Tor)과 뮌헨의 프로필레엔(Propyl·auml;en)의 典型이 됐다. 이들 建築物은 新古典 建築이라는 장르를 낳았다.

    신화가 살아 숨 쉬는 신고전 건축의 어머니
    조인숙

    1954年 서울 出生

    한양대 建築學科 卒業, 成均館大 席·博士(建築學)

    서울市 北村保存 韓屋委員會 委員, 文化財廳 自體評價委員會 委員, 서울市 建築委員會 審議委員

    現 建築士事務所 다리建築 代表, 國際記念物 遺跡協議會 歷史建築構造 國際學術委員會 副會長, 國際建築社聯盟 文化正體性-建築遺産委員會 國際共同委員長


    映畫 ‘페드라(Phaedra)’의 女主人公을 맡은 名歌手 멜리나 메르쿠리는 ‘아티나, 나의 都市’를 熱唱하며 아테네의 希望을 노래했다. 그는 그리스 最初의 女性 文化部 長官 時節 19世紀에 약탈당한 그리스 文化財, 特히 英國이 가져간 大理石 彫刻賞들의 還收運動을 大大的으로 벌였다. 그는 1994年 死亡했지만, 유럽聯合(EU)의 도움으로 그가 始作했던 新아크로폴리스 博物館 建立은 繼續 進行돼 2009年 開館했다. 새 博物館은 오늘도 彫刻像들의 歸還을 기다린다.

    신화가 살아 숨 쉬는 신고전 건축의 어머니

    디오니소스 野外劇場 遺跡. 遺跡 아래 보이는 現代 建物이 新(新) 아크로폴리스 博物館이다

    신화가 살아 숨 쉬는 신고전 건축의 어머니
    신화가 살아 숨 쉬는 신고전 건축의 어머니
    신화가 살아 숨 쉬는 신고전 건축의 어머니
    1 에렉테이온 前面의 이오닉 기둥.

    2 新아크로폴리스 博物館에서 바라본 아크로폴리스 언덕 위 파르테논.

    3 古代 그리스의 公演場이었던 헤로데스 아티쿠스 오데온. 오늘날에도 活用되고 있다.

    4 아테나 니케 神殿.

    5 아크로폴리스 언덕 위 遺跡은 오늘날에도 持續的으로 保守·管理되고 있다.



    신화가 살아 숨 쉬는 신고전 건축의 어머니
    1 가까이에서 본 펄래즈지언 城壁.

    2 아크로폴리스 언덕 中央에 자리한 파르테논 神殿의 雄壯한 모습.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