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時 15分 J館 3層 눈化粧 津하게 한 돼지年 봐라”|신동아

“4時 15分 J館 3層 눈化粧 津하게 한 돼지年 봐라”

‘온라인 匕首(匕首)’ 惡플 넘쳐나는 大學街

  • 유설희 | 自由寄稿家 zorba8251@naver.com

    入力 2015-06-23 16:52: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福田衝(複數專攻生)은 마테오(S臺 建物) 오지 마”
    • 女性 嫌惡, 學內 王따, 敎授 攻擊…
    • 연세대, 고려대, 서강대 커뮤니티 두드러져
    • SNS 低質 言語 日常化, 人性敎育 不在, 憤怒調節障礙 탓?
    “4시 15분 J관 3층 눈화장 진하게 한 돼지년 봐라”
    大學生들이 校內 揭示板 等에 쏟아내는 막말이 度를 넘고 있다. 우리 社會 最高 知性의 搖籃인 大學에서 使用하는 言語 水準이 深刻한 地境이라는 指摘이 나온다.

    大學生들은 大學別로 있는 全校生 對象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에 모여 意見과 情報를 자주 주고받는다. 筆者는 最近 서울市內 10個 大學 커뮤니티의 言語 使用 實態를 取材했다. 서울大 스누라이프, 延世大 世緣넷, 高麗大 고파스(安岩캠퍼스)·쿠플존(世宗캠퍼스), 西江大 鼠膽, 成均館大 成大사랑, 漢陽大 爲한, 中央大 中央인, 명지대 뮤존, 東國大 디年, 國民大 國民인닷컴이 그 對象이다.

    이들 大學 커뮤니티는 在學生만 會員으로 加入해 利用할 수 있다. 揭示物을 올리거나 읽는 것도 會員에게만 許容된다. 筆者는 取材를 위해 이들 大學의 一部 在學生들을 涉外해 커뮤니티에 로그인했다.

    스마트폰으로 實時間 攻擊

    取材 結果, 相當數 大學 커뮤니티에 極端的인 막말이 多數 올라와 있었다. 스마트폰을 利用해 特定 學生에게 實時間으로 言語暴力을 行使하는 일도 더러 있었다. 이런 글은 主로 匿名揭示板에 集中됐다. 特히 연세대, 고려대, 서강대 커뮤니티에서 막말이 두드러졌다. 그 理由는 두 가지로 보인다.



    첫째, 이 세 大學 커뮤니티는 表現의 自由를 相對的으로 廣範圍하게 許容한다. 例를 들어 서울대와 成均館大 커뮤니티의 境遇 세 大學 커뮤니티에 견주어 훨씬 嚴格한 規則을 適用한다. 서울大는 ‘김치女’ ‘全羅디언’(전라도 住民을 卑下하는 用語) ‘노운地’(盧武鉉 前 大統領을 卑下하는 用語) 같은 26個 日베(極右 性向 온라인 커뮤니티 ‘日刊베스트’의 준말) 用語를 禁止어 目錄으로 만들어 使用하지 못하도록 한다. 성균관대는 한발 더 나아가 揭示板에서 半말도 못 쓰게 한다.

    둘째, 이 세 大學 커뮤니티의 利用者 數는 他 大學 커뮤니티의 利用者 數를 壓倒한다. 커뮤니티가 活潑할수록 惡性 揭示物 수도 많을 수밖에 없다. 우리 社會에서 名門大로 통하는 이 세 大學에서 막말과 惡性 揭示物이 汎濫하는 것은 어떤 理由로든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일이다.

    取材 對象인 10個 大學 커뮤니티에 넘쳐나는 막말은 女性 嫌惡, 校內 特定 學生 王따, 敎授 非難, 極右的 意見 等 크게 4가지 類型으로 分類됐다. 이 가운데 女性을 憎惡하고 깎아내리는 말이 가장 많았다. 大學生들이 揭示한 關聯 表現은 다음과 같다(괄호 안의 굵은 書體 글은 筆者가 붙인 說明).

    “계집들이랑 싸우는 주된 理由. 이년들은 眞짜 말이 안 통함.”

    “韓國女들 왜 性向이 變한거냐? 어머님 時節 韓國女들은 犧牲精神 個 쩔지 않았냐? 요즘 김치女들 왜 그럼?” (‘김치女’는 韓國 女性을 卑下하는 말)

    “김치년들 또 나대네. 잘 벌리니깐 人氣가 많은 거지 ㅉㅉ”

    “確實히 門과 계집들 中에 걸레가 많은 것 같다. 金曜日이면 빤스 보여줄 氣勢로 입고 오는데 出첵하는 立場에서는 개꿀”

    “걸레년들. 지는 사랑하는 사람이랑 해서 堂堂하다고 지랄하면서 정작 그런 글은 익게에다가 쓰고 現實에서는 감추거나 구라치기 바쁨. XX년들 ㅋㅋㅋ” (‘익게’는 匿名 揭示板)

    “軍隊 問題만으로 女嫌은 當然한 現象이다. 피 같은 靑春 2年을 辱說, 暴力이 亂舞한 곳에서 뒹구는데 이 나라의 半이나 되는 人間들은 但只 女子라는 理由로 안가고 있으니 當然히 女嫌이 안 생길래야 안 생길 수가 없지. 내 보기엔 兵役義務의 平等이 實現되지 않는 限 女嫌은 社會에 蔓延해질 것 같다.” (‘女嫌’은 女性 嫌惡)

    “韓國式 페미니스트는 이런 거다. 女子로 태어났다는 理由만으로 스스로가 해대는 無數한 甲질을 最大限 巨創한 修飾語로 어디까지 正當化할 수 있는지 그 方法을 硏究하는 사람들. 核노답” (‘核노답’은 核爆彈級으로 答이 없다는 뜻)

    “옛날 男性 優越的인 時代에 살고 싶지 않냐? 요즘 時代는 ×× 職場 짬次期 前까지 女子가 無條件 匣이고 나같이 外貌도 안 되는 男子는 그냥 ××× 待遇 받고 ×× 近代 社會 貴族 子弟로 태어나서 첩 끼고 살고 싶다”

    “女子는 케 술집女子化 되냐. 娼女가 우리나라 女性像이냐. 먹는 거, 行動하는 거, 입는 거 다 娼女 따라가네. 化粧 짙어진 거, 옷 짧아진 거, 成形 ×나게 해댄 거, 머리 染色하는 거. 妓生이 女子로써 最高였던 文化라 그런가. ×같네 何如튼”

    “××년들은 理科 工夫를 안 함. 그래서 더 感性的인 쓰레기가 되서 卒業하고 就業도 안 됨.”

    紙面에 못 옮길 水準

    위의 事例들은 그나마 水位가 낮은 便이라 紙面에 실을 수 있었다. 實際로 大學 커뮤니티에 揭載된 相當數 글엔 甚한 辱說이나 侮辱的인 表現이 워낙 많아 紙面에 옮길 수도 없다. 옮기려면 ×標를 너무 많이 쓰게 돼 意味가 통하지 않을 程度다. 大學 事情을 잘 모르는 사람들이 想像하는 그 以上이라고 보면 될 것 같다.

    一部 大學生들은 女性들을 ‘김치女’ 外에도 ‘三日한’ 같은 卑下 表現으로 稱했다. 三日한은 ‘3日에 한 番씩 패야 하는 存在’라는 意味다. 一部 大學生은 ‘女性 性器를 卑俗하게 이르는 말’로 女性을 指稱했다.

    大學 커뮤니티엔 같은 大學의 複數專攻 學生, 他 學科 學生, 編入生, 分校生을 卑下하고 왕따시키는 말도 많았다. 讀者의 理解를 돕기 위해 이와 關聯된 막말 事例는 어느 學校 커뮤니티인지 出處를 밝히기로 한다.

    연세대와 고려대 서울 本校의 學生 몇 名은 같은 大學 地方 캠퍼스 學生들을 ‘原州衝’이나 ‘썩窓’으로 表現했다. 學內 왕따 問題는 非但 두 大學만의 問題가 아니었다. 10個 大學 커뮤니티 모두에서 이와 關聯된 막말이 자주 올라왔다. 自身보다 學閥이 좀 달린다고 여기는 같은 學校 特定 學生들에게 差別的인 言辭를 서슴없이 쓰고 있었다.

    中央大 커뮤니티 ‘中央인’엔 “講義時間에 討論하는데 繼續 했던 말 또 하고 異常한 根據 들어서 억지論理 펼치기에 뭐하는 새낀가 했더니 安城衝이었음 ㅋㅋㅋㅋㅋ 그것도 重複學科 洗濯衝 ㅋㅋㅋㅋ 眞짜 안성년들 癌 걸린다”라는 글이 올라왔다. 一部 중앙대 서울 本校 學生들은 安城캠퍼스 學生들을 이렇게 ‘安城衝’이라고 불렀다.

    東國大 커뮤니티 ‘디年’에선 “東國大 慶州캠퍼스 學生들이 ‘디年’을 使用할 수 없도록 하자”는 글이 大擧 올라왔다. 한 學生은 “내가 努力해서 설캠 들어왔고 디聯銀 설캠 들어온 사람의 權利 같이 느껴지는데(대부분 디年 유저는 當然히 설캠 커뮤니티인 줄 알거임. 저도 이番에 統合 커뮤니티란 걸 알았음) 警캠이 이무렇지 않게 들어오는 게 氣分 나쁘다”라고 썼다. 여기에 “서울캠과 慶州캠은 財團만 같지 全혀 다른 學校입니다” “그냥 다른 學校인데 왜 같이 써야 하는지. 名目上 이름만 같다고 다 같은 건지?”와 같은 댓글이 無數히 달렸다. 辱說은 없었지만 慶州캠퍼스 學生들이 傷處받을 수 있을 만큼 露骨的인 差別이었다.

    “4시 15분 J관 3층 눈화장 진하게 한 돼지년 봐라”
    “4시 15분 J관 3층 눈화장 진하게 한 돼지년 봐라”
    非人氣學科 學生 卑下

    여러 大學生은 相對的으로 非人氣學科여서 自身들보다 ‘學內 地位’가 낮은 것으로 여기는 拖過 學生이나 編入生에 對해 막말을 퍼부었다.

    서강대 커뮤니티 ‘鼠膽’에는 ‘福田衝’이라는 表現이 登場했다. 複數專攻을 履修하는 學生을 卑下하는 表現이다. 한 學生은 “福田衝 ××들아, 마테오(서강대 建物 이름)로 좀 오지 마”라는 題目의 글을 올렸다. 이 學生은 “本專攻者도 受講申請을 못하잖아 ×××들아”라며 辱說을 퍼부었다.

    高麗大 世宗캠퍼스 커뮤니티 ‘쿠플존’에는 ‘編入生들에 對한 個人的인 생각 · 經驗’이라는 題目의 글이 올라왔다.

    “專門大 다니면서 辱 얻어먹다가 우리 學校 編入하고 周圍 사람들에겐 ‘世宗’ 빼고 ‘나 古代 다녀!’ 이러는 애들 너무 많이 봤다 ㅠ 페이스북 學校 보면 그냥 ‘고려대학교’ 라고 적혀 있지 않나. 卒業하면 安岩캠에서 찍은 卒業寫眞 塗褙해놓으면서 ‘아 4年 동안 힘들었다.’ 이지랄 하지 않나. (4年은 개뿔) 氣가 차더라;;; 學閥洗濯하려는 놈들은 反省하고. 編入生들 보면 工夫는 지지리 안하고 (못 하는 거 같음) 授業 따라오기 벅차하고 그런데 정작 노는 거는 4年制 캠퍼스生活 엄청 잘 즐긴다. 그래서 編入生에 對한 視線 안 좋음.”

    ‘鼠膽’에는 西江大 게임敎育院(SAGE) 學生들을 卑下하는 惡플이 올라왔다. 한 學生이 ‘겜敎育院 애들도 鼠膽 加入 可能하냐?’는 글을 올렸다. 그러자 다른 한 學生은 “유니브에 겜敎育院인데 學校 消息 關心 많은 새끼 있던데 ×× 극혐. 敏感한 主題에도 種種 쓰던데 게다가 좀비型 左派임ㅋㅋ좌파. 西江인들 하고 같은 水準으로 생각하는 듯”이라고 大글을 달았다. 이에 또 다른 學生은 “설마 眞짜 ‘sogang.ac.kr’로 發給해주는 거 아니겠지, 이메일. 아 제발 西江大 코스프레 ㄴㄴ좀”이라고 거들었다.

    敎授들도 學生들의 막말 對象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自身을 가르치는 스승에게까지 막말을 해대는 것은 우리 情緖上 언뜻 理解가 되지 않을지 모른다. 그러나 匿名의 空間에서 一部 學生은 師弟 間의 道理 같은 것은 아무렇지도 않게 벗어던진다.

    한 學生은 特定 敎授가 地方캠퍼스 所屬이라는 理由로 卑下했다. A大學 커뮤니티에는 ‘××캠 英文科 敎授 水準ㅋㅋㅋㅋㅋㅋㅋㅋ’라는 題目의 글이 올라왔다. “他 大學 語文系列 敎授들은 音韻論, 意味論, 統辭論 硏究하는 마당에 고작 한다는 게 동물농장 번역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TCT(※飜譯能力認證試驗) 3級만 따도 개나 소나 하는 童話冊 飜譯이 英文科 敎授라는 人間의 水準ㅋㅋㅋㅋㅋㅋ”이라는 內容이었다. B大學 커뮤니티에서 한 學生은 大學 總長과 理事會를 向해 “癌的 存在” “쌩쑈를 한다” “朝鮮時代 禮訟論爭 뺨치는 現實性 없는 헛소리나 해대고 있다”고 惡플을 달았다.

    “人生 피고 싶으면 檀園高 가라”

    校內에서 特定 學生을 지켜보면서 그에 對한 辱說이나 性戱弄을 ‘實時間’으로 大學 커뮤니티에 올리는 事例들도 눈에 띈다. 스마트폰이 널리 普及되면서 이런 일은 더 頻繁해진다. C大學 커뮤니티엔 ‘오늘 午後 4時 15分頃 J館 3層 눈 化粧 津하게 한 돼지年 보아라’라는 題目의 글이 올라왔다. 글쓴이는 “니년 얼굴 쳐다본 게 아니라 너 몇 키로 나갈까 생각한거야”라면서 該當 女學生을 戱弄했다.

    D大學 커뮤니티에서 한 學生은 “×××××(D大學 建物 이름)에서 韓國資本主義 얘기로 派午後 두 마리 좀 닥쳐라 열띠게 얘기하는 척 하면서 땀내 풍기고 퍼虛퍼虛 거리지 말고”라는 글을 올렸다. ‘派午後’란 살찐 사람들을 卑下하는 表現으로, 살이 찐 사람들이 숨 쉬는 소리를 擬聲語로 表現한 것이다. ‘퍼허허허 距離다’도 살찐 사람의 모습을 卑下하는 表現이다. 아마 글쓴이는 授業을 받는 途中에 討論者를 卑下하는 이런 글을 올린 듯했다.

    歲月號 慘事나 메르스 擴散 같은 社會的 이슈와 關聯해서도 적지 않은 大學生이 커뮤니티에서 막말을 퍼부었다. E大學 커뮤니티에서 한 學生은 세월호 犧牲者가 많이 發生한 檀園高의 特別銓衡과 關聯해 ‘니들 人生 피고 싶으면 檀園高 가라 醫大 프리패스卷 準댄多ㅋㅋㅋ’라는 題目의 글을 올렸다. 이 學生은 이 글에서 “단원고 저거 元來 1等級이 아예 없었다메? 리본衝들 알아줘야 한다 眞짜ㅋㅋ”라고 썼다. 歲月號 慘事 때 많은 사람이 노란 리본을 단 것을 빗대 事故 被害者들을 ‘리본衝’이라고 卑下한 것이다.

    F大學 커뮤니티에는 “나이 먹은 늙은이들 眞짜 老踏印 듯”이라는 題目의 글이 올라왔다. 이 學生은 “메르스 쳐 걸려와 가지고 焦土化시켜놓네. 中國 간 저 人間도 特有의 똥고집 부려서 出國한 거겠지 ㅉㅉ”라면서 메르스 感染者들을 詰難했다.

    大學 커뮤니티 運營陣은 惡性 揭示物을 削除하거나 읽을 수 없도록 處理하고 있다. 惡性 揭示物을 反復 揭載해서 問題가 된 學生에겐 活動制限, 强制脫退 같은 制裁를 加한다. 그러나 이런 檢閱이 無色하게 大學 커뮤니티엔 막말이 끊임없이 올라온다.

    그런데 各 大學 커뮤니티는 인터넷 사이트 디시인사이드의 大學 갤러리에 비하면 ‘兩班’ 축에 든다. 後者에선 極端的 막말이 亂舞한다. 디시인사이드는 2000年代 初盤 登場한 인터넷 커뮤니티의 援助 格이다. TV 프로그램, 演藝人, 스포츠, 大學 等 다양한 主題別로 ‘갤러리’라는 揭示板이 運營되고 있다. 요즘 大學生들은 大學 커뮤니티뿐만 아니라 디시인사이드 大學 갤러리에도 揭示物을 活潑하게 올린다.

    “잡臺 出身 助敎 XX들”

    이들이 大學 갤러리에서 活動하는 理由는 大學 커뮤니티보다 制裁가 덜하기 때문이다. 筆者가 디시인사이드 서울大 갤러리 等 10個 大學 갤러리를 살펴본 結果, 相當數 會員은 大學 커뮤니티에 惡性 揭示物을 올려온 大學生으로 推定됐다. 이들은 自身의 學生證 寫眞을 올리면서 認證을 했고, 自身이 惡性 揭示物 揭載로 인해 大學 커뮤니티에서 强制脫退당했다고 堂堂히 밝히고 있었다. 다음은 디시인사이드 大學 갤러리에 올라온 揭示物 中 比較的 程度가 덜 甚한 事例들이다(괄호 안의 굵은 書體 글은 筆者가 붙인 說明).

    “事實 餘臺가 存續하는 것이 스스로 劣等한 存在임을 認定하는 것이다. 그년들은 工學으로 보내준다 하면 假借 없이 餘臺를 버릴 년들이지만 애써 ‘社會에선 餘臺를 優待한다’는 헛自慰를 해대며 胎生的 短點인 理工系 工夫 할 생각은 없고 쓸모없는 學點 競爭 後 就業이 안 되어 名門女大 出身이라는 타이틀을 들이밀며 듀오充耳 된다.” (‘듀오衝’은 結婚情報會社 會員을 意味)

    “○○○ 놈들 流配 보내야 된다…아주 없애거나. 부들부들…동아리 거리祭 할 때도 물어봐야 하는 部分일 듯, 網大生 맞냐고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은 他 學科를 指稱)

    “잡臺 出身 助敎 ××들 甲질 하는 거 보면 粥빵 날리고 싶지 않냐. 自校 出身이 저 지랄 해도 ×× 때리고 싶은데 개꼴통 새끼들이 저 지랄하는데 ×× 級혐.” (다른 大學 出身 助敎에 對한 막말)

    “只今 ○○○에 사람 얼마 없는 것 같아서일지는 몰라도 男女 한 雙이 只今 대놓고 떠든다...‘말도 안돼~~’ 이 지랄 하는데 죽여 버리고 싶다. 아니 대놓고 저렇게 크게 떠들어도 되는 거냐...소곤거리는 건 ×같아도 내가 봐줄 수 있는데 이건 너무 甚하잖아 ×××들이” (○○○은 某 大學 圖書館을 일컫는 말로, 이곳에서 實時間으로 特定 學生들을 非難하고 있다.)

    “4시 15분 J관 3층 눈화장 진하게 한 돼지년 봐라”

    서울市內 한 大學街.

    揭示物에 따르면, 非難받는 사람이 原因을 一部 提供한 것으로 보이는 側面은 있다. 그렇다고 해도 不特定 多數가 보는 揭示板에다 辱說을 내뱉거나 죽여버리고 싶다고 하는 건 程度가 지나치다. 왜 大學 커뮤니티에서 이런 막말이 蔓延하는 걸까.

    요즘 大學生들은 하루 終日 스마트폰, 노트북, 태블릿PC 같은 것을 손에서 놓지 않고 지낸다. SNS(社會關係網서비스)와 인터넷에서 隨時로 活動한다. 그런데 이런 곳들에선 低級한 言語가 활개를 치고 있다. 大學生들도 SNS와 인터넷에서 이러한 水準의 言語를 자주 接하게 되고 또 이를 즐겨 쓰게 되다보니 이런 言語가 어느덧 日常化한 게 아니냐는 視角이 있다.

    漢陽大 經營學科 在學生 許某 氏는 “相當數 大學生은 인터넷에 精製되지 않은 言語를 자주 내뱉는다. 그러면서 별다른 罪責感을 갖지도 않는다. 늘 쓰던 이런 辱說이나 상스러운 말을 大學 커뮤니티 揭示板에서도 쓰는 것”이라고 했다.

    두 얼굴의 大學生

    人性敎育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大學生들의 막말이 이런 地境에 이르렀다는 意見도 나온다. 조웅 高句麗臺 靑少年福祉相談學과 敎授는 “學生들은 名門大만 가면 된다는 一念 아래 入試敎育만 받았다. 人性敎育은 뒷전으로 밀렸다”고 指摘한다. 特히 校內 커뮤니티에서 性別이나 學歷을 理由로 사람을 憎惡하거나 無視하는 것에 對해 여러 專門家는 “人性 自體에 問題가 있다. 罪意識 없이 弱한 아이를 괴롭히는 未成熟한 靑少年期 水準에 人性이 머물러 있다”고 본다.

    몇몇 專門家는 憤怒調節障礙 탓일 수도 있다고 본다. 健康保險審査評價院 資料에 따르면 2014年 憤怒調節障礙로 診療받은 患者 中 20臺가 28%로 가장 높은 比率을 차지했다. 政府 統計를 보면, 憤怒를 調節하지 못해 愛人을 殺害한 20代 男性의 數字도 늘고 있다. 서울地域 大學의 相談專門家는 “어려서부터 自身의 感情을 統制하는 法을 배우고 體得하지 못하면 憤怒調節障礙에 걸리기 쉽다”고 말했다.

    요즘 相當數 大學生은 極甚한 就業競爭으로 인해 不安과 恐怖 속에서 살아간다. 이를 女性이나 他 學科 學生에 對한 막말 攻擊으로 解消하는 것으로 비치기도 한다. 심영섭 大邱사이버大 相談心理學科 敎授는 “挫折感을 克服하기 위해 相對的 弱者인 女性을 攻擊하는 것 같다. 또 修能을 치르고 힘들게 들어온 大學 안에서라도 認定을 받으려는 心理로 學內 序列化를 助長하는 것 같다”고 分析했다.

    한 사람이 쓰는 말과 글은 그 사람의 人格이자 그 사람 自體다. 東國大 文藝創作學科 在學生 金某 氏는 “많은 大學生이 두 얼굴을 갖고 산다. 겉으론 柔順하게 行動하지만, 匿名의 校內 커뮤니티에선 相當數가 覆面을 쓴 辱쟁이·惡플러·日베로 變한다. 揭示板에서 低級한 막말과 辱說이 亂舞한다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라고 指摘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