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춘향골 南原은 K-뷰티 先導할 ‘親環境 化粧品’ 메카로 變身 中|新東亞

춘향골 南原은 K-뷰티 先導할 ‘親環境 化粧品’ 메카로 變身 中

사랑의 都市, 健康한 南原

  • reporterImage

    南原=구자홍 記者

    jhkoo@donga.com

    入力 2021-06-23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天然化粧品 所在 될 智異山 自生植物 라이브러리 構築

    • 南原 經濟 力動的으로 뛰게 할 優秀 中小企業 多數 誘致

    • 地域 經濟 活性化 돕는 孝子 商品, 南原사랑商品券

    • 傳統과 未來 共存하는 滯留型 觀光 인프라 ‘南原예촌’

    광한루원 옆에 자리 잡은 남원예촌. [남원시청 제공]

    廣寒樓원 옆에 자리 잡은 南原예촌. [南原市廳 提供]

    ‘春香傳’ ‘廣寒樓’, 그리고 ‘鰍魚湯’.

    只今껏 全北 ‘南原市’ 하면 가장 흔히 떠올리는 이름들이다. 춘향과 李夢龍의 사랑 이야기가 구성진 가락에 담겨 傳해지는 판소리 ‘春香傳’은 韓國人이 좋아하는 代表的 古典이고, 南原 市內 한가운데 자리 잡은 廣寒樓院은 우리 國民은 勿論 外國人도 즐겨 찾는 韓國의 代表的 觀光 名所다. 거기다 四季節 補陽 飮食으로 國民的 사랑을 받는 ‘南原 鰍魚湯’은 南原市의 代表的 鄕土飮食.

    그런데 앞으로는 볼거리(廣寒樓), 먹을거리(鰍魚湯), 들을 거리(春香傳)에 南原을 代表할 새로운 한 가지가 더 追加될 展望이다. 世界 女性들의 사랑을 받는 親環境 ‘바를 거리(化粧品)’가 바로 그것이다.

    親環境 化粧品 클러스터 造成

    남원시가 世界的 親環境 化粧品 産業의 메카로 飛上할 準備를 마쳤다. 國內 第1號 國立公園인 智異山의 豐富한 自生 植物資源을 바탕으로 親環境 化粧品産業 都市로 大轉換을 꿈꾸고 있는 것. 南原의 K-뷰티 前進基地 變身의 先鋒將은 이환주 南原市場이다. 2011年 10月 南原市場에 첫 就任한 그는 南原 經濟에 活力을 불어넣기 위해 ‘親環境化粧品 클러스터 造成計劃’을 發表한 以後 再選, 3選을 하는 동안 近 10年째 化粧品産業 인프라 構築에 精誠을 쏟고 있다.

    이 市場이 化粧品事業을 南原의 未來 먹거리로 判斷한 理由는 智異山에서 自生하는 1400餘 種의 다양하고 豐富한 植物資源에 있다. 그는 親環境 原料로 만든 南原만의 差別化된 化粧品이 國內는 勿論 世界的으로 통할 수 있다고 봤다. 남원시는 이 市長의 指揮 아래 2011年 露巖産業團地에 化粧品集積化團地를 造成한 뒤 化粧品業體 誘致에 積極 나섰다. 2014年에는 全國 最初로 ‘南原市 化粧品産業 振興條例’를 制定, (財)化粧品産業支援센터를 設立하고 化粧品産業 硏究開發과 인프라 造成은 勿論 化粧品 關聯 企業에 對한 支援을 아끼지 않고 있다.



    天然物을 活用한 化粧品 硏究開發 分野에서는 이미 큰 成果를 내고 있다. 智異山에 棲息하는 資源植物 1400餘 種 中 944種에 對한 라이브러리를 構築했고, 이 가운데 39種이 美白과 주름 改善, 保濕과 抗酸化, 抗菌 實驗을 거쳐 化粧品 素材로 開發됐다. 特히 資源植物 19種의 境遇 海外에서도 化粧品 原料로 認定받아 13件의 特許가 出願되고 關聯 論文도 나왔다. 化粧品 原料로 開發된 이들 資源植物은 化粧品 專門原料企業 6個社와 함께 現在 南原 所在 21個 農家에서 栽培돼 16個의 原料가 商用化된 狀態다.

    이런 成果를 바탕으로 남원시는 賃貸型 工場인 化粧品知識産業센터를 來年 6月 竣工을 目標로 올 4月 着工했다. 이곳에는 36個의 化粧品 製造工場과 스타트業들이 入住하게 된다. 이환주 市場은 “化粧品知識産業센터가 完工되면 製造業體뿐 아니라 責任販賣業者와 勇氣業體, 原料業體 等 化粧品 關聯 業體들이 한곳에 모여 化粧品産業 集積化를 통한 시너지 效果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북 남원시 화장품산업지원센터.

    全北 남원시 化粧品産業支援센터.

    企業하기 좋은 都市

    化粧品産業뿐 아니라 남원시는 企業하기 좋은 都市로 跳躍하기 위해 一般産業團地 造成에도 拍車를 加하고 있다. 이미 造成된 露巖産業團地 3地區 分讓率은 96%를 達成했고, 75.9萬㎡(藥 23萬 坪) 規模의 ‘南原 一般産業團地’도 最近 1工區를 竣工, 本格的인 企業 誘致에 나설 채비를 마쳤다. 光州大邱高速道路와 順天完州高速道路가 隣接한 南原 一般産業團地는 光州空港과 光陽港, 群山港 等 하늘길과 바닷길로 쉽게 接近할 수 있는 四通八達의 要衝地에 자리 잡고 있다는 點이 强點으로 꼽힌다. 또한 3.3㎡當 32萬5000원의 破格的인 分讓價格으로 企業들의 投資 負擔도 크게 낮췄다.

    南原市 關係者는 “地域 經濟를 力動的으로 살릴 수 있는 優秀 企業들이 産業團地에 續續 들어서고 있다”며 “南原 一般産業團地의 境遇도 3分의 1 가까이 投資協約을 이미 마쳤고, 現在도 多數 企業과 入住 協商을 進行 中”이라고 말했다.

    化粧品 클러스터와 一般産業團地 造成이 南原의 未來를 對備한 布石이라면 南原사랑商品券은 資金의 域外 流出을 防止함으로써 現在 南原 골목商圈 活性化를 돕는 孝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南原사랑商品券은 모바일商品券과 카드型商品券을 合해 月 50萬 원까지 購買할 수 있고, 支流型 商品券도 月 50萬 원까지 購買가 可能하다. 割引率 10%가 適用된다는 點에서 月 最大 10萬 원의 割引 惠澤을 누릴 수 있는 셈이다. 2019年 3月, 120億 원 規模로 처음 發行한 南原사랑商品券은 지난해 1323億 원으로 그 規模가 크게 늘었고, 올해 들어서도 5月 末까지 750億 원을 發行하는 等 順航 中이다.

    親環境 電氣列車事業

    南原에 한 番도 가보지 않은 사람은 있어도 南原까지 가서 ‘廣寒樓’를 둘러보지 않은 사람이 없다고 할 程度로 廣寒樓院은 南原의 代表的 觀光名所다. 이환주 市長이 施政을 이끈 지난 10年 동안 남원시는 廣寒樓원 周邊 5個 地球에 ‘南原예촌’ 等 傳統韓屋 宿泊團地를 造成하는 等 傳統과 未來가 共存하는 滯留型 觀光都市를 造成하는 데 힘을 쏟아왔다.

    廣寒樓원을 中心으로 한 舊都心 觀光 랜드마크 造成事業 外에도 남원시는 都心圈 觀光 活性化를 위해 民間投資開發事業도 活潑하게 推進하고 있다. 民間資本 383億 원을 投入해 南原觀光地 내 春香테마파크와 函파우소리體驗管, 김병종市立美術館을 連結하는 總 延長 2.44km의 觀光型 모노레일을 設置하고 있고, 南原航空宇宙天文臺 周邊에는 80m 높이의 집타워에서 出發하는 2個 코스의 집와이어 事業도 進行 中이다.

    또한 남원시는 冬節期 通行 制限 區間에 居住하는 350餘 家口 住民들의 移動 便宜性을 確保하고 國立公園 智異山을 찾는 觀光客들의 觀光 便宜性을 劃期的으로 提高하기 위한 ‘親環境 電氣列車事業’도 推進하고 있다. 汚染物質을 全혀 輩出하지 않는 電氣列車를 導入함으로써 生態系 保全과 地域 經濟 活性化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는 게 南原市의 腹案이다.

    親環境 電氣列車가 導入되면 소나무 180萬餘 그루를 심고 年間 4201t의 二酸化炭素를 低減하는 環境改善 效果가 期待된다는 게 南原市의 說明이다. 事業의 親環境性이 浮刻되면서 ‘全北型 뉴딜’ 事業에도 親環境 電氣列車 事業이 包含돼 있다. 南原市 關係者는 “智異山 親環境 電氣列車 試驗路線 誘致를 위해 지난해 初부터 T/F팀을 構成해 先制的으로 對應하고 있다”고 말했다.

    #春香傳 #廣寒樓 #鰍魚湯 #智異山 #新東亞

    이환주 南原市場
    “南原은 韓國의 멋과 맛, 傳統과 未來 共存 都市”

    [남원시청 제공]

    [南原市廳 提供]

    韓國매니페스토 實踐本部는 南原市를 5年 連續 最優秀 機關에 選定했다. 남원시가 市民 參與로 公約 履行 現況을 點檢하는 住民陪審員制를 運營하는 等 公約 事業을 細心하게 點檢하고 履行率을 높이기 위해 多角度로 애쓴 努力을 認定한 것. 南原市民들은 3番 連續 이환주 市長에게 市政 運營의 責任을 맡기는 것으로 그에 對한 변함없는 믿음을 보여줬다. 2011年 民選 5期 때부터 7期까지 10年째 南原 施政을 이끌고 있는 이 市場을 6月 10日 午後 南原 市長室에서 만났다.

    - 코로나 時代에는 對民 行政에 變化가 不可避할 것 같다.

    “對面과 非對面 行政의 調和를 꾀하고 있다. 코로나 以前에는 해마다 23個 邑面洞을 一一이 찾아다니면서 市民들과 懇談會를 열고 是正을 說明했다. 그런데 올해는 랜線 施政說明會로 代替했다. 市廳 講堂에 畫像會議 空間을 꾸미고 邑面洞 마을會館마다 노트북이나 TV, 웹캠을 設置해 온라인으로 疏通했다. 짧은 時間에 여러 市民과 同時에 疏通할 수 있다는 點에서 랜線 懇談會가 效果的인 側面도 있다. 畵面으로 市場을 만나니 재밌다고 여기는 住民도 계시더라. 다만 現場感이 떨어지는 點이 있다. 그래서 랜線 懇談會에서 提起된 民願 現場의 境遇 ‘洞네한바퀴’ 事業을 통해 直接 現場을 찾아가고 있다. 防疫守則 範圍 內에서 住民을 直接 만나 具體的인 民願 內容을 聽取하고 解決策을 함께 摸索하는 자리를 마련하고 있다.”

    - 南原市의 코로나 現況은 어떤가.

    “남원시는 코로나 防疫 模範都市다. 오늘(6月 10日) 現在까지 確診者는 76名이 나왔고, 死亡者는 없다. 코로나 백신 豫防接種率度 打 市道에 비해 크게 높은 便이다. 춘향골 體育館 全體를 接種센터로 만들어 民間 看護 人力과 市 保健所 公共 人力까지 接種센터에 모두 投入해 接種率을 끌어올리는 데 總力을 기울였다. 全國的으로 코로나 백신 接種率이 10% 남짓하지만, 南原은 接種率이 33%가 넘는다.”

    - 民選 첫 3連任 市長을 지냈는데, 그동안 어떤 點에 力點을 두고 南原是正을 이끌어왔나.

    “市民 意見을 바탕으로 南原의 未來 成長을 위해 크게 두 가지 點에 力點을 뒀다. 하나는 觀光資源의 內實化·實속化이고, 다른 하나는 製造業 基盤의 企業 誘致다. 그동안 南原이 保有한 歷史的 文化的 觀光資源을 내실화함으로써 南原市를 韓國의 멋과 맛이 살아 숨 쉬는 가장 韓國的인 都市로 만들기 위해 努力해 왔다. 또한 製造業 基盤이 없으면 地域 經濟가 堅實하게 維持되지 못한다. 그런 點을 補完하기 위해 農工團地 水準의 작은 産業用地보다 큰 一般 産業團地를 造成해 올해 完工을 앞두고 있다. 앞으로 많은 企業이 入住하게 되면 南原市民들께 더 좋은 일자리가 더 많이 提供될 수 있을 것이다.”

    - 올해 施政 目標는 뭔가.

    “‘幸福한 市民 더 큰 南原, 우리가 함께합니다’이다. 市民과 더 많이 疏通해 그동안 推進해온 事業을 點檢함으로써 더 큰 南原을 完成하겠다는 다짐을 담았다.”

    - 더 큰 南原을 만들기 위해 어떤 努力을 기울이고 있나.

    “親環境 化粧品 클러스터를 構築하는 데 힘을 쏟고 있다. 漠然히 製造業을 誘致하는 것이 아니라 南原의 地域的 特性을 結合한 戰略 事業으로 2012年부터 親環境 化粧品 分野를 集中 育成해 왔다. 特히 智異山에서 自生하는 植物에서 抽出한 原料를 素材를 한 親環境 化粧品産業은 남원시가 比較優位를 가질 수 있는 分野다. 化粧品支援센터가 來年에 完工되면 智異山에서 自生하는 親環境 化粧品 素材를 原料로 한 化粧品 完成品 製造工場까지 親環境化粧品 産業 生態系가 構築돼 南原의 未來 먹거리원이 될 것이다.”

    #이환주 #南原市 #親環境化粧品 #新東亞

    남원시가 건설 중인 화장품 지식산업센터. [남원시청 제공]

    남원시가 建設 中인 化粧品 知識産業센터. [南原市廳 提供]



    구자홍 기자

    구자홍 記者

    ‘只今’ ‘여기’ ‘우리’에게 必要한 콘텐츠가 무엇인지, 여러분의 아이디어와 智慧를 나눠주세요. 第 이메일은 jhkoo@donga.com입니다. 世上이 必要로 하고, 世上에 도움 되는 콘텐츠로 報答하겠습니다. 感謝합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