恐龍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恐龍
化石 範圍:
트라이아스기 後記? 홀로세 , 231.4 - 0 百萬年 前

生物 分類 ??
界: 動物界
文: 척삭動物門
衙門: 脊椎動物衙門
下問: 柔握下問
霜降: 四肢霜降
(未分類): 양막류
江: 爬蟲綱
亞綱: 離宮亞綱
上木: 恐龍上木
목과 亞目

恐龍 (恐龍, 英語 : dinosaur )은 恐龍上木 (恐龍上目, 라틴語 : Dinosauria 디勞使우리아 [ * ] ) 動物들을 통틀어 일컫는 用語이며, 이러한 意味로 쓸 때는 一般的으로 恐龍으로 看做되는 翼龍 , 魚龍 , 수장룡 은 包含되지 않는다.

恐龍은 三疊紀 後期에 出現하여 2億 餘年 넘게 全 世界에 걸쳐 繁殖하며 地球上의 主된 陸上動物 로서 鎭火 하다가 白堊紀 말에 운성 衝突로 推定되는 事件인 白堊紀-第3期 大滅種 으로 翼龍 , 魚龍 , 수장룡 과 함께 를 除外한 모든 種이 絶滅하였다. 그 後에 爬羅케라테리움 , 히포抛타무스 고르곱스 같은 動物도 出現하였지만, 이런 動物들도 빨리 滅種되고 말았다.

25cm의 작은 크기에서부터 現存하는 어떤 陸上動物보다도 큰 40m가 넘는 크기까지 다양한 크기와 植生을 가졌다. 原始爬蟲類 와는 달리 몸 아래로 곧게 뻗은 다리를 가져 높은 運動能力을 갖고 있었다. 恐龍은 現在까지 化石床으로 알려진 것만 600여속의 下位 分類를 갖는다. 美國에서는 週마다 各 州를 象徵하는 恐龍을 定하고 있다. [ 出處 必要 ]

어원 [ 編輯 ]

恐龍은 그리스어 δειν?σαυρο?(데이노社友로스)의 譯語이다. 1842年 英國 古生物學者 리처드 五言 은 " 爬蟲類 에 屬하는 이 특별한 部類"에 對해 처음으로 恐龍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1] δειν?σαυρο?는 "무서운", "놀라운"을 뜻하는 그리스어 δειν??(데이노스)와 "도마뱀"을 뜻하는 σα?ρα(사우라)가 합쳐진 單語이다. [2] 五言은 恐龍의 크기와 威嚴있는 모습에 크게 感銘받았으며, 이빨 , 발톱 等의 생김새를 基準으로 分類하였다. [3]

韓國語 恐龍(恐龍) 또한 무서운(恐) 龍(龍)이란 뜻이다.

現代 生物學의 定義 [ 編輯 ]

뉴욕 美國 自然史 博物館 에 있는 트리케라톱스 의 骨格

分類學 에서는 恐龍을 " 트리케라톱스 와 近生 鳥類 및 이들에서 分岐된 모든 子孫 을 아우르는 가장 最近의 共通 祖上 이 屬해 있는 部類"로 보고 있다. [4] 이는 메갈로社友루스 이구아노돈 의 共通 祖上 이 곧 모든 恐龍의 最近 共通 祖上이라는 것을 意味한다. 메갈로社友루스와 이구아노돈은 五言이 分類한 세 種類의 恐龍 가운데 두 種類이다. [5] 恐龍은 四足步行을 한 龍角亞目 , 異族步行을 한 水閣亞目 , 딱딱한 等을 가진 곡룡류 , 等에 突起뼈를 가진 劍龍類 . 머리뼈가 부채 模樣으로 퍼지고 뿔이 달린 角龍類 , 오리 模樣의 입이 特徵인 조각類 等으로 나뉜다.

古生物學者들은 가 恐龍의 一種에서 鎭火 한 것으로 보고 있으며, 새와 恐龍을 같은 盆地 로 다룬다. 이러한 立場에서 보면 恐龍은 完全히 滅種 한 것이 아니다. 古生物學 에서는 새가 龍反目 水閣亞目 마니랍토라 의 一種인 코에루로社우리아 에 屬한 祖上으로부터 進化한 것으로 把握하고 있다. [6]

一般的 特徵 [ 編輯 ]

시카고 필드 博物館 스테고사우루스 骨格

恐龍은 트라이아스기 後期에 出現하여 白堊紀 後期까지 存在하였던 支配爬蟲類 에 屬하는 動物이다. [7] 恐龍과 같은 時期에 魚龍 , 모사사우루스 , 플레시오사우루스 , 翼龍 과 같은 다른 古生物 들도 있었으나 이들은 恐龍과는 다른 으로 分類된다. 魚龍(어룡목), 모사사우루스( 蹂躪목 ), 플레시오사우루스( 社警龍목 )은 手中에서 棲息하였으며 翼龍(翼龍목)은 날아다녔다. 한便, 페름기 에 살았던 디메트로돈 檀弓江 반룡목 에 屬하며 哺乳類 와 聯關이 깊은 生物이다. [8] 恐龍은 中生代 에 크게 蕃盛하였으며 特히 쥐라紀 白堊紀 에 隆盛하였다. 다른 動物들의 境遇 恐龍의 크기에 비할 수 없었는데, 齧齒類 가 主를 이루었던 當時의 哺乳類 의 境遇 只今의 고양이만한 크기가 一般的이었다. [9] 그러나 삼돌機治木 에 屬하는 레페노마무스 와 같은 例外的인 動物도 있었다. 이 哺乳類는 몸무게가 12 - 14 kg 에 達해 어린 프시타코社友루스 와 같은 작은 恐龍을 사냥할 程度였다. [10]

매우 다양한 種類의 恐龍이 存在하였으며 2006年까지 밝혀진 바로는 500餘 에 이른다. 이 中에 骨格 化石이 發見된 것은 約 75% 程度이다. [11] 初期 硏究에서는 恐龍을 3400餘 속으로 推定下였기도 하였으나 오늘날 化石 記錄과는 差異가 있다. [12] 2008年 10月 17日 現在 確認된 恐龍의 은 1047個이다. [13] 를 包含하면 그 多樣性은 增加한다.

恐龍의 생김새, 크기, 食性, 行動 樣式 等은 千差萬別이었다. 草食을 하는 恐龍과 肉食 恐龍이 모두 있었으며, 2族 步行을 하거나 4族 步行을 하였다. 플라테오社友루스 이구아노돈 같은 恐龍들은 2族 步行과 4族 步行을 모두 할 수 있었다. 巨大한 크기의 恐龍이 있었는가 하면 一般的으로 알려진 것과는 달리 많은 種類의 恐龍이 人間과 類似한 크기이거나 그보다 작았다. 여러 種類의 恐龍들이 自身의 몸을 保護하기 위한 州로 뿔, 등딱지, 骨甲, 볏 等을 갖고 있었다. 恐龍은 地球 어디에서나 棲息하였으며 南極 에도 있었다. [14]

解剖學的 特徵 [ 編輯 ]

오늘날 다양한 發見이 이루어지면서 恐龍의 特徵을 一般化하는 것은 더욱 어려운 作業이 되었다. 그러나, 비록 後期에 出現한 恐龍의 特徵이 初期 恐龍의 그것과는 매우 다르게 變形되었다는 點을 勘案하더라도 모든 恐龍의 基本的 骨格 救助는 支配爬蟲類 에서 派生된 것이다. 가장 初期에 出現한 이 恐龍은 以後 다양하게 進化한 모든 恐龍들의 基盤이 되었다. 이와 같은 分類學 敵 特徵을 派生共有形質 理라 한다.

恐龍은 鎭火 에 依한 種分化 를 겪으면서 다양한 派生共有形質이 나타났다. 長骨 , 脛骨 , 三角筋 , 骨盤뼈 等 많은 解剖學 的 要素들이 變形을 겪었다. [4]

매우 다양한 恐龍들 사이에서 共通的인 解剖學的 特徵을 찾을 수 있다. 代表的인 것으로는 恐龍들이 모두 이宮類 에 屬한다는 點을 들 수 있는데, 恐龍들은 檀弓江 에 屬하는 動物들과는 달리 頭蓋骨 에 있는 側痘瘡 이 둘로 나뉘어 있다. [註解 1] 낮은 턱 뼈도 恐龍의 共通的인 解剖學的 特徵으로 꼽을 수 있다. [15] 以外에도 初期 恐龍으로부터 派生된 여러 骨格 特徵들이 있는데 길쭉한 肩胛骨, 세 個 以上의 脊椎뼈 로 이루어진 萬骨 [4] , 하나의 구멍에 直結된 股關節 을 이루는 臗骨臼 等이 그것이다. [16]

平均 크기 [ 編輯 ]

기라파티탄 과 對比된 人間의 크기

恐龍의 地理的 分布는 勿論 模樣, 行動 및 크기에는 急激한 變化가 있었다. 따라서 "平均 크기"를 正確하게 定義하기는 쉽지 않아 各各의 硏究者들이 다양한 값을 提案하고 있다. [17]

빌 에릭슨에 따르면 무게가 500kg과 5톤 사이로 推定되는 恐龍 中에 바이오매스로 測定했을 때 80%는 美國 西部의 모리슨層 에서 發見된다. 스테고사우루스 와 龍脚類 等 平均 20톤의 以上인 恐龍은 오늘날의 一般的인 大型 哺乳類와 比較되지 않을 程度로 巨大하다 ( 니콜라스 호튼 ). 恐龍 63 世代에 따라, 호튼 데이터는 395.9 킬로그램 ( 灰色곰 의 重量)을 超過하는 平均 質量, 그리고 一般 大衆 中間값을 標示 이톤은 (麒麟 比較). 이의 平均 무게 631g인 滅種 哺乳類 (788 世代)과 크게 對照 (작은 齧齒類) 現在까지 發見된 가장 작은 恐龍의 3分의 2 以上의 크기였다. 모든 現代 哺乳 動物, 恐龍의 거의 大部分은 個人의 2%를 除外한 모든 살아있는 哺乳 動物보다 더 있었다. [18]

平均的으로 크기가 컸던 恐龍으로는 아르헨티盧社友루스 , 세이스모사우루스 가 있고 肉食恐龍 中에서는 스피노사우루스 , 티라노사우루스 , 기가노토사우루스 , 수코미무스 가 있다.

恐龍의 種類 [ 編輯 ]

傳統的으로 恐龍은 兆反目 (鳥盤目)과 龍反目 (龍盤目)의 두 種類로 分類된다. 專門家들은 이들 恐龍이 헤레라사우루스 라는 훨씬 初期 恐龍으로부터 鎭火했다고 믿고 있다. 時間이 지나면서 條反目의 動物이 龍反目의 動物의 數를 넘어섰고 새로운 恐龍들이 두 集團에서 進化되어 나왔다. 이들 새로운 恐龍들은 生存에 보다 잘 適應하여 먹이를 얻고 敵으로부터 도망치는 데 익숙했다. 용반류는 도마뱀의 骨盤을 닮고, 鳥盤類는 새의 骨盤을 닮았다.

鳥盤類 [ 編輯 ]

兆反目 은 크게 各各亞目 장순아목 [19] 으로 나뉜다. 모든 條反目은 나무나 풀을 뜯어먹고 살았던 草食 恐龍으로 입에는 부리처럼 생긴 가 發達했으며, 大部分 몸에 骨板 (骨板)이 붙어 있었다. 허리는 鳥類 처럼 恥骨 坐骨 에 平行하며, 뒤쪽을 向하고 있었다. 잎 模樣의 齒冠을 가진 草食動物로 어떤 것은 앞니가 없으나 大體로 强力한 어금니를 가졌다. 또한 脊椎를 뻣뻣하게 하는 힘줄도 가졌다. 白堊紀에는 兆反目이 가장 重要한 草食恐龍이었다. 現生 鳥類하고는 分類學上 無關하다.

용반류 [ 編輯 ]

龍反目 水閣亞目 龍角亞目 으로 나뉘며, 龍反目의 허리는 爬蟲類 처럼 長骨 , 恥骨 , 坐骨 이 세 方向을 나타내고 있으며, 坐骨 에서 恥骨 이 앞으로 向하는 것으로 識別된다. 龍反目 에는 크기가 크거나 肉食 恐龍들이 包含된다. 龍反目에 屬하는 獸脚類는 現生 鳥類의 眞正한 祖上이다.

恐龍의 分類(예전 方式)
區分
龍反目 獸脚類 알로사우루스
티라노사우루스
데이老尼쿠스
오르니토미무스
콤프소그나투스
龍脚類 플라테오社友루스
울트라社友루스
아파토사우루스
디플로도쿠스
브라키오사우루스
兆反目 조각類 이구아노돈
힙실로포돈
亞나토社友루스
코吏吐社友루스
劍龍類 스테고사우루스
喉癢高社友루스
곡룡류 怒濤社友루스
안킬로사우루스
角龍類 트리케라톱스
모노클로니우스
프로토케라톱스

恐龍의 生活 [ 編輯 ]

恐龍의 化石 記錄을 보면 20種이 넘는 恐龍이 같은 時期에 일정한 地域에서 함께 살았던 것을 알 수 있다. 거의 大部分의 恐龍은 牧草地臺에 무리를 이루어 살았으며, 아파토사우루스 티라노사우루스 같은 種類는 平生을 거의 혼자 지내거나 작은 무리를 지어 生活했다. 곡룡류 · 角龍類 · 劍龍類 等은 바닷가나 탁 트인 곳의 키 작은 植物을 뜯어먹고 살았다. 알로사우루스 티라노사우루스 等의 커다란 獸脚類 는 主로 巨大한 草食恐龍을 잡아먹었다. 一部 작은 獸脚類 昆蟲 이나 을 먹었고, 또 다른 種類는 哺乳類 나 작은 恐龍, 또는 다른 爬蟲類 를 잡아먹었다. 작은 獸脚類 는 매우 活動的이고 行動이 재빨랐다.

恐龍이 어떤 方法으로 繁殖했는지는 確實하지 않다. 그러나 恐龍알 化石이 發見되어, 적어도 몇 種類는 다른 爬蟲類와 事實上 마찬가지로 알을 낳았을 것이라 推測하고 있다. 암컷은 땅을 파서 둥지를 만든 後 12~ 24個의 알을 낳았다. 그 中에는 알에서 깬 새끼를 一一이 돌보는 것도 있었고, 새끼가 제 나름으로 살아가도록 내버려두는 것도 있었다.

一般的으로 恐龍은 어느 만큼 자란 다음에는 成長이 멈추는 哺乳類 와는 달리 살아 있는 동안 繼續 자란 것으로 斟酌되었지만 티라노사우루스 의 生長曲線 等으로 본다면 恐龍도 一定 期間 자란 다음 成長이 멈추는 걸로 알려진다. 壽命은 各各 恐龍마다 差異가 있지만 거의 大部分이 溫血動物이였다는 點을 본다면 100年 以內로 살았을 것으로 보인다. 參考로 티라노사우루스 렉스의 壽命은 30年으로 알려져 있다.

새를 除外한 恐龍의 滅種 [ 編輯 ]

科學者 들은 새를 除外한 모든 恐龍의 滅種 을 說明하는 많은 假說을 세웠다. 但只 確實한 것은 白堊紀 말에 地球 에 일어난 變化에 그들이 適應하지 못해 滅種한 것만은 분명했다.

氷河期에 依한 東滅설 [ 編輯 ]

첫 番째 假說은 白堊紀 말에 地球의 氣溫이 漸次 내려갔는데, 恐龍이 살아남기엔 너무 추웠고, 恐龍은 몸집이 너무 커서 洞窟 속에 들어가 추위를 避할 수가 없었으며, 추위를 막을 만한 털이나 깃털도 없었기 때문에 恐龍의 子孫 繁殖에도 影響을 미쳐서 溫度가 平常時보다 높거나 낮을 때 태어나는 爬蟲類 의 새끼는 암수 어느 쪽이든 하나의 性別만 가지고 태어나서, 그러니까 當時 地球의 氣溫 下降으로 恐龍의 새끼들은 모두 같은 姓을 갖고 태어나 繁殖을 못해 滅種한 것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中生代에는 恐龍이 滅種할 程度로 추워지지 않았으며 깃털恐龍 의 發見으로 이 主張은 說得力을 잃는다.

小行星  · 隕石 衝突說 [ 編輯 ]

두 番째 假說은 白堊紀 말에 커다란 小行星 또는 隕石이 地球에 衝突함으로써 數十億 톤의 먼지가 大氣 中에 放出됐고, 그 먼지와 煙氣에 빛이 遮斷되어 數 個月 동안 빛이 땅에 到達하지 못했을 것이라는 假說이다. 이 暗黑期 동안 植物의 씨와 뿌리는 썩지 않고 남아 있었지만, 生長은 中斷됐고, 植物 의 減少로 많은 草食 恐龍이 죽어갔으며, 草食 恐龍을 잡아먹고 살던 肉食 恐龍의 數도 減少했다. 또 빛이 遮斷된 6 ~ 12個月 동안 地球의 氣溫은 零下 狀態였고, 이 時期에 작은 哺乳類 鳥類 는 털이나 깃털로 추위를 막고, 植物의 열매 , 썩은 植物을 먹으며 살아 남았을 것이다. 그에 비해 大型 恐龍은 無防備로 露出되어 滅種했다는 것이다.

草食動物의 不適應說 [ 編輯 ]

세 番째 假說은 草食 恐龍이 白堊紀 동안 蕃盛한 새로운 植物들을 먹을 수 없었기 때문에 굶어 죽었다고 생각한다. 草食 恐龍이 줄어들면서 이들을 잡아먹고 살던 肉食 恐龍도 減少했고 結局 모든 恐龍이 滅種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假說은 翼龍 , 魚龍 , 수장룡 의 滅種을 說明하지 못해 說得力이 없다.

複合(複合)설 [ 編輯 ]

네 番째 假說은 地球 溫暖化와 또 다른 小行星(隕石)의 衝突 原因과 다른 要因들이 같이 되어 大量으로 滅種되었다는 說

火山 活動說 [ 編輯 ]

다섯 番째 假說은 白堊紀의 火山들이 活潑히 活動하여 滅種했다는 假說이다. 火山 活動을 하면서 생기는 火山재들이 大氣圈을 막으면서 太陽으로부터 빛을 받지 못하고 그로 인해 植物이 죽게 되고 植物이 죽어 없어 지면 草食動物 또한 먹이不足으로 죽게 되고 結局에는 먹이사슬構造가 뒤틀리면서 生物體의 滅種이 일어난 것이다.

生存競爭설 [ 編輯 ]

이런 假說 以外에도 科學者 들은 恐龍이 먹이 競爭에서 哺乳類 에게 뒤져 生存할 수 없게 되었으리라 생각하기도 한다. 哺乳類 들은 가 커서 怜悧하고, 날렵하여 사냥을 잘하고, 몸에 이 있어 추위로부터 自身을 지킬 수 있었다 [20] . 하지만 恐龍은 가 작아 怜悧하지 못하고, 몸이 크며 動作도 느리고, 變溫動物 이라 추워지면 얼어 죽을 수 밖에 없었다고 여겨졌으나, 近來의 硏究結果로 龍脚類 等을 除外한 恐龍들은 거의 大部分은 敏捷했다는 事實이 밝혀지게 되고, 벨로키랍토르 데이老尼쿠스 와 같은 獸脚類 의 化石에 깃털과 같은 痕跡이 發見되면서 이 學說은 說得力을 잃었다. 게다가, 獸脚類에서 進化한 는 現在 豐富한 種 多樣性을 維持하고 있다.

恐龍의 化石 [ 編輯 ]

科學者 들은 恐龍의 뼈·李·알·발자국 等의 化石을 硏究함으로써 恐龍에 對해 많은 것을 알아냈는데, 19世紀 後半에서 20世紀 初盤 사이에 北아메리카 西部· 유럽 · 아시아 · 아프리카 等地에서 恐龍 化石 이 大規模로 發見됐다. 恐龍 化石의 山地로는 美國 유타州 , 東아시아 몽골 , 유럽 벨기에 等이 有名하다.

美國 애리조나주 유타州 (特히 클리블랜드 )에서 大型 恐龍 발자국의 化石 이 많이 發見되었다. 中國 의 北東部 地方에서는 小型이면서 두 다리로 걸어다닌 裂罅恐龍 의 발자국이 64m 2 에 4,000個 以上이 같은 方向을 向해 있어, 이들이 當時에 東쪽으로 大移動을 하였음을 보여 줬다.

大韓民國의 恐龍 化石 [ 編輯 ]

大韓民國 에는 쥐라紀 白堊紀 의 地層이 넓게 分布되어 있다. 1973年 慶尙北道 義城郡 금성면 탑리 附近에서 恐龍의 뼈 化石이 發見된 以後 1977年 부터 이 '恐龍 골짜기'에 對한 本格的인 發掘이 始作되어 많은 恐龍 化石을 發掘해 냈다. 1983年 慶南 河東郡 錦南面 에서는 鳥盤類 의 알껍질 化石이, 또 慶尙南道 固城郡 하이면 덕평리에서는 約 360個의 발자국 化石이 發見되었다. 이 발자국은 거의 大部分 鳥盤類의 두 다리로 걸은 恐龍의 것이나, 一部 용반류 의 것과 네 다리로 걸은 恐龍의 것도 있다. 그 밖에 慶南 固城의 海岸 및 咸安 · 統營 · 蔚山 等地에서 數千 個나 되는 恐龍의 발자국 化石이 發見되었으며 陜川 · 晋州 · 軍威 等地에서도 크고 작은 많은 草食恐龍 肉食恐龍 等의 化石이 發見되어 앞으로 大韓民國 에서도 恐龍의 完全한 뼈대 化石이 發見될 날이 있을 것으로 期待된다.

日本의 恐龍 化石 [ 編輯 ]

大韓民國과 事實上 마찬가지로 日本도 恐龍 化石들이 많이 發掘되었다. 러시아 의 領土인 사할린 을 除外하면 홋카이도 ( 나카가와情 , 오비라情 , 유바리視 ), 이와테縣 이와이즈未定 , 후쿠시마縣 ( 미나微笑마시 , 이와키시 , 히로路程 ), 군마현 간나情 , 나가노縣 誤타리村 , 도야마縣 도야마視 , 기후縣 ( 시라카와情 , 다카야마視 ), 이시카와縣 ( 하쿠산시 ), 후쿠이縣 ( 가쓰야마시 , 오노視 ), 미에縣 도바詩 , 효고현 ( 단바視 , 스모토시 ), 도쿠시마현 가쓰우라情 , 야마구치縣 시모노세키視 , 후쿠오카현 ( 기타큐슈時 , 미야와카시 ), 구마모토현 ( 미후네情 , 아마쿠斜視 )에서 發掘되었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內容主
  1. 反面 哺乳類 와 같은 檀弓江 은 側痘瘡이 하나로 되어 있다. 古生物 가운데에는 페름기 디메트로돈 李 代表的인 檀弓江에 屬하는 動物이다.
參照週
  1. Owen, R. (1842). "Report on British Fossil Reptiles." Part II. Report of the British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Plymouth, England.
  2. " Liddell-Scott-Jones Lexicon of Classical Greek ". Retrieved 2008-08-05.
  3. Farlow, J.O., and Brett-Surman, M.K. (1997). "Preface". in Farlow, J.O., and Brett-Surman, M.K. (eds.). The Complete Dinosaur. Indiana University Press. pp. ix-xi. ISBN   0-253-33349-0 .
  4. Benton, Michael J. (2004). "Origin and relationships of Dinosauria". in Weishampel, David B.; Dodson, Peter; and Osmolska, Halszka (eds.). The Dinosauria (2nd ed.).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pp. 7?19. ISBN   0-520-24209-2 .
  5. Olshevsky, G. (2000). "An annotated checklist of dinosaur species by continent." Mesozoic Meanderings, 3: 1?157
  6. Padian, K. (2004). Basal Avialae. In: Weishampel, D.B., Dodson, P., and Osmolska, H. (eds.). The Dinosauria (second edition).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Berkeley, 210?231. ISBN   0-520-24209-2 .
  7. Glut, Donald F. (1997). Dinosaurs: The Encyclopedia. Jefferson, North Carolina: McFarland & Co. pp. 40. ISBN   0-89950-917-7 .
  8. Lambert, David; and the Diagram Group (1990). The Dinosaur Data Book. New York: Avon Books. pp. 288. ISBN   9780816024315 .
  9. Morales, Michael (1997). "Nondinosaurian vertebrates of the Mesozoic". in Farlow, James O.; and Brett-Surman, Michael K. (eds.). The Complete Dinosaur. Bloomington: Indiana University Press. pp. 607?624. ISBN   0-253-33349-0 .
  10. Hu Yaoming; Meng Jin; Wang Yuanqing; and Li Chuankui (2005). "Large Mesozoic mammals fed on dinosaurs". Nature 433: 149?152. doi:10.1038/nature03102
  11. Wang, S.C., and Dodson, P. (2006). "Estimating the Diversity of Dinosaurs".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USA 103 (37): 13601?13605. doi:10.1073/pnas.0606028103. PMID 16954187
  12. Russell, Dale A. (1995). "China and the lost worlds of the dinosaurian era". Historical Biology 10: 3?12
  13. Will the real dinosaurs stand up? , BBC, September 17, 2008
  14. MacLeod, N, Rawson, PF, Forey, PL, Banner, FT, Boudagher-Fadel, MK, Bown, PR, Burnett, JA, Chambers, P, Culver, S, Evans, SE, Jeffery, C, Kaminski, MA, Lord, AR, Milner, AC, Milner, AR, Morris, N, Owen, E, Rosen, BR, Smith, AB, Taylor, PD, Urquhart, E & Young, JR (1997). " The Cretaceous?Tertiary biotic transition ". Journal of the Geological Society 154 (2): 265?292. doi:10.1144/gsjgs.154.2.0265
  15. Holtz, Jr., T.R. (2000). "Classification and evolution of the dinosaur groups". in Paul, G.S. (ed.). The Scientific American Book of Dinosaurs. St. Martin's Press. pp. 140?168. ISBN   0-312-26226-4 .
  16. Langer, M.C., Abdala, F., Richter, M., and Benton, M.J. (1999). "A sauropodomorph dinosaur from the Upper Triassic (Carnian) of southern Brazil". Comptes Rendus de l'Academie des Sciences, Paris: Sciences de la terre et des planetes 329: 511?517.
  17. “恐龍 사이즈” . 2011年 9月 27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21年 8月 15日에 確認함 .  
  18. 恐龍 [1] Archived 2013年 6月 18日 - 웨이백 머신 과 哺乳類
  19. 예전의 分類는 조각類 · 劍龍類 · 곡룡류 · 角龍類
  20. 學習그림科學 《恐龍의 世界》, 계몽사

參考 文獻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