캉유웨이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캉유웨이
康有爲
出生 1858年 3月 19日
淸나라 광둥省 남해현 (南海縣) 短調(丹?) 小村(蘇村)
死亡 1927年 3月 31日 ( 1927-03-31 ) (69歲)
中華民國 交午上部 (膠澳商埠, 現  산둥省 칭다오詩 )에서 兵士
性別 男性  위키데이터에서 편집하기
國籍 淸나라 中華民國
學歷 進士試
職業 中國의 政治家, 學者
經歷 中國國民黨 顧問 [ 出處 必要 ]
父母 江달初(康達初, 아버지)
盧氏(勞氏, 어머니)
兄弟 江有婦(康有溥, 동생)
配偶者 장운주(張雲珠)
讓受角(梁隨覺)
하전리(何?理)
市岡鶴子
妖精징(廖定徵)
장광(張光)
宗敎 儒敎 ( 性理學 )
議員 選手
正當 보구大廳皇帝回(保救大淸皇帝會, 1899年 ~ 1907年) → 中華帝國헌정회(中華帝國憲政會, 1907年 ~ ?)

캉유웨이 (康有爲, 康有爲, 1858年 3月 19日 ~ 1927年 3月 31日 )는 中國 淸나라 때부터 中華民國 때까지의 思想家 利子 政治가 이다. 本名은 强調李(康祖?), 者(字)는 廣廈(廣廈), 號는 場所(長素), 名이(明夷), 卿生(更生), 瑞草産인(西樵山人), 유존수(游存?), 千유화인(天游化人)이다. 량치차오 (梁啓超)와 함께 中國 近代 政治思想家로 分類된다.

眞사 移轉 [ 編輯 ]

광둥省 칭다오詩 으로 地方에서 살며 公羊學 과 當時 유럽 의 近代化에 對해 工夫하였다. 또한 日本의 메이지 維新 立憲君主制 의 過程도 關心있게 지켜보게 된다. 故鄕에 司稤(私塾) 蔓木超黨(萬木草堂)을 열고 량치차오 等의 弟子를 輩出하는 한便 過去에 應試하여 1895年 眞사 가 된다.

戊戌變法 [ 編輯 ]

進士가 된 캉유웨이는 以後 여러次例 淸나라 를 改革할 內容을 담은 上疏를 올렸으며, 代身들의 執拗한 妨害工作끝에 겨우 當時 皇帝였던 光緖帝 의 눈에 띄게 된다. 그 中 重要한 것이 1898年 의 ‘변법자강책(變法自彊策)’이다.

光緖帝는 當時 西太后 의 손아귀에 휘둘리고 있었고 狀況을 打開하고 改革 政治를 追求하기 위해 캉유웨이의 갖가지 政策을 支持하게 된다. 캉유웨이는 言論 人間 의 意識을 支配하는 勢力임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自身의 上疏를 新聞 에 싣는 方法으로 支持者들을 確保하였다. 또한 <日本辨正고>, <梨大피득변정기> 等의 을 出版하여 메이지 維新 , 표트르 大帝 의 改革을 淸나라 의 改革方向으로 提示하였으며, 輔國會를 組織하여 支持者들을 政治勢力으로 만들었다. 그는 自身이 만든 輔國會를 西歐式 議會 民主主義 의 씨앗이 될 것으로 期待하였다.

하지만 輔國會가 政治改革을 願하는 民衆 들의 支持를 받자, 西太后 는 이를 解散시켜버렸다. 1898年 에는 光緖帝 의 支持를 받기도 하였으나, 쿠데타 陰謀가 원새個의 密告로 發覺되어 캉유웨이의 政治改革은 失敗하였다. 캉유웨이의 동생은 處刑되었으며, 그를 同情하던 管理 들도 罷免이나 處刑을 當하였다. 캉유웨이 自身도 梁啓超와 함께 中國 을 脫出하여 日本 으로 亡命하였다.

캉유웨이의 변법자강책에는 過去 制度 改革, 貪官汚吏 革罷, 各種 經濟 改革 等이 담겨 있었고, 戊戌變法 을 통해 이中 一部를 實行에 옮기기도 한다. 그러나 그의 變法은 光緖帝의 權威에만 依存했으며, 結局 西太后 等 反改革派에게 敗北해 外國으로 亡命을 가는 結果로 끝이 난다. 이로 因해 戊戌變法은 '100日 變法'이라고도 불린다.

亡命 以後 [ 編輯 ]

亡命 以後 그는 弟子 량치차오와 다른 길을 걷는다. 當時 쑨원 共和制 運動이 일어나고 있었지만, 캉유웨이는 끝까지 立憲君主制를 固守한다. 辛亥革命 이 成功한 以後 캉유웨이의 政治的, 思想的 立地는 좁아진다.

1914年 에 中國으로 돌아온 캉유웨이는 위안스카이 의 制定에 反對하며 장쉰 等과 함께 宣統帝 를 復位시키기 위해 復辟運動을 일으킨다. 復辟運動으로 宣統帝 를 復位시키고 立憲君主制 國家를 만들려 했으나, 內部에 呼應 勢力이 적었고, 쑨원과 軍閥인 돤치루이 等은 이를 反逆이라고 여기며 支持도 얻지도 못하고 오히려 軍閥들에게 大敗하며 장쉰의 避難으로 失敗로 돌아간다.

末年의 캉유웨이는 中國의 傳統文化를 保存하기 위한 活動과 哲學 作業에 沒頭하다가 1927年 칭다오 에서 死亡한다.

著書 [ 編輯 ]

《신학위경고(新學僞經考)》 《공자개제고(孔子改制考)》 《 大同書 (大同書)》 ,《日本辨正고》, 《아대피득변정기(俄大彼得變政記)》等의 著書를 남겼다. 特히 《日本辨正고》는 光緖帝가 恒常 옆구리에 끼고 다닐 程度로 愛讀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1]

  • 實利公法全書 [2]

各州 [ 編輯 ]

  1. 《常識밖의 世界史》-輿論政治의 天才 康有爲의 싱거운 終末/안효상 지음/새길
  2. 송인재 : 캉유웨이, 『實利公法全書』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pdf)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