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이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아이신 絞로 푸이
?? ?
난화어문휘
難火魚문휘
滿洲國 皇帝
在位 1934年 3月 1日 ~ 1945年 8月 18日
前任 本人 (帶同王)
後任 (廢止)
攝政 腸徵候이 (1945年)
總理
滿洲國 帶同王
在位 1932年 3月 9日 ~ 1934年 2月 28日
前任 (新設)
後任 本人 (滿洲國 皇帝)
大廳局 小調整 皇帝
在位 1912年 2月 12日 ~ 1924年 11月 5日
前任 本人
後任 (廢止)
攝政 장쉰 (1917年)
步國共 푸쥔 (1917年)
예허나라 나둥 (1917年 ~ 1924年)
總理
第12代 大廳 皇帝
在位 1908年 12月 2日 ~ 1912年 2月 12日
前任 光緖帝 (바다랑아 道路 한)
後任 本人 (小調整)
위안스카이 (中華帝國 皇帝)
攝政
總理
大廳 皇帝
(正私服壁)
在位 1917年 6月 30日 ~ 1917年 7月 12日
前任 위안스카이 (中華帝國 皇帝)
後任 (制定 廢止로 인한 退位)
몽골 大칸
在位 1908年 12月 2日 ~ 1911年 12月 28日
前任 光緖帝 (바다라울트 투르 칸)
後任 複드 칸
이름
아이신 絞로 푸이
( 滿洲語 : ????? ?????
?? ?
別號 헨리 푸이(Henry Puyi)
年號 大廳局
滿洲國
身上情報
出生日 1906年 2月 7日
出生地 청나라의 기 淸나라 즈리 性 베이징
死亡日 1967年 10月 17日 ( 1967-10-17 ) (61歲)
死亡地 중화인민공화국의 기 中華人民共和國 베이징
王朝 청나라 淸나라
만주국 滿洲國
家門 아이신 絞로 할아
父親 醇親王 者이펑
母親 醇親王 大福眞 過이가 油卵
配偶者 孝角閔皇后 高불로 완룽(孝恪愍皇后 郭布羅 婉容)
淑妃 惡이덕特 文殊(淑妃 鄂爾德特 文繡)
上貴人 淡玉令(祥貴人 譚玉齡)
復歸인 이옥금(福貴人 李玉琴)
驍銳閔皇后 이숙현(孝睿愍皇后 李淑賢)
子女 아이신 絞로 幽夜 (量子)
其他 親姻戚 順縣親王 赫顯 (祖父)
順縣親王 側匐進 油價氏 (親祖母)
푸界 (동생)
푸런 (異腹同生)
陵墓 화룡荒原 獻陵(獻陵)
1917年 腹壁 事件 當時의 宣統帝 푸이
1922年 當時의 아이신 絞로 푸이

아이신 絞로 푸이 ( 滿洲語 : ?????
?????
?? ?
Aisin Gioro Pu I , 中國語 簡體字 : ?新??溥? , 正體字 : 愛新覺羅溥儀 , 병음 : Aix?njueluo P?yi , 漢字音 : 애신각라 附議 [1] [2] , 1906年 2月 7日 ~ 1967年 10月 17日 )는 淸나라 의 마지막 皇帝 宣統帝 (宣統帝, 在位 : 1908年 ~ 1912年 , 皇帝의 稱號는 1924年 까지 維持)이자 滿洲國 의 執政 및 皇帝(在位 : 1932年 ~ 1934年 , 1934年 ~ 1945年 )이다

. 滿洲國 執政으로는 帶同王 (大同王), 皇帝로는 강덕제 (康德帝)이며 中華人民共和國 에서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 의 全國委員을 지내기도 했다. 中國 歷史上 마지막 皇帝로 널리 알려져 있고 道光帝 의 曾孫子이다. 민제 (愍帝), 煬帝 (襄帝), 損弟 (遜帝), 廢帝 (廢帝), 末弟 (末帝)로 불리기도 한다. 滿洲語 로는 거薨去 要素 한 ( 滿洲語 : ???????
????
???
Gehungge Yoso Han ), [週 1] 몽골語 로는 휴브트 요스 칸 ( 몽골語 : ?????
????
?????
xhubutu yos Khaan ) [週 2] 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生涯 [ 編輯 ]

出生 [ 編輯 ]

1906年 淸나라 第11代 皇帝인 光緖帝의 동생 醇親王 재풍 (載?)과 西太后의 側近인 대학사 兼 軍機大臣 榮祿 (榮祿)의 딸 油卵의 아들로 醇親王部에서 태어났다.

卽位 [ 編輯 ]

醇親王(左)과 푸이(郵), 푸界
(1907年)

1908年 11月 14日 光緖帝가 崩御하자 當時 强力한 權力을 가진 西太后가 푸이를 同治帝와 光緖帝의 後繼者로 指名하여 태어난지 2年 10個月 만에 淸나라 12代 皇帝 宣統帝로 卽位하였다. 淸 王朝의 家法(家法)에 따르면 同治帝가 죽었을 때, 行列이 部(溥)字인 後孫들이 皇位를 繼承해야만 했지만 西太后가 權力을 놓을 생각이 없었기 때문에 同治帝와 같은 行列인 光緖帝로 皇位를 承繼하게 하였다. 結果的으로 푸이는 同治帝와 光緖帝를 兼兆하여 代를 잇게 되었다. 西太后는 푸이의 生父인 醇親王을 甘菊攝政王(監國攝政王)으로 임명하여 政治의 實權을 委任하였고 光緖帝가 崩御한 다음날인 11月 15日 에 薨逝하였다. 卽位式은 1908年 12月 2日 베이징의 紫禁城 태화전에서 奉行되었다. 卽位式에서 푸이가 울음을 터뜨리자 攝政王인 醇親王은 "울지 마세요, 곧 끝납니다, 곧 끝나요!"라고 말하였고, 大臣들은 大廳帝國의 不吉한 徵兆라고들 하였다. [3]

乳母 王초氏(王焦氏)는 紫禁城에 푸이와 同行하였다. 푸이는 生母를 7年 동안 볼 수 없었고 乳母의 특별한 보살핌으로 成長하였다. 乳母는 푸이가 8살이 되자 紫禁城에서 出宮하지만, 푸이는 結婚한 後에도 때때로 紫禁城에 乳母를 불렀고, 滿洲國이 成立한 後에도 乳母는 푸이를 만났다. 滿洲國에서 들인 두 後宮 (瞑眩貴妃 彈위링, 復歸인 리爲親)은 乳母가 소개시켜 준 것이었다. 1959年 特別 赦免되자 푸이는 乳母의 養子를 訪問하기도 했다.

靑 滅亡과 退位 [ 編輯 ]

1909年 醇親王은 兄인 光緖帝를 배반하고 戊戌變法을 失敗하게 만든 北洋大臣 兼 直隷總督 위안스카이 를 失脚시키고, 위안스카이는 河南省 (河南省) 彰德(彰德)에 蟄居한다. 1911年 10月 10日 辛亥革命 의 始發點이 된 우창 蜂起 가 發生하자 위안스카이는 이를 鎭壓한다는 名目으로 政界에 復歸했다. 靑 調整은 위안스카이의 要求대로 위안스카이를 總理大臣에 임명하였고, 醇親王은 攝政에서 물러나야 했다.

靑 調整이 公布한 푸이의 退位調書
(1912年 2月 12日)

위안스카이는 쑨원으로부터 난징 臨時政府(中華民國) 臨時 大總統의 地位를 讓步하겠다는 密約을 받고 積極的으로 淸 王朝 打倒에 나섰다. 1912年 1月 16日 위안스카이는 융油 皇太后(隆裕皇太后, 1868年 ~ 1913年 )에게 共和政을 受容하라는 脅迫을 하였고 皇族會議에서는 贊反 兩論이 激烈하게 對立하였다. 선기 푸웨이 (溥偉)는 푸이의 退位에 激烈하게 反對했지만 皇太后는 皇帝의 退位에 贊成하였다. 1月 30日 內閣에 共和政 宣布를 準備하라는 指示가 내려졌다. 2月 3日 淸 皇室은 위안스카이에게 全權을 附與하고 난징 臨時政府 側과 退位 條件에 關한 具體的인 協商을 하게 했다. 2月 9日 皇帝에 對한 退位 後 優待 條項 8個組가 確定된다. 靑 皇族에 對한 優待 條項 4個組와 滿洲族 · 蒙古族 · 回族 · 장족 에 對한 優待 條項 7改造도 아울러 確定된다. 2月 11日 皇太后가 皇室 優待 條件을 받아들였고, 2月 12日 紫禁城 良心前(養心殿)에서 마지막 照會(朝會)가 열렸다. 皇太后는 共和國體制의 導入을 위하여 皇室의 統治權을 抛棄하며 萬韓몽會長(滿漢蒙回藏)의 5族으로 中華民國을 構成한다는 뜻을 담은 退位調書를 公表하게 했다. 이로써 푸이는 皇帝에서 退位하였고 286年間 中國을 統治한 淸나라 황조는 公式的으로 滅亡한다. 肅親王은 日本 租借地인 뤼순 (旅順)에서, 恭親王은 獨逸 租借地인 칭다오 에서 復辟運動을 展開한다. 靑 調整과 中華民國 政府의 協議에 따라 紫禁城은 件聽聞 廣場을 境界로 하여 外助(外朝)의 三大前과 文化, 무영 等의 殿閣은 中華民國 政府의 所有가 되었고, 內定(內廷)의 후삼궁과 東쪽과 西쪽에 있는 六宮 等은 靑 調整이 所有하는 것으로 決定되었다. [4]

〈대청 皇帝 退位 後의 優待에 關한 條項〉(關於大淸皇帝辭位後優待之條件) [5]
今日 大廳 皇帝가 共和國體를 贊成한다고 宣布했기에 中華民國은 大廳 皇帝 退位 以後 優待 條項을 아래와 같이 定한다.
  1. 大廳 皇帝 退位 後에도 尊號는 繼續 存續되며 廢棄되지 않는다. 中華民國은 外國 君主를 對하는 例로써 그를 對한다.
  2. 大廳 皇帝 退位 後 歲費는 400萬 兩으로 하며 새로운 貨幣를 發行한 後에는 400萬 원으로 한다. 그 돈은 中華民國이 支出한다.
  3. 大廳 皇帝는 退位 後 暫時 紫禁城에서 居住하다 나중에 頥和園 으로 移住하며, 示威 人員은 예전과 같이 雇傭한다.
  4. 大廳 皇帝는 退位 後에도 宗廟와 陵寢에 對해 永遠히 奉仕하며, 中華民國에서 適切하게 衛兵을 設置하여 愼重히 保護한다.
  5. 德宗 皇帝 의 皇陵(皇陵)李 아직 完工되지 않았는데 規定과 같이 建設하여 奉安 意識을 올리며 옛 規定에 따른다. 實際 使用되는 모든 經費는 中華民國에서 支出한다.
  6. 以前까지 宮闕에서 일했던 各種 人員은 예전처럼 繼續해서 雇傭하지만 以後에는 宦官을 雇用할 수 없다.
  7. 大廳 皇帝 退位 後에도 元來 가지고 있던 私有財産은 中華民國에서 特別히 保護한다.
  8. 元來의 禁衛軍은 中華民國 陸軍部 偏在로 歸屬되며 俸給 額數는 예전과 같다.

正私服壁 [ 編輯 ]

中華民國 大總統에 就任했던 위안스카이는 1915年 12月 12日 帝政 復活을 宣言하고 皇帝에 卽位했다. 1916年 國號를 '中華帝國'으로 고치고 年號를 홍헌(洪憲)으로 定했다. 하지만 北洋 軍閥을 비롯하여 國內外의 反撥로 인해서 卽位 直後인 同年 3月에 退位했고 6月에 死亡했다.

1917年 第1次 世界 大戰 에서 獨逸에 宣戰 布告하는 問題로 大總統 리위안훙 (黎元洪)은 總理 돤치루이 (段祺瑞)와 權力鬪爭을 벌여 돤치루이를 解任했다. 돤치루이는 自身을 따르는 各 誠意 軍閥들을 부추겨 中央 政府에 對해 獨立을 宣布시켰다. 리위안훙은 急히 장쉰 (張勳)에게 兵力을 이끌고 베이징으로 와서 和解를 周旋하도록 要求했지만 장쉰은 이를 機會로 푸이의 腹壁(復?)을 꾀했다. 장쉰은 3千名의 邊子君을 이끌고 베이징에 入城하였고, 6月 30日 紫禁城에 들어가 첸바五體(陳寶琛) 等과 腹壁 計劃을 相議하고 事前에 淸 皇室에 이를 알렸다. 深夜에 장쉰의 兵力은 汽車驛과 전신국 等을 占領하였고 리위안훙에게도 協力할 것을 勸誘했다. 7月 1日 새벽, 장쉰은 淸나라 朝服을 입고 캉유웨이 (康有爲) 等과 함께 紫禁城에 들어가 푸이를 復位시켰다. 以後 各種 共和 制度를 다시 前提 王政으로 되돌리려는 復古 政策을 頒布하였다. 장쉰은 스스로 議政大臣과 北洋代身 兼 直隷總督에 올라 軍權과 政權을 掌握하였다. 腹壁의 消息이 알려지자 쑨원은 상하이 (上海)에서 이를 反逆으로 規定하고, 各 性의 革命黨員에게 討伐할 것을 命令하는 檄文을 發表하였다. 各地에서 腹壁에 反對하는 運動이 벌어졌고 장쉰을 討伐할 것을 要求하였다. 離闈안홍은 腹壁에 協力할 것을 拒絶하였고 日本 公使館으로 避身하였다. 兵力을 保有하고 있던 돤치루이는 日本의 財政支援을 받아 7月 3日 톈진 (天津)에서 軍士를 일으켰다. 돤치루이는 장쉰의 軍隊를 單숨에 擊破했고 장쉰은 急히 네덜란드 公使館으로 逃避하였다. 7月 12日 푸이는 다시 退位를 發表했고, 14日 돤치루이는 베이징에 入城하여 政府를 掌握하였다.

존스턴과의 만남 [ 編輯 ]

존스턴과 완룽, 잉그램

1919年 푸이는 英語 敎育을 目的으로 리홍장 (李鴻章)의 아들이자 오스트리아 公使를 歷任한 里徵마이(李經邁)의 勸誘에 依해서 英國 植民性의 官僚로 北京語에 能通한 스코틀랜드 에든버러 胎生의 레지널드 존스턴 (Sir Reginald Fleming Johnston, 中國名: 莊士敦, 1874年 ~ 1938年 )을 皇帝의 査夫人 祭祀(帝師)로 招聘했다. 푸이와 존스턴은 1919年 3月 3日 紫禁城에서 처음으로 대면한다. [6] 존스턴은 9品階 中 둘째 品階와 貂皮卦를 받았고, 1922年 大婚銀錢(大婚恩典)이 베풀어졌을 때, 첫째 品階로 올라 中國 最高위 官吏가 되었다. [7] 그는 紫禁城의 後聞 附近에 居住했고 自動車로 通勤했다.

以後 푸이는 존스턴에게 敎育을 받으면서 洋服, 自轉車, 眼鏡, 電話나 英語 雜誌 等의 유럽의 最新 輸入品을 接하게 된다. 푸이는 紫禁城에서 生活을 하면서도 스스로 辮髮을 자르는 等, 존스턴이 가져온 西洋의 生活 樣式과 思想의 影響을 받게 된다. 존스턴은 푸이에게 '헨리(Henry)'라는 英語 이름을 주었지만, 푸이는 公式的으로는 絶對 使用하지 않았다. [8]

존스턴은 1924年 푸이가 紫禁城에서 出宮하였을 때 祭祀에서 辭任하고 英國으로 歸國하였다. 歸國하기 前에 텐진에 居住하던 푸이를 訪問하였다. 1927年 존스턴은 英國의 中國 租借領인 포트 에드워드( 中國名: 威海衛)의 行政長官으로 中國으로 돌아와 1930年 10月 1日 中國에 返還될 때까지 主宰하였다. 英國에 歸國한 존스턴은 런던 大學校 의 東洋學 및 中國語 敎授로 就任하였고 1931年 太平洋 會議에 參席을 위해서 다시 中國을 訪問했을 때 푸이와 再會한다. 1934年 푸이의 祭祀 時節부터 푸이의 滿洲國 執政까지의 動向을 敍述한 《紫禁城의 黃昏》(Twilight in the Forbidden City)을 著述하였다. 1935年 滿洲國을 訪問해 執政이 된 푸이와 再會하는 等, 푸이와의 交流는 繼續되었다.

紫禁城 生活 [ 編輯 ]

1922年 12月 1日 滿洲 奇人으로 다우르族 (?斡?族)의 완룽 (郭布羅婉容, 1906年 11月 13日 ~ 1946年 6月 20日 )을 皇后로, 蒙古 奇人의 원슈 (鄂爾?特文?, 1909年 12月 20日 ~ 1953年 9月 17日 )를 淑妃(淑妃)로 삼아 紫禁城에서 大混戰例(大婚典禮)를 擧行하였다. 푸이는 時代에 뒤떨어진 慣習이라며 皇后 外에 淑妃를 맞이하는 것에 反對했지만 側近들의 勸誘로 1名만 맞이하는 것으로 同意했다. 皇后 완룽은 저守宮(儲秀宮)에, 淑妃 원슈는 腸春宮(長春宮)에 居住하게 되었다. 婚禮를 치른 뒤에 淸 王朝 史上 처음으로 푸이는 外國人을 위한 非公式 合同 歡迎會를 開催했다. [9]

結婚 後에 완룽의 英語 敎師로서 美國人 宣敎師의 딸이자 베이징 胎生의 이사벨 잉그램 (Isabel Ingram, 1902年 ~ 1988年 )을 招聘한다. 인그램은 웰즐리 大學校 (Wellesley College)를 卒業하고 베이징으로 돌아와 완룽에게 英語를 가르쳤다. 인그램은 완룽이 紫禁城에 皇后로 들어오기 前부터 완룽의 英語 敎師였으며, 완룽에게 '엘리자베스(Elizabeth)'라는 英語 이름을 주었다. 푸이는 英國이나 美國으로의 留學을 準備했지만 實現되지는 못했다.

푸이는 中華民國이 混亂한 狀況에 있었지만, 완룽과 존스턴 等의 側近들과 함께 紫禁城에서 平穩한 生活을 보내고 있었다. 1923年 푸이는 內務部에 紫禁城의 財産에 對한 目錄을 作成하여 提出하도록 要求하였고, 一連의 橫領 行爲를 一掃하려 한다. [10] 6月 27日 새벽, 乾鰒宮에 火災가 發生하였는데, 不正 行爲가 發覺될 것을 두려워한 宦官들이 냈다는 게 一般的인 見解이다. [11] 이에 푸이는 7月 15日 中華民國 政府의 힘을 빌려 千餘 名의 宦官 大部分을 一齊히 解雇한다. [12] 푸이는 內務部 摠管 정샤오쉬 (鄭孝胥)와 함께 紫禁城의 經費 削減과 近代化를 推進하였다. [13]

푸이는 慈善을 베푸는 것을 좋아했는데 베이징의 貧民 救護 基金이나 中國 各地의 自然災害 被害를 입은 罹災民을 위한 義捐金으로 많은 額數를 匿名으로 寄附하였다. [14] 1923年 關東 大地震 이 發生하자 20萬 달러 以上의 地震 救護 基金을 要視者와 겐키치(芳?謙吉) 日本 公使에게 傳達했는데, 존스턴은 푸이가 이 問題에 對해 어떠한 政治的 動機도 없었다고 斷言하였다. [14]

紫禁城 出宮 [ 編輯 ]

1924年 11月 5日 午前 9時頃, 펑위샹의 參謀인 壘종린 (鹿鐘麟)과 그 部下들은 紫禁城 神武門에서 警備 部隊의 武裝을 解除시킨 뒤 解散을 命令하였다. 壘종린은 內務部를 찾아가 푸이와의 會見을 要求하면서, 세 時間 안에 紫禁城에서 나가라는 命令을 傳하러 왔다고 밝혔다. 그리고 그들은 大淸皇室優待條件의 修訂本을 卽時 承認해야 한다고 壓迫했다. [15] 午後 3時, 푸이와 淸 皇室은 結局 紫禁城을 떠나 醇親王部로 居處를 옮긴다. 존스턴은 修正案에 中華民國 政府가 새로운 協約을 充實하게 遵守하겠다는 保障이 어떤 形態로도 包含되어 있지 않다는 致命的인 矛盾을 發見했다. 더욱이 旣存의 優待 條項에 明示되어 있는 年金 支給 規定도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었다. 존스턴은 中華民國 政府가 오로지 中國人과 外國人의 눈을 속여 皇帝가 公正하고 寬大한 處遇를 받고 있다고 여기게끔 만드는 것이라 보았다. [16]

〈淸 皇室의 優待에 關한 條項의 修正案〉(修正淸室優待條例) [17]
大廳 皇帝는 五族 共和(共和)의 精神을 貫徹하고자 하고, 中華民國의 各種 制度를 違反하면서까지 存續하기를 願치 않기 때문에 特別히 淸 皇室 優待에 關한 條項을 다음과 같이 修正하고자 한다.
  1. 大淸 先通 皇帝에 對해서는 오늘부터 永遠히 皇帝 尊號를 廢하고, 中華民國 國民과 法律上 同一한 權利를 갖도록 한다.
  2. 본 條項이 修正된 以後, 中華民國 政府는 每年 淸 皇室에 50萬 원을 補助한다. 特別히 2百萬 원을 支出하여 베이징 貧民 工場을 建設해서, 奇跡 貧民(旗籍貧民)을 受容하도록 한다.
  3. 淸 皇室은 元來의 優待 條項 第3條에 依據, 오늘 以後로 宮 밖으로 居處를 옮기며 向後 자유롭게 住居地를 選擇할 수 있다. 다만 中華民國 政府는 繼續해서 이를 保護할 責任을 진다.
  4. 淸 皇室의 宗廟와 陵寢은 永遠히 奉仕하며, 中華民國 政府가 適切하게 衛兵을 設置하여 保護한다.
  5. 淸 皇室의 私有財産은 모두 皇室에서 向휴할 수 있으며 中華民國 政府는 이를 特別히 保護하고, 모든 共有 財産은 中華民國 政府의 所有로 歸屬된다.

톈진 滯留 時節 [ 編輯 ]

톈진에서의 푸이와 완룽

푸이는 紫禁城에서 出宮한 後 醇親王部에서 起居하며 상하이 阼階나 칭다오 阼階의 英國 公使館과 네덜란드 公使館에 庇護를 要請하지만 中國에 對한 內政 干涉이 되는 것을 憂慮하여 거부된다. 日本 政府는 푸이의 庇護를 受諾하고 푸이는 1924年 11月 29日 베이징의 日本 公使館으로 居處를 옮긴다. 1925年 2月 27日 정샤오쉬와 日本 政府의 勸誘로 텐진 의 日本 阼階의 장원(張園)으로 移住한다. 壯元은 호북提督이며 우창 駐在 第8陣 統制(統制)인 莊票(張彪)가 私財로 建築한 遊樂 施設이었는데, 푸이가 텐진에 온 것을 알고 無償으로 提供하였다. 2年 뒤에 같은 日本 租界地에 位置한 定員(?園)으로 移住하였다. 푸이의 텐진 移住는 滿洲에 本格的 進出의 機會를 노리고 있던 日本 關東軍 과 푸이가 緊密한 關係를 맺게 되는 契機가 되었고, 中華民國 政府는 滿洲에 强한 影響力을 가진 푸이의 行步에 곤혹스러워 했다.

1927年 國共內戰 으로 政治的 混亂이 激化되는 過程에서 1928年 國民黨의 軍閥 쑨디앤잉(孫殿英)의 軍隊가 靑東陵(淸東陵)을 掠奪하는 事件이 發生한다( 東陵 事件 ). 乾隆帝 의 裕陵(裕陵)과 西太后의 正東陵(定東陵)의 墓室이 徹底하게 掠奪된다. 푸이는 國民黨 政府에 抗議하였지만 쑨디앤잉이 國民黨의 高官에게 賂物을 주고 있었기 때문에 아무런 處罰이 없었다. 東陵 事件은 紫禁城 出宮과 함께 푸이에 있어 淸朝 腹壁에 對한 생각을 한層 剛하게 만든 事件이었다.

푸이는 텐진에 居住하면서 첸바五體, 정샤오쉬, 뤄젠위(羅振玉)와 함께 淸朝 腹壁에 對한 方法을 議論하였다. 뤄젠위와 정샤오쉬는 外部 勢力의 援助를 通한 腹壁에 肯定的이었고 첸바오첸은 이를 反對하였다. 1931年 8月 푸이는 日本 陸軍 代身 미나미 지로 에게 便紙를 보내 腹壁에 對한 그의 熱望을 傳했다. 푸이는 滿洲國 怨讐의 就任을 提案하는 關東軍 特務機關腸 禱爾하라 겐지 (土肥原 賢二)와 만났다. 1931年 淑妃 원슈는 푸이에게 離婚을 要求하였고, 離婚 後에 稱號가 剝奪되어 平民이 되었다.

滿洲國 建國과 執政 就任 [ 編輯 ]

푸이의 滿洲國 執政 就任式
(1932年)

1931年 9月 18日 日本 關東軍은 류탸오후 事件 을 造作해 이를 中國의 장쉐량 軍隊의 所行으로 몰아 軍事 行動을 開始하였다( 滿洲事變 ). 滿洲 侵略 作戰을 始作하여 5日 만에 랴오둥, 지린 誠意 大部分 地域을 掌握하고, 이 地域 軍閥들에 壓力을 加해 두 性의 中國으로부터의 獨立을 宣言하게 하였다. 9月 21日 日本의 朝鮮駐屯群 司令官 하야시 센주로 에 依한 獨斷 月頃으로 戰爭은 南쪽 滿洲 地方 全體에 擴大되었다. 日本 政府는 軍事 行動의 正當性과 以後 戰爭을 擴大하지 않겠다는 方針을 發表하고 事件을 公認하였다. 1931年 10月 진저우 를 爆擊하고 滿洲 南部를 占領한 後 11月에는 치치하얼 占領하였으며, 蘇聯·滿洲間 境界를 이루는 東北3星 全域을 掌握하고 1932年 1月 장쉐량의 半만抗日 據點인 진저우를 占領하였으며 2月에는 하얼빈을 占領하여 滿洲 北쪽 主要 都市를 거의 占領하였다.

當初 滿洲 몽골 地方을 領有하려고 計劃했던 日本 關東軍은 滿洲 支配方式을 傀儡國家 樹立으로 變更하여, 1931年 10月 <滿蒙共和國 統治大江안>을 세워 統治方針·政府組織을 決定하고 各地의 軍閥과 軍人에게 地域的인 獨立政權을 세우도록 하였으며 11月에는 톈진에 亡命 中이던 푸이를 탈출시켜 滿洲國 의 皇帝로 삼을 準備를 推進하였다. 禱爾하라 겐지의 滿洲國의 怨讐 就任 提案을 받은 푸이는 淸朝 腹壁을 條件으로 滿洲國의 執政 就任에 同意하였다. 푸이는 텐진을 떠나 11月 13日 잉커우 (?口)에 到着하여 뤼순의 南滿洲鐵道가 經營하는 야마토 호텔에 머물렀다. 關東軍과 協力하고 있던 肅親王 船旗의 第14王女 가와시마 요시코 (川島芳子)는 완룽을 텐진에서 뤼순까지 護送하였다. 1932年 1月 末, 抗日運動이 거센 상하이 에서 日本 海軍陸戰隊와 中國軍의 衝突이 일어나자 3月 1日 , 腸徵候이 等에 依한 둥베이行政委員會가 滿洲國 의 成立을 宣布하였고, 滿洲는 日本의 中國 侵略 戰爭을 위한 兵站基地化되었다. 3月 9日 푸이가 滿洲國의 執政에 就任하여, 五族協和의 王都樂土(五族協和的王道樂土)를 旗幟로 내걸어, 年號를 帶同(大同), 창춘 신징 으로 改名하여 首都로 삼고 滿洲國을 建國하였다.

國際聯盟 은 中國 側의 提訴에 따라 리턴 調査團을 派遣하고 調査報告書를 採擇, 日本軍의 撤收를 勸告하였으나 러허 城마저 占領한 日本은 이를 拒否하였으며 1933年 3月 國際聯盟을 脫退하였다. 調査를 위해 滿洲國을 訪問했던 리턴 調査團은 調査의 一環으로 푸이를 만났었다.

滿洲國 皇帝 卽位 [ 編輯 ]

滿洲國 皇帝에 卽位한 푸이
(1934年)
타임 의 表紙에 登場한 푸이
(오른쪽 위, 1936年 2月 24日)

푸이는 1934年 3月 1日 에 滿洲國 皇帝에 卽位하여 강덕제가 되었다. 푸이의 皇帝 卽位에 아울러 國名도 滿洲 帝國으로 불리는 것이 많아졌다. 年號도 '강덕(康德)'으로 變更되었다. 滿洲國 側에야는 當初는 '계운(啓運)'으로 豫定하고 있었지만, 關東軍의 干涉에 依해서 變更하였다. 同時에 紫禁城 時節부터의 內務部 大臣이었으며 푸이와 日本 關東軍과의 사이를 周旋한 정샤오쉬가 國務院 總理로 就任했다. 같은 날 신징 市內에서 行해진 皇帝 卽位式에서 푸이는 滿洲國의 슬로건의 하나인 '五族協和'를 내거는데 있어서 滿洲族의 민족색을 내는 것을 싫어한 關東軍으로부터의 强한 勸誘로 滿洲國軍의 軍服을 着用하였지만, 푸이의 剛한 意志로 신징 市內의 順天(順天) 廣場에 놓여진 特設 會長에서 卽位式에 앞서 卽位를 淸朝의 宣祖에게 報告하는 意識인 <高賤隷>(告天禮)를 行할 때에 푸이는 滿洲族의 龍袍를 着用했다. 그러나 同時에 滿洲國 政府에서는 이것은 淸朝의 腹壁을 의미하지 않는다는 趣旨의 聲明이 나와 있었다.

푸이의 皇宮은 執政 當時와 같이 滿洲國의 首都의 신징 中心部에 있었다. 當初 푸이 夫婦는 집政府의 집喜루(緝?樓)에서 살고 있었지만, 皇宮으로의 威嚴이 不足하다고 생각한 滿洲國 政府에 依해서 1938年 새롭게 同德展(同德殿)李 皇宮으로서 지어졌다. 그러나 關東軍에 依한 道廳을 警戒해 푸이 自身은 한番도 皇宮으로서 利用하지 않았다.

關東軍의 主導에 依해서 만들어진 滿洲國의 憲法上에서는 皇帝는 國務院 總理를 始作으로 代身들을 임명할 수 있었지만, 次官 以下의 官僚에 對해서는 1932年 調印한 < 일만議定書 >(日滿議定書)에 依해서 關東軍이 日本人을 滿洲國의 官吏에게 任命 或은 罷免하는 權限을 가지고 있어서 關東軍의 同意가 없으면 任免 할 수 없었다. 實際로 關東軍 將校인 요시오카 야스나오(吉岡安直)나 쿠도 타다시(工藤忠)가 恒常 푸이와 함께 行動해서 푸이의 行動이나 發言에 對해 助言하여 皇帝의 稱號는 허울 뿐이었고 日本의 傀儡라고 할 수 있는 狀況이었다. 國體에 關聯되는 重要 事項의 決定에는 푸이 뿐만이 아니라 關東軍의 認證이 必要하였고 滿洲國 官職의 約 折半을 日本人이 차지하였으며 建國 當初 滿洲國 獨自的인 軍隊나 國籍法이 存在하지 않는 等, 關東軍의 影響力은 매우 컸다.

1937年 2月 푸이와 關東軍 司令官 우에다 겐키치(植田謙吉)의 사이에 滿洲國 皇帝에게 男子 子孫이 없는 境遇에는 日本 天皇이 後嗣를 定한다는 覺書를 交換하였는데 事實上 푸이의 後繼者를 日本이 定하게 되었다. 以後 푸이는 以前에 비해 關東軍에 依한 暗殺과 親日的인 性向을 가지는 皇帝로의 交替를 警戒했다고 한다. 푸이는 1937年 滿洲 기인 타타라氏(他他拉氏)인 彈위링(譚玉齡)을 側室로서 맞아 賞貴人(祥貴人)으로 삼았지만, 1942年 死亡하였다. 푸이는 關東軍에 依한 毒殺이라고 疑心하였으며 도쿄 極東國際軍事裁判에서도 그와 같이 證言하였다. 하지만 實際로 單純한 兵士였다고 證明되었다. 한便 푸이는 1943年 한족 리爲親(李玉琴)을 側室로서 맞아 復歸인(福貴人)으로 삼았다.

滿洲國의 初代 國務院 總理로서 푸이를 支持한 정샤오쉬는 滿洲國의 實權을 잡은 關東軍을 批判하는 發言을 하였고 푸이의 皇帝 卽位 不過 1年 後인 1935年 5月 辭任하였다. 關東軍이 過度하게 介入하는 形態로의 滿洲國의 運營과 實權을 隨伴하지 않은 形態의 푸이의 皇帝 就任에 對해서는 日本 內로부터의 反撥도 있었다. 當時 政界에 强한 影響力을 가지고 있던 아시아主義者의 巨頭로 겐요샤 의 總帥인 도야마 미쓰루 는 滿洲國의 建國 當時부터 日本 政府와 關東軍의 過剩 介入에 憂慮를 나타내었으며 1935年 푸이가 日本을 訪問했을 때에 招待를 받았지만 拒絶하였다.

일만 友好를 促進하는 目的과 滿洲國 및 푸이의 威信을 國內外에 높이는 것을 目的으로 하여 1935年 4月 푸이는 日本 天皇 의 招待에 依해 日本을 國賓으로서 公式 訪問한다. 푸이는 日本 帝國 海軍의 演習 戰艦 히에이(比叡)를 타고 日本에 到着하였고 히로히토가 도쿄驛까지 푸이를 맞이하러 나왔다. 1940年 6月 黃芪(皇紀) 2600年 記念 行事가 도쿄에서 行해졌을 때에 다시 日本을 訪問하여 히로히토와 會見하였다. 푸이의 第2次 日本 訪問에서 二世 神宮 을 다녀간 後에 滿洲國에 建國神妙 가 만들어져 身體로서 아마테라스 誤미카미 가 모셔졌고 滿洲國 國民은 宮城遙拜 와 아마테라스 오오미카미의 崇拜를 强制 當하였다. 푸이는 두次例의 日本 訪問에서 완룽 을 同伴하지 않고 單獨으로 訪日을 하였다.

1937年 日本 陸軍士官學校 를 卒業하고 지바縣 에 살고 있던 푸이의 동생 푸系와 日本 社가 侯爵의 딸이자 天皇家의 親戚에 該當되는 社가 히로(嵯峨浩)의 婚談이 關東軍의 主導로 進行되었다. 1938年 2月 6日 週日 滿洲國 大使館에서 結婚을 發表하였고, 같은 해 4月 3日 도쿄에서 結婚式이 擧行되었다. 當初 푸이는 社가 히로를 關東軍의 스파이로 疑心했지만, 以後 2名의 아이가 태어나고 푸系와 社가 히로의 關係가 良好하자 社가 히로에 對한 警戒를 풀었다.

滿洲國 崩壞와 退位 [ 編輯 ]

푸이가 皇帝로 卽位한 4年 後인 1937年 7月 7日 베이징의 루거우차오 에서 일어난 發砲 事件을 契機로서 日本軍과 中國軍 사이에서 中日 戰爭 이 勃發했다. 內戰 狀態에 있던 國民黨과 共産黨은 日本軍에 對抗하기 위한 抗日 民族 統一 戰線인 第2次 國共合作 을 構築했다. 1941年 12月 7日 太平洋 戰爭 의 開戰에 依해서 日本이 聯合國과 交戰 狀態에 들어가면서 滿洲國道 日本과 아울러 聯合國 各國에 對해 宣戰布告를 하여 事實上 樞軸國의 一員으로 第2次 世界大戰 에 參戰하게 되었다. 그러나 戰鬪 地域으로부터 떨어져 있었고 滿洲國의 宗主國인 日本과 소비에트 社會主義 聯邦共和國 과의 사이에 <一掃中立條約>이 存在하여 滿洲國은 國民黨과 共産黨에 依한 게릴라 攻擊이 자주 行해지고 있었지만 平定이 繼續되었다. 日本軍은 1944年 가을에 들어가면서 各 戰線에서 漸次 敗退하기 始作하였다.

1945年 8月 9日 蘇聯은 日本에게 宣戰布告를 하는 同時에 滿洲國 國境線을 突破 하였다. 蘇聯軍은 東·北·西쪽 세 方向에서 滿洲國의 首都 신징을 노리고 侵攻을 始作하였다. 關東軍은 <一掃中立條約>에 依支해 1942年 以後 增强을 中止하고 主力 部隊가 南方 戰線에 있었다. 關東軍은 1945年 5月 獨逸의 敗北 以後 對日 參戰에 對備해 前進 配置된 蘇聯軍에게 決定的 反擊도 하지 못하고 日本人 滿洲 居留民을 버려둔 채 敗走한다.

日本은 8月 15日 聯合國에 對해 降伏을 宣言한다. 8月 17日 總理大臣 場徵候異議 主宰로 열린 國務院 會議에서 滿洲國의 解體를 決定하고, 8月 18日 푸이는 退位의 詔勅을 읽어내려 滿洲國은 誕生한지 13年 만에 滅亡한다. 8月 20日 푸이의 退位調書를 公布할 豫定이었지만 할 수 없었다.

捕虜와 收監 [ 編輯 ]

푸이와 蘇聯軍 將校
(1946年)

푸이는 1945年 8月 19日 선양 에서 飛行機로 日本에 亡命하려 했지만 蘇聯軍 空輸 部隊에 사로잡혀 捕虜가 되었다. 푸이와 동생 푸界는 卽時 蘇聯 領內로 移送되었고 하바롭스크 强制 收容所에 收監되었다. 완룽은 푸이와 同行하지 못하고 따로 移動하던 中 中國 共産黨軍에 사로잡혔으며, 지린省 옌지 의 監獄에서 阿片 中毒의 禁斷 症狀과 營養 失調로 死亡하였다.

1946年 8月 도쿄에서 改正한 極東國際軍事裁判에서 日本의 戰爭 責任을 證言할 檢査 側(代表 조셉 베리 키넌 ) 證人으로서 도쿄로 護送된다. 檢査는 푸이가 日本 帝國主義 侵略의 犧牲者였음을 證明하려고 했고, 日本人 피고 辯護人들은 푸이가 侵略에 加擔할 뜻이 있었으며, 滿洲國 皇帝로서 맡았던 役割에 對한 그의 證言이 거짓임을 立證하려고 하였다. [18] 존스턴의 著書인 《紫禁城의 黃昏》은 辯護人 側의 證據 資料로 提出되었지만 푸이의 證言과 존스턴의 死亡을 理由로 裁判部는 證據 資料로 採擇하지 않았다.

1950年 푸이의 新兵은 中華人民共和國으로 引渡되어 푸순 戰犯 管理所(撫順?犯管理所)에 收監되었다. 동생 푸系와 滿洲國 上層部 61名 等과 함께 收監되어 中國 共産黨에 依한 再敎育을 받게 된다. 같은 해 10月 하얼빈 政治犯 收容所로 移動하였다가 1954年 다시 푸순 戰犯 管理所로 돌아왔다. 收監 中의 푸이는 模範囚였지만 처음에는 生活力이 없던 푸이로 인해서 周圍의 不滿이 많았다.

末年 [ 編輯 ]

1959年 12月 4日 國家 主席 류샤오치 의 戰犯에 對한 特使令을 받아서 12月 9日 푸이는 模範囚로 赦免되었다. 푸이와 함께 收容所에 收監되었던 동생 푸啓導 1960年 11月 20日 釋放되었다. 1960年 1月 26日 중난하이 에서 푸이는 總理 저우언라이 와 會談하여, 釋放 以後의 將來에 關하여 對話하였다. 一般 市民의 生活에 익숙해지기 위한 目的으로 저우언라이의 推薦을 받아서 中國科學院이 運營하는 베이징 植物園의 庭園師로 勤務하게 된다. 以後 精筴 第4期 全國政治協商會議 文士硏究委員會(文史硏究委員會)의 專門委員이 되어서 文士 資料를 硏究한다.

1962年 푸이는 저우언라이의 配慮로 한족 出身의 看護師 里數셴 와 再婚한다. 리수셴은 푸이의 末年을 함께 하지만 子女를 갖지는 못했다.

1964年 多民族國家가 된 中華人民共和國에서 滿洲族과 한족 사이의 調和를 目的으로 저우언라이에 依해서 滿洲族을 代表하여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 全國委員으로 選出되었다. 저우언라이는 푸이에 對해서 恒常 同情的이었다.

死亡 [ 編輯 ]

1966年 文化大革命 時節에 푸이는 癌에 걸리지만, 淸朝 皇帝라는 反革命的 出身 때문에 紅衛兵 의 攻擊을 念慮한 多數의 病院이 그의 入院을 拒否하였다. 저우언라이 의 指示로 베이징 內의 北京 反帝 病院(現, 베이징 協和議員 에 入院하지만, 푸이는 이미 入院할 때부터 癌이 末期로 進行된 狀態였다. 1967年 10月 17日 새벽 2時 30分, 베이징에서 腎臟癌과 心臟病으로 死亡한다.

事後 [ 編輯 ]

푸이의 遺骸는 中華人民共和國의 法에 따라 火葬되어 베이징 郊外의 바바烏山 革命共同墓地에 埋葬된다. 1995年 허베이 省 이셴의 淸朝 歷代 皇帝의 陵墓人 靑西陵 近處의 民間 墓地 '화룡荒原(華龍皇園)'의 經營者가 리수셴에게 푸이의 墓를 造成하는 것을 提案하였고, 이에 同意한 리수셴은 푸이의 遺骨을 桐 墓地로 이장하였다. 以後 푸이의 墓 곁에 완룽과 彈위링의 墓道 造成되었지만, 완룽의 遺骨이 發見되지 않아서 遺品을 묻었다.

中國 政府는 損弟(遜帝)라는 稱號만 認定한다.

일화 [ 編輯 ]

皇后와 日本 軍官 사이의 私生兒 [ 編輯 ]

푸이는 精神障礙 를 갖고 있던 皇后 완룽과 사이가 좋지 않아 夫婦 關係가 事實上 絶緣 狀態였다. 완룽은 푸이와 正常的인 夫婦 生活을 할 수는 없었지만 皇后라는 자리를 抛棄할 수 없었다고 푸이는 밝히고 있다. 그女가 阿片에 빠진 것은 親庭 아버지의 勸誘 때문이었고 日本 軍官과 姦通한 것은 親庭 오빠가 周旋한 것이다. [19] 오빠는 완룽이 1932年 푸이를 따라 톈진에서 다롄 으로 옮기던 途中 어떤 利益을 얻으려는 意圖에서 女同生을 日本 軍官에게 넘겼다고 푸이는 指摘하고 있다. 두 사람의 不適切한 關係는 이어졌고, 1935年 완룽이 日本 軍官 사이에서 私生兒를 妊娠한 事實을 알게 된 푸이는 皇后가 아이를 出産하자마자 火爐에 던져 죽여버렸는데, 皇后는 自身의 아이를 自身의 오빠가 키우는 줄 알고 養育費를 件내기도 하였다고 한다. [20] 그女는 日本이 敗亡한 이듬해인 1946年 지린省 에서 世上을 떠날 때까지 自身의 아이가 宮 밖에서 살고 있는 것으로 알았다. [19] 푸이가 완룽이 낳은 아이를 아궁이에 던진 事實을 1964年 푸이의 自敍傳 初版에서 削除한 것은 外國人들이 가질 수 있는 嫌惡感을 勘案했기 때문이다. [19]

滿洲族 女子 後宮 揀擇 [ 編輯 ]

푸이는 완룽과 離婚하려고 했으나 日本人과 關東軍 側이 모두 不許하면서 다른 貴人을 物色해서 報復을 하기로 했다. 親戚의 紹介로 1937年 彈위링 이라는 17歲의 滿洲族 中學生과 結婚했다. [19] 以後 中學校를 卒業한 彈위링과 夫婦關係를 가졌으나, 彈위링은 1942年 原因 모를 理由로 갑작스럽게 死亡하였다. [19]

리爲親과의 離婚 [ 編輯 ]

復歸인 離闈親은 푸이가 1959年 特赦로 풀려날 때까지 5番이나 戰犯管理所를 찾았다. 하지만 나이 車와 여러 가지 背景을 考慮하여 1958年 離婚한다. [19] 푸이의 自敍傳 初版에서 이 대목이 削除된 背景은 當時 黨의 配慮로 1962年 結婚한 里數셴을 勘案했기 때문이다. [19]

家族 關係 [ 編輯 ]

  1. 푸界 (溥傑, 1907年 4月 16日 ~ 1994年 2月 28日 ), 同腹兄弟.
  2. 푸宮(溥?, 1915年 ~ 1918年 )
  3. 푸런 (溥任, 改名: 金友之, 1918年 9月 21日 ~ 2015年 4月 10日 ), 異腹兄弟.
  • 女同生
  1. 온영(??, 1909年 ~ 1925年 ), 冬服男妹.
  2. 溫和(?和, 改名: 金欣如, 1911年 ~ 2001年 ), 冬服男妹.
  3. 온영(?穎, 改名: 金?秀, 1913年 ~ 1992年 ), 冬服男妹.
  4. 온韓(??, 改名: 金??, 1914年 ~ 2003年 )
  5. 온兄(?馨, 改名: 金?潔, 1917年 ~ 1998年 )
  6. 蘊奧(?娛, 改名: 溥?娛, 1919年 ~ 1982年 )
  7. 온환(?歡, 改名: 金志堅, 1921年 ~ 2004年 )
  • 否認
  1. 孝角閔皇后 婉容 (孝恪愍皇后 郭布羅婉容, 1906年 11月 13日 ~ 1946年 6月 20日 ), 1922年 結婚.
  2. 淑妃 惡이덕特氏 文殊 (淑妃 鄂爾?特文繡, 1909年 ~ 1953年 ), 1922年 結婚, 1931年 離婚.
  3. 上貴人 淡玉令(祥貴人 ?玉?, 1920年 ~ 1942年 ), 1937年 結婚. 光緖帝의 진비의 조카
  4. 復歸인 이옥금(福貴人 李玉琴, 1928年 ~ 2001年 ), 1943年 結婚, 1957年 離婚.
  5. 驍銳閔皇后 이숙현(孝睿愍皇后 李淑賢, 1925年 ~ 1997年 ), 1962年 結婚. 淸朝 舊皇室에서 推尊
  • 兩者
  1. 幽夜 ( 1918年 5月 17日 ~ 1999年 1月 18日 )

自敍傳 [ 編輯 ]

《나의 前半生》( 中國語 : 我的前半生 , 英語 : From Emperor to Citizen )은 唯一한 自敍傳이다. 中華人民共和國에서 政治犯으로 再敎育을 받던 1957年 後半부터 1年餘 동안 20萬 者의 草稿를 執筆하였고, 最終的으로 1964年 3月에 正式 出版되었다. 2007年 中華人民共和國에서 1964年 판 當時에 削除된 16萬 者가 새롭게 包含된 完全版이 出版되었다. 푸이의 離婚 및 私生活과 極東國際軍事法廷의 裁判 等의 內容이 새롭게 追加됐다.

關聯 圖書 [ 編輯 ]

  • 《紫禁城의 黃昏》(Twilight in the Forbidden City), 레지널드 존스턴 저, 빅터 骨란츠 社, 1934年 3月.

映畫 [ 編輯 ]

各州 [ 編輯 ]

內容主 [ 編輯 ]

  1. 滿洲語에서 거薨御는 ‘先’(宣), 要素는 ‘桶’(統)를 뜻한다.
  2. 몽골語에서 휴브트는 ‘先’(宣), 요스는 ‘桶’(統)를 뜻한다.

出戰 [ 編輯 ]

  1. “淸朝 最後의 皇帝 賻儀死亡” . 1967年 10月 19日 . 2023年 10月 4日에 確認함 .  
  2. “≪京畿인터넷新聞≫ 中國 마지막 皇帝 賻儀(溥儀)의 女人들4” . 2015年 3月 17日 . 2023年 10月 4日에 確認함 .  
  3. 옌 總니엔 저, 張性哲 驛(2007年), 《大廳帝國 12 君主列傳》, 235쪽.
  4. 웨난 저, 심규호·유소영 驛(2001年), 《九龍배의 傳說》, 26쪽.
  5. 웨난 저, 위의 冊, 23 ~ 24쪽.
  6. 레지널드 존스턴 저, 김성배 驛(2008年), 《紫禁城의 黃昏》, 돌베개, 229쪽.
  7. 레지널드 존스턴, 위의 冊, 260쪽.
  8. 레지널드 존스턴, 위의 冊, 326쪽.
  9. 레지널드 존스턴, 위의 冊, 439쪽.
  10. 레지널드 존스턴, 위의 冊, 466쪽.
  11. 레지널드 존스턴, 위의 冊, 469쪽.
  12. 레지널드 존스턴, 위의 冊, 472쪽.
  13. 레지널드 존스턴, 위의 冊, 479쪽.
  14. 레지널드 존스턴, 위의 冊, 487쪽.
  15. 레지널드 존스턴, 위의 冊, 547쪽.
  16. 레지널드 존스턴, 위의 冊, 553쪽.
  17. 웨난 저, 위의 冊, 63 ~ 64쪽.
  18. 레지널드 존스턴, 위의 冊, 12쪽.
  19. "波瀾萬丈한 皇后의 一生 큰 人氣" , 《傾向닷컴》, 2006年 12月 22日.
  20. "中 마지막 皇后 日 軍官에 凌蔑 當해 <푸이 自敍傳>" , 《聯合뉴스》, 2006年 12月 10日.

外部 링크 [ 編輯 ]


前任
伯父 德宗 光緖帝 재첨
名目上의
淸나라 皇帝
1908年 ~ 1967年
後任
法的 長男 幽夜
第1代 滿洲國 皇帝
1934年 3月 1日 ~ 1945年 8月 18日
後任
( 푸第 )
前任
光緖頃皇帝
第1代 淸나라 의 皇室 首長
1912年 ~ 1967年
後任
幽夜
第1代 滿洲國 의 皇室 首長
1945年 ~ 1967年
後任
푸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