射擊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小銃으로 射擊을 하고 있는 男子

射擊 (射擊, 英語 : shooting, firing )은 射出武器 를 다루는 技術로서, 화살, 彈丸 따위의 射出物 을 目標物에 正確히 명중시키는 技術이다. 元來는 戰爭 을 위한 軍事的 目的의 技術이라는 性格이 剛했으나 漸次로 스포츠 化 하여, 오늘날에 있어서는 그 軍事的 意味가 사라진 것은 아니나, 스포츠의 하나로서도 그 位置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銃을 利用한 攻擊은 銃擊 으로 부른다.

辭典的 意味 [ 編輯 ]

射擊의 辭典的 意味는 반드시 銃砲에 限定하지 않는다. 다시 말해 활이나 투석기 等의 火氣가 發明되기 以前에도 射擊은 存在했다고 할 수 있다.

火藥 以前의 射擊 [ 編輯 ]

火藥 의 發明으로 因한 火氣가 登場하기 以前에도, '무언가를 던져 먼 곳의 目標物을 맞힌다'는 行爲는 存在했다. 돌을 던져 사냥을 하기도 했으며, 활이 發明된 以後에는 화살로 먼 곳의 目標物을 쏘아 맞히기도 했다. 오늘날에도 유럽 地域에서는 스포츠로서의 射擊을 말하면 을 使用하는 것까지 包含하기도 한다.

火藥의 發明과 射擊 [ 編輯 ]

火藥의 登場과 그에 따른 포의 發明으로, 오늘날과 같이 火氣를 다루는 技術로서의 射擊術이 登場하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初期의 包는 크기가 比較的 컸지만, 漸次로 小型의 것이 만들어져 水泡를 거쳐 小銃, 拳銃이 登場하게 되었다. 火器의 形態가 달라지면서 射擊術의 形態도 當然히 달라졌고, 소형화된 銃器의 登場은 脯를 다루는 '砲術'李 아닌, 現代的인 射擊術의 形態를 만들어냈다.

消火器의 射擊 [ 編輯 ]

小銃이나 拳銃과 같은 消火器의 射擊은 普通 사람의 눈을 통해 이루어진다. 가늠자와 가늠쇠를 一致시켜 照準線을 整列하고 그 照準線을 目標物 위에 一致시킨다. 그러나 銃彈의 彈道 는 直線을 그리지 않으므로, 目標物과 射手의 距離가 멀어질수록 照準點의 修正이 必要해지고, 따라서 狙擊手 等의 境遇 計算器 等의 도움을 받기도 한다. 빠른 照準이나 精密한 遠距離 照準을 위해 光學式 조준기 를 火氣에 裝着하여 使用하기도 한다. 또한, 夜間 射擊을 爲해서 赤外線 을 利用하는 夜視鏡 을 銃에 裝着하기도 한다.

重火器의 射擊 [ 編輯 ]

機關銃 과 같은 重火器의 境遇 多數의 敵을 한꺼번에 武力化시키거나 我軍이 移動할 때 彈幕을 形成하여 保護하는 等 使用上에서는 精密 照準을 要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消火器처럼 精密하게 조준하地 않고, 大略의 彈着點을 形成한 後 짧은 時間에 그 位置에 매우 많은 彈丸을 發射하는 式으로 精密 조준이 되지 않는 短點을 補完한다.

曲射火器의 射擊 [ 編輯 ]

먼 射程距離를 가지는 포의 境遇 彈道는 抛物線을 그리게 되며, 目標物 自體도 視野가 미치지 않는 먼 곳에 있다. 따라서 消化器와 같은 方法으로 射擊할 수는 없고, 各種 觀測裝備의 도움을 必要로 하게 된다. 過去에는 手動式의 光學 裝備를 利用해 目標物의 位置와 거리를 測定하고, 手作業이나 或은 單純한 機械式 裝置로 彈道를 計算했지만, 現代에 와서는 人工衛星 이나 航空機 의 도움을 얻어 目標物을 觀測하고 컴퓨터를 利用해 彈道를 計算하여 發射하게 되었다.

射擊의 過程 [ 編輯 ]

銃器를 使用하는 狀況에 따라 多少 달라질 수는 있으나 拳銃 , 小銃 과 같은 消火器의 射擊은 大體로 다음과 같은 過程을 거친다고 할 수 있다.

拳銃 [ 編輯 ]

銃器가 携帶 或은 据置되어 있는 狀態에서 射手가 銃을 使用할 수 있도록 들어 올리는 行爲이다. 總意 가늠자와 가늠쇠로 이루어지는 照準線이 視線과 一致할 수 있는 位置(높이)까지 들어올린다.

照準 [ 編輯 ]

彈丸이 目標物을 向해 날아갈 수 있도록 銃口의 方向을 決定하는 것이다. 가늠자와 가늠쇠를 一致시켜 銃身의 方向을 整列하고, 그것을 表迹의 方向에 一致시키는데 이것을 照準線 整列이라고 한다. 照準線이 제대로 整列하지 않으면, 射手가 보는 銃口의 方向과 다른 位置에 彈着이 形成되게 된다. 精密한 照準을 위해, 照準에서 激發까지의 瞬間에 射手는 大體로 呼吸을 暫時 멈추게 된다.

擊發 [ 編輯 ]

방아쇠를 당기는 動作이다. 방아쇠를 당기는 筋肉의 움직임이 照準線 整列에 影響을 미치지 않도록 最小壓力으로 방아쇠를 당길 必要가 있다.

追跡 및 豫言 [ 編輯 ]

追跡은 激發한 直後에도 照準 狀態를 그대로 維持해주는 것이다. 實質的으로 아주 짧기는 하지만 彈丸이 銃身을 빠져나가는 데는 時間이 所要되고, 방아쇠를 당기자 마자 몸을 움직이게 되면 銃身을 움직여 彈丸의 飛行 方向에 影響을 미칠 수 있다는 데에 追跡의 意味가 있다. 한便 豫言은 激發 直後 照準線의 變化를 보고 彈着의 位置를 豫測하는 것으로서, 照準線 整列을 最後까지 維持함으로써 射手의 움직임이 彈道에 미치는 影響을 最少化한다는, 追跡과 같은 意味가 있는 한便, 死守 스스로의 行爲를 點檢해봄으로서 다음 발 射擊에 對備한다는 意味도 있다.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