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풀 FC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리버풀 FC
全體 名稱 Liverpool Football Club
別稱 The Reds
國家 영국의 기 英國
잉글랜드의 기 잉글랜드
都市 리버풀
大陸 UEFA
協會 잉글랜드 잉글랜드 蹴球 協會
리그 프리미어리그
創團 1892年 6月 3日
所有主 펜웨이 스포츠 그룹
會長 미국 톰 워너
監督 위르겐 클롭
競技場 [[안필드유나이티드 ]]
收容 人員 60,725
2022-23 5位
웹사이트 公式 웹사이트
遠征
서드

리버풀 FC ( 英語 : Liverpool Football Club )는 잉글랜드 머지사이드 主 리버풀 을 緣故로 하는 프리미어리그 蹴球 클럽이다.

리버풀은 現在까지 通算 19回의 1部리그 優勝을 차지한 바 있으며, 8回의 FA컵 優勝, 10回의 리그 컵 優勝 그리고 6回의 UEFA 챔피언스리그 優勝을 達成한 바 있는데, 이 中 챔피언스리그 優勝은 잉글랜드 內에서 歷代 最多 優勝 記錄으로 記錄되어 있다.

리버풀은 1892年 에 創團되었으며, 그 後 飛躍的인 上昇勢를 보여 1900~1947年度까지 5番의 리그 優勝을 거두기도 했었다. 하지만 1950年代에는 主로 2部리그에 머물러 있었고 1959年 빌 샹클리 가 監督을 맡기 前까지 리버풀은 1部리그 昇格을 하지 못했다.

샹클리가 監督을 맡은 지 두 시즌 만에 리버풀은 다시 1部리그로 昇格하게 되었고 또다시 리버풀은 세 番의 리그 優勝과 두 番의 FA컵 優勝과 한 番의 UEFA컵 優勝을 일궈내게 된다. 過去 30年前의 리버풀은 잉글랜드 뿐만 아니라 유럽蹴球에서 最强의 클럽 中 하나로 君臨하였으며, 1977~1984年까지 8 시즌 동안 無慮 4番의 챔피언스리그 優勝이라는 結果를 만들어 내었다.

1990年代에 若干의 沈滯期가 있었지만 2001年 UEFA컵 優勝을 하였으며, 2005年度에는 다섯 番째 챔피언스리그 優勝을 차지해 잉글랜드 蹴球 클럽으로는 最初이자 唯一한 빅이어 永久所長 클럽이 되었다. 特히 1984年과 2001年度에는 세 個의 트로피를 차지한 팀에게 주어지는 트레블 의 資格도 있었지만 優勝한 大會의 基準에 符合하지 못하여 미니 트레블로 불린다.

리버풀의 홈 유니폼 色깔은 元來 레드 앤 화이트 였으나 1960年代에는 올 레드 로 바뀌었다. 리버풀의 엠블럼은 創團後 變化가 거의 없었지만 1989年 힐즈브러 慘事 를 기리기 위해 엠블럼의 左右에 불꽃을 집어넣어 現在에 이르고 있다.

리버풀은 現在 60,725名을 受容하는 안필드 를 홈 競技場으로 使用하고 있으며, 2024年 3月까지 追加로 61,000席 規模로 增築될 豫定이다. 리버풀은 廣大하고 다양한 팬層을 保有하고 있으며 오랜 傳統을 가지고 있다. 몇몇 클럽 等과는 오랜 라이벌 關係를 維持해오고 있으며, 이中에 現在 리버풀의 가장 큰 라이벌이라 볼 수 있는 팀은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 노스웨스트 더비 )와 이른바 머지사이드 더비 라고 불리는 에버턴 이 있다.

2010年代 中盤까지 한동안 沈滯期를 겪으며 沒落한 名家라는 소리도 들었지만, 2015年 10月 위르겐 클로프 監督이 赴任한 以後 完全히 復活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2018-19 시즌에는 14年 만에 通算 6番째 UEFA 챔피언스리그 優勝을 차지하였고, 2019-20 시즌에는 30年 만에 프리미어리그 出帆 後 첫 優勝이자, 通算 19番째 1部리그 優勝을 達成하는데 成功하며 새 全盛期를 맞고 있다.

現在 監督은 위르겐 클로프 이고 主張은 버질 판 데이크 , 部主張은 트렌트 알렉산더아널드 , 3主張은 앤드루 로버트슨 이다.

歷史 [ 編輯 ]

에버턴과 리버풀 [ 編輯 ]

안필드 競技場. 리버풀 蹴球클럽의 홈 球場이다.

리버풀 蹴球 클럽의 歷史는 1891年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안필드 競技場의 賃貸人이었던, 존 호울딩 (John Houlding)은 1891年 안필드 球場의 前持分을 買入하고서는 賃貸料를 年間 100파운드에서 250파운드로 引上시키려는 움직임을 보였다. [1] 다음 해인 1892年, 안필드 競技場에는 존 호울딩 에 依해 1892年 3月 15日, 새로운 蹴球 클럽이 리버풀 時에 誕生하게 되며 8年間 안필드 競技場을 賃貸해 쓰던 에버턴 은 바로 구디슨 파크 로 球場을 옮겼다.

존 호울딩은 그의 獨自的인 蹴球 클럽을 新設하기로 하였고, 마침내 1892年 3月 15日 리버풀 蹴球 클럽이 誕生하게 되었다. 球團의 最初의 이름은 "에버턴 F.C & 애슬레틱 그라운즈"( Everton F.C. and Athletic Grounds, Ltd. ), 또는 줄여서 에버턴 애슬레틱이었다. 하지만 잉글랜드 蹴球 協會 가 이미 存在하던 에버턴 팀과 이름이 헷갈릴 수 있다고 이 이름을 棄却하였다. 그래서 이름이 리버풀 蹴球 클럽(Liverpool F.C.)李 되었다.

榮光과 오랜 挫折 [ 編輯 ]

리버풀은 첫 시즌에는 랭커셔 리그 에 머물렀으나 優勝을 차지하여, 1893?94 시즌에는 當時 2部 리그(Second Division)로 昇格되었다. 戰勝 無敗로 그 시즌에서 優勝하였고, [2] 바로 1部리그(First Division)로 昇格하였다. 그리고 1901年에는 클럽 史上 最初로 리그 챔피언쉽을 거머쥐게 되었고 1906年에도 또 한 番 優勝하였다. 1914年에는 처음으로 FA 컵 決勝에 올랐으나, 藩籬 에 1-0으로 지고 말았다. [3]

리버풀은 1921-22, 1922-23 두시즌 連續 리그 優勝을 차지 하였지만 그 以後 1947年 5番째 리그 優勝을 할 때까지 單 한番도 트로피를 들어 올리지 못하게 되었다. 1950年에는 FA컵 決勝戰까지 오르게 되지만 아스널 에게 敗하게 되었다. 以後 리버풀은 急激한 下落勢를 보이며 1954年 다시 2部리그로 降等되는 受侮를 겪었다. [4]

傳說 빌 섕클리와 밥 페이즐리 그리고 붉은 帝國 [ 編輯 ]

안필드 밖에 있는 빌 섕클리 銅像

1959年 빌 섕클리가 監督을 맡을 때까지 리버풀은 1部리그로 昇格하지 못했고 섕클리가 처음 監督으로 赴任했을 때 그는 無慮 24名이나 되는 旣存의 選手들을 모조리 放出시키고 팀을 再整備하게 되었다. [5] 그 結果 1961年, 리버풀은 섕클리 監督이 赴任한 지 두 시즌 만에 다시 1部리그로 昇格하게 되었다. 2部리그로 降等된 以後 7年 만의 일이었다.

1961-62 시즌 다시 1部리그로 올라온 빌 섕클리의 리버풀은 昇格後 3시즌萬人 1963-64 시즌에 다시 리그 優勝을 차지하게 되었다. 리버풀 通算 6番 리그 優勝이었으며 1947年 마지막 優勝 以後 17年 만의 일이었다. 이듬해 1965年에는 리버풀 通算 첫 FA컵 優勝을 차지하였고, 1965-66 시즌에는 다시 한番 리그 優勝을 차지하게 되고 UEFA 컵위너스컵 決勝에 進出했지만 延長戰 끝에 보루시아 도르트문트에 敗하며 더블에 失敗했다.

1972-73 시즌에는 리그 優勝과 同時에 첫 UEFA컵 優勝을 거머쥐게 되는데 이 UEFA컵 優勝은 리버풀의 첫 番째 더블이 되었다. 이듬해 74年에는 두 番째 FA컵 優勝을 차지하지만 以後 빌 섕클리는 명예롭게 隱退하게 되었고, 어시스턴트 코치인 밥 페이즐리 가 새로운 리버풀의 監督이 되었다. [6]

페이즐리 監督은 前 監督인 빌 섕클리보다 더 成功的으로 팀을 이끌었고, 페이즐리가 팀을 맡은 지 두 시즌 만인 1975-76 시즌에 리그와 UEFA컵을 優勝, 또 다시 더블을 이끌어내게 되었다. 다음 시즌에는 2連續 리그 優勝을 차지하였고, 처음으로 유러詖言 컵(챔피언스리그의 全身)優勝에도 成功하고 FA컵 決勝戰에도 進出하여 잉글랜드 蹴球 史上 最初의 트레블 達成을 目前에 뒀지만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에게 敗하면서 트레블 達成에 失敗하게 되었다.

다음 시즌에 리버풀은 3連續 리그 優勝과 2連續 유러詖言 컵 優勝에 成功해 네 番째 더블을 차지했다. 이 시즌 리그 優勝 當時에는 總 42競技에서 16골만을 失點하여 記錄을 세웠던 말 그대로 鐵壁의 守備를 자랑하던 리버풀이었다. [7] 페이즐리 監督은 1973-74시즌부터 1982-83 시즌까지 總 9시즌 동안 리버풀을 이끌었는데 그동안 리버풀이 차지한 優勝 트로피는 總 20個였다.(6번 리그 優勝, 3番의 유러詖言 컵 優勝, 한 番의 UEFA컵 優勝 그리고 3番의 리그컵 優勝, 6番의 채러티 실드 優勝, 한 番의 UEFA 슈퍼컵 優勝) 그가 監督 在任時節에 들지 못한 트로피는 FA컵 하나뿐이었다. [8] 페이즐리는 1983年 섕클리가 그랬던 것처럼 명예롭게 隱退를 하였고 그 자리에는 그의 어시스턴트 코치인 兆 페이건 이 맡게 되었다.

에젤 慘事 [ 編輯 ]

過去 1960年代에서 1980年代까지 리버풀의 코칭 스태프들이 作戰 構想을 하고 또 晉이라고 하는 술을 팔기도 했었던 안필드 붓 룸 에서 成功的인 監督들이 많이 나왔다. [9] 兆 페이건 監督 또한 섕클리와 페이즐리 監督이 해낸 것을 물려받아 첫 시즌인 83 - 84시즌에 리그와 리그 컵, 유로詖言 컵을 優勝을 席卷하게 되었다. [10] 트레블이라 불릴 수도 있겠지만 리그 컵은 FA컵에 비해 權威가 떨어지는 大會라 여겼기 때문에 事實上 트레블이라 불리지 못했다.

1984-85 시즌에는 리그 優勝은 못했지만 유러詖言 컵 決勝에 또다시 進出해 通算 5番째 優勝에 挑戰하게 되었다. 1985年 유러詖言컵 決勝에서의 리버풀의 相對는 이탈리아의 名門클럽 유벤투스 였다. 벨기에 에젤 에서 열린 이 決勝戰에서 킥오프가 되기 前부터 이미 災殃은 始作되고 있었다. 兩팀 서포터들이 서로를 向해 이것저것 던지고 있었고 그것이 深化되어 리버풀 훌리건 들이 兩팀 서포터들을 分離시켜놓은 펜스를 넘어 유벤투스 서포터들을 마구 攻擊하였다. 성난 리버풀 훌리건들에게 怯을 먹은 유벤투스 서포터들은 코너쪽의 壁으로 도망갔고 一部는 壁을 타고 競技場 밖으로 도망치려 했으나 壁이 낡고 오래되어 무게를 이기지 못해 그대로 무너져 버려 39名이 死亡하고, 600餘 名이 負傷을 입는 大慘事가 發生하게 되었다.

이에 介意치 않고 競技는 持續 되었으며 리버풀은 結局 유벤투스에게 敗하게 되었다. 結局 競技에서 져 優勝도 놓치고 應援文化에 있어서도 悲劇을 불러 일으키게 된 셈이었다. 이 悲劇的 事件에 對해서 UEFA가 直接 나서 '잉글랜드의 모든 클럽은 向後 5年間 모든 유럽大會에 參加할 수 없으며, 悲劇을 일으킨 張本人인 리버풀에 對해서만 10年으로 늘린다'는 內容의 重懲戒가 發表되었다. 하지만 以後 6年으로 줄게 되었다. 그리고 그날 亂動을 일으킨 리버풀 훌리건들 中 14名은 虐殺 嫌疑로 6年 懲役刑이 宣告되어 [11] 職務 遺棄罪로 起訴된 조앙 마티외 景觀과 함께 有罪가 宣告되었고, [12] 페이건 監督은 大慘事 後 辭任을 하게 되었다. [13]

苦難과 克服 [ 編輯 ]

페이건의 辭任後 리버풀의 監督職은 當時 리버풀의 스트라이커였던 케니 달글리視 가 選手兼 監督으로 리버풀을 맡게 되었다. [14] 그가 選手兼 監督을 맡乙동안 리버풀은 周圍의 憂慮에도 不拘하고 85 - 86시즌 더블을 包含해 세 番의 리그 優勝과 두 番의 FA컵 優勝을 하게 되었다. 하지만 이런 逆境속에서의 優勝은 곧 힐스보로 慘事 라는 또 다른 慘事에 依해 파묻히게 되었다.

힐스브로 慘事 [ 編輯 ]

1989年 4月 15日, 리버풀은 FA컵 準決勝戰에 進出해 노팅엄 포레스트 와 決勝進出을 놓고 한판勝負를 벌이게 되었다. 準決勝戰이 열리는 場所는 中立 競技場인 힐스버러 스타디움 ( 셰필드 웬즈데이 의 홈구장)였다. 리버풀 遠征 팬들이 너무나 많이 몰려오는 바람에 뒷쪽의 리버풀 팬들이 앞쪽에 이미 많은 팬들이 들어차 있는지도 모르고 앞쪽의 팬들을 繼續 밀었고(이 當時에는 모든 球場들이 거의 立席이었음)이에 지나치게 붐비는 것을 憂慮한 앞쪽의 一部 팬들이 펜스를 타고 오르고 있었다. [15] 지나치게 많은 사람들이 펜스 쪽으로 몰렸고 結局 펜스가 무너져버려 當時에만 94名이 숨지고 750餘名이 負傷을 當했다. 競技는 中斷이 되었고 競技場은 阿修羅場이 되었다. 4日 後에 負傷者中 少年 한名이 死亡해 總 死亡者數는 95名이 되었고, 4年後 意識 不明 狀態에 있던 한 男子가 死亡해 結局 死亡者는 總 96名이 되었다.

以後 이 事件에 對해 當時 現場에 있었던 警察들과 安全要員들에 對한 問題, 힐스보로 競技場에 對한 安全性 問題가 도마위에 올랐고 當時 잉글랜드와 웨일스 의 首席 裁判官이었던 피터 테일러 라는 裁判官이 이番 事件의 原因中 하나가 '警察의 統制 失敗와 힐스보로의 立席形態에 따라 觀衆이 많이 몰렸다'라고 判斷하여 앞으로 반드시 上位圈 리그 팀들은 홈경기場을 모두 座席制로 改造해야 한다는 주된 內容의 骨子를 다룬 이른바 테일러 리포트 가 發表되기에 이른다. [16] [17] 달글리시는 1990年에 選手로서 隱退하고 監督職에 專念하지만 이듬해인 1991年 辭任을 하게 되는데 아마도 이 힐스보로 慘事가 間接的인 理由라고 보고 있다. 이렇게 달글리市價 辭任한 뒤에는 그레임 數네스 가 리버풀의 새 監督이 되었다.

沈滯期 [ 編輯 ]

수네스는 1992年度에 리버풀에게 5番째 FA컵을 안겨주지만 過去 監督들에 비해 별다른 成功을 거두지 못하고 물러나게 되고 以後에는 過去 빌 섕클리 時節부터 쭉 코치生活을 해왔던 로이 에반스 가 드디어 監督에 오르게 되었다. 하지만 에반스도 95年度 리그 컵 優勝밖에는 리버풀에 별다른 트로피를 갖다주지 못했고 及其也 1998-99 시즌에는 프랑스 出身의 제라르 울리에 와 함께 共同 監督職( co-manager )으로 밀려나게 되었다. 제라르 울리에는 非英語圈 出身 監督으로서는 처음이었다. (존 맥케나는 아일랜드 出身이었지만 아일랜드는 英語圈 國家이다.)

하지만 共同 監督職도 얼마 못가 1998年 11月 로이 에반스가 물러나게 되고 [18] 結局 울리에 監督 1人 體制로 리버풀을 이끌어 나갔다. 그가 單獨으로 監督이 된 지 두 시즌 만인 2000-01 시즌 리버풀은 FA컵, 리그 컵, UEFA컵 優勝을 席卷해 形式的으로는 트레블 같았지만 1983-84 시즌처럼 優勝 大會의 基準에 맞지 않아 트레블로 認定받지 못하게 되었다. [19] 제라르 울리에 監督은 수네스와 에반스와는 달리 예전 監督들처럼 成功하는 듯해 보였지만 곧바로 다음 시즌에 心臟 手術이라는 危機가 찾아오게 되었고 그 시즌에는 아스널에 이어 2位로 마감하게 되었다. [20] 健康이 안 좋았던 것치고는 成績이 괜찮았지만 그 다음 시즌부터는 繼續 期待에 못 미치는 成績으로 팬들을 실망시키게 되었고 結局 2004-05 시즌에 리버풀의 監督은 스페인 出身의 라파엘 베니테스 로 바뀌게 되었다.

베니테스 時代 [ 編輯 ]

베니테스 監督이 赴任한 첫 시즌에는 리그에서 地域 라이벌인 에버턴에 밀려 5位로 마감해 다음 시즌 챔피언스리그 進出도 못하게 되어 많은 非難을 받기도 했지만, 2005 UEFA 챔피언스리그 決勝戰 에 進出해 21年 만에 이탈리아의 姜鎬人 AC 밀란 을 꺾고 優勝을 차지하는 이른바 이스탄불의 奇跡 을 일궈내어 팬들의 非難을 拂拭시켰다. [21]

原則的으로 리버풀은 리그에서 5位를 차지해 다음 시즌 챔피언스리그에 進出할 수 없었지만, UEFA는 디펜딩 챔피언이 다음 챔피언스리그에 參與할 수 있다는 規定 下에 次期 시즌에도 챔피언스리그에 進出할 수 있게 되었다. 위와 비슷한 境遇는 1999-2000 시즌의 리그 를 5位로 마감한 뒤 UEFA 챔피언스리그 1999-2000 의 優勝을 차지한 레알 마드리드 CF 가 있었다. 그러나 次期 시즌 에 組別 1라운드에서 始作한 레알 마드리드 CF 의 境遇와는 다르게 리버풀은 次期 시즌 에 豫選 1라운드부터 參加하였다.

2005-06 시즌에는 웨스트 햄 유나이티드 를 꺾고 7番째 FA컵 優勝을 차지하였다. 다음 시즌인 2006-07 시즌에는 美國人인 조지 질레트 톰 힉스 가 팀을 引受하였다. [22]

2006-07 시즌 리버풀은 다시 챔피언스리그 決勝에 進出해 2005年과 똑같이 AC 밀란을 相對하게 되지만 이番엔 敗하게 되었다. [23]

2007-08 시즌을 거쳐 2008-09시즌에는 當時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FC , 아스널 FC , 첼시 FC 等 當時 빅4에 屬한 강팀들과의 競技에서 4勝 2무라는 좋은 成跡을 거두었지만 弱팀과의 競技에서 無勝負가 續出해 아쉽게 19年만의 優勝 機會를 놓치고 準優勝에 그쳤고 2009-10 시즌에는 7位로 챔피언스리그 進出에 失敗하였다.

暗黑期 [ 編輯 ]

2011-12 시즌은 지난 시즌 로이 호지슨 監督이 更迭된 後 남은기간 동안 臨時 監督으로 活動하였던 리버풀의 레전드 케니 달글리視 가 正式 監督이 되면서 팬들이 많은 期待를 하였다. 칼링컵 에서 優勝을 하며 5年의 無關 歲月은 끝을 냈지만 리그 成績이 좋지 못하여 期待에 副應하지는 못하였다. 시즌 初中盤 많은 無勝負를 記錄하며 上位圈에서 漸漸 멀어지게 되었으며 19라운드 以後 큰 不振에 빠졌으며 弱팀들에게도 많이 지면서 非難을 사게 되었다.

그리고 2004-05 시즌 以後 7年 만에 地域 라이벌인 에버턴 FC 에게 리그 順位에서 밀리는 屈辱을 맛보기도 하였다. 이番 시즌은 8位로 마감을 하였다.(에버턴은 7位) 리그 成跡은 좋지 않지만 FA컵 은 決勝까지 進出하였다. 決勝에서 만난 첼시 FC 에게 敗北를 하면서 準優勝을 하였다. 結局 케니 달글리視 監督은 리버풀의 正式 監督이 된지 1시즌 만에 成績 不振으로 2012年 5月 17日子로 리버풀에서 更迭되었다. 그 後 브랜든 로저스 가 監督으로 就任했다.

스완지 시티 AFC 에 스페인式 패싱 蹴球를 입힌 브랜든 로저스 가 監督으로 就任한 以後 리버풀은 첫 시즌 동안 改善된 競技力을 보여주었지만, 如前히 守備力에 問題를 보여주었고, 시즌을 7位로 마감하였다. 그러나 2013-14 시즌, 루이스 알베르토 수아레스 다니엘 스터리지 , 그리고 라힘 스털링 의 'SSS라인'李 화끈한 攻擊力을 誇示하며 잉글리시 프리미어리그 出帆 以後 리버풀의 最初 優勝에까지 다가갔으나, 優勝의 9部 稜線이었던 첼시 FC 戰에서 主張 스티븐 제라드 의 決定的인 失手로 敗北하게 되었다. 이때 제라드는 넘어지면서 뎀바 바에게 골을 許容했고 이로 因해 리버풀은 優勝에 挫折하게 된다. 비록 優勝에는 失敗했지만, 當初 目標였던 챔피언스리그 進出에는 餘裕롭게 成功했으며, 지난 시즌보다 더욱 改善된 競技力을 보여주었기에 팬들의 期待를 한몸에 받게 된다.

그러나, 2014年 FIFA 월드컵 에서 相對 選手의 어깨를 깨무는 突發 行動을 한 리버풀의 核心 選手 루이스 알베르토 수아레스 FC 바르셀로나 로, 다닐 아게르 브뢴뷔 IF 로 移籍하게 되고, 수아레즈를 代替하기 위해 迎入한 파비오 보리니 (선덜랜드에서 賃貸 復歸), 마리오 발로텔리 , 리키 램버트 모두 좋지 못한 모습을 보여주었고, 사우샘프턴 에서 迎入해온 아담 랄라나 데얀 로브렌 모두 좋지 못한 폼을 보여주었다. 또한 지난 2013-14 시즌 수아레즈와 幻想의 콤비를 이루며 得點 2位를 守成한 다니엘 스터리지 는 負傷으로 長期 缺場하게 되며, 2014-15 시즌 初 中下位圈 언저리까지 떨어지는 좋지 못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하지만 媽媽두 사코 - 마르틴 스크르텔 - 엠레 칸 의 스리백 戰術과, 라힘 스털링 제로톱 戰術이 자리를 잡으면서 챔피언스리그 進出權 借地에 對한 希望을 남겼으나, 챔피언스리그 進出의 마지막 希望이던 첼시 FC 戰에서 1-1로 無勝負를 거두면서, 事實上 챔피언스리그 進出에 挫折하게 되었다. 結局 17年동안 팀에 獻身한 스티븐 제라드 의 마지막 안필드 告別戰이었던 크리스털 팰리스 戰에서 1-3 逆轉敗를 거두고, 리버풀 告別戰이었던 스토크 시티 遠征에서 1-6으로 大敗함으로써, 로저스에 對한 更迭 輿論은 날로 커져만 갔다.

2015-16 시즌 前, 리버풀은 크리스티안 벤테케 , 대니 잉스 , 나다니엘 클라인 , 호베르투 피르美누 , 제임스 밀너 , 兆 고메스 , 아담 보그團 等을 迎入하며 새 시즌에 對한 期待를 키워나갔고, 開幕 以後 스토크 시티 , AFC 본머스 , 아스널 FC 를 相對한 세 競技에서 前 京畿 클린시트와 2勝 1무라는 좋은 成跡을 거두면서 이에 和答하는 듯 했지만, 以後 벌어진 웨스트 햄 유나이티드 FC 前科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FC 와의 競技에서 여섯 골을 내주고 크게 敗하며 브랜든 로저스 監督에 對한 更迭 輿論이 날로 커져만 갔고, 애스턴 빌라 FC 와의 競技에서 밀너의 데뷔골과 스터리지의 멀티골로 숨을 돌리나 싶었지만, 에버턴 FC 와의 競技에서 대니 잉스 의 선제골로 1-0으로 앞서갔으나 守備手 엠레 盞 의 決定的인 失手로 無勝負를 거두게 되고, 結局 브랜든 로저스 監督은 更迭되었다.

위르겐 클로프 時代 [ 編輯 ]

리버풀은 로저스의 更迭 以後, 後任者로 마인츠 05 보루시아 도르트문트 에서 뛰어난 指導力을 보여주었던 위르겐 클로프 를 2015年 10月 9日 監督으로 選任하였다. 10月 17日 열린 클로프 體制에서의 첫 競技인 토트넘 遠征에서 0-0 無勝負를 거두었다. 以後 31日엔 첼시 를 相對로 3-1 勝利를 거두었으며 11月 22日엔 맨체스터 시티 에 4-1 勝利를 거두었다. 그러나 시즌 中間에 들어온 클로프는 리빌딩을 하지 못하는 狀況이었고, 結局 팀은 클로프의 固有戰術인 게겐프레싱 에 잘 適應하지 못하고 8位에 머문다.

허나 그는 UEFA 유로파리그에서 모두를 놀라게 만들었다. 16强에서는 오랜 라이벌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를 1次戰 2對0 勝利, 2次戰에서도 필리페 쿠티뉴의 怜悧한 플레이로 1對1 無勝負를 거두며 8强까지 進出하더니, 8强 클로프의 親庭팀인 도르트문트를 相對로도 1次戰 遠征에서 1對1 無勝負를 거두었다. 2次戰에서는 3代1로 끌려가던 景氣를 4臺3으로 뒤집는 이른바 '안필드 劇場'을 만들어내며 準決勝까지 進出하게 된다. 準決勝에서는 비야레알 FC를 相對로해서 總合 스코어 3代1로 餘裕롭게 決勝戰에 올라갔으나 決勝戰에서 세비야 FC에게 1:3으로 敗北해 아쉽게 準優勝에 머물렀다.

2015-16 시즌이 끝나자 클로프는 곧바로 팀을 갈아엎기 始作하였고, 벤테케, 발로텔리 等 不振했던 攻擊資源들과 스크르텔, 콜로 투레 等 정들었던 選手들도 팀을 떠나게 되었다. 지난 시즌에 꾸준히 問題가 되던 골키퍼는 카리우스와 마닝거 迎入으로 解決하였으며 마팁, 마네, 클라반, 바이날둠, 그루理致 等이 合流하였다. 그 結果, 2016-17 시즌에는 以前의 問題點을 補完하여 리그 4位까지 오르며 UEFA 챔피언스리그 티켓을 따내는데 成功하였다.

2017-18 시즌이 되면서 클로프는 AS 로마 에서 活躍하던 이집트 出身의 攻擊手 모하메드 살라 를 迎入하였고, 旣存의 사디誤 마네 , 호베르투 피르美누 와 시너지 效果를 일으키면서 팀의 攻擊力을 增强시켰으며, 2018年度 겨울 移籍市場에서는 팀의 守備不安을 解消하기 위해 네덜란드 國家代表 守備手 버질 판 데이크 를 迎入을 함으로써 守備를 强化하였다. 이러한 새 얼굴들의 活躍과 클로프의 指導力이 합쳐져 結局 팀은 챔피언스리그 決勝戰까지 進出하게 되지만, 決勝戰에서 레알 마드리드 에 1:3으로 敗하면서 準優勝에 머무른다.

2018-19 시즌을 앞두고 AS 모나코 派轡紐 를 始作으로 라이프치히 의 미드필더 나뷔 케이타 , AS 로마 의 골키퍼 알리송 , 스토크 시티 의 攻擊手 제르團 샤키리 等을 迎入하며 새 시즌을 위한 電力을 補强하였고, 클로프 監督의 指導力에 以前보다 한層 强力해진 스쿼드까지 더 해져 結局 리그 2位까지 올라섰다. 더불어 챔피언스리그 4强에서는 FC 바르셀로나를 相對로 合計 스코어 4:3으로 逆轉勝을 거두며 이른바 '안필드의 奇跡'을 일으켰고, 結局 UEFA 챔피언스 리그 決勝에서 토트넘 홋스퍼를 2:0으로 꺾으며 14年 만에 6番째 빅 이어를 들어올렸다.

2019-20 시즌에는 電力 補强보다는 旣存의 全力을 維持하는데 重點을 두었고, 2019年 UEFA 슈퍼컵 FIFA 클럽 월드컵 에서 연달아 優勝컵을 거머쥐었다. 그리고 지난 시즌 리그 2位의 아쉬움을 덜어내고 마침내 리버풀 서포터들의 懇切한 念願이던 30年 만에 프리미어 리그 첫 優勝이자, 1部 리그 通算 19番째 優勝까지 達成하며 위르겐 클로프는 리버풀의 새 全盛期를 이끌어가고 있다.

2021-22 시즌에는 잉글랜드 自國 컵 大會인 리그 컵 FA 컵 優勝을 次例로 達成하였고, 以後 2022年 FA 커뮤니티 실드 優勝까지 차지하면서 클로프는 리버풀 歷史上 最初로 메이저 大會를 모두 制霸한 監督에 올라서게 되었다.

유니폼과 엠블럼 [ 編輯 ]

리버풀의 홈 유니폼은 傳統的으로 레드 앤 화이트 였지만 1960年代 中盤에 올 레드 로 바뀌었다. 하지만 草創期 時節에는 繼續 빨간色을 使用해 왔던 것은 아니었는데 에버턴이 안필드를 떠나고 리버풀이 創團 되고나서 두 시즌 동안은 홈 유니폼 저지를 에버턴과 똑같은 블루 앤 화이트 色을 使用했었고 當時에는 에버턴 팀이 입었던 것과 거의 똑같았었다. 1894 - 95시즌부터 리버풀은 빨간色을 擇했고 1901年에는 리버풀 詩의 象徵인 리버 버드 模樣을 엠블럼에 집어넣었다. [24] 向後 60年間 리버풀의 홈 유니폼은 빨간色 上衣에 흰色 下衣였다. 洋襪은 빨간色에서 검은色, 검은色에서 흰色, 흰色에서 다시 빨간色으로 바뀌었다.

1964年, 當時 監督이었던 빌 섕클리는 안데를레흐트 前에 처음으로 유니폼을 빨간色으로 統一시키고 競技에 나설것을 決心한다. 當時 리버풀 選手였던 이안 세인트존 은 그의 自敍傳에서 이렇게 回想하고 있다.

그는 그 色깔 計劃案이 剛한 心理的 衝擊을 가져다 줄 거라고 생각했어요 - 빨간色은 危險하고 힘이 있는 色깔이었죠. 그가 어느날 드레싱 룸으로 들어와서 로니 예츠에게 빨간色 下衣 한 벌을 던져 주었어요. 그는 "이거 한番 입어보고 어떤지 좀 보자" 라고 했어요. "크리스트, 로니, 멋져 보이는군. 놀라워. 키가 7ft 程度는 돼 보이는군.""감독님, 왜 全部 다 돌리지 않은 거죠?" 나는, "왜 우리는 빨간 洋襪을 신지 않는 거죠? 모두 빨간色으로 하고 나가요."라고 提案했어요. 섕클리는 贊成했고 象徵的인 유니폼이 誕生했죠. [25]

리버풀의 遠征 유니폼은 傳統的으로 흰色 上衣에 검은色 下衣이거나 모두 노란色이기도 했었다. 그러나 1987年, 上·下의 모두 灰色의 유니폼이 紹介되었고, 1991 - 92시즌까지 使用되었다. 가끔 綠色 上衣와 흰色 下의 유니폼도 입었었다. 1990年代에 金色과 짙은 紺色, 밝은 노란色, 검은色과 灰色, 베이지色 等等 여러 가지 色相 組合이 있었고 2009年에 이르기까지 灰色 유니폼과 노란色, 흰色 유니폼을 번갈아가며 使用하고 있다. [26] 現在 리버풀의 유니폼은 [뉴발란스]가 디자인 하고 있으며 過去 85年부터 96年까지 리버풀 유니폼을 디자인 하기도 했었다. 다른 會社들은 엄브로 가 85年까지였고 리복 이 96年부터 10年 동안 리버풀의 유니폼을 製作한 바 있다. [27] 第3의 유니폼인 靑綠色 上衣와 검은色 下衣는 元來 챔피언스리그 遠征 競技를 위해 製作되었다. 하지만 現在 自國에서 벌어지는 競技는 거의 빨간色과 灰色 유니폼을 입고 있다. [28]

한便 유니폼에 企業 스폰서를 새겨넣은 팀은 리버풀이 最初였다. [29] 1979年, 히타치 와 契約을 맺은 뒤, 크라운 페인트와 캔디 그리고 칼스버그 가 뒤를 이었다. 特히 칼스버그와는 1992年 처음 契約을 맺고 2010年까지 이어져 왔고 只今은 英國 의 銀行인 스탠다드차타드 銀行 과 契約을 맺고 있다. [30] 現在 리버풀의 엠블럼은 防牌안에 詩의 象徵 리버 버드街 있는 것을 基礎로 하고 있으며 防牌위에는 섕클리 게이츠 에 써 있는 리버풀의 有名한 應援歌인 You'll Never Walk Alone 文句가 表現되어 있다. 또한 兩쪽의 불꽃은 안필드 밖에 있는 힐스보로 慘事 記念碑에 있는 聖火 를 表現한 것이며, 그 타오르는 聖火는 힐스보로 慘事때 死亡한 이들을 기리기 위한 것이다. [31]

競技場 [ 編輯 ]

2006年 8月에 열린 마카비 하이파 와의 競技. 1994年에 再改造한 以後의 스피온 콥 스탠드의 모습이다.

안필드 스타디움은 1884年 英國 리버풀 스탠리 파크 近處에 지어졌다. 當時에는 에버턴 蹴球 클럽 이 使用하였다. [32] 1892年 競技場 賃貸料 問題 때문에 에버턴 蹴球 클럽은 안필드 競技場을 떠났다. 안필드 球場의 所有主였던 존 호울딩 이 새로이 팀을 創團했는데, 그것이 바로 리버풀 蹴球 클럽이다. 當時에는 안필드 收容規模가 2萬 名 程度였지만, 리버풀 팀 創團後 첫 안필드 홈 競技에서 들어온 觀衆數는 고작 100名이었다. [33]

스피온 콥 스탠드의 밖이다.

1906年, 競技場 한 쪽의 스탠드가 公式的으로 스피온 콥 (Spion Kop) 이라는 名稱이 붙여지게 되었다. [34] 이 스피온 콥은 元來 南아메리카 共和國 의 地域 名稱이기도 한데 第2次 보어 戰爭 當時 스피온 콥 戰鬪 에서 랭커셔 連帶 所屬 約 300餘名의 軍人들이 그곳에서 戰死하였는데 그中에 많은 數가 리버풀 出身者들이었다. [35] 스피온 콥 스탠드가 가장 컸을 때는 無慮 3萬 名을 收容할 수 있었고, 이는 單一 스탠드 로서는 世界에서 가장 큰 스탠드中 하나였다. 많은 잉글랜드 競技場들이 特定 스탠드 이름을 스피온 콥이라고 지었지만, 안필드의 스피온 콥은 當時 英國에서 가장 큰 스탠드였고, 甚至於 안필드의 蹴球場 規模보다 더 많은 數의 서포터들을 受容할 수 있었다. [35] 以後 스피온 콥 스탠드는 힐스보로 慘事 以後 安全 問題와 테일러 리포트로 因해 收容規模 縮小를 檢討하게 되었다. 1994年 안필드는 모든 座席制 改造를 마치게 되며, 스피온 콥 스탠드는 12,390名 規模로 줄게 되었다. [33]

안필드 로드 스탠드는 스피온 콥 스탠드의 맞은便 골대 뒤쪽에 位置하고 있으며, 遠征 팀 서포터가 자리하고 있는 스탠드이다. 1998年에 재개조하여 2008年 收容規模는 9,074名이고, 안필드 스탠드 로드는 안필드에서 가장 最新의 스탠드이다. 이 두 스탠드 사이에 12,227名 規模의 메인 스탠드(TV 카메라가 있는 쪽)가 있고, 그 反對便에는 11,762名 規模의 센테너리 스탠드가 있다. 메인 스탠드는 안필드에서 가장 오래된 스탠드이며, 1973年 再改造 以後 거의 손댄 적이 없는 스탠드이다. 메인 스탠드에는 選手 待機席과 監督石燈이 있다. 센테너리 스탠드는 過去에는 켐린 로드 스탠드로 알려졌었으나 球團 創團 後 100年째인 1992年에 재개조하여 센테너리 스탠드로 이름이 바뀌었다. 當時 켐린 로드 스탠드는 撤去되었고 住所에도 存在하지 않게 되었다. 2016年 總 競技場 收容 人員은 5萬 4074名이며, UEFA 競技場 等級 에서 4星級 等級을 받았다. [36] [37]

섕클리 게이트

2004年 7月 30日, 리버풀 市 議會 는 안필드로부터 約 270m 距離에 位置해 있는 스탠리 파크에 6萬 名 收容規模의 새 球場 建立計劃案을 承認하게 되고 [38] 또한 2006年 9月 8日, 리버풀 市議會는 리버풀이 그 大地를 999年間 賃貸하는 것을 承認하였다. [39] 2007年 2月, 조지 질레트와 탐 힉스가 球團을 引受한 以後, 새 球場 建設은 再設計가 되었다. 2007年 11月, 새 球場 再設計가 市 議會로부터 同意를 얻게 되었고, 2008年 6月부터 工事를 始作하게 되었다. [40] [41] 美國의 建設業體인 HKS, inc 가 2011年 完工을 豫想으로 새 球場을 建設하고 있었으나, 經濟 狀況等의 餘波로 開場 時期가 늦춰지고 있던 中에 [42] 2012年 10月, 새로운 計劃을 樹立하여 旣存의 홈 球場인 안필드를 活用하는 方案으로 旋回하였다. 이를 위해 球場 隣近의 住宅 90채를 撤去하고, 1億 5千萬 파운드의 額數를 投資해 안필드를 擴張하고 있다. [43] 리버풀 市의 웨스트 더비 에 있는 멜우드 는 리버풀이 1950年代부터 訓鍊場으로 利用된 곳이다. 커크비 에 있는 리버풀 2軍과 幼少年 아카데미 訓鍊場과는 聯關되지 않는 곳이다. 멜우드 訓鍊場은 以前에는 세인트 프랜시스 재비어라는 地域 學校의 所有地였다. [44]

서포터 [ 編輯 ]

리버풀은 많은 팬들을 保有하고 있으며, 모든 홈 競技들은 거의 賣盡이 되기도 한다. 現在 시즌 平均 43.984名으로 리그 5位를 記錄하고 있고, 97.2%의 觀衆 動員率을 記錄하고 있다. [45] 리버풀 팬들은 種種 그들만의 言語로써 스피온 캅 스탠드를 코파이트 (kopites)라고 言及하고 있다. [46]

리버풀 蹴球 클럽의 週 應援歌(anthem)인 You'll Never Walk Alone은 로저스와 해머스타인 의 뮤지컬 커로젤 에서 따왔다. 리버풀 出身의 歌手 게리 & 더 페이스메이커스 가 불렀다. 이 노래는 1960年代 부터 리버풀 蹴球 클럽의 週 應援歌(anthem)으로서 불리고 있다. 다른 蹴球團뿐만 아니라 全 世界의 蹴球 팬들에게 人氣가 높다. 1982年 8月 2日 前 監督 빌 섕클리를 기리기 위한 섕클리 게이츠의 除幕式이 擧行되었는데 이때 섕클리 게이츠의 꼭대기에 이 노래이자 應援歌가 裝飾되었다. 그리고 이 You'll Never Walk Alone은 리버풀의 엠블럼에도 들어가게 된다.

리버풀의 가장 오랜 라이벌 關係에 있는 팀은 같은 리버풀을 緣故로 하고 있는 에버턴이며, 이들 間의 競技는 리버풀 詩가 屬해 있는 머지사이드 株를 따온 머지사이드 더비라고 불린다. 이러한 라이벌 關係의 由來는 리버풀 球團의 創團者이자 안필드의 所有者였던 존 호울딩과 本來 안필드를 쓰고 있었던 에버턴 球團과의 摩擦에서부터 成立되기 始作하였다. 宗敎가 다른 것도 例를 들 수가 있는데 리버풀 팬들은 改新敎 信者들이 많다고 하며, 에버턴 팬들은 가톨릭교 信者들이 많다고 한다. [47] 머지사이드 더비는 普通 賣盡이 되곤 하고 프리미어리그에서 다른 競技들보다 많은 選手들이 退場 되기도 한다. [48] 또한 머지사이드 더비는 서포터들을 억지로 隔離 시키지 않는 地域 더比重 하나 이기도 하다. [49] 리버풀의 다른 큰 라이벌은 맨체스터를 緣故地로 하는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이다. 이들 팀들이 라이벌인 주된 理由는 이들 팀들이 緣故를 하고 있는 리버풀과 맨체스터가 가까운 都市이고 兩 都市를 代表하는 팀들이기 때문이다. [50] 兩 팀間 마지막으로 移籍한 選手가 1964年 筆 치스널 이란 選手가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에서 리버풀로 移籍한 것이 마지막이었을정도로 兩 팀의 라이벌 關係는 꽤 熾烈하다. [51]

리버풀의 서포터들은 두 番의 큰 悲劇的 事件을 겪기도 했었다. 첫 番째는 39名의 유벤투스 팬들이 死亡했던 헤이젤 大慘事 待罪이다. 유벤투스 팬들은 리버풀 훌리건들의 攻擊으로 因해 窮地에 몰려 壁으로 도망쳤고, 벽타고 도망치려다 무너져 버린 것이었다. 以後 UEFA는 리버풀 팬들을 非難하였고, [52] 잉글랜드의 모든 팀들에게 5年間 모든 유럽 大會에 出戰禁止를 命令하고, 리버풀에게는 別途로 10年으로 命令 하였으나 此後에 6年으로 줄게 되었다. [53] 두 番째 事件은 1989年 FA컵 準決勝戰, 臺 노팅엄 포레스트 前에서 일어난 事件이었는데, 當時 競技場 過多密集으로 96名의 리버풀 팬들이 死亡했었고 이는 힐스보로 慘事라고 命名되었다. 英國의 有力 日刊紙인 더 선 은 當時 'The Truth(眞實)'란 題目으로 리버풀 팬들이 死亡者의 所持品을 빼앗고, 屍體에 小便을 보고, 警察들을 暴行했다고 主張하였다. [54] 그러나 以後 調査 結果 證據가 없는 거짓 情報임이 드러났고, 이는 곧 리버풀 詩 全體的인 不買運動에 이르게 된다. [55] 많은 團體들이 힐스보로 慘事에 對한 結果를 올바르게 세웠고, 當時의 遺族들과 生存者들, 그리고 서포터들이 代表가 되어 '힐스보로 裁判 運動'을 벌여 1989年 4月 15日, 셰필드 에서 죽어간 96名의 리버풀 팬들을 위해 裁判 運動을 벌였다. [56]

네임드 팬 [ 編輯 ]

經營權과 財政 [ 編輯 ]

美國人 조지 질레트와 탐 힉스는 2007年 2月 6日, 前 球團主 데이빗 무어스 로부터 팀을 引受해 새 球團主가 되었다. 總 2億1890萬 파운드(韓貨 約 4千億원)를 支拂하고, 引受하였다. 질레트와 힉스 球團主는 1億7410萬파운드의 팀 持分과 4480萬 파운드의 팀의 旣存 債務를 떠안은 것이다. [57] 現在 질레트와 힉스 球團主 사이에 不和가 나돌아 팬들의 支持가 不足한 狀態이며, 두 球團主가 리버풀을 引受하기 前에 亦是 關心을 보이고 있었던 두바이 인터내셔널 캐피탈 (DIC)과의 賣却 루머가 現在 나오고 있다. [58] 또한 리버풀 서포터즈 그룹도 球團 引受에 關心을 表明한 狀態이다. 그들은 10萬 名의 팬들이 株主가 되어 1人當 5千 파운드씩 總 5億 파운드를 팀에 寄附하겠다는 뜻을 提案한 狀態이다. 그러나 리버풀 서포터즈 그룹이 提示한 金額은 팀의 要求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59]

2008年 4月, 美國의 經濟 미디어 포브스 에서는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레알 마드리드 , 아스널에 이어 리버풀을 世界에서 가장 價値있는 蹴球 클럽中 4位로 올려놓았다. 리버풀은 債務를 包含해 1億 달러(6億 5百 유로)價値를 評價 받았다. [60] 美國의 會計法人 會社 델로이트 는 世界 蹴球클럽들의 輸入을 換算해 評價하는 2008 델로이트 풋볼 머니 리그 에서 리버풀을 8位에 올려놓았다. 2006 - 07 시즌, 1339千萬 유로 輸入으로 10位를 記錄했던 것과 比較해 오른 것이었다. [61]

그 後 2010年, 리버풀 理事會는 美國의 뉴잉글랜드 스포츠벤처(NESV)에 球團을 賣却하기로 했고, NESV 所屬 펜웨이 스포츠 그룹(FSG)의 존 헨리가 球團主가 되어 現在까지 이어지고 있다.

大衆 文化에서의 리버풀 [ 編輯 ]

잉글랜드 蹴球에서 가장 成功的인 팀 中 하나인 리버풀은 英國 文化에서 蹴球를 描寫할 때 種種 特徵的으로 삼기도 했었고 미디어에 처음으로 나오기도 했었다. 리버풀은 BBC 매치 오브 더 데이 의 첫 放送에서 1964年 8月 22日, 안필드에서 벌어진 아스널과의 競技가 하이라이트로 放送이 되었다. 또한 리버풀은 웨스트 햄과의 競技에서 컬러 TV 放送으로 처음 生中繼가 되기도 하였다. [62]

英國의 밴드인 핑크 플로이드 가 부른 피어리스(Fearless)에는 리버풀 팬들의 應援歌인 You'll Never Walk Alone을 부르는 리버풀 팬들이 나오기도 한다. [63] 리버풀은 1988年, '안필드 랩(Anfield Rap)'이란 랩을 發表하게 된다. 이 랩은 1988年 FA컵 決勝戰, 윔블던 FC 와의 競技에서 존 반스 가 다른 選手들과 같이 부르게 되었다. [64]

1996年, 리버풀 出身의 텔레비전 作家인 지미 麥藁番 에 依해 힐스보로 慘事가 다큐멘터리 드라마로 製作되게 된다. 脚本에 짜여진 이야기긴 하지만 드라마 닥터 後 의 아홉 番째 닥터로 出演하기도 했었던 크리스토퍼 에클레스턴 이 트레버 힉스逆으로 出演을 하였는데, 힉스는 그때의 參事로 十代의 두 딸을 잃게 되고, 安全한 競技場을 위한 運動을 벌이면서 힐스보로 遺族 支援 모임에 도움을 주는 人物로 描寫된다. [65] 또한 리버풀은 리버풀 詩를 主 背景으로 찍은 새뮤얼 잭슨 의 映畫 51番째 州 (The 51st State)에도 나온다. 前 暗殺者인 펠릭스 드수자( 로버트 칼라일 )가 欲心 많은 리버풀의 팬으로 나오며, 映畫의 마지막 場面을 리버풀과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競技 때 찍게 된다. [66]

또한 리버풀은 스컬리 라는 어린이 쇼에도 나오게 되는데, 프랜시스 스컬리라는 어린 少年을 中心으로 '어떤 팀이 리버풀을 이기려 하는가?'라고 하는 討論이 벌어졌었다. 이 放送에는 當時 리버풀의 傑出한 스타였던 케니 달글리市가 나왔었다. [67] (이 放送은 1984年 放映되었던 쇼로서 달글리市價 選手兼 監督職을 맡았던 것은 85年度 헤이젤 慘事 뒤부터였다.)

統計와 記錄들 [ 編輯 ]

리버풀의 랭커셔 리그에서의 첫 相對는 하이어 월턴(Higher Walton)이란 팀이었는데 無慮 8-0의 大勝을 거두게 된다. [68] 리버풀 通算 最多 出張 競技는 1958 - 78 시즌 동안 無慮 857競技나 出場한 이언 캘러건 이란 選手가 갖고 있으며, [69] 리그 出張 回數도 640競技로 亦是 記錄을 갖고 있다. [70] 現在 리버풀에서 가장 많은 出張 競技數를 保有한 選手는 제이미 캐러거 이며 그는 2008年 秒에 500競技 達成을 記錄한 바 있다. [71]

리버풀의 通算 最多 骨 得點者는 이언 러시 인데 1980年부터 87年, 88年부터 96年까지 346골을 記錄하고 있다. [70] 이 이언 러시라는 選手는 1983 - 84시즌 47골로 한 시즌 最多 骨 得點者로 記錄되어 있다. 그러나 그의 리버풀 選手生活 동안 러시는 로저 헌트 가 記錄한 245個 리그 골을 1970年 以後에는 넘어서지 못했다. [69] 1961 - 62시즌, 로저 헌트는 41個의 리그 골로 리버풀의 한 시즌 리그 最多 得點者로 記錄되어 있다. [72] 고든 호지슨 은 240골로 通算 3位 랭크되어 있고, [73] 17個의 해트 트릭 으로써 리버풀의 記錄을 保有하고 있다. [70] 한 競技에서 가장 많은 골을 記錄한 個數는 5골이며 이언 러시, 존 밀러 , 앤디 맥귀件 , 존 에반스 그리고 로비 파울러 가 이 記錄을 保有하고 있다. [74] 또한 파울러는 1994 -95시즌, 아스널 戰에서 4分 32秒 만에 해트 트릭을 記錄해 리버풀과 분데스리그의 記錄을 갖고 있다. [75] 스티븐 제라드 는 리버풀 通算 유럽 大會에서 30골을 記錄하고 있어 이 部門에 팀內 記錄을 갖고 있다. [70]

리버풀의 가장 큰 點數次 勝利는 1974年, 노르웨이 스트롬스高젯 IF 이란 팀에게 거둔 11-0의 스코어다. [70] 리그에서 가장 큰 點數次 勝利는 1896年, 로더럼 타운 과의 10-1 스코어이다. [72] 이런 9點差의 勝利는 1989年, 안필드에서 크리스털 팰리스 에게 거둔 9-0 스코어도 있다. [76] 리버풀의 가장 큰 點數差 敗北는 1954年, 버밍엄 시티 에게 當한 1-9 스코어이다. [70] 한便, 챔피언스리그에서 거둔 가장 큰 點數次 勝利는 8-0 스코어의 베式타스 JK 前이다. [77] [78]

리버풀은 잉글랜드 프로蹴球 1部리그 通算 19番의 優勝을 記錄했으며, 8番의 FA컵 優勝과 10番의 리그 컵 優勝, 16番의 FA 커뮤니티 실드 優勝이 있다. 리버풀은 1984年과 2001年, 正式 트레블이라 불리기엔 좀 特異한 트레블 經歷을 가지고 있다. 트레블은 리그/챔피언스 리그/所屬 蹴球協會 컵(잉글랜드의 境遇 FA컵)을 優勝해야 正式으로 인정받는데, 리버풀의 境遇 1984年은 리그/챔피언스 리그/리그 컵 大會에서 優勝했고, 2001年엔 리그 컵/유로파 리그/FA 컵 大會에서 優勝했다.

리버풀은 UEFA 챔피언스리그에서 通算 6番의 優勝을 차지하여 잉글랜드 클럽 中 最多 記錄을 갖고 있는데, 유럽 全域을 통틀어서 레알 마드리드 CF AC 밀란 만이 리버풀보다 더 많은 優勝 回數를 가지고 있다. 리버풀은 2005年에 5番째 챔피언스 리그 優勝을 이뤄내며 UEFA 名譽의 뱃지 着用 資格을 얻음과 同時에 챔피언스 리그 優勝컵을 永久 所藏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잉글랜드에서는 最初이자 唯一한 일이며 유럽의 수많은 蹴球 클럽 中 리버풀을 除外하고 榮譽의 배지를 着用할 수 있는 팀은 레알 마드리드 , AFC 아약스 , FC 바이에른 뮌헨 , AC 밀란 , FC 바르셀로나 다섯 팀뿐이다. UEFA컵은 通算 3番의 優勝을 記錄하며 유벤투스 FC FC 인테르나치오날레 밀라노 와 同率을 記錄하고 있다. 이 밖에 4番의 UEFA 슈퍼컵 優勝과 1番의 FIFA 클럽 월드컵 優勝 經歷도 保有하고 있다.

選手團 [ 編輯 ]

現在 選手 名單 [ 編輯 ]

參考: FIFA 資格 規定 에 따라 所屬된 國家代表팀 國旗를 標示합니다. 選手는 複數의 FIFA 非會員國 國籍을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番號 포지션 國籍 이름
1 GK 브라질 알리송 베케르 ( 4主張 )
2 DF 잉글랜드 兆 고메즈
3 MF 엔도 와타루
4 DF 버질 판 데이크 ( 主張 )
5 DF 이브라히마 코나테
6 MF 스페인 티아고 알칸타라
7 FW 콜롬비아 루이스 디아스
8 MF 少保瑟러이 도미니크
9 FW 우루과이 다르윈 누녜스
10 MF 알렉시스 마크 알리스테르
11 FW 이집트 모하메드 살라
13 GK 스페인 아드리안
17 MF 잉글랜드 커티스 존스
番號 포지션 國籍 이름
18 FW 코디 학포
19 MF 잉글랜드 하비 엘리엇
20 FW 포르투갈 디오區 操舵
21 DF 코스타스 侈靡카스
26 DF 스코틀랜드 앤드루 로버트슨 ( 3主張 )
32 DF 카메룬 조엘 마티프
38 MF 라이언 흐라番베르흐
43 MF 스페인 스테판 바이體티齒
50 FW 스코틀랜드 벤 도크
62 GK 아일랜드 퀴빈 켈러虛
66 DF 잉글랜드 트렌트 알렉산더아널드 ( 副州長 )
78 DF 잉글랜드 자렐 콴社
84 DF 북아일랜드 코너 브래들리

賃貸 選手 名單 [ 編輯 ]

參考: FIFA 資格 規定 에 따라 所屬된 國家代表팀 國旗를 標示합니다. 選手는 複數의 FIFA 非會員國 國籍을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番號 포지션 國籍 이름
22 DF 스코틀랜드 캘빈 램지 ( 볼턴 원더러스 로 賃貸)
28 FW 포르투갈 派비우 카르발류 ( 헐 시티 로 賃貸)
45 GK 브라질 마르셀루 피脫漏가 ( 세인트 패트릭스 애슬레틱 으로 賃貸)
番號 포지션 國籍 이름
46 DF 잉글랜드 리스 윌리엄스 ( 포트 베일 로 賃貸)
47 DF 잉글랜드 너새니얼 필립스 ( 카디프 시티 로 賃貸)
72 DF 세프 판 덴 베르흐 ( 마인츠 05 로 賃貸)

아카데미 選手 名單 [ 編輯 ]

1軍에 登錄된 유스 名單

參考: FIFA 資格 規定 에 따라 所屬된 國家代表팀 國旗를 標示합니다. 選手는 複數의 FIFA 非會員國 國籍을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番號 포지션 國籍 이름
番號 포지션 國籍 이름

過去 리버풀에서 뛰었던 選手 [ 編輯 ]

리버풀 出身 잉글랜드 蹴球 國家代表팀 選手 [ 編輯 ]

津한 글씨는 現在 리버풀 FC에서 뛰는 選手들이다.
메이저 大會에 ( FIFA 월드컵 , UEFA 유럽 蹴球 選手權 大會 ) 出戰했던 選手들로만 作成하였다.

스태프 [ 編輯 ]

  • 監督: 위르겐 클로프
  • 首席 코치: 펩 레인더스, 피터 크라비에츠
  • 體力 코치: 안드레아스 콘마이어
  • 相對 分析: 제임스 프렌치
  • 1軍 골키퍼 코치: 욘 아흐터베르흐
  • 醫療 部門 總括: 앤드류 마시
  • 피트니스 回復 코치: 코널 머터
  • 體力 및 回復 訓鍊 補助: 데이비드 라이딩
  • 物理 治療師: 앤디 렌쇼, 스콧 매컬리, 매트 코노핀스키, 루벤 폰스, 리치 파트리지, 兆 루이스, 크리스포트 로흐벡
  • 마사지社: 폴 스몰
  • 用品 매니지먼트: 그레이엄 카터, 리 라드클리프
  • 營養士: 모나 넴머

優勝 記錄 [ 編輯 ]

國內 大會 [ 編輯 ]

리그 [ 編輯 ]

優勝 (19) : 1900-01, 1905-06, 1921-22, 1922-23, 1946-47, 1963-64, 1965-66, 1972-73, 1975-76, 1976-77, 1978-79, 1979-80, 1981-82, 1982-83, 1983-84, 1985-86, 1987-88, 1989-90, 2019-20
準優勝 (15) : 1898-99, 1909-10, 1968-69, 1973-74, 1974-75, 1977-78, 1984-85, 1986-87, 1988-89, 1990-91, 2001-02 , 2008-09 , 2013-14 , 2018-19 , 2021-22
優勝 (4) : 1893-94, 1895-96, 1904-05, 1961-62

[ 編輯 ]

優勝 (8) : 1964-65, 1973-74, 1985-86, 1988-89, 1991-92, 2000-01, 2005-06, 2021-22
準優勝 (7) : 1913-14, 1949-50, 1970-71, 1976-77, 1987-88, 1995-96, 2011-12
優勝 (10, 最多 記錄) : 1980-81, 1981-82, 1982-83, 1983-84, 1994-95, 2000-01, 2002-03, 2011-12, 2021-22, 2023-24
準優勝 (4) : 1977-78, 1986-87, 2004-05, 2015-16
優勝 (16) : 1964*, 1965*, 1966, 1974*, 1976, 1977*, 1979, 1980, 1982, 1986*, 1988, 1989, 1990*, 2001, 2006, 2022
準優勝 (11) : 1922, 1965, 1971, 1977, 1983, 1984, 1986, 1992, 2002, 2019, 2020

國際 大會 [ 編輯 ]

유럽 大會 [ 編輯 ]

優勝 (6) : 1976-77 , 1977-78 , 1980-81 , 1983-84 , 2004-05 , 2018-19
準優勝 (4) : 1984-85 , 2006-07 , 2017-18 , 2021-22
優勝 (3) : 1972-73 , 1975-76 , 2000-01
準優勝 (1) : 2015-16
優勝 (4) : 1977 , 2001 , 2005 , 2019
準優勝 (2) : 1978 , 1984
準優勝 (1) : 1965-66

世界 大會 [ 編輯 ]

優勝 (1) 2019
準優勝 (1) : 2005
準優勝 (2) : 1981 , 1984

各州 [ 編輯 ]

  1. “LFC Story” . 《Liverpool F.C. official site (liverpoolfc.tv)》 . 2007年 3月 17日에 確認함 .  
  2. “2nd Division League table for the 1893-1894 season” . 《lfchistory.net》. 2010年 7月 2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7年 3月 7日에 確認함 .  
  3. “Liverpool in the FA Cup - Season by Season” . 《lfchistory.net》. 2007年 2月 18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7年 3月 7日에 確認함 .  
  4. “Patience in wearing thin at Liverpool” . 《The Daily Telegreph》 . 2008年 12月 6日에 確認함 .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5. Kelly, Stephen F. 《You'll Never Walk Alone》. Queen Anne Press. p57쪽. ISBN   0356195945 .  
  6. Kelly. 《The Boot Room Boys: Inside the Anfield Boot Room》. London:HarperCollins. p86쪽. ISBN   0-00-218907-0 .  
  7. Pead, Brian. 《Liverpool A Complete Record》. Breedon Books. p414쪽. ISBN   0-9077969-15-1 |isbn= 값 確認 必要: length ( 도움말 ) .  
  8. “Bob Paisley” . 《Liverpool F.C.》 . 2008年 12月 6日에 確認함 .  
  9. “The Legacy of Boot Room” . 《BBC Sport》 . 2006年 9月 12日에 確認함 .  
  10. Cox, Richard; Dave Russell, Wray Vamplew. 《Encyclopedia of British football》. Routledge. 90쪽. ISBN   0-7146-5249-0 .  
  11. “On This Day - 29 May 1985:Fans die in Heysel rioting” . 《BBC》 . 2006年 9月 12日에 確認함 .  
  12. “‘Een aaneenschakeling van kleine foutjes heeft tot het Heizeldrama geleid’” . standaard.be.  
  13. “Joe Fagan” . 《Liverpool F.C.》 . 2008年 12月 6日에 確認함 .  
  14. “Kenny Dalglish” . 《Liverpool F.C.》 . 2008年 12月 6日에 確認함 .  
  15. “On This Day - 15 April 1989: Soccer fans crushed at Hillsborough” . 《BBC》 . 2006年 9月 12日에 確認함 .  
  16. “Taylor's interim report on the Hillsborough stadium disaster, August 1989 (zipped pdf)” . 《South Yorkshire Police》. 2008年 11月 5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8年 12月 1日에 確認함 .  
  17. “A hard lesson to learn” . 《BBC》 . 2006年 9月 12日에 確認함 .  
  18. Kelly. 《The Boot Room Boys: Inside the Anfield Boot Room》. London:HarperCollins. p227쪽. ISBN   0-00-218907-0 .  
  19. “Houllier acclaims Euro triumph” . 《BBC Sport》 . 2007年 3月 24日에 確認함 .  
  20. “Houllier 'satisfactory' after surgery” . 《BBC Sport》 . 2007年 3月 13日에 確認함 .  
  21. “AC Milan 3-3 Liverpool (aet)” . 《BBC Sport》 . 2007年 4月 15日에 確認함 .  
  22. “US pair agree Liverpool takeover” . 《BBC Sport》 . 2007年 3月 2日에 確認함 .  
  23. “AC Milan 2-1 Liverpool” . 《BBC Sport》 . 2007年 5月 23日에 確認함 .  
  24. “LFC Story” . 《Liverpool F.C.》 . 2007年 3月 17日에 確認함 .  
  25. “Shankly: the hero who let me down” . 《The Times》 . 2006年 9月 12日에 確認함 .  
  26. “new LFC away kit 2008/09” . 《Liverpool F.C.》 . 2008年 12月 1日에 確認함 .  
  27. Crilly. 《Tops of the Kops: The Complete Guide to Liverpool's Kits》. Trinity Mirror Sport Media. p28쪽. ISBN   1905266227 .  
  28. “new LFC Euro away kit 2008/09” . 《Liverpool F.C.》 . 2008年 12月 1日에 確認함 .  
  29. “Has a streaker ever scored?” . 《The Guardian》. 2007年 8月 7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7年 8月 16日에 確認함 .  
  30. “Carlsberg renews sponsorship with Liverpool F.C.” . 《Carlsberg Group》. 2008年 2月 9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8年 1月 26日에 確認함 .  
  31. “Hillsborough” . 《Liverpool F.C.》 . 2007年 12月 27日에 確認함 .  
  32. “Where should Everton move? That's easy - to Anfield” . 《guardian》 . 2007年 3月 7日에 確認함 .  
  33. “Anfield” . 《LFC History》. 2008年 4月 16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7年 12月 27日에 確認함 .  
  34. “100 years of the Kop” . 《Liverpool Daily Post》. 2012年 3月 16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7年 12月 17日에 確認함 .  
  35. “How Kop tuned into glory days” . 《Liverpool Echo》. 2009年 2月 10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0年 4月 7日에 確認함 .  
  36. Rollin, Jack and Glenda (2006-2007). 《Sky Sports Football Yearbook》. Headline. p232?233쪽. ISBN   0-7553-1526-X .  
  37. Fussballtempel.net. “UEFA 4 and 5 Star Stadia” . 2007年 3月 7日에 確認함 .  
  38. “Reds stadium gets go-ahead” . 《Liverpool Echo》 . 12 September에 確認함 .  
  39. “Liverpool get go-ahead on stadium” . 《bbc.co.uk》 . 2007年 3月 8日에 確認함 .  
  40. “New stadium gets the green light” . 《Liverpool F.C.》 . 2007年 12月 27日에 確認함 .  
  41. “Work starts on Reds ground” . 《Sky Sports》 . 2008年 12月 22日에 確認함 .  
  42. “Liverpool's stadium move granted” . 《BBC》 . 2007年 12月 17日에 確認함 .  
  43. “Reds' new move in £150m Anfield stadium plan” . Liverpool Echo. 2013年 6月 7日 .  
  44. “Melwood” . 《Liverpool F.C.》 . 2008年 12月 1日에 確認함 .  
  45. “Premier League 2015/2016 Attendance” . 《worldfootball.net》 . 2016年 5月 8日에 確認함 .  
  46. “Anfield giants never walk alone” . 《FIFA》. 2008年 9月 11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8年 11月 14日에 確認함 .  
  47. “Classic: Everton-Liverpool” . 《FIFA》. 2009年 5月 25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8年 12月 20日에 確認함 .  
  48. “Gerrard off as Reds take derby honours” . 《The Daily Telegraph》. 2008年 6月 20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6年 8月 21日에 確認함 .  
  49. “Advice for fans attending the Derby” . 《Merseyside Police》. 2006年 9月 29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8年 12月 22日에 確認함 .  
  50. “Scouse v Manc” . 《BBC》 . 2008年 4月 3日에 確認함 .  
  51. “Knowledge Unlimited” . 《The Guardian》 . 2008年 2月 26日에 確認함 .  
  52. “Thatcher set to demand FA ban on games in Europe” . 《The Guardian》 . 2008年 12月 7日에 確認함 .  
  53. “The Heysel disaster” . 《BBC》 . 2008年 12月 7日에 確認함 .  
  54. “The city that eclipsed the Sun” . 《The Guardian》 . 2008年 12月 7日에 確認함 .  
  55. “An own goal? Rooney caught in crossfire between 'The Sun' and an unforgiving city” . 《The Independent》 . 2008年 12月 22日에 確認함 .  
  56. “Justice?” . 《LFC History》. 2008年 3月 12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8年 2月 26日에 確認함 .  
  57. “US business duo at Liverpool helm” . 《BBC》 . 2008年 12月 2日에 確認함 .  
  58. “Liverpool braced for takeover bid” . 《BBC Sport》 . 2008年 12月 2日에 確認함 .  
  59. “Business backing for LFC fan bid” . 《BBC》 . 2008年 12月 2日에 確認함 .  
  60. “Soccer Team Valuations” . 《Forbes》 . 2008年 11月 11日에 確認함 .  
  61. “Real tops Man Utd in rich league” . 《BBC Sport》 . 2008年 11月 11日에 確認함 .  
  62. Kelly, Stephen F. 《You'll Never Walk Alone》. Queen Anne Press. p188쪽. ISBN   0356195945 .  
  63. “The Hillsborough Tragedy” . 《BBC》 . 2008年 12月 23日에 確認함 .  
  64. “Footballer Barnes for rap return” . 《BBC》 . 2008年 12月 2日에 確認함 .  
  65. “Hillsborough's Sad Legacy” . 《BBC》 . 2008年 12月 23日에 確認함 .  
  66. “The 51st State (2001)” . 《Internet Movie Database》 . 2008年 12月 2日에 確認함 .  
  67. “Scully” . 《Internet Movie Database》 . 2008年 12月 3日에 確認함 .  
  68. “Liverpool v. Higher Walton, 1892, Match Details” . 《LFC History》. 2010年 6月 22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7年 3月 7日에 確認함 .  
  69. Hargeaves. 《Liverpool Greats》. Edinburgh: Sportsprint Publishing. p53쪽. ISBN   0-85976-273-4 .  
  70. “LFC records” . 《Liverpool F.C.》 . 2008年 12月 1日에 確認함 .  
  71. “Jamie Carragher: No going back for Liverpool's working-class hero” . 《The Indipendent. AP》 . 2008年 12月 23日에 確認함 .  
  72. Rollin. 《Sky Sports Football Yearbook》. Headline. p232?233쪽. ISBN   ISBN 0-7553-1526-X |isbn= 값 確認 必要: invalid character ( 도움말 ) .  
  73. Liversedge. 《Liverpool:The Official Centenary History》. London: Hamlyn Publishing Group Ltd. p160쪽. ISBN   ISBN 0-600-57308-7 |isbn= 값 確認 必要: invalid character ( 도움말 ) .  
  74. “All Hat-tricks in Official Matches” . 《LFC History》. 2008年 6月 29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7年 3月 7日에 確認함 .  
  75. “The hat-trick Hall of Fame” . 《BBC Sport》 . 2007年 3月 10日에 確認함 .  
  76. “Liverpool 9-0 Crystal Palace” . 《LFC History》. 2010年 6月 22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7年 3月 8日에 確認함 .  
  77. “Liverpool 8-0 Besiktas” . 《BBC Sport》 . 2008年 1月 9日에 確認함 .  
  78. “Benitez revels in record victory” . 《BBC Sport》 . 2009年 1月 3日에 確認함 .  
內容主
  1. 1992年, 出帆과 同時에 프리미어리그 는 잉글랜드 蹴球 시스템上 잉글랜드 리그 優勝 팀 을 排出하는 最上位 리그가 되었다. 自動的으로 旣存에 最上位 리그와 2部 리그를 擔當하던 풋볼 리그 1部 풋볼 리그 2部 는 各各 잉글랜드 蹴球 시스템上 2部 리그와 3部 리그를 擔當하게 되었다. 풋볼 리그 1部 는 2004年에 EFL 챔피언십 으로, 풋볼 리그 2部 EFL 리그 1 으로 改編되었다.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