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말 : 새 文書 만들기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글을 써 봅시다.
어떻게 글을 써야 하는지 배워 봅시다.


글쓰기 練習은 演習場 (共用) 에서 할 수 있고, 로그인한 境遇 本人 專用 練習場 에서 할 수도 있습니다.

위키百科에 오신 것을 歡迎합니다.

이 페이지에서는 여러분의 첫 百科事典 主題를 만드는 方法을 說明합니다. 여러분이 첫 標題語를 만들 때 해야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이 있습니다. 于先 이것을 먼저 說明하고, 그 다음 어떻게 文書를 만들 수 있는지를 보여드리겠습니다. 글을 쓸 때 參考해야 할 事項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위키百科에서 다룰 수 있는 主題가 있고 그렇지 않은 主題가 있습니다. 萬若 標題語가 百科事典에 쓰기 적합해 보이면, 作成하십시오. 標題語가 百科事典에 적합한지에 對한 確信이 없거나, 標題語가 自身이거나 여러분과 密接한 關係가 있는 境遇, 質問房 에 標題語의 適合性에 對한 質問을 해 주시거나, 이 글 을 읽어보고 直接 判斷해 보실 수 있습니다.
  2. 計定을 만들면 여러 가지 長點 이 있습니다. 計定을 만들 때 必要한 것은 ID와 패스워드 뿐입니다.
  3. 새 標題語를 만들기 前에, 위키文法을 理解하기 위해 旣存에 있는 文書를 編輯해 보십시오. 위키文法을 全혀 모를 때는, 빠른 길라잡이 에서 編輯의 基礎를 배워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새 文書를 만들기 前에, 비슷한 文書가 이미 이 사이트에 있는 것은 아닌지 檢索 해 보세요. 槪念은 同一하지만 標題語가 다른 걸지도 모릅니다. 비슷한 文書가 이미 있다면, 內容을 더욱 알차게 만들어 주세요.
  4. 여러분이 쓰고 싶은 글이 文書 登載 基準 을 充足하게 만들기 爲해 信賴할 수 있는 出處 를 蒐集하세요. 블로그나 個人 웹 사이트, 페이스북 이나 유튜브 를 參照文獻으로 삼는 것은 適切하지 않습니다. 信賴할 수 있는 出處는 여러분의 地域圖書館을 비롯해서 많지만, 인터넷에 있는 情報를 活用할 때는 그냥 檢索한 情報를 쓰기보다는 이나 新聞記事 [1] [2] 를 參照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살아있는 사람에 對한 글을 쓸 때 는 特히 信賴할 수 있는 出處에 基盤해서 써야 합니다. 現在 살아 있는 사람에 對한 글을 出處 없이 作成하는 境遇 그 글은 削除될 수 있으며, 그 內容이 否定的이거나 論難이 될 만한 部分을 담고 있을 때 더욱 그러합니다.
  5. 피드백을 받는 것을 考慮해 보세요. 舍廊房 이나 關聯된 위키프로젝트 에서 意見을 求할 수 있습니다.
  6. 여러분의 個人 페이지에서 글을 作成해 보는 것도 考慮해 보세요. 이 사이트에 加入하면, 여러분만의 個人 空間 이 생깁니다. 그 곳에서 글을 作成해도 되고, 그 곳에서 다시 下位 文書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그 곳에서 文書가 充分히 '熟成'되면, 그 글을 一般 標題語 項目으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 새 文書 만들기 魔法師 에서는 유저가 標題語를 바로 만들 準備가 되지 않았다고 判斷하는 境遇 使用者 文書에서 글을 作成하는 것을 誘導합니다.)
個人 空間이든 一般 空間이든 그 內容이 適切하지 않은 境遇, 그 內容은 迅速하게 削除 될 것입니다. 위키百科에서는 새 文書를 特別히 點檢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글을 쓸 準備가 되었으면, 作文의 段階를 說明해 놓은 새 文書 만들기 魔法師 를 參考하는 것이 좋습니다.

새 文書 만들기 魔法師
文書를 쉽게 만들 수 있도록 도와 드립니다.

모바일 使用者의 境遇 다음의 폼에 生成하고자 하는 文書의 題目을 記入하여 文書를 生成해 주세요.


文書에 쓸 出處 찾기

위키百科의 文書 登載 基準 指針
위키百科의 文書 登載 基準 指針으로 確定

위키百科의 모든 政策과 指針 보기

글을 쓰기 前에, 여러분이 作成하고자 하는 主題에 對한 出處를 찾으셔야 합니다. 百科事典으로 인정받으려면, 그 主題가 登載 基準을 充足 해야 하고, 그 基準이 信賴할 수 있는 出處 認容 한 것에 依해 確認 되어야 합니다.

앞서서 말씀드린대로, 여러분이 作成하고자 하는 主題의 出處는 信賴할 수 있어야 합니다. 卽, 그 出處가 編輯者의 監督을 받았으며, 믿을만하고 正確하다고 볼 수 있는 評判이 있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인터넷 上의 出處보다는 印刷 出版物(인터넷版 包含)이 더 信賴받을 수 있습니다. 例를 들자면, 登載 基準을 充足하는 出版社에서 出版한 出版物, 印刷된 新聞, 雜誌, 同僚 評價를 받는 저널, 그리고 이들이 運營하는 웹 사이트 및 印刷된 文獻의 基準을 準用하는 웹사이트 等이 있습니다.

一般的으로, 編輯에 對한 監督을 받지 않은 出處는 믿을 수 있는 出處로 認定되지 않습니다. 여기에는 自費出版된 冊 및 雜誌, 블로그, 웹 포럼, 電子 揭示板 , 팬카페, 自身을 弘報하려고 만든 웹 사이트와 같은 것들을 包含합니다. 쉽게 말해서, 누가 썼든 間에 그 出處가 다른 사람의 檢收를 받지 않는 것이라고 判斷될 境遇에는 一般的으로 信賴할 수 없는 出處로 取扱됩니다.

簡單히 말씀드리면, 新聞, 저널 또는 冊같은 信賴할 수 있는 出處에서 어떤 한 主題에 對해 廣範圍한 期間동안 많은 情報를 내놓았으면 그 出處는 登載 基準을 充足한 것이고 여러분은 위키百科 文書로써의 글을 作成하거나 文書의 內容을 擴張하실 때 반드시 그러한 出處를 引用하셔야 합니다. 萬若 여러분이 作成하고자 하는 主題를 다루고 있는 廣範圍하고 包括的인 情報를 담고 있는 信賴할 수 있는 出處 가 없는 境遇, 그런 글은 登載 基準을 充足하지 않거나 立證이 不可能하다고 看做되어 거의 반드시 削除될 것입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글을 作成하시는 것보다 먼저 하셔야 될 일은 그 主題를 뒷받침하는 出處 를 찾는 것입니다.

信賴할 수 있는 出處는 여러분의 地域圖書館을 비롯해서 많지만, 인터넷에 있는 情報를 活用할 때는 그냥 檢索한 情報를 쓰기보다는 이나 新聞記事 [3] [4] 를 參照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여러분이 作成하고자 하는 主題를 뒷받침하는 出處를 찾으셨으면, 위키百科:出處 밝히기 en:WP:REFB 를 읽어보시고 出處를 글 속에 넣어야 합니다. 出處를 完璧하게 달지 못 했다고 너무 걱정하시지는 마십시오. 一旦 出處를 찾고 그 것을 글 안에 넣었다는 것만으로도 대단한 일이고, 一旦 重要한 것은 出處의 形式이 아니라 글 속에 出處를 引用하는 것 입니다.

하지 말아야 할 것

自己 自身, 親舊, 個人 웹사이트, 自己가 屬한 集團, 아는 여러분, 自身이 만들어낸 單語나 이야기 等에 關한 文書
어떤 主題가 百科事典에 登載될 만큼, 價値가 있다고 생각된다면 되도록 다른 사람에게 生成을 要請해주세요. 自身의 親舊들을 위키百科 文書로 쓴다면, 놀래키기 좋고 재미있는 弄談처럼 느껴질 수 있지만, 그런 種類의 글은 削除 當할 確率이 높습니다. 이러한 過程은 가슴 아픈 일이 될 수도 있고, 여러분이 이러한 種類의 글을 繼續 作成하려 하신다면 여러분의 編輯은 遮斷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안타까운 일은 여러분이 編輯을 조금만 신중하게 하신다면 일어나지 않습니다. 조금만 더 愼重히 생각한다면, 이런 일을 避할 수 있습니다. 萬若, 當身이 理解 關係를 떠나서 文書를 最大限 中立的으로 敍述하려고 努力하고, 또 文書가 文書 登載 基準을 充足한다면 그 文書는 維持될 수도 있지만, 一旦 登載하기 前에, 다른 사람들에게 그 主題가 登載되어도 되는가에 對해, 이 사이트에서 意見을 充分히 收斂 하고 올리는 쪽이 第一 좋은 方法입니다.
登載 基準에 符合하지 않은 主題
위키百科에 처음 文書를 만드는 사람들은 主題가 위키百科에 오를 만큼 充分히 登載 基準을 充足한지 與否를 잘 생각하지 않습니다. 위키百科가 종이로 된 百科事典처럼 空間에 限度가 있는 것도 아니고, 위키百科의 登載 基準 指針이 定하는 標題語의 範圍도 다른 事典에 비해 좀 더 넓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무 主題나 다 許容하지는 않습니다. 特히 人物, 會社, 團體 같은 境遇, 作成者가 그 文書에 對해 社會的 著名度나 重要性을 證明하지 못했을 때에는 削除 政策 에 따라, 빠르게 削除될 것입니다. 이러한 일은 여러분께 不快한 일이 될 수 있으므로, 부디 여러분이 作成하고자 하시는 글이 위키百科에 올릴 수 있을 만큼 基準을 充足하고, 그 登載 基準[重要度]을 立證할 수 있는 根據를 信賴할 수 있는 出處에서 찾아 本文 內에 引用하십시오. 위키百科는 情報를 無分別하게 모으는 곳이 아닙니다.
廣告
위키百科를 廣告나 事業의 目的으로 쓰지 말아 주세요. 中立的 視角에서 볼 때 外部 링크[하이퍼링크]가 그 글과 어울리지 않는다면 여러분의 온라인 쇼핑몰을 글 속에 넣지 마십시오. 勿論 맥도날드 네이버 와 같이 注目할 만한 價値가 있는 文書도 있지만, 或如 여러분이 製品이나 事業에 關한 글을 作成하려 하신다면 여러분은 되도록 廣告性 內容은 排除하여 그 글과 利害關係 가 衝突하지 않아야 하고, 主題와는 獨立的인 信賴할 수 있는 出處 를 바탕으로 中立的 視角 에서 글을 作成하셔야 합니다.
個人的인 少論 또는 獨自 硏究
위키百科는 現在 實際로 있는 知識만을 모아 摘示할 뿐이지, 새로운 硏究 資料 같은 것을 發表하지 않습니다. 萬若, 自身이 該當 分野의 專門家라서, 出處가 없어도 單純히 自身의 知識만을 가지고 위키百科에 寄與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또한, 自身의 생각, 意見, 硏究에 對한 內容을 作成하시지 마세요. 흔히 編輯者들이 많이 하는 失手는 合成의 誤謬나 因果關係의 誤謬입니다. 事件 ㉠科 事件 ㉡이 참이라고 해서 ㉠이 ㉡의 原因이라고 할 수 없으며, 그 驛도 成立하지 않습니다. ( 論理的 誤謬 ) 萬若 그러한 合成이나 因果關係가 참이면, 그러한 連結을 支持하는 資料를 信賴할 수 있는 出處 에서 찾아 本文에 引用하십시오.
單 하나의 文章 또는 唯一한 웹사이트 고리(링크)
위키百科의 文書들은 最小限 該當 主題가 무엇인가에 對한 情報가 있어야 합니다. 달랑 文章이 한 줄만 있거나, 웹사이트 고리만 있다면, 그 卽時 削除될 수 있습니다.

操心하거나 留意해야 할 事項

著作權

一般的으로, 다른 웹사이트의 글을 붙여넣으시면 안 됩니다 . (引用이 許諾된 境遇나, 몇몇 單語를 出處 를 正確히 밝히고 그 表記를 明確하게 한 境遇는 認定됩니다.)

다른 곳에서 베껴오기
다른 곳에서 引用을 하시려면, 그대로 베껴오는 것이 아닌, 먼저 '創作'을 한 다음, 거기에 出處를 덧붙이는 形態를 勸奬하며, 똑같이 作成할 境遇 한 文章을 넘겨서는 안 됩니다. 어떤 텍스트를 살짝 置換하는 程度로는 剽竊 및 著作權 違反을 回避할 수 없습니다. 萬若 여러분이 퍼블릭 도메인 이라고 確信하시는 것을 出處 없이 利用하신다면, 이는 著作權 違反은 아니겠지만, 剽竊 이 됩니다. 여러분이 어떤 出處를 引用하시든 그 出處를 本文 또는 討論 文書에 表記해 주십시오. 實際로 美國 著作權法에 따라, 1978年 1月 1日 以後 만들어진 著作物은 著作權法 案內 또는 ⓒ畿湖가 없더라도 自動的으로 著作權法 保護를 받습니다. 大部分의 著作物은 퍼블릭 도메인이 아니고, 노래 歌詞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퍼블릭 도메인으로 配布된 著作物을 街져오실 때에는, 討論 文書에 該當 著作物이 어떤, 언제 配布된 퍼블릭 도메인인지 意見을 남겨주세요. 같이 보기: 著作權
좋은 出處
  1. 좋은 評判이 있는 出處.
  2. 主題와 獨立的인 出處.
  3. 다른 유저가 檢證 할 수 있는 出處.
主題에 對해 많은 調査를 하고 좋은 出處를 使用하십시오.
조금이나마 調査를 하고 글을 쓰는 것이 아예 調査를 하지 않은 것보다는 더 좋습니다만, 그렇게 若干만 調査를 하고 글을 쓴 主題들은 出處를 檢證 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加用할 수 있는 가장 좋은 出處 를 適切히 引用해 주십시오. 出處를 引用할 때는 텍스트를 再解釋하셔서 剽竊 論難을 最少化 하십시오. 이 곳에서 " 토막글 "이라 불리는 짧은 글도 좋은 寄與입니다. 토막글은 다른 사람들이 그 主題를 더 擴張시킬 때의 발板이 되기 때문입니다. 토막글 태그를 다는 것은 사람들의 注意를 喚起시켜 더 좋은 글을 쓸 수 있게 하며, 이 사이트를 좋은 方向으로 編輯하게 하는 方法입니다. 文書 끝에 {{토막글}}을 달아 토막글 틀을 달 수 있습니다. 仔細한 事項은 위키百科:토막 을 參照하십시오.
生存 人物에 對한 글
生存 人物에 對한 글은 반드시 確認 可能한 出處를 引用해야 합니다. 出處가 不足한 生存 人物의 電氣는 削除될 수 있습니다.
偏向된 或은 論爭의 素地가 있는 出處
付託드리건대, 政治, 宗敎, 기타 餘他 分野에서든, 어떤 特定 視角으로 對象을 支持하거나 擁護하는 글들을 出處로 삼지 말아주세요. 이러한 主題를 쓰시기 前에 위키百科:中立的 視角 을 正讀하시고 이를 理解하신 다음 글을 作成하시기 바랍니다.
토막글 未滿이거나 單純히 定義만 있는 文書
單純히 辭典的 定義만 담으시려면, 위키百科보다는 위키낱말辭典 으로 가시는 것을 勸奬합니다. 짧게짧게 써도 文壇 整理만 잘 되어있으면, 그것만으로도 위키百科에 도움이 되며, 위키百科에서는 그런 文書들을 토막글 이라 부릅니다. 위키百科의 첫 段落은 한 主題 를 짧고 適切한 內容으로 定義할 수 있도록 적는 것이 좋습니다. 萬若, 토막글에 쓸만한 出處를 確保하지 못했다면, 一旦은 文書를 만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文書 下段에 {{토막글|}}을 써두어 토막글이라는 것을 標示해두세요.(여기서, 좀 더 高級 使用法으로 {{토막글|美術}}과 같이 그 토막글이 어떤 種類의 토막글인지 分類하실 수 있습니다. 토막글 目錄 을 參考하여 現在 토막글 種類가 어떤 것이 있는지 確認하세요.)
有機的 構成
글을 쓰신 다음 이 사이트의 맨 왼쪽 레이아웃에 있는 '道具' 表 안에 '여기를 가리키는 文書' 버튼이 있습니다. 그 버튼을 눌러 여러분이 作成하신 文書가 다른 文書와 連結되어 있는지 確認하시고, 글이 적어도 한 個 以上의 分類 안에 包含될 수 있도록 해 주십시오. 分類를 남기는 方法은 위키百科:分類 를 參照하세요. 다른 文書와 連結되지 않거나 分類가 없는 文書는 다른 사람들이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地域에서만 有名한 것
이런 文書들은 어떤 文書들을 말하는 것이냐 하면, 學校나 道路, 卽, 그 學校 同窓會나 그 周邊에 사는 사람들 程度 規模의 少數의 集團만이 알만한 文書들을 말합니다. 이러한 文書에 對한 合意가 導出 된 적은 없습니다. 그렇지만 全國에 數十萬 個 깔려있는, 別 다를 것 없는 비슷비슷한 場所들이 百科事典에 쓰일만한 價値가 있는지에 對한 質問이 들어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그 文書가 枝葉的이지 않는 것을 證明하려면, 그 文書와 關聯된 寫眞이나 그 곳이 特別한 理由에 對한 言及을 붙여 그 場所에 對한 地域色을 넣을 수 있도록 해 보세요. 또한, 글에 對한 登載 基準 充足 을 立證하는 方法은 그 場所와 獨立的인 第 3의 出處 뿐입니다.
뉴스 速報
이 사이트는 最近의 重要하게 看做된 事件에 對한 글도 取扱합니다만, 登載 基準을 持續的으로 充足하지 않는 글은 위키百科에 適切하지 않습니다 . 이러한 글은 위키뉴스 에 더 適切할 수도 있습니다. 仔細한 事項은 위키百科:文書 登載 基準 (事件) 項目을 參照하십시오.
잘못된 文書에서 글을 쓰면 안 됩니다.
여러분이 새로운 글을 作成하고자 할 때에는, 完全히 비어 있는 文書에서 作文을 始作하셔야 합니다. 여러분이 作成하고자 하는 어떤 標題語를 入力했는데 여러분이 쓰지 않은 다른 글이 뜬다면, (現在 이 페이지처럼) 여러분은 이미 存在하는 文書를 編輯하고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여러분의 編輯을 貯藏하지 마시고, 下段의 #글을 만드는 方法 을 參考하셔서 이에 따라 作成하십시오.

文書가 아직 作成 中인 境遇

萬若, 한 番에 作業하기에 作業量이 너무 많아, 끊어서 써야 할 때는 {{ 새 文書 }} 틀을 文書의 上段에 配置해 다른 사람들에게 아직 作成 中이라는 것을 알릴 수 있습니다. 이 것보다 더 좋은 方法은 여러분의 本人 專用 練習場 에 글을 써서 여러분이 作成하실 수 있는 最上의 글을 그 곳에서 作成하신 다음 글을 이 사이트의 株 項目에 옮기는 것입니다. 以後, 自身의 下位 文書가 이제 一般 文書로 내려 보내도 괜찮다고 判斷되면, 使用者 이름 空間 에서 一般 이름 空間 으로 移動 시킬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여러분의 演習場 空間에서조차 不適切한 글은 削除될 수 있습니다.

作成하고자 하는 主題와 本人이 密接한 關係가 있습니까?

위키百科는 基本的으로 누구나 編輯할 수 있는 百科事典입니다만, 누군가에게 雇用되었거나 支援을 받는 사람들은 이 사이트의 專用 指針을 따라야 합니다. 이러한 指針은 偏向된 글 作成을 豫防하고, 위키百科가 공정하고 正直하다는 公共의 信賴를 維持하기 위해 生成된 것입니다. ( 위키百科:利害關係의 衝突 을 參照하십시오.)

이 指針은 위키百科를 編輯하는 사람들은 반드시 自願 奉仕者 與野 한다는 것을 담고 있습니다. 이는 여러분께 職·間接的으로 報酬를 提供하는 個人·企業·機關·製品 및 서비스·政治的 名分을 띠고 있는 것에 對한 編輯을 制限한다는 뜻입니다. 이에 該當하는 것으로는 家宅 PR · 마케팅 部署 및 다른 會社 職員, 弘報 會社 및 評論家, 소셜 미디어 컨설턴트, 온라인 評判 管理者 等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 것이 여러분과 關聯된 文書를 善意로 編輯하는 것까지 막겠다는 뜻은 아닙니다.

基本的인 規則은 이러합니다. 여러분이 該當 指針을 어기면, 여러분의 編輯은 되돌려질 것이며, 여러분의 글 및 編輯은 다른 유저들에 依해 綿密히 檢討될 것입니다. 이러한 行動이 反復되면, 計定이 遮斷될 수 있습니다.

하지 말아야 할 것
  • 宣傳用 文句를 揷入하지 마십시오.
  • 글에서 否定的이거나 批判的인 段落을 削除하지 마십시오.
  • 사람들이 共有하는 共同 計定을 만들지 마십시오.
  • 討論欄에서 當身의 所屬을 推定하려 하는 글을 無視하지 마십시오.
愼重히 考慮해야 할 것
  • 글을 編輯할 때 中立的이고, 客觀的인 論調를 維持하십시오.
  • 여러분이 쓰는 글이 確實하다고 여기실 때에도, 文書에 새로운 內容을 揷入할 때 메이저 言論 같은 2次 出處를 引用하십시오.
좋은 寄與 方法
  • 글의 完成度를 높여 주십시오. (맞춤法 矯正, 깨진 링크 修正, 새로운 2次 出處 揷入 等)
  • 여러분이 글을 作成하기에 偏向된 立場에 있다 判斷되시면, 標題語의 討論 文書에 여러분의 글이 反映될 수 있도록 意見을 남겨 주십시오.
  • 該當 主題와 여러분의 關係를 說明해 주십시오.
  • 로그인 後 編輯해 주십시오.
  • 文書 作成 要請 을 통해 類似한 글·主題를 作成해 줄 만한 '自願 奉仕者'를 찾아 보십시오.

위와 같은 制限은 利害關係의 衝突 을 防止하기 위한 것임을 다시 한 番 말씀드립니다. 여러분의 專攻과 關聯된 글을 作成하는 것은 매우 좋은 일입니다. 例를 들어 食品 工場에서 일을 하는 사람이 페트甁이나 射出 工程에 對한 글을 作成하는 것은 훌륭한 일이 될 것입니다.

글을 만드는 方法

새 文書 標題語 定하기

밑에 檢索窓에서, 여러분이 作成하고자 하시는 標題語를 檢索해 보세요. "題目이 "○○○○"人 文書를 새로 만드실 수 있습니다."라면서 標題語 部分이 빨간色으로 뜬다면, 그 버튼을 클릭해서 새로운 글을 作成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作成하고자 하는 主題가 여러분이 入力한 標題語와 살짝 다를 수 있으므로, 上段에서 說明한 方法을 통해 다른 標題語로도 檢索해 보세요.

새로 만들 수 있는 문서

모바일 使用者의 境遇

모바일로 새로운 글을 登載하고자 할 때는 다음 入力 箱子를 使用해 보세요.


注意: 위키百科에 새로운 글을 登載하고자 할 때는 登載 基準 을 充足해야 합니다. 登載 基準을 充足하지 않으면 管理者 에 依해 削除 되거나 削除 討論 에 回附될 수 있습니다. 登載 基準에 對한 確信이 없을 때에는 草案 이름空間이나 使用者 文書 의 演習場, 먼저 草案을 만들어 주세요. 그리고 文書 만든 뒤에는 分類 를 달아주세요.

同音異義語 文書

여러분이 쓰고자 하시는 主題에 對한 標題語를 定하셨는데, 그 標題語가 이미 다른 主題에 該當하는 標題語로 先占되어 있는 境遇가 있습니다. 이 때는 各各의 主題에 맞게 標題語가 分離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境遇에는 同音異義語 標示를 해야 하는데, 이 것은 이 사이트를 몇 番 編輯한 經驗이 없는 境遇 꽤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作業을 本人 專用 練習場 에서 練習해 보시거나, 質問房 에 어려운 點을 말씀해 주시면 事項을 迅速히 解決해 드리겠습니다.

同音異義語 表示를 하는 方法은 그 主題가 얼마나 많은지, 그리고 該當되는 主題가 얼마나 많이 活用되는지에 따라 決定되며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同音異義語 文書 만들기. 허브 를 例로 들면, 植物인 허브 가 있고 네트워크 裝備를 連結할 때 쓰는 허브 가 있고, 다른 意味로도 쓰일 수 있습니다. 이럴 때 同音異義語 表示를 하는데, 同音異義語 文書는 類似하거나 同一한 標題語가 이 사이트에 2個 以上 登錄되어 있을때만 만들 수 있습니다.
  • 言中에 依해 많이 活用되는 單語 를 標題語로 選定합니다. 韓國語 話者들은 마우스 라는 單語를 들으면 키보드 옆에 있는 入力 裝置를 먼저 떠올립니다. 따라서 이 사이트에 '마우스'를 檢索하면 컴퓨터 入力의 補助裝置로 쓰이는 마우스가 먼저 標示됩니다. 이 外 生物學 實驗에서 主로 言及되는 'Mouse'나 다른 '마우스'의 用法에 對한 것은 마우스 (同音異義) 文書에 表記합니다.
  • 두 文書만 있는 境遇 同音異義語 文書를 만들지 않습니다. 어떤 境遇 主題에 該當하는 標題語가 2個만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때는 둘 中 더 많이 話者들에게 言及되는 表現을 메인 標題語로 삼고, 다른 하나를 {{다른 뜻}}을 붙여 表記합니다.

出處 넣기

여러분이 글을 쓰기 前에 먼저 하셔야 할 일은 出處를 찾는 일이라고 앞서 말씀드렸습니다. 一旦, 다음과 같이 http가 달린 웹 페이지를 入力하시면 自動으로 하이퍼링크가 걸립니다.

(1) http://content.nejm.org
(2) http://bbc.co.uk

이 링크 를 클릭하면 引用을 하는 具體的인 方法을 알 수 있습니다.

適切한 出處를 다는 데 若干의 時間이 걸릴 것 같다고 생각하시면, {{ 새 文書 }} 을 페이지 上段에 붙여 다른 사람들이 여러분이 文書를 編輯하고 있는 中이라는 것을 알릴 수 있습니다. 이것보다 더 좋은 方法은 여러분의 本人 專用 練習場 에 글을 써서 여러분이 作成하실 수 있는 最上의 글을 그 곳에서 作成하신 다음 글을 이 사이트의 株 項目에 옮기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여러분의 演習場 空間에서조차 不適切한 글은 削除될 수 있습니다.

分類

위키百科의 모든 項目은 하나 以上의 分類에 屬해야 합니다. 여러분이 作成하신 文書가 어떤 分類에 屬하는 지를 보는 가장 쉬운 方法은 여러분이 쓰신 글과 類似한 글을 이 사이트에 찾아 그 標題語가 어떤 分類에 屬해 있는지를 보는 것입니다. 或은 여러분이 쓰신 글이 다른 言語 위키百科에도 있다면, 그 該當 言語 위키百科에는 어떻게 分類가 되어있는 지를 볼 수도 있습니다. 아무리 찾아봐도 여러분에 쓴 글에 適切한 主題가 없다면, [[分類:○○○]]와 같은 方法으로 直接 分類를 만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글을 다 짓고 나면, '미리보기'를 클릭하셔서 여러분이 쓰신 글을 推敲하신 다음 '貯藏' 버튼을 누르십시오.

글을 만들고 난 뒤 할 수 있는 일

여러분이 한 主題에 對한 글을 作成한 뒤에도 하실 수 있는 일이 있습니다.

繼續해서 改善하기

위키百科는 文書를 고치고 改善시켜 나가는 하나의 '프로젝트'입니다. 하지만 그 作業은 끝나지 않습니다. 一般的으로 文書는 生成된 채로 完成되어 있는 게 아닙니다. 完成시키는 데에는 매우 긴 時間이 걸립니다. 事實, 文書의 模樣을 갖추는 데에 貯藏 버튼을 여러 番 눌러야 할 지도 모릅니다.

여러분이 作成하신 글에 많은 關心이 있으시다면, 나중에 그 主題에 對해 더 많은 內容을 工夫하실 수도 있고, 그래서 언젠가 글의 內容을 더 添加하게 될 指導 모르겠습니다. 뭐 오늘이나 來日이 될 수도 있고, 數十 年 뒤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 때 또 이 사이트에 오셔서 編輯을 하실 수 있습니다.

외톨이 文書 防止하기

외톨이 文書 란 그 文書와 다른 文書를 連結하는 링크가 없는 文書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文書의 가장 큰 問題는 다른 사람들이 그 主題를 모르면, 그 文書에 接近하기 어렵고, 文書의 存在 價値가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元來 새로 만든 文書는 외톨이 文書가 되는 傾向이 있습니다만, 이를 改善할 수 있는 方法이 있습니다. 그 主題와 關聯된 한 個 以上의 다른 文書를 編輯하는 것입니다. 외톨이 文書와 聯關된 文書를 찾아 보시고, "[[○○○]]"을 쓰셔서 連結해 주십시오. 萬若에 외톨이 文書를 나타내는 區나 文章이 있으면, "[[여러분의 새 主題|다른 글에서 새 主題를 나타내는 球 또는 文章]]과 같은 文法을 쓰셔서 외톨이 文書를 防止할 수 있습니다. ( 세로줄은 백스페이스 키 밑에 있습니다 ) 어떤 境遇에는, 여러분이 直接 單語나 句를 외톨이 文書로 넘겨 줄 수 있습니다.

새로운 글을 만들고 나서 여러분이 하실 수 있는 일 中에서 가장 推薦하는 것이 바로 외톨이 文書를 防止하는 일입니다.

en:Wikipedia:Drawing attention to new pages 를 보시면 여러분이 만드신 글에 사람들의 關心을 끄는 方法을 알 수 있습니다.

다른 言語판의 위키百科 文書와 連結하기

다른 言語판의 위키百科에서 같은 主題를 담고 있는 文書를 連結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인터위키 링크라고 합니다. 文書를 生成하신 後 위키데이터로 인터위키 管理하기 를 參考하여 인터위키 링크를 追加해 보세요.

同音異義語 標示하기

여러분이 쓰신 用語가 다른 用法으로 쓰이는 境遇가 있으면, 위에서 說明드린 것과 같이 同音異義語 表示를 하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글은 修正되거나 削除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쓰신 글을 다른 누군가가 編輯할 수 있습니다. 글을 最初로 만든 사람이 그 글의 所有權 을 가진다는 槪念은 없습니다. 또한, 누군가가 여러분이 쓴 글을 修正하거나 削除하더라도, 火내시거나 노여워하실 必要가 없습니다. 이 사이트의 編輯 버튼이 누구에게나 公開되어 있는 以上, 이 것은 그리 놀랄 일이 아닙니다. 왜, 그 로버트 프로스트 가지 않은 길 이라는 名作이 있지 않습니까. 여러분이 이 사이트에 새로운 主題를 最初로 올림으로써 다른 사람들이 걷지 않은 方向으로 사람들을 이끌어 가게 될 지도 모릅니다. 그 渦中에 標題語의 討論 페이지에서나 위키百科:削除 討論 같은 것도 겪어 보시면서 여러분의 글과 反對되는 意見도 接해 보시고 여러분의 意見도 開陳하실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람들에게 影響力을 끼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只今 말씀드린 內容이 이 사이트의 內容을 없앤다든가, 廣告 流言蜚語 를 올린다거나, 著作權 侵害 · 人身 攻擊 같은 터무니 없고 非生産的인 編輯 을 擁護한다는 뜻은 아닙니다.

더 궁금하신 事項은

을 參照해 주십시오.

旣存에 있는 百科事典을 읽어 보십시오

百科事典은 大略 어때야 하는가를 알아보는 方法 中 하나는 當然하게도 旣存에 있는 百科事典을 參照하는 것입니다. 旣存에 있는 百科事典을 參照하시면 百科事典의 配置, 語調와 같은 事項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學校 等에서 배울 수 있는 作文 授業을 受講하는 것도 百科事典을 編輯하는 데 有用할 것입니다. 여러분이 쓰신 글이 實際로 百科事典으로 出版된다고 假定해 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