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百科 : 文書 登載 基準

이 페이지는 위키백과의 중요한 정책 및 지침 또는 문서이기 때문에 영구적으로 준보호되어 있습니다.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위키百科의 文書 登載 基準 指針
위키百科의 文書 登載 基準 指針으로 確定

위키百科의 모든 政策과 指針 보기

위키百科는 登載될 만한 것과 아닌 것을 區別하기 위해 文書 登載 基準을 두고 있습니다. 文書 登載 基準이란 어떤 主題가 그 主題만을 다루는 獨立된 文書를 가질 수 있는지를 決定하기 위해 使用하는 基準입니다. 어떠한 主題가 信賴할 수 있는 2次 出處에서 重要하게 다루어진 境遇 위키百科에 登載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主題에 對해 信賴할 수 있는 出處 가 없거나, 重要하게 다루어지지 않았다면, 그 主題는 獨立된 文書로 둘 수 없으며, 削除되거나 다른 文書에 倂合될 수 있습니다. 위키百科의 文書 登載 基準은 여러 主題들을 無差別的으로 싣는 것 을 막기 위한 基本的인 基準입니다.

위키百科는 百科事典이기에 다양한 槪念이나 主題가 文書로 올라옵니다. 하지만 위키百科는 單純하고 些少하고 重要하지 않은 情報까지 모아 놓는 곳은 아니며 萬若 모은다고 한다면 그것은 百科事典이 아닙니다. 어떤 情報가 事實이라고 해서 그 情報가 위키百科에 하나의 獨立된 標題語를 갖는 文書로 登載(登載)되는 것은 아닙니다. 위키百科에 登載하려면 몇 가지 客觀的 證據에 依據해 百科事典에 올릴 만한 價値가 있을만큼 重要하며 些少하지 않아야 합니다. [1]

文書 登載 基準을 充足하는지를 判斷하기 위해 반드시 유명함, 著名함이나 人氣도 같은 것에 依存할 必要는 없습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要素들이 있다면 文書 登載 基準을 充足하기가 쉬워질 수는 있습니다.

어떤 主題가 文書 登載 基準 指針을 滿足하고 위키百科에 對한 誤解 政策을 違反하지 않는다면, 하나의 獨立된 標題語를 갖는 文書로 登載될 수 있습니다. 萬若 어떤 主題가 오른쪽 틀에 羅列된 主題別 指針의 基準을 滿足한다면, 그 主題 亦是 登載할 만하다고 看做됩니다. 하지만, 이것은 어떤 主題가 반드시 다른 것과 分離되어 하나의 獨立된 文書로 다루어질 것이라는 點을 保障하지는 않습니다. 編輯者들의 裁量에 따라 두 個 或은 그 以上의 主題를 하나의 文書로 합치거나 그룹으로 묶을 수 있습니다.

이 文書 登載 基準 指針은 어떤 主題가 自己 自身만의 一般 文書 或은 目錄 文書가 되기에 적합한가 與否에 對한 槪要를 敍述합니다. 이 指針은 一般 文書나 目錄 文書의 內容을 制限하지 않습니다. 文書 內容에 對한 위키百科의 政策에 對해서는, 中立的 視角 , 確認 可能 , 讀者硏究 禁止 , 위키百科에 對한 誤解 , 生存 人物의 電氣 를 보십시오.

文書 登載의 一般的 基準

어떤 主題가 그 對象과 獨立的 信賴할 수 있는 出處 에서 重要하게 다루어진다 面, 그 主題는 獨立된 一般 文書 或은 獨立된 目錄 文書로 실리기 위한 基準을 滿足한다고 推定 됩니다.

  • "對象과 獨立的 "이라는 것은 어떤 對象 或은 그 對象의 創造者와 關聯된 사람들이 製作한 結果物을 排除한다는 뜻입니다. 例를 들어, 自費 出版, 廣告, 그 對象에 依해 自己 費用으로 出版한 出處, 그 對象의 웹사이트, 自敍傳, 그리고 그 對象이 쓴 報道資料들은 獨立的이라고 推定되지 않습니다. [2]
  • " 信賴할 수 있다 "는 것은 信賴할 수 있는 出處 基準에 맞게, 文書 登載 基準에 對해 確認 可能 한 評價가 可能하도록, 出處에 編輯者의 眞實性이 必要하다는 뜻입니다. 出處는 모든 形態의 出版物과 미디어를 包含하며, 어떤 言語로 쓰여도 相關이 없습니다. 該當 對象을 言及하는 2次 出處를 活用할 수 있다는 것은 文書 登載 基準을 갖추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 文書 登載 基準에서 말하는 "出處" [3] 2次 出處 與野 하는데, 왜냐하면 2次 出處가 文書 登載 基準에 對한 가장 客觀的인 證據를 提示하기 때문입니다. 信賴할 수 있는 出處의 必要한 個數와 特性은 該當 出處에서 얼마나 깊게 다루었는지와 그 出處의 品質에 따라 달라집니다. 一般的으로 다양한 出處가 要求됩니다. [4] 出處는 반드시 온라인에서 利用 可能할 必要가 없으며, 韓國語로 作成되어 있을 必要도 없습니다. 同一한 著作者나 團體에서 作成한 多數의 出版物들은, 文書 登載 基準을 判斷하는 目的으로 使用될 境遇, 普通 한 個의 出處로 推定됩니다.
  • " 重要하게 다루어진다 "는 것은 出處가 그 對象을 直接的으로 仔細하게 다루고 있어서, 어떤 內容을 이끌어내기 위해 아무런 讀者硏究 가 必要하지 않다는 뜻입니다. 重要하게 다루어진다는 것은 些少한 言及 以上이어야 하지만, 반드시 그 出處에서 言及된 主要 主題일 必要는 없습니다. [5]
  • "推定한다"는 것은 信賴할 수 있는 出處 에서 重要하게 取扱되는 境遇 어떤 主題가 登載되기에 적합하다고 推定하는 것이지, 保證하는 것은 아닙니다. 編輯者들은 비록 어떤 主題가 이 基準을 滿足하더라도 하나의 獨立된 文書로는 適當하지 않다는 合意에 到達할 수도 있습니다. 例를 들어, 그러한 文書가 위키百科에 對한 誤解 를 違反할지도 모르고, 아마도 " 위키百科는 情報를 無分別하게 모으는 곳이 아닙니다 "라는 政策을 違反할 可能性이 아주 클 수도 있습니다. [6]

總意에 依해 이러한 基準을 滿足했다고 여겨지는 主題는 大體로 注目할 價値가 있으며, 百科事典에서 獨立的인 文書로 실릴 수 있는 基準을 充足합니다. 비록 確認 可能한 事實과 內容이라고 할지라도, 多數의 獨立的인 出處를 提示할 수 없다면, 다른 主題 안에 包含시키는 것이 適切할 것입니다.

文書 登載의 副次的 基準

  • 有名, 著名性: 有名, 著名하거나 名聲이 있는 것만으로 그 對象이 위키百科에 올라올 程度로 重要하거나 注目할 만하다고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왜 그 對象이 有名, 著名하거나 名聲이 있는지 信賴할 수 있는 出處 를 통해 證明할 수 있다면 文書 登載 基準을 充足했다고 說明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學術性: 文書를 登載할 對象이 對象과 利害關係가 없는 여러 사람에 依하여 體系的, 論理的으로 學術的으로 整理하고 說明할 만한 對象이면 그 對象은 文書 登載 基準을 充足했다고 說明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 基準은 文書 內의 內容까지 制限하지는 않습니다

文書의 本文 內容에 適用되는 基準과 새 文書를 生成할 때 適用되는 基準이 同一하지는 않습니다. 文書 登載 基準이 一般 文書 或은 目錄 文書의 內容에까지 適用되지는 않습니다. (例外的으로 몇몇 目錄 文書의 境遇 著名한 項目이나 人物만 包含하도록 制限되기도 합니다.) 어떤 주어진 一般 文書나 目錄 文書에서 內容을 다룰 때는 '敍述 比重에 關한 政策'과 其他 關聯 政策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登載 基準 充足 與否는 어떤 主題의 屬性이지 위키百科 文書의 屬性이 아닙니다. 萬若 어떤 主題가 위키百科의 外部에서 言及된 적이 없다면, 위키百科에 실린 文書의 內容을 아무리 많이 向上시키더라도 그 主題의 文書를 登載할 수 있게 되는 것은 아닙니다. 逆으로 萬若 出處가 存在한다면, 위키百科에 쓴 글이나 主席이 貧弱하더라도 그 主題를 登載할 수 있습니다.

文書 登載 與否 判斷은 確認 可能한 證據를 必要로 합니다

一般的인 論議에서 文書 登載 基準을 判別하는 指針은 確認 可能 하고 客觀的인 證據가 存在해야 한다는 것이며, 어떤 主題에 對한 文書 登載 可能性을 立證하기 위해서는 獨立된 出處로부터 顯著한 關心을 받고 있다는 證據가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文書 안에서 引用한 出處를 提示하지 않았다고 하여(출처가 存在하지 않는 것과 區別해야 함) 그 主題가 著名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어떠한 主題도 但只 그것이 存在한다는 理由만으로 저절로 或은 元來부터 登載되지는 않습니다. 證據가 있다는 것은 어떤 主題에 對해 重要하고 獨立的인 報道나 認識이 있다는 뜻이고, 이것이 但只 一時的인 關心 이 아니며, 弘報 活動의 結果이거나 無分別한 大衆性度 아니며, 그 主題가 어떤 다른 理由 로 因해 不適切해서도 안 된다는 뜻입니다. 證據로 使用될 수 있는 出處에는 同僚들의 檢討를 거친 알려진 出版物, 信賴할 수 있고 權威 있는 書籍, 評判이 좋은 미디어의 報道, 기타 信賴할 수 있는 出處가 一般的으로 包含됩니다.

文書 登載 基準 符合 與否를 評價하려는 編輯者는 어떤 文書에 現在 明示된 出處뿐 아니라, 비록 現在 文書에서 明示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文書 登載 基準 符合 與否를 드러내는 出處가 存在할 可能性을 함께 考慮해야 합니다. 文書 登載 基準은 獨立的이고 信賴할 수 있는 적합한 出處가 存在해야 한다는 것을 要求할 뿐이지, 그 出處를 卽時 提示 할 것을 要求하지는 않습니다. 위키百科의 文書는 最終 確定案이 아니며, 비록 아직 出處가 提示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但只 出處가 存在하기만 한다면, 그 文書의 主題는 登載 基準에 符合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萬若 어떤 文書의 文書 登載 基準 符合 與否에 異議가 提起된 境遇, 但只 어딘가에 出處가 存在한다고 主張하는 것만으로는 거의 說得力이 없으며, 特히 時間이 지나도 그 證據가 表面으로 드러나지 않을 때는 說得力이 없습니다. 萬若 어떤 主題에 對해 獨立된 出處에서 重要하게 取扱할 수도 있다고 생각되는 境遇, 文書 登載 基準을 만족시키지 못했다는 理由로 削除하는 것은 不適切합니다.

文書 登載 基準에 對한 要件은 永久的입니다

文書 登載 基準에 對해 要件이 充足되었으면 다시 없어지지 않습니다. 卽, 어떤 主題가 一旦 文書 登載 基準 指針에 따라 重要하게 다루어지는 主題가 되었다면, 그 主題는 以後 持續的인 證據 提示가 必要하지 않습니다. 一旦 한 番 文書 登載 基準을 充足하면, 그 當時에만 有效한 一時的인 것이 아니라 時間이 지나더라도 永久的으로 維持됩니다.

비록 文書 登載 基準을 充足했다는 事實 그 自體는 一時的이지 않지만, 때때로 어떤 使用者가 削除 討論 을 통해 文書 登載 基準 充足의 證據나 存在하는 文書의 適合性에 對한 再評價를 要求할 수도 있습니다. 或은 反對로 예전에는 不適合하다고 看做되었던 文書에 對한 새로운 證據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文書는 예전에 檢討한 後 數個月 或은 數年이 지난 以後에 削除 또는 再生性하자고 提案될 수 있습니다.

特히 萬若 信賴할 수 있는 出處 에서 어떤 사람에 對해 오직 單一한 事件의 脈絡에서만 言及하거나, 萬若 그 事件이 아니었더라면 그 사람이 거의 注目을 받지 못 하는 사람으로 繼續 남아 있거나, 남아 있을 것 같은 境遇라면, 우리는 그 사람에 對한 電氣 文書를 만드는 것을 大體로 避해야 합니다.

이런 條件이 必要한 理由

編輯者들은 韓國語 위키百科에서 어떤 主題에 關하여 分離되고 獨立的인 文書를 만들어야 하는지를 決定하기 위해 모든 對象에 對해 文書 登載 基準을 適用합니다. 이 基準의 주된 目的은 編輯者들이 위키百科의 政策에 잘 符合하는 文書를 生成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 信賴할 수 있는 出處에서 "重要하게 다루어져야" 하는 理由는, 그래야만 어떤 主題에 關한 半 文壇 짜리 짧은 글이나 槪念 定義 만 쓰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完成된 文書를 쓸 수 있기 때문입니다. 萬若 어떤 主題에 關한 出處에서 오직 몇 文章만 뽑아내서 글을 쓸 수 있는 狀況이라면, 그 對象은 獨立된 페이지로 만들 資格이 없으며, 代身 더 큰 主題나 關聯된 目錄 文書에 統合 되어야 합니다. (아래 助言을 보세요.)
  • " 信賴할 수 있는 出處 "의 存在가 必要한 理由는 우리가 偶然한 所聞, 持續的인 장난질, 無分別한 情報의 蒐集 과 같은 잘못된 길로 빠져들고 있지 않다는 確信을 주기 때문입니다.
  • 모든 文書가 基本的으로 "第3字" 或은 "獨立的 出處"에 依存해야 하는 理由는, 그래야만 위키百科의 中立的 視角 을 遵守하는 공정하고 均衡 잡힌 文書를 쓸 수 있고, 製品이나 서비스 或은 團體에 對한 廣告가 아닌 文書가 되기 때문입니다.
  • 最小限 1個 以上의 2次 出處의 存在를 要求하는 理由는, 그래야만 文書가 위키百科의 讀者硏究 禁止 指針, 卽 모든 文書는 2次 出處에 基盤해야 한다는 原則을 지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다양한 出處를 要求하는 理由는, 그래야만 團地 글쓴이 한 名의 視角만 나타내지 않고, 위키百科의 中立性 指針을 지키는 合理的이고 均衡 잡힌 文書를 作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다양한 出處" 條件을 지키기 위한 目的에서 볼 때, 同一한 사람 또는 團體에 依한 多數의 出版物들이 오직 한 個의 出處로만 看做되는 理由이기도 합니다.
  • 編輯者들이 文書를 어떻게 構成할 것인지 判斷하도록 하는 理由는, 그래야만 우리가 지나치게 길고 부풀린 文書 或은 지나치게 貧弱하여 제대로 改善할 수 없는 文書를 만들지 않기 때문입니다. 編輯者들은 지나치게 貧弱한 文書는 더 넓은 範圍의 文書로 합치는 것이 讀者들에게 좋다고 決定할 수 있습니다. 例를 들어, 普通 編輯者들은 飜譯된 冊에 關한 情報를 元來 冊에 關한 情報에 합치는 것을 選好하는데, 編輯者들이 判斷하기에, 합쳐진 文書가 讀者들에게 더 많은 情報와 均衡 잡힌 情報를 주며, 百科事典에 있는 不必要한 情報를 줄여준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어떤 主題를 다른 文書에 합치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은 境遇에 對해서는 아래를 보세요.)

이러한 必要條件은 主要 政策에 基盤하고 있기 때문에, 一般的인 文書 登載 基準을 滿足하는 文書들뿐 아니라 모든 文書들에 適用됩니다. 그러나 이 條件은 페이지 移動을 주된 目的으로 하는 페이지(예: 넘겨주기 文書, 目錄 文書 等)에는 適用하지 않습니다.

자주 發生하는 狀況

自己 廣告와 無分別한 弘報

信賴할 수 있는 出處가 있다고 하여 恒常 文書 登載 基準을 만족하지는 않습니다.

위키百科는 廣告 媒體가 아닙니다. 自己 廣告, 有料 記事, 自敍傳, 그리고 製品 紹介는 百科事典 文書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文書 登載 與否의 判斷 基準은 어떤 主題 自體(或은 製造業者, 創作家, 作家, 發明家 或은 販賣者)와 利害關係가 없는 사람들이 實際로 그 主題가 充分히 重要하고 注目할 만하다고 생각하여 그 主題에 關한 枝葉的이지 않은 著作物을 쓰고 出版하도록 하는 것이며, 이 때 그 主題와 關聯된 사람으로부터 物質的 惠澤, 弘報, 或은 다른 影響力을 받지 않아야 합니다. [7]

中立的인 出處가 必要한 또 다른 理由는 自身에 依해 쓰여지고 出版된 出處는 中立的 이라고 보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出處에 對한 中立性 問題에 對한 討論을 위해 위키百科의 自身에 對한 이야기 項目과 利害關係의 衝突 項目을 參考하세요. 비록 廣告는 아니지만 自身에 依해 出版된 出處, 例를 들면 製品에 對한 技術 說明書 같은 것조차 文書 登載 基準 判斷의 證據가 될 수 없는데, 왜냐하면 그러한 出處들로는 그 主題에 對한 關心度를 測定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事件

위키百科는 뉴스 報道가 아닙니다. 위키百科는 하나의 單一 事件이나 或은 重要한 關心을 받는 主題에 對한 日常的인 뉴스 報道 以上입니다. 例를 들어 言論 報道, 公知, 스포츠 記事, 大衆的인 新聞과 같은 日常的인 뉴스 報道는 重要하게 取扱되는 事項이 아닙니다. 甚至於 어떤 事件에 對한 많은 뉴스 報道가 있다고 하더라도 그 事件에 對한 批評이나 分析을 提供하지 않는다면, 重要하게 取扱된 것으로 보지 않습니다. 當面한 뉴스 報道 主題들을 다루는 것은 위키미디어의 프로젝트인 위키뉴스 ( http://ko.wikinews.org )입니다. 어떤 境遇에는 論爭的인 어떤 對象(例를 들어 書籍)의 登載 可能性이 생길 수 있는데, 그것은 그 對象 自體가 著名하기 때문일 수도 있지만, 그 論爭이 著名해졌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獨立的인 目錄 文書

文書 登載 基準 指針은 獨立的인 目錄 文書와 票에도 適用됩니다. 目錄 文書("어떤 것의 目錄" 또는 "어떤 것들"이라고 題目을 붙인 文書)의 文書 登載 基準은 그 그룹에 基盤하고 있습니다. 目錄 主題는 위 가이드라인에서 말한 獨立的이고 信賴할 수 있는 出處에 依해서 그룹으로 或은 세트로 묶어서 討論된 적이 있을 境遇에 著名하다고 看做됩니다. 著名한 目錄 主題는 獨立的인 目錄 文書가 되는 것이 適切합니다. 目錄 文書에 실린 內容 全體가 文書 登載 基準 充足을 立證할 出處가 必要한 것은 아니며, 一般的으로 目錄 文書는 그룹으로 或은 세트로 묶어서 出處가 提示되기만 하면 됩니다. 그룹 或은 세트로 묶어서 著名하기 때문에, 目錄에 있는 個別的인 項目이 各自 獨立的으로 著名할 必要는 없습니다. 하지만 編輯者들은 아주 긴 目錄 文書에 對해 自身의 判斷에 기초하여 個別的으로 著名한 項目만 選擇하거나 或은 위키百科의 文書에 실려있는 項目만 選擇하여 目錄에 包含할 수 있습니다.

비록 위키百科에 對한 誤解 文書에서 百科事典的이지 않은 交叉 分類 作業에 對해 簡單히 言及된 적이 있기는 하지만, 相當히 複雜하고 交叉 分類된 目錄 文書(例를 들어 "어떤 것 中 이러저러한 것의 目錄")의 文書 登載 基準 符合 與否를 어떻게 評價할지, 그리고 이것을 獨立된 文書로 만드는 다른 方法이 있는지에 對해서는 現在 合意된 內容이 없습니다. 編輯者들은 如前히 獨立된 目錄 文書를 만들기 前에 그 目錄 그룹 自體의 文書 登載 基準 充足을 證明하도록 要請받고 있습니다.

文書 登載 基準에 未達하는 文書들

文書 登載 基準을 滿足하지 못하는 主題들에 對한 文書는 비록 다른 代案이 있더라도 大槪 削除됩니다.

基準 充足 與否가 不確實한 境遇, 削除는 最後의 手段이 되어야 합니다.

萬若 어떤 文書가 그 主題에 對한 登載 基準을 充足했다는 것을 立證하는 充分한 出處를 引用하지 못한다면, 直接 出處를 찾아보거나 다음과 같이 해 주세요.

  • 文書의 作成者나 그 主題에 關한 專門家에게 도움을 얻어서 [8] 어디에서 出處를 찾을 수 있는지 물어보세요.
  • {{ 文書 登載 基準 }} 또는 簡略히 {{ 登載 }} 틀을 文書에 追加하여 다른 編輯者들에게 알려주세요.
  • 萬若 文書가 專門的 分野에 關한 것이라면, 特定한 위키프로젝트 를 明示하여 {{ 專門家 必要 }} 틀을 붙여서 그 分野에 對해 知識이 많은 編輯者들이 온라인으로 얻을 수 없는 다른 信賴할 수 있는 出處 를 提示할 수 있도록 勸誘해 주세요.

萬若 出處를 찾기 위해 善意의 努力을 했음에도 不拘하고 適切한 出處를 찾을 수 없다면, 그 文書 中 確認 可能한 內容을 더 넓은 範圍를 다룬 다른 文書 안의 適當한 位置에 합치는 것 을 考慮해주세요. [9] 그렇지 않고 萬若 削除한다면 다음과 같이 해 주세요. [10]

  • 明白한 削除 對象이 되는 文書의 境遇에는 {{ 削除 申請 }} 틀을 使用해 주세요. 萬若 오랫동안 아무도 異議를 提起하지 않는다면 該當 文書는 削除됩니다. 더 仔細한 情報를 보려면, 削除 政策 을 參考해 주세요.
  • 削除 對象인지 確實하지 않거나 누군가 異議提起할 可能性이 있는 境遇, 文書의 削除 節次에 따라 {{ 削除 討論 }} 틀을 달아주세요. 그러면 使用者들이 그 文書의 削除 與否에 對해 신중하게 討論할 것입니다.

明白히 登載하지 않을 만한 主題에 關한 文書의 境遇 다른 方法을 使用하는 것이 共同體를 위해 有益한 文書를 保存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普通은 削除가 가장 適切한 方法입니다.

모른다고 無條件 削除하지 마세요

위키百科는 百科事典이기에 自身이 모르는 主題가 올라올 수 있으며, 自己가 모른다는 것은 削除 理由가 되지 않습니다. 自己가 생각했을 때 어떤 文書가 登載할 價値가 낮다고 判斷하더라도, 削除하기 前에 네이버 , 다음 , 구글 等 포털 사이트에서 檢索하여 正말로 削除해야 할 만한 것인지 確認해보고 削除하는 것이 좋습니다. 萬若 削除하기 曖昧하다고 判斷될 境遇 削除 討論 을 통해 다른 使用者들의 意見을 求할 수 있습니다. 文書 登載 基準에 依據해 削除 與否를 判斷하기 前에 深思熟考해야 합니다.

著名性, 文書 登載 基準의 過去 歷史

過去 위키百科는 英語版의 Notability를 '著名性'이란 單語로 飜譯하여 文書 登載 基準으로 쓰고 있었으나, 誤譯이라는 指摘이 나온 後 討論을 거쳐 現行 名稱으로 確定해 쓰고 있습니다. 現行 文書 登載 基準 이란 用語는 英語 위키百科의 用語인 Notability와 完璧히 1對 1 對應되는 用語가 아니며, 本來 意味에 가장 近接한 用語 中 하나로 選定한 것입니다. [11] 본 指針에 對한 다른 言語판에서의 飜譯 題目은 다음과 같습니다.

  • 日本語版: 獨立 文書 作成 基準 (?立記事作成の目安)
  • 中國語版: 注視 程度 (?注度)
  • 스페인語版: 明白한 重要性 (Articulos sin relevancia aparente)
  • 프랑스語版: 著名度 (Notoriete)
  • 獨逸語版: 重要度 基準 (Relevanzkriterien)
  • 인도네시아魚販: 適切한 文書 (Kelayakan artikel)

같이 보기

各州

  1. 重要하지 않거나 些少한 것의 極端的인 例를 들자면 '길바닥에 흔히 볼 수 있는 些少한 돌멩이'나 '누군가의 머리카락 한 가닥' 程度가 있습니다.
  2. 該當 對象이 作成한 著作物이나 그 對象과 密接한 關聯이 있는 著作物들은 文書 登載 基準의 剛한 證據가 되기 어렵습니다. ' 利害關係의 衝突 ' 內容을 參考하세요.
  3. 여기서 '出處'란 新聞, 書籍, 以北(電子冊), 雜誌, 텔레비전과 라디오 文書, 政府機關의 報告書, 學術 저널 等을 包含하는데, 이것이 全部는 아닙니다. 다양한 出處가 없는 境遇, 그 出處는 中立的 視角을 反映하고 있다는 것이 確認 可能해야 하며, 信賴할 수 있고, 綜合的인 文書 作成을 위해 充分히 細部的인 內容을 提示하고 있어야 합니다.
  4. 다양한 出處가 없다는 것은 어떤 主題가 더 넓은 範圍의 다른 主題에 關한 文書의 한 部分으로 包含되는 것이 더 적합하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多樣한 新聞 記事와 저널들에서 同一한 이야기를 出版하면서 表現만 살짝 바꾸거나 標題語만 다르게 뽑는 境遇가 아주 흔하지만, 그렇다고 하여 하나의 이야기를 다양한 著作物이라고 보지는 않습니다. 여러 저널들이 同時에 다른 技士를 出版했다고 하더라도 글쓴이가 同一한 出處에 依存하거나 同一한 情報를 反復하여 言及하는 境遇에는 다양한 著作物로 보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同一한 글쓴이에 依한 시리즈 出版物이나 同一한 定期刊行物에 실린 글은 普通 하나의 出處로 計算됩니다.
  5. 例를 들어 三星電子 에 對한 360쪽 짜리 冊이나 528쪽 짜리 冊에 言及된 內容은 些少한 言及이 아닙니다. 하지만 '세 마리 눈 먼 쥐'라는 글을 쓰면서 빌 클린턴 의 電氣에 나온 單 한 個의 文章, "高等學校 때 그는 세 마리 눈 먼 쥐라는 재즈 밴드의 構成員이었다."라는 出處를 提示하는 것은 些少한 言及에 該當합니다.
  6. 게다가 信賴할 수 있는 出處에서 言及된 모든 것이 반드시 文書 生成을 위한 文書 登載 基準의 證據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例를 들어 電話番號簿나 데이터베이스, 廣告, 案內文, 그리고 자잘한 뉴스거리들은, 비록 信賴할 수 있는 出處가 存在함에도 不拘하고, 仔細히 살펴보면 事實 文書 登載 基準이 있는 言及의 事例로 보기 어렵습니다.
  7. 例를 들어, 言論社에 金錢的 利得 等을 주고 使嗾하여 쓴 廣告 記事는 文書 登載 基準의 要件을 證明하는 데에 도움을 주지 못할 것입니다.
  8. 때로는 電氣의 主人公이나 該當 團體의 代表者에게 直接 接觸하여 獨立的인 出處 資料를 얻을 수 있습니다. 勿論 獨立性에 對해 매우 신중하게 觀察하고 評價해야 합니다. 萬若 어떤 主題에 對한 위키百科 프로젝트가 있다면, 그곳에 도움을 要請하세요.
  9. 例를 들어 小說 作品 속의 重要하지 않은 登場人物에 對한 文書는 "...의 登場人物 目錄" 文書로 합쳐질 수 있습니다. 學校에 對한 文書는 그 學校가 位置한 都市나 地域에 對한 文書로 합쳐질 수 있습니다. 有名人의 親戚은 該當 人物에 對한 文書에 합쳐질 수 있습니다. 특정한 그룹이나 事件과 關聯해서만 著名한 사람들에 對한 文書는 該當 그룹이나 事件에 對한 文書에 합쳐질 수 있습니다.
  10. 위키百科의 編輯者들은 不適切하게 作成했다는 理由만으로 削除하는 役割을 擔當하는 것을 拒否하는 것으로 알려져 왔습니다. 글을 作成할 때는 文書 登載 基準 充足을 立證할 出處를 提示하거나, 或은 다른 方式으로라도 文書 登載 基準 充足을 立證할 수 있는 情報를 찾기 위한 試圖를 해야 합니다.
  11. Notability를 英語辭典에서 찾으면 '著名함, 유명함'이라고 檢索되나 單語의 形態素를 쪼개서 分析해보면 'Note+able+ity' 卽 筆記(登載) 可能할 만한 性質을 의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