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말 : 되돌리기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위키百科에서 되돌리기 編輯 取消 를 하거나, 아니면 하나 以上의 編輯을 文書 全體나 文書 中 一部에 對해 以前 판으로 되돌리는 것을 말합니다. 누군가가 文書를 잘못 編輯하여 編輯을 되돌려야 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方法을 使用하면 됩니다.

手動 復舊

編輯을 되돌리는 方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文書를 바로 編輯하여 잘못 追加된 文句를 削除하거나 잘못 削除된 文句를 되살릴 수 있습니다. 또, 以前 판의 內容을 複寫한 다음 붙여넣는 方式으로 進行할 수도 있습니다.

그 外에 판의 以前판으로 바로 復舊하는 方法도 있습니다:

  1. 編輯 버튼 옆에 있는 ‘ 歷史 ’ 메뉴를 누릅니다. 그러면 該當 文書 過去 板들의 目錄이 標示됩니다.
  2. 되돌리려는 판을 클릭합니다. 假令 '2015年 1月 9日 (금) 20:53'科 같은 文句를 클릭하면 됩니다. 클릭하면 該當 時點의 文書 모습이 보일 겁니다.
  3. 위쪽의 '編輯' 탭을 눌러 編輯 窓에 들어갑니다.
  4. 貯藏 버튼을 눌러 貯藏합니다.

編輯 取消

미디어위키 소프트웨어는 只今까지 이루어진 여러 個의 變更 事項을 同時에 連이어 實行 取消하지 않고 編輯者들이 文書의 歷史의 編輯 中 하나의 編輯만을 쉽게 되돌릴 수 있게 해 줍니다. 卽, 中間의 特定 編輯만을 되돌리는 것이기 때문에 編輯 取消는 以前 판으로 되돌리기와 同義語가 아닙니다. 編輯 取消는 두 판 間의 差異點을 確認하고 되돌리는 方式이기 때문에 最新版에 對해 該當 差異를 되돌릴 수 없는 境遇 編輯 取消를 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 境遇 手動으로 內容을 編輯해 주어야 합니다. 모바일 使用者의 境遇 모바일 설정 에서 '高級 모드' 機能을 켜시면 編輯 取消 機能을 使用하실 수 있습니다.

  1. 위쪽에 있는 ‘ 歷史 ’ 메뉴를 누릅니다. 그러면 該當 文書 過去 板들의 目錄이 標示됩니다.
  2. 되돌리려는 판의 文書 옆에 있는 '編輯 取消'라는 링크를 選擇합니다.
  3. 編輯이 成功的으로 取消되었다면, 取消되었다는 메시지가 뜹니다. 그러면 그대로 貯藏합니다.
  4. 貯藏하기 前에 아래에 있는 ‘ 編輯 要約 ’ 部分에 되돌리는 理由를 簡單히 적어주세요. 無斷 되돌리기로 誤解받을 수도 있습니다.

一括 되돌리기 機能

管理者 以上의 權限과 一括 되돌리기 權限을 가지고 있는 使用者는 一括 되돌리기 機能 도 쓸 수 있습니다. 이는 가장 最近에 文書를 고친 計定 또는 IP 使用者가 變更한 事項을 모두 되돌리는 機能입니다. 이 機能을 使用하면 自動으로 編輯 要約이 남겨지고, 文書는 特定 使用者의 編輯이 發生하기 前 마지막 編輯者의 판으로 바뀌게 됩니다.

注意

以前 판으로 되돌릴 때에는 한 番 더 생각하고 하는 것이 좋습니다. 以前 판으로 되돌리기는 文書 毁損 이나 이와 類似한 編輯에 對하여 使用하는 것이 一般的입니다. 萬若 編輯을 되돌리는 理由를 確信할 수 없다면 內容을 되돌리기 보다 該當 編輯을 한 使用者와 討論을 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어떤 編輯에 不滿이 있고, 그 編輯에 同意하지 않는다고 해서 以前 판으로 되돌리기 보다는 文書 內容을 어떻게 改善할 수 있을지, 또 어떤 것이 圓滿한 解決을 위한 方法일지 생각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以前 판으로 되돌릴 때는 編輯 衝突 警告 페이지가 뜨지 않는다는 點을 留意하여야 합니다. 萬若 以前 판으로 되돌리는 編輯을 하는 사이 다른 사람이 該當 文書를 編輯하면 그 사람의 編輯 內容을 덮어쓰고 以前 판으로 되돌리게 됩니다. 이 境遇 不必要한 被害를 줄 수 있으므로 編輯 衝突이 일어날 可能性이 있는 판에서는 愼重하게 以前 판으로 되돌려야 합니다.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