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百科 : 주시문서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위키百科 주시문서 (watchlist) 機能은 로그인한 使用者가 關心있는 文書 目錄을 만들고, 目錄에 있는 文書(및 討論)의 變化를 살펴볼 수 있게 합니다.

注視文書의 效果 [ 編輯 ]

使用者의 注視文書 目錄( 特殊機能:注視文書目錄 )을 통해 該當 文書와 그 討論에 對해 最近에 바뀐 內容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該當 文書의 移動, 生成 및 削除, 保護 等도 注視文書 目錄을 통해 살펴볼 수 있습니다. 예컨데 注視하고 있는 文書에 아직 討論 文書가 없었다면, 누군가 討論 文書를 만들 때, 注視文書 目錄을 통해 確認할 수 있습니다.

萬若 注視하고 있는 文書가 다른 標題語로 移動되었다면, 새로운 題目이 注視文書 目錄에 自動으로 追加됩니다. 萬若 移動이 되돌려져도 (또, 그 文書가 削除되더라도) 새로운 題目은 예전 文書 題目과 함께 注視文書 目錄에 包含됩니다.

最近 바뀜 이나 여기를 가리키는 文書 等에도 注視하는 文書는 굵은 글씨로 强調되어 標示됩니다. 따라서 特殊機能:注視文書目錄 을 쓰지 않는다 하더라도 주시문서 機能은 編輯에 도움이 됩니다.

프라이버시 [ 編輯 ]

다른 使用者나 管理者는 使用者가 注視하는 文書 目錄을 알 수 없습니다. 또한, 特定 文書를 注視하는 使用者 目錄도 알 수 없습니다. 다만 위키百科 데이터베이스에 直接 接近할 수 있는 權限을 가진 開發者는 例外입니다.

使用法 [ 編輯 ]

하얀 별은 注視하지 않는 文書를 나타냅니다. 별 模樣(☆)을 눌러 注視文書 目錄에 追加할 수 있습니다.
푸른 별은 注視하는 文書를 나타냅니다. 별 模樣(☆)을 눌러 注視文書 目錄에서 뺄 수 있습니다.

注視文書 目錄을 고치는 方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별 탭 누르기 : 文書를 볼 때, 文書 윗部分 歷史 탭과 檢索 窓 사이의 별 模樣(☆)을 눌러 該當 文書를 注視文書 目錄에 넣거나 뺄 수 있습니다. 별 模樣은 위키百科의 基本 스킨人 벡터 스킨에서 볼 수 있습니다. 다른 스킨에서는 "注視" 等의 탭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 編輯窓에서 選擇 : 文書 編輯窓 아래에 "이 文書 注視하기"의 選擇箱子가 나타납니다. 이곳을 체크하고 貯藏 버튼을 누르면 選擇箱子에 包含됩니다.
  • 全體 注視文書 目錄 編輯 : 特殊機能:注視文書目錄編輯 을 통해 注視文書를 解除하거나, 特殊機能:注視文書目錄編輯/raw 을 통해 直接 注視文書 目錄을 編輯窓에서 고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