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百科 : 文書 移動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위키百科:文書 옮기기 에서 넘어옴)

各 文書에는 그 內容에 對한 알맞은 題目이 있어야 합니다. 境遇에 따라서는, 이미 만들어진 文書의 題目을 바꾸어야 할 境遇도 있습니다. 또, 文書는 基本 題目 變更 없이 다른 이름空間으로 移動될 수도 있습니다. 이를테면 草案 이름空間은 一般 文書 이름空間으로 移動될 수 있습니다.

文書를 移動해야 할 境遇 [ 編輯 ]

맞춤法이 잘못되었거나 變更된 境遇, 元來 題目보다 더 알기 쉬운 題目으로 바꿀 境遇, 또는 같은 題目으로 여러 文書가 存在할 境遇, 同音異義 處理를 위해 移動하는 境遇도 있습니다. 仔細한 內容은 위키百科:題目 選擇하기 를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文書를 移動하는 方法 [ 編輯 ]

文書를 移動하려면 使用者 計定이 있어야 하며, 加入한 지 4日이 지나고 10回 以上의 編輯을 해야 합니다. 데스크탑에서는 計定으로 로그인하면 文書에 移動(아래 왼쪽 그림의 8番) 部分이 나타나고, 이 메뉴에서 移動 命令을 實行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서는 檢索窓에 '特殊:移動/(移動할 門署名)'을 入力하는 方法으로 文書를 移動 할 수 있습니다.

'移動' 機能을 통해 文書를 移動하면, 文書의 編輯 歷史도 함께 移動됩니다.

特別한 理由가 없다면 手動으로 內容을 複寫해서 移動하지 말아 주시기 바랍니다. (一名, 文書 削除式 移動) 이러한 方式의 移動은 編輯 歷史가 保存되지 않으며, 누가 어떤 寄與를 했는지를 알 수가 없게 되어 버립니다. 이때 文書 內容이나 編輯 歷史에 期女子 이름이 標示되지 않은 境遇,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著作者標示-同一條件變更許諾 라이선스( CC-BY-SA )의 著作者標示가 되지 않게 되므로 라이선스 違反이 됩니다.

文書를 移動하면, 元來의 標題語는 自動的으로 넘겨주기 文書 가 生成되어 移動된 文書를 가리키게 됩니다. 이때 一般 文書에 딸린 討論 文書는 普通 文書 移動時 함께 移動되는데, 討論 文書의 넘겨주기는 普通 削除 申請을 합니다. 管理者는 넘겨주기 文書의 生成을 省略할 수 있습니다.

※ 境遇에 따라 文書를 移動한 뒤 넘겨주기 文書로 두는 것이 아닌, 새로운 文書로 編輯을 해야하는 境遇가 있습니다. 이 때에는 왼쪽의 메뉴 中 特需:가리키는문서 를 確認하여, 適切한 文書를 가리킬 수 있도록 各 文書의 링크를 고쳐주어야 합니다.

文書 移動이 되지 않을 境遇 [ 編輯 ]

文書 移動이 되지 않는 境遇는 다음 中 하나입니다.

  • 使用者에게 文書 移動 權限이 없을 때 (計定이 없거나, 加入한 지 4日이 지나지 않았을 때, 編輯 回數가 10回 未滿일 때)
  • 移動하려는 이름으로 文書가 이미 存在할 때 (이름이 겹칠 때)
  • 文書의 移動이 制限되어 있을 때 ( 위키百科:保護 文書#移動保護 )
  • 모바일 使用者 等 특수한 環境에서 위키百科를 使用할 때 ( 等. 잼 使用者일 境遇엔 特需:移動/(移動할 文書 이름) 機能을 使用할 수 있습니다.)

計定이 없는 境遇라면, 計定을 만들어 주십시오 . 計定을 만든 지 4日이 지나지 않았거나 編輯 回數가 10回 未滿이라면 該當 條件을 滿足하는 다른 使用者에게 要請해 주세요. 萬若, 自身이 計定을 登錄한 지 4日이 지났고 編輯 回數가 10回 以上이더라도 移動을 할 수 없으면 위키百科:移動 要請 에 要請해주세요.

分類 移動 [ 編輯 ]

一般的인 文書가 아닌 分類 이름空間 의 境遇에는 分類 文書 自體는 移動이 可能합니다. 하지만 分類에 屬한 文書는 變更되지 않으므로, 文書 各各의 分類를 手動으로 修正해야 합니다. 受精할 量이 많다면 백:봇 編輯 要請 에서 要請하실 수 있습니다.

文書 移動을 되돌리는 方法 [ 編輯 ]

A 文書를 B로 移動했다가 되돌리려면, 곧바로 B 文書를 A로 다시 移動하면 됩니다. 이때 봇이 二重 넘겨주기를 矯正하거나 다른 使用者가 編輯하기 前에 곧바로 移動해야 합니다. 이 作業을 遂行하면 移動 記錄 에 “B 文書를 A 文書로 移動하면서 넘겨주기를 덮어썼습니다”라는 記錄이, 削除 記錄 에 “덮어쓰기를 통해 A 文書를 削除했습니다”라는 記錄이 남습니다.

A 文書를 B로 移動한 뒤 C로 移動했는데, 다시 A로 되돌리려면, C 文書를 곧바로 A로 移動할 수 없습니다. 이때는 C 文書를 B로 移動한 뒤 다시 A로 移動하면 됩니다. 위와 마찬가지로, 봇을 包含한 다른 使用者가 編輯하기 前에 곧바로 移動해야 합니다.

봇을 包含한 다른 使用者가 編輯해서 移動을 除外한 文書 歷史가 생겼거나, 文書 移動 過程에서 移動 소프트웨어가 誤作動했다면, 文書 削除 權限이 있는 使用者만 B→A 移動을 遂行할 수 있습니다. 이 權限이 없다면, 移動 要請 을 利用하여 管理者에게 도움을 要請해주세요.

文書 題目을 뒤바꾸는 方法 [ 編輯 ]

文書 歷史를 保存하면서 A 文書와 B 文書의 題目을 뒤바꾸려면, 다음과 같이 하면 됩니다.

  1. A 文書를 C로 移動합니다. (이때 C라는 題目으로 文書가 存在하지 않아야 하며, C라는 題目은 A 文書[뒤바꾼 後에는 B 文書]로의 넘겨주기 文書로 適切한 것으로 定할 것을 勸합니다.)
  2. A 文書에 {{ 削除 申請 }}을 답니다.
  3. A 文書가 削除되었다면, B 文書를 A로 移動합니다.
  4. B 文書에 {{ 削除 申請 }}을 답니다.
  5. B 文書가 削除되었다면, C 文書를 B로 移動합니다.
  6. C라는 題目이 B 門서로의 넘겨주기로 不適切하다면, C 文書에 {{ 削除 申請 }}을 답니다.

管理者는 넘겨주기를 만들지 않고 文書를 移動할 수 있으므로, 管理者가 이 作業을 遂行한다면 (2)와 (4)는 不必要합니다.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