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百科 : 分類

이 페이지는 위키백과의 중요한 정책 및 지침 또는 문서이기 때문에 영구적으로 준보호되어 있습니다.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分類 는 主題를 나누기 위한 一種의 目錄이며, 使用者들이 情報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例를 들어 分類:科學 에는 分類:生物學 , 分類:化學 等 科學의 細部 分野가 들어 있습니다.

모든 文書는 적어도 하나의 分類에 包含되어 있어야 합니다. 分類는 누군가가 그 文書를 읽을 때 가장 도움이 되는 主題로 選擇되어야 합니다.

文書 分類하기

  • 普通 한 文書는 上位 分類와 下位 分類에 同時에 存在하지 않습니다. 例를 들어 南海大橋가 ‘懸垂橋’라고 分類를 表示했다면, ‘다리’라는 分類를 標示할 必要는 없습니다. 그러나 同時에 存在하는 때도 있는데 例를 들어 한 歌手가 ‘大衆 歌手’에 屬할 때 ‘大衆 歌手’의 下位分類人 ‘XX歌手賞 受賞者’라는 分野에도 屬할 수 있습니다.
  • 文書가 下位分類에 屬하는지 確認을 해 보아야 합니다. 萬一 생각해 둔 分類에 文書가 거의 없다면 그 文書는 아마 下位分類 中의 하나로 分類하는 것이 나은 境遇가 많습니다.
  • 文書의 題目과 分類의 이름이 같으면 이 文書는 이 分類에 屬해야 합니다. 그러나 文書와 分類가 같은 方法으로 分類되는 것은 아닙니다. 例를 들어, 한 文書는 서로서로 비슷한 文書들을 묶어 놓은 分類에도 屬할 수 있습니다. 한 分類는 서로서로 비슷한 下位分類들을 묶어 놓은 分類에도 屬할 수 있습니다; 홍콩 (=[[홍콩]])과 分類:홍콩 (=[[分類:홍콩]])을 參考하세요.
  • 가끔 어떤 文書를 現在 屬한 分類 代身 그 分類의 두 個 以上의 下位分類로 옮기는 것이 나을 때가 있는데, 이때 下位分類 中 實際로 存在하지 않는 分類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境遇, 下位分類를 追加로 만드는 것을 考慮해보아야 합니다. 그러나 下位分類를 生成하지 않기로 했다면 그 文書를 그냥 上位分類에 두어야 합니다.
  • 分類를 할 때에도 中立的 視角을 維持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기 어려운 境遇에는 分類보다 目錄으로 列擧하는 것이 좋습니다.
  • 分類를 할 때 그 分類가 제대로 된 것인지 保證하는 根據를 確保하는 것이 좋습니다. 例를 들어 한 人物을 受賞 經歷이나 屬한 團體로 分類할 때에는 그 根據가 必要할 것입니다.
  • 分類를 어떻게 할지 모른다고 해도 걱정할 必要는 없습니다. 다른 누군가가 맞는 分類를 代身 해주도록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分類 移動/削除

技術的으로 分類 文書를 自動으로 移動, 削除하는 것은 不可能합니다. 따라서 分類를 移動하려면 그 分類에 包含된 文書의 分類를 手動으로 또는 道具 를 使用해 고쳐야 합니다. 이러한 作業은 봇 要請 으로 簡單하게 處理할 수 있습니다. 削除하려는 分類, 或은 移動한 後에 남은 分類 文書에는 {{ 削除 申請 }} 틀을 붙여 주세요. 管理者가 確認 後 削除합니다.

分類 移動時, 자주 쓰이는 一部 分類의 境遇에는 {{ 分類 넘겨주기 }}를 使用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分類를 移動할 때에는 使用者 間의 充分한 討議를 거치는 것이 좋습니다.

管理用 分類

위키百科에서는 一般 分類 以外에, 文書들의 管理를 위한 分類를 使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分類에는 {{ 위키百科 分類 }}, {{ 追跡用 分類 }}, {{ 숨은 分類 }} 等이 붙습니다.

{{ 위키百科 分類 }}는 一般 文書가 아닌 위키百科 이름空間 , 틀 이름空間 等의 文書를 모읍니다. 이 分類에 屬하는 文書는 百科事典과는 關係가 없는 文書들입니다.

一般 百科事典 文書의 境遇, 文書의 分量이 모자란 토막글 , 整理가 必要한 글 等을 分類로 모으기도 합니다. 이러한 分類는 {{ 追跡用 分類 }}가 붙습니다. 이러한 分類는 一般 使用者에게 直接 보이지 않으며, 環境 設定 에서 該當 分類가 보이도록 設定해야만 볼 수 있습니다.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