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百科 : 文書 끼워넣기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위키百科에서는 {{ }} 文法을 써서, 한 文書를 다른 文書 안에 끼워넣을 (transclude) 수 있습니다. 이는 HTML

<iframe>

과 비슷한 일을 합니다. 普通 을 使用하는 데 씁니다.

  • 一般 文書를 끼워넣을 때는 文書 이름 앞에 雙點을 찍습니다( {{:고양이}} ).
  • 틀 文書는 ‘틀:’을 뺍니다( {{生物 分類}} ).
  • 다른 文書는 文書 이름을 그대로 씁니다( {{위키百科:길라잡이}} ).

이와 같은 文法을 使用하여 貯藏한 以後, 나중에 다시 文書의 소스를 보면 該當 文書의 元來 內容 代身, ‘ {{生物 分類}} ’와 같은 끼워넣기 文法만 그 자리에 位置해 있습니다. 위키百科는 이러한 끼워넣기 文法을 만나면 文書의 元來 內容을 自動으로 가져와서 使用者에게 보여줍니다.

끼워넣어진 文書의 內容이 바뀌면, 끼워넣은 位置의 內容도 그에 따라 自動으로 바뀝니다.

作動 原理 [ 編輯 ]

같은 內容을 다른 文書에 끼워넣으려면 다음과 같이 하면 됩니다:

{{文書이름}}

萬若 文書 A 에 이런 內容이 있다면 바로 그 자리에 言及된 文書이름人 B 의 內容이 채워집니다.

部分 끼워넣기 [ 編輯 ]

틀이나 文書의 一部만을 끼워 넣는 것도 可能합니다. 이는 noinclude, includeonly, onlyinclude 等 세 種類의 미디어위키 專用 태그를 利用해서 具現할 수 있습니다. 各 태그의 役割은 다음과 같습니다.

noinclude
이 태그로 감싼 部分은 다른 文書에 끼워 넣어지지 않습니다. 끼워 넣어지는 部分에 意圖하지 않은 줄바꿈이 들어가지 않도록 注意해야 합니다.
includeonly
이 태그로 감싼 部分은 그 文書 自體에서는 나타나거나 適用되지 않고, 다른 文書에 끼워넣어질 때에만 나타납니다. 이 태그 안에 分類 위키태그를 넣으면 文書(틀) 自體에는 分類를 適用하지 않으면서 그 文書(틀)를 끼워넣은 文書에 分類를 適用할 수 있습니다.
onlyinclude
이 태그로 감싼 部分은 끼워 넣어지며 바깥 部分은 끼워 넣어지지 않습니다. 끼워 넣어지는 部分에 意圖하지 않은 줄바꿈이 들어가지 않도록 注意해야 합니다.

留意點 [ 編輯 ]

  • 始作한 태그가 一旦 닫힌 다음에 다른 태그를 始作해야 합니다.
  • 部分 끼워넣기 태그를 쓸 때에는 끼워 넣어질 部分의 줄바꿈에 留意해야 합니다. 아래 表에서 줄바꿈이 생기는 코드는 끼워 넣었을 때 줄바꿈이 追加되어 文書 模樣이 異常해질 수 있습니다.
區分 줄바꿈 없는 코드(勸奬) 줄바꿈 생기는 코드
noinclude 틀 內容<noinclude>
틀 說明
</noinclude>
틀 內容
<noinclude>
틀 說明
</noinclude>
onlyinclude <onlyinclude>틀 內容</onlyinclude>
틀 說明
<onlyinclude>틀 內容
</onlyinclude>
틀 說明

使用 예 [ 編輯 ]

基本 使用 예 [ 編輯 ]

코드 틀 文書에서 끼워 넣은 文書에서
가<noinclude>나</noinclude> 가나
가<onlyinclude>나</onlyinclude> 가나
가<includeonly>나</includeonly> 가나

複合 使用 結果 [ 編輯 ]

코드 틀 文書에서 끼워 넣은 文書에서 備考
가<onlyinclude>나<noinclude>다</noinclude></onlyinclude> 加那陀
가<onlyinclude>나<includeonly>다</includeonly></onlyinclude> 가나 나다
가<noinclude>나<onlyinclude>다</onlyinclude></noinclude> 加那陀 안쪽의 onlyinclude 于先.
가<noinclude>나<includeonly>다</includeonly></noinclude> 가나 '다' 部分은 어디에서도 나타나지 않음.
가<includeonly>나<onlyinclude>다</onlyinclude></includeonly> '나' 部分은 어디에서도 나타나지 않음.
가<includeonly>나<noinclude>다</noinclude></includeonly> 가나 '다' 部分은 어디에서도 나타나지 않음.

자주 쓰이는 코드 [ 編輯 ]

코드 備考
틀 內容<noinclude>{{說明文書}}</noinclude> {{ 說明文書 }}는 說明 文書의 內容을 가져와 보여줌.
<onlyinclude>틀 內容</onlyinclude>{{說明文書}}
틀 內容<noinclude>틀 說明, 틀 分類 및 多國語 링크</noinclude> 說明 文書의 內容을 틀 自體에 包含.
<onlyinclude>틀 內容</onlyinclude>틀 說明, 틀 分類 및 多國語 링크
틀 內容<includeonly>文書 分類</includeonly><noinclude>{{說明文書}}</noinclude> (勸奬 方式) 文書 分類는 끼워 넣어지면 適用됨.
<onlyinclude>틀 內容<includeonly>文書 分類</includeonly></onlyinclude>{{說明文書}}

文書 풀어넣기 [ 編輯 ]

文書 풀어넣기는 풀氣: 를 利用해 文書의 內容을 直接 끼워 넣는 方法입니다. 使用法은, 元來 끼워넣기 文法에서 {{ 다음에 풀氣: 또는 subst: 를 넣으면 됩니다.

  • {{풀氣:고양이}}
  • {{풀氣:生物 分類}}
  • {{풀氣:위키百科:길라잡이}}

이와 같은 文法을 使用하여 貯藏한 以後, 나중에 다시 文書의 소스를 보면 끼워넣기 文法과는 다르게 풀기 文法은 사라져 있고 그 자리에 文書의 元來 內容이 그대로 複寫되어 들어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 代替된 文書의 內容이 바뀌어도, 끼워넣은 位置의 內容에는 影響을 주지 않습니다.
  • 넘겨주기 文書라면 넘겨받은 文書의 內容이 출력됩니다.

틀을 만들 때의 高麗事項 [ 編輯 ]

풀어넣기를 利用해 틀을 쓰면 틀 안에 包含된 다른 틀이나 特殊 命令文 의 코드가 그대로 文書에 쓰여집니다. 코드 代身 實行 結果가 文書에 쓰이게 하려면 틀을 만들 때 풀氣: 를 使用하면 됩니다. 單, 틀을 編輯하면서 풀氣: 를 그대로 쓰면 編輯과 同時에 目的 틀이 풀려버리기 때문에 곤란합니다. 이를 解決하는 方法으로, 풀氣: 를 includeonly 위키태그로 감싸서 <includeonly>풀기:</includeonly> 와 같이 쓰는 方法이 있고, 媒介變數 形式을 利用해서 {{{|풀기:}}} 처럼 쓰는 方法이 있습니다. 例를 들어 다음과 같은 內容으로 A틀을 불러오는 틀을 만들고 이 틀을 다른 文書에서 풀어 쓰면 A틀의 結果가 文書에 쓰여집니다.

{{{{{|풀기:}}}A}}

이렇게 實行 結果가 풀어지도록 만든 틀은 풀어 쓰지 않고 끼워넣어 썼을 때는 該當 部分이 實行되지 않고 {{풀氣:A}} 처럼 文字列 그대로 출력되는 問題點이 있습니다. 이를 解決하려면 풀氣: 代身 安全풀기: 를 쓰면 됩니다. 安全풀기: 를 위와 같은 方式으로 쓰면, 끼워넣어 썼을 때는 實行되고 풀어서 썼을 때는 實行 結果가 풀어집니다.

틀 안에 또다른 틀·基本 틀·特殊函數를 넣는 方式, 그리고 그 틀을 불러오는 方式에 따른 結果를 整理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틀 內部에 쓰인 方式 틀을 끼워넣었을 때의 結果 틀을 풀어넣었을 때의 結果
끼워넣기 實行됨 코드가 풀림
{{{|풀기:}}} , <includeonly>풀기:</includeonly> 文字列 그대로 出力 結果가 풀림
{{{|安全풀기:}}} , <includeonly>安全풀기:</includeonly> 實行됨 結果가 풀림

버그 [ 編輯 ]

現在 <ref>...</ref> <gallery>...</gallery> 內部에서는 풀기가 作動하지 않습니다. 이 버그의 進行 狀況에 對해 알고 싶으시다면 파브리케이터: T4700  gerrit:272916 를 參考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