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百科 : 利害關係의 衝突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위키百科에서 利害關係의 衝突 ( 英語 : Conflict of interest , COI )은 中立的이고 信賴할 수 있는 出處 에 依해 뒷받침되는 百科事典을 만드려는 위키百科의 目的과 個別 編輯者들의 目的이 맞지 않을 때 發生합니다. 利害關係의 衝突은 編輯者가 自身 或은 다른 個人, 會社, 團體의 利益을 爲해 위키百科를 編輯할 때 發生합니다. 위키百科의 目標를 위해 行動하는 것보다 위키百科 以外의 利益을 爲해 行動하는 것을 더 重要하게 생각한다면, 그 編輯者는 위키百科와 利害關係가 相衝하고 있는 것입니다.

위키百科는 利害關係에 따른 編輯을 强하게 止揚합니다. 中立的 視角 , 위키百科에 對한 誤解 , 著作權 遵守 等의 政策을 違反함으로써 위키百科에 紛亂을 가져온다면, 그 計定은 遮斷될 것입니다. 利害關係에 따른 編輯으로 인해 그 編輯에서 弘報하는 個人 或은 團體가 公開的으로 곤란하게 될 수 있습니다.

利害關係에 따른 編輯을 하는 編輯者들은 自身의 使用者 文書 와 編輯 中인 文書의 討論 文書 에 自身이 關聯된 所屬이나 雇用主를 公開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特히 疑心 받을 수 있는 編輯을 할 때는 더욱 그렇습니다. 利害關係에 따른 編輯을 하는 代價로 金品 等을 支給받는 境遇, 위키미디어 財團의 利用 約款 에 依據하여 報酬를 支給하는 者를 公開해야 합니다. 使用者 文書에 이를 公開하거나, 文書의 討論 文書에 이를 明示하거나, 編輯 要約에 이 內容을 밝히는 方式으로 이루어 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義務를 遵守하지 않는 境遇 利用 約款에 依據하여 遮斷 및 追放될 수 있습니다. 自身의 利害關係를 숨긴다고 해도 結局 다른 사람들에 依해 드러나게 됩니다. 그리고, 그때는 編輯者 或은 그 雇用主에 對해 위키百科를 造作하려 한다는 認識을 줄 수도 있습니다. 萬若에 어떤 編輯者가 自身의 利害關係를 스스로 밝힌다면, 다른 編輯者들은 언제나 그 編輯者가 惡意가 없는 것 으로 보아야 합니다. 어떤 編輯者가 스스로 外部와 利害關係가 있다는 것을 밝혔다면, 그것을 그 編輯者를 攻擊하는 데 利用하지 마세요.

利害關係 衝突의 可能性과 類型을 調査할 때, 위키百科 編輯者들은 다른 編輯者들의 人的 事項 을 公開하지 않도록 注意해야 합니다. 위키미디어 財團의 個人情報 政策 이 理解關係 指針보다 優先입니다. 한 編輯者가 利害關係가 있다는 것은 그 編輯者가 寄與하는 文書의 主題와 自身의 聯關性을 公開할 때 밝혀지기도 합니다. 利害關係가 있는 編輯者가 利害關係를 스스로 公開하지 않는다면, 위키百科의 中立的 視角 政策 을 注意깊게 따름으로써 利害關係者의 偏向된 編輯에 對處할 수 있습니다.

開館 [ 編輯 ]

利害關係에 依한 編輯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利害關係로 인해 紛爭을 일으키는 編輯者는 遮斷 될 수 있습니다. 利害關係가 있지만 위키百科를 責任感 있게 編輯하고 싶다면 위키百科의 政策과, 特히 利害關係가 있는 編輯者들에 對한 模範 事例 (英文) 를 注意깊게 읽고 遵守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使用者 文書 와 只今 編輯中인 文書의 討論 文書 모두 에 自身의 利害 關係를 公開한 後, 다른 사람의 意見, 特히 該當 編輯에 異見이 있는지 確認하시기 바랍니다. 大部分의 위키百科 編輯者들은 그 停職 함에 感謝를 표할 것입니다.

利害關係가 있는 編輯者라면, 論爭의 餘地가 있거나 嚴格하게 中立的 이지 않은 編輯을 하기에 앞서 討論 文書 에서 意見을 收斂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文書를 作成하기 위해 時間을 들이는 것도 좋고, 總意를 收斂하기 前에, 새로운 文書를 위키百科에 알맞는 方式으로 作成하기 위해서 助言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自身과 利害關係가 없는 分野라고 하더라도, 自身이 어떤 觀點을 剛하게 堅持하고 있거나 그 分野에서 活潑히 活動하신다면, 이런 비슷한 過程을 거치는 것을 推薦합니다.

위키百科에서의 말과 行動은 모두 現實 世界 에 影響을 미칠 수 있습니다. 利害關係가 있는 編輯에 對한 이야기가 위키百科 바깥으로 새어나가는 것은 흔한 일이고, 그것으로 인해 當事者에게 不利한 方向으로 大衆媒體에 알려질 수도 있습니다. 위키百科에서 일어난 모든 編輯 記錄은 永遠히 남고 누구나 볼 수 있습니다. 위키百科의 文書는 누구의 所有도 아니고 다른 사람들도 위키百科의 文書를 削除 하거나, 그대로 維持하거나, 以前까지는 널리 알려지지 않았던 새로운 情報를 追加할 수 있습니다. (但, 백:하루아침 백:自身 을 읽어 보십시오.) 위키百科 編輯者들은 다른 編輯者들과 編輯者들의 雇用者를 直接 非難하기를 꺼리지만, 다른 消息通은 普通 그렇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가끔씩 企業이나 團體가 言論을 통해 深刻한 困難을 겪은 일이 있고, 萬若에 編輯者가 業務의 一環으로 그런 일을 했다면, 그 失手로 인해 解雇를 當할 수 있으며, 法的 訴訟이나 罰金을 물게 되는 일도 있습니다. 明白한 誤謬를 고치는 것을 除外하고, 對外的 이미지를 위해 위키百科를 編輯하는 것은 매우 不快한 行動으로 비쳐집니다. 이것은 主로 위키百科에 文書를 만들거나 編輯하기 위해 돈을 받고 雇用된 사람의 境遇를 말하지만, 그 以外의 境遇에도 마찬가지로 該當됩니다. 위키百科는 公共 場所이고, 위키百科에 不適切한 方法으로 影響을 미치려는 試圖가 言論에 자주 報道됩니다.

利害關係의 衝突이란? [ 編輯 ]

위키百科는 百科事典입니다. 個人에 對한 情報나 個人의 생각을 廣告하고 推薦하는 出版 媒體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키百科는 內容에 對한 3大 原則 ( 獨自 硏究 禁止 , 檢證 可能한 出處 , 中立性 )을 遵守하는 內容만 登載되어야 하며, 위키百科의 編輯者들은 自身의 編輯이 百科事典으로서 위키百科를 얼마나 발전시킬지를 最優先으로 考慮해야 합니다. 그 以外의 것에 더 關心이 많은 編輯者는 위키百科와 利害關係가 相衝됩니다.

利害關係가 相衝한다는 것을 直接 알 수 있는 信號는 없지만, 利害關係가 衝突할 것이라는 것을 警告하는 信號는 있습니다. 自身이나 家族, 고용주, 職場 同僚의 利益이나 名譽를 위해서, 或은 自身의 事業的·個人的 利益을 爲해서 위키百科를 編輯하는 사람은 利害關係가 相衝할 것입니다. 自身의 利益을 爲해서 위키百科를 編輯하게 되면, 編輯한 內容은 一般的인 讀者들이 參考할만한 內容과는 동떨어지게 되는 것이 普通입니다. 編輯者는 個人的으로 聯關되어 있는 主題에 對한 글을 쓸 때 반드시 中立的인 語調로 敍述해야 하고, 公信力있고 , 위키百科와 無關하며, 獨立的이고 公式的으로 發行된 出處를 [1] 引用해야 하며 , 個人의 偏見이 無意識的으로 敍述 方向에 影響을 끼치고 있는지를 恒常 注意해야 합니다. 中立的 視角 政策은 위키百科의 다섯 原則 中 하나입니다.

萬若에 다른 編輯者들로부터 編輯이 위키百科의 常識을 벗어난다는 指摘을 받았다면, 그 忠告를 眞摯하게 받아들이고 讓步하거나, 或은 編輯 意圖를 仔細히 說明하고 討論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恒常 偏向(英文) 된 編輯을 하지 않도록 注意해야 합니다.

例示 [ 編輯 ]

自己 自身을 出處로 引用하기 [ 編輯 ]

自身의 專門 分野에 對한 內容을 編輯하는 것 自體는 利害關係가 相衝하지 않습니다. 合當한 理由가 있다면 自身의 著作物이나 出版物을 利用할 수 있지만, 이때 반드시 3大 原則( 백:中立 , 백:讀者 , 백:檢證 )을 遵守해야 하고, 適當한 線을 지켜야 합니다. 引用은 恒常 3人稱으로 敍述해야 하고, 不當하게 自身의 著作物을 强調해서는 안 됩니다. 다른 사람의 著作物도 適切한 比重을 두어 引用하십시오. 헷갈린다면, 커뮤니티의 意見을 尊重하십시오.

金錢 關係 [ 編輯 ]

아래 事項 中 하나라도 該當된다면 그로 인해 中立性을 害칠 수 있는 編輯을 해서는 안 됩니다.

  1. 한 機關을 代表해 위키百科 를 編輯하면서 金錢的 및 其他 利益을 얻는 境遇 (職/間接的 雇傭 및 契約 包含)
  2. 위키百科를 編輯함으로써 金錢 및 其他 利益을 誘發할 것으로 豫想하는 境遇 (한 機關의 所有者, 任員, 持分 所有者이거나 該當 위키百科 文書와 어떤 形態로든 金錢的 關係가 있는 境遇)

위키百科의 中立的 視角 政策은 모든 文書가 다양한 觀點들을 공정하게 그리고 偏見 없이 代表해야 한다고 明示하고 있으며, 利害關係는 위키百科가 그 規定을 遵守하는 데에 否定的인 影響을 미칠 것입니다. 金錢的인 動機로 위키百科를 編輯하고 있고, 中立性을 지킬 確信이 없다면 그러한 內容을 作成하지 마세요.

編輯者가 어떤 主題에 對해 金錢的으로 聯關되어 있다면, 어떤 式의 金錢的인 關係에 聯關되어 있는지를 스스로 完璧히 밝혀야 하고, 直接 文書를 編輯하기보다는 討論 文書를 통해서 文書를 修正할 것을 要求하세요. ({{ 編輯 要請 }} 틀을 使用하세요) 이렇게 하면 다른 編輯者들도 該當 編輯 要請 內容도 다른 內容들과 마찬가지로 客觀的으로 볼 것이며, 自己 廣告 와 그에 關聯된 問題를 避할 수 있습니다. 單, 編輯 要請을 넣는다고 해서 반드시 누가 代身 해 주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一般的으로, 리워드 보드 (英文) 에서는 위의 注意事項이 適用되지 않습니다. 리워드 보드에서는 編輯者가 위키百科를 編輯함으로써 金錢的인 補償을 얻을 수 있습니다. 勿論 거기서 金錢的 補償을 받으려면, 偏向되지 않고 알찬 글 에 準하는 文書를 作成해야 합니다. 리워드보드에서 常識的으로 全혀 中立的이지 않은 編輯을 해 달는 要請이나, "陰害 工作 文句"를 지워 달라는 編輯者들을 操心하세요. 自己도 모르는 사이에 다른 사람의 動員 計定 이 될 수도 있습니다.

法廷 싸움 [ 編輯 ]

어떤 事案과 關聯해 訴訟中이거나 訴訟 當事者와 가까운 사람은 그 事案과 關聯된 사람이나 法律事務所, 或은 그 訴訟과 關聯된 法律에 對한 文書를 編輯할 때 完全한 客觀性을 維持하는 일이 매우 힘듭니다. 現在 進行中인 法定 訴訟에 對한 文書를 編輯할 때 中立性을 조금만 違反하더라도 그것이 法廷이나 訴訟의 相對便의 눈에 띄어서, 위키百科 안에서뿐 아니라 現實 世界에서도 當事者에게 被害를 줄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이런 種類의 葛藤이 있을 때는 그 分野의 文書를 編輯하지 않아야 합니다.

自身에 對한 이야기 [ 編輯 ]

編輯者 自身에 對한 글을 쓰는 것은 勸奬하지 않습니다. 自身이 著名하다면, 다른 누군가가 이미 그 사람에 對한 글을 썼을 것입니다. 어떤 위키百科 編輯者들은 使用者 文書 를 만드는 것이 더 적합할 狀況에서도 自身에 對한 文書를 위키百科 本文으로 쓰기도 합니다. 그런 境遇엔, 一般的으로 그 文書는 削除되기보다는 使用者 文書 이름空間으로 옮겨갑니다. 스스로 自己 自身이 充分히 著名하다고 믿는다면, 適當한 討論 文書에 自身의 立場을 밝히고, 自身의 著名性과, 自身에 對한 文書 開設 둘 다에 對해 總意 를 먼저 만드십시오.

自己 推薦 [ 編輯 ]

利害關係의 衝突은 自身을 推薦하는 狀況에서 明白해집니다. 廣告 目的으로 外部 링크 를 거는 것, 自身의 웹사이트를 링크하는 것, 自身을 돋보이게 하고 찍은 寫眞을 揭載하는 것, 自身 或은 自身과 關聯된 사람의 個人的·商業的 利益을 增進시키는 資料를 投稿하는 것 等이 모두 該當됩니다.

自己 推薦의 例로 다음과 같은 境遇를 들 수 있습니다.

  1. 著名하지 않거나 主題와 關聯이 없는 商業的 사이트를 링크함으로써 廣告 活動을 하려고 하는 것. ( 商業的 링크 )
  2. 著名하지 않은 사람에 對한 個人的인 웹 文書를 링크함으로써 그 사람을 廣告하려고 하는 것.
  3. 사람에 對한 資料 中, 文書의 質이나 明瞭性을 크게 높여주지 않는 것.

廣告性 文書 代理 作成 [ 編輯 ]

廣告 以外의 價値가 없는 文書를 作成하면 안 됩니다. 위키百科의 모든 文書는 中立的인 視角 에서 쓰여진 有用한 情報를 담고 있어야 합니다. 宣傳 文句와 廣告를 위키百科에 올리는 것은 絶對 禁止됩니다. 누군가를 代理해서 위키百科를 編輯하는 사람은 그 '누군가'와 위키百科 모두를 위해서, 위키百科에 適切한 內容이 어떤 것인지를 把握하고, 廣告性 內容을 揭載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宣傳 活動 [ 編輯 ]

當事者 立場에서는 單純히 "自身의 立場을 發表"하는 것으로 생각되더라도, 다른 사람들에게는 宣傳 活動으로 받아들여지는 일들이 많습니다. 어떤 分野에서 宣傳 活動을 하는 團體에 關聯된 사람이 그 分野의 文書를 編輯한다면, 그것은 利害關係가 相衝하는 編輯입니다.

親分 關係 [ 編輯 ]

프리드리히 엥겔스 칼 마르크스 文書를 編輯하면서 어려움을 겪을 것입니다. 그는 마르크스의 가까운 親舊이자 追從者이며 共同 硏究者였으니까요. [2] 가까운 關係라서 생길 수 있는 모든 狀況은 利害關係를 形成할 수 있습니다. 利害關係는 個人的일 수도 있고 宗敎的일 수도 있고 政治的일 수도 있고 學術的日 수도 있고 金錢的日 수도 있고 法的일 수도 있습니다. 무엇을 利害關係라고 부를지는 그것이 發生한 領域 內에서 決定되는 것이 아닙니다. 어떤 사람이나 對象, 思想, 傳統, 組織에 對해 個人的으로 많이 關聯되어 있거나 依存關係가 있다면, 그 어떤 곳에서도 利害關係가 發生할 수 있습니다.

編輯者가 對象과 가까운 關係라고 해서 그 對象에 對해서 中立이 아니라고 할 수는 없지만, 對象과 가깝다면 그 對象에 對해 偏向될 수는 있습니다. 다른 編輯者들의 助言을 따르십시오. 討論 文書에서 다른 編輯者가 善意 로 利害關係가 있는 것 같다고 指摘하면, 自身이 偏見을 갖고 있는지 確認하고 偏見을 避하려고 努力하십시오. 그리고 該當 文書의 編輯을 中斷하는 것을 考慮하십시오. 自身의 實生活에서 그 對象에 더 關聯되어 있을수록, 編輯者는 그 分野의 文書를 編輯할 때 위키百科의 文書 敍述에 對한 3大 原則( 백:中立 , 백:讀者 , 백:檢證 )을 더 注意해서 지켜야 합니다.

이 文脈에서 "너무 가깝다"는 말의 正義는 常識 을 따릅니다. 잘 알려져 있지 않은 밴드에 對해서는 그 밴드의 매니저나 멤버의 配偶者가 글을 쓰면 안 됩니다. 어떤 사람의 電氣는 그 사람의 配偶者나 父母, 子女에 依해서 쓰여지면 안 됩니다. 하지만, 自身이 어떤 對象에 對해 專門家라면, 그 對象과 깊이 關聯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그 對象에 對해서 文書를 作成하는 것은 歡迎할만한 일입니다.

利害關係의 衝突을 避하는 方法 [ 編輯 ]

위키百科는 "아무나 編輯할 수 있는 百科事典"이지만, 利害關係가 있는 編輯者가 文書를 編輯할 때 問題를 最少化하기 위해 몇 가지 留念할 것이 있습니다.

  1. 編輯 中斷 或은 極度로 注意해야 할 境遇: 自身, 自身의 會社, 或은 自身의 競爭社나, 그와 關聯된 프로젝트 및 生産品에 한 文書를 編輯할 때
    理由: 사람들은 自身에게 아주 가까운 主題에 對해서는 客觀的인 視角을 維持하기가 힘듭니다. 그 主題에 아주 깊이 關聯되어 있기 때문에 視角은 그 主題에 對해서 어느 程度의 價値判斷을 담을 수 밖에 없습니다. 위키百科는 이미 存在하는 出處의 視角을 담아야 하고, 編輯者들의 個人的인 視角을 담아서는 안 됩니다.
  2. 削除 主張 을 中斷해야 할 境遇: 自身의 競爭者 關聯 文書에 對한 削除 討論 을 할 때
    推薦하는 理由: 위키百科에서는 揭示物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만한 引用 資料를 寄與하는 것이 勸奬됩니다. 이는 編輯者나 或은 編輯者의 競爭者에 對한 文書의 境遇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떤 主題와 깊이 關聯되어 있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그런 引用 資料를 더 많이 알 것입니다. 그런데, 編輯者가 自身의 競爭者에 對해 나쁜 말을 持續的으로 하면 그 編輯者는 不公正하다는 印象을 줄 수 있고, 特히 그 編輯者가 스스로 그런 利害關係를 밝히지 않고 編輯에 臨한다면 더 그럴 것입니다.
  3. 링크를 하지 말아야 할 境遇: 위키百科 本文에, 自身의 使用者 文書 나, 自身이 運營하는 사이트 等 링크하고 싶을 때
    推薦하는 理由: 위키百科는 關聯된 文書로 가는 링크가 많을수록 發展합니다. 하지만 위키百科는 不適切한 自己 推薦이나, 出處 引用을 假裝한 스팸 行爲는 容納하지 않습니다. 어떤 主題에 깊게 關聯되어 있는 사람은 그 主題에 關聯된 이야기를 實際보다 더 重要하에 생각하는 傾向이 있습니다.
  4. 持續的인 相互 討論 을 해야 할 境遇: 自身이 編輯하는 內容의 中立性 與否를 알 수 없을 境遇, 여러 使用者들의 意見을 들어본 以後 編輯해야 합니다.
  5. 政策 違反을 中斷 해야 할 境遇: 關聯된 政策과 指針을, 特히 中立的 視角 , 確認 可能性 , 自身에 對한 이야기 政策을 違反하고 있다면 當場 이를 中斷해야 합니다.
    推薦하는 理由: 文書의 內容에 對한 3大 政策( 백:讀者 , 백:中立 , 백:檢證 )을 따르는 것은 文書의 主題와 關聯이 있는 사람들 뿐 아니라 모두의 義務입니다. 하지만, 어떤 主題와 關聯이 있는 사람들은 失手로 이들 政策을 違反하기가 더 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文書의 主題와 關聯있는 사람들은 더더욱 이들 政策을 遵守해야 합니다.
行動 指針
利害關係가 있거나 있다고 여겨짐에도 不拘하고 論爭의 餘地가 있는 編輯을 直接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編輯者는 該當 文書의 討論 페이지에 {{ 編輯 要請 }} 틀을 끼우고 自身이 하려는 編輯에 對해서 檢收를 付託하거나, 意見 要請 해야 합니다 .

自身에 對한 이야기를 作成하기 위해 使用者 文書를 利用하기 [ 編輯 ]

위키百科에 加入한 編輯者들은 좋은 內容으로 百科事典 作業에 妨害가 되지 않는 範圍 內에서 使用者 文書 에서 自身에 對해서 짤막하게 글을 쓸 수 있습니다. 百科事典을 만들어 가는 일에는 關心이 없고 自身에 對한 글을 쓰고 싶으시다면, 웹사이트나 블로그를 始作하세요. 위키百科는 無料 웹호스팅 空間이 아닙니다 .

利害關係의 衝突을 다루는 方法 [ 編輯 ]

利害關係는 어떤 主題가 百科事典에 收錄되어야 할지 與否를 判斷하기 어렵게 합니다. 이것은 編輯者가 위키百科의 目的 達成에 妨害가 되는 作業을 하느냐 等의 紛爭을 일으키는 職·間接的인 原因이 됩니다. 利害關係가 疑心되는 事件은 利害關係의 衝突 알림板 에 提報할 수 있으며, 利害關係가 있는 使用者는 {{ uw-coi }} 警告 틀로 警告를 받을 수 있습니다. 利害關係의 衝突이 發生했다는 事實 하나만으로 그 文書가 削除되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利害關係가 있음으로 해서 그 文書에서 다른 問題가 發生한다면 削除 申請 의 事由가 될 수 있습니다.

利害關係가 있는 編輯者들에 對한 對處法

첫 段階는, 본 規定을 주지시키면서, 그 編輯者가 利害關係가 있는 主題에 對해서 直接 討論하는 것입니다. 說得에 失敗했다면, 或是 問題가 利害關係라기보다 內容 紛爭 은 아닌지 생각해 보십시오. 萬一 內容紛爭이라면, 紛爭 解決 節次를 따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른 解決 方法으로는 利害關係의 衝突 알림板 에서 討論을 始作하는 것이 있습니다. 그 곳에서는 이런 일로 因해 위키百科 內에 險한 말들을 揭載하지 않고도 問題를 解決할 수 있도록 熟鍊된 編輯者들이 도와줄 수 있습니다. 다른 編輯者를 괴롭히거나 內容 紛爭에서 流離함을 얻기 위해 利害關係 紛爭 仲裁를 惡用하는 것은 禁止되어 있으며, 이런 試圖는 遮斷 이나 追放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위키百科는 文書의 中立性 과 마찬가지로 編輯者들이 假名으로 寄與할 수 있는 것도 重要하게 여깁니다. 利害關係의 衝突이 發生했다는 것을 證明하기 위해서 相對方의 編輯者의 現實 世界에서의 모습 을 公開하지 마십시오. 그런 것은 위키百科의 괴롭힘 禁止 條項 에 依해서 禁止되어 있습니다. 利害關係의 衝突은 一般的으로는 編輯者 스스로가 自身이 編輯하고 있는 主題에 對해서 聯關되어 있다는 것을 밝힘으로써 밝혀집니다. 그 編輯者가 自己 自身이나 自身의 所屬을 스스로 밝히지 않는 境遇에는, 백:中立 政策을 適用함으로써 偏重된 觀點의 編輯에 對處할 수 있을 것입니다.

內容에 對한 3大 原則의 右旋性

위키百科의 週 이름空間 에 만들어진 모든 文書에는 백:아님 에서 言及한 規定들과 함께, 百科事典的 品質 ( 백:檢證 , 백:讀者 ), 編輯者들의 態度 ( 백:中立 ), 위키百科의 著作權 政策 等을 위한 規則들을 遵守해야 합니다. 모든 編輯者들은 資料를 만들고 評價할 때 이들 規定들을 徹底히 遵守해야 하며, 다른 編輯者들이 이러한 規定을 지키기 위해 그 資料에 加하는 編輯 또한 좋은 뜻으로 보아야 합니다.

이 規定들을 徹底히 지키기만 한다면, 누가 그 文書를 썼는지에는 相關하지 말아야 합니다. 利害關係의 衝突이 發生했다는 그 事實 하나만으로 問題가 없는 資料를 위키百科의 本文에서 들어내지 말아야 합니다. 하지만, 누가 봐도 利害關係의 衝突이 明白하다면, 共同體가 그 文書 內에 微妙한 偏見이 들어가 있는지를 再檢討해야 합니다.

明白하게 重要한 것에 對해서 쓰여진 文書가 다른 사람들이 쉽게 編輯할 수 없을 만큼 어느 한 쪽의 利害關係에 甚하게 치우쳐 있다면, 基本的인 情報만 남기고 그 文書를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면 中立的인 編輯者들이 거기서부터 그 文書의 質을 向上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禮儀를 지키는 것의 重要性

위키百科 文書의 討論 페이지 或은 削除 申請 討論에서 該當 文書의 主題 或은 作成者와 그 作成者의 動機를 貶下하는 意見이 달리는 境遇가 있습니다. 이것은 있어서는 안될 人身 攻擊 의 素地가 있고, 그 文書의 編輯者가 將來에 더 價値있는 寄與를 할 可能性을 遮斷할 수 있습니다.

"價値가 없다" 或은 그 비슷한 斷定的인 말套를 쓰는 것을 避하기

그런 말은 相對를 非難하는 말이며, 編輯者들의 士氣를 꺾는 말 입니다. 그런 말을 하는 것은 無意味할 뿐더러, 文書를 지워야 할 理由도 아닙니다. 相對의 編輯을 좋은 뜻 으로 보고, 그 編輯者가 正말로 위키百科의 質을 높이기 위해서 編輯하고 있다는 家庭을 마음 속에 새기십시오.

觀點 紛爭에 따른 利害關係의 衝突

中立的 이지 않은 視角으로 인한 紛爭에서도 利害關係의 衝突이 發生할 수 있습니다. 그런 境遇는 基底에 깔린 利害關係의 衝突이 編輯者들의 意見 衝突을 더 惡化시킬 것입니다. 이때 利害關係의 衝突을 主張하면 쉽게 解決될 것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內容 紛爭에서 流離함을 얻기 위해 '利害關係의 衝突'을 主張하려고 한다면, 하지 마십시오. 紛爭이 發生하면, 紛爭 相對方을 그 文書의 討論 文書에 招待해 相對方의 觀點을 公正하게 살펴보십시오.

利害關係의 衝突이 있을 때 하지 말아야 할 일 [ 編輯 ]

다음은 일어나지 않으면 좋지만 이따금씩 일어나는 일들을 이야기로 만들어 본 것입니다.

  • 第 1張: 누군가가 한 會社에 對해서 深刻한 惡評을 달면서 陰害합니다.
  • 第 2張: 그 會社가 그 文書를 보고, 그런 陰害 工作에 對해 (正當하게) 놀라고 憤怒합니다. 그 會社는 이런 問題를 다뤄 본 經驗이 없어서, 그 惡評 部分을 지우려고 합니다.
  • 第 3張: 獨善的인 위키百科 編輯者가, 이런 "檢閱" 或은 "隱蔽" 試圖에 對해서 憤怒해 그 會社를 非難하며, 처음의 編輯者가 惡評을 달아둔 狀態로 文書를 되돌립니다.
  • 第 4張: 그 會社는 위키百科 仲裁委員會 에 이 事件을 提訴합니다.
  • 第 5張: 이 이야기가 해피엔딩으로 끝난다면, 仲裁委員會가 介入해서 모두에게 사랑 의 마음으로 行動할 것을, 그리고 그 會社를 合理的으로 批判하는 사람과 合理的으로 支持하는 사람들 모두가 받아들일 수 있는 좋은 글을 쓸 것을 다짐받습니다. 出處 를 明記하고, 中立的인 表現 을 使用하고, 其他 等等, 그리고 모두 幸福하게 살았답니다.

하지만 現實에서는 第 5章으로 가지 않고 第 1章에서 제 4章까지의 過程을 無限反復하는 方式으로 展開됩니다. 참 슬픈 일이죠.

記憶하십시오. 한 主題에 對해서 利害關係를 갖고 있음이 너무 自明한 編輯者가 自身의 利害關係를 밝히는 것은 正直하게 編輯하고 싶다는 表現입니다. 相對의 編輯이 손댈 수 없을 程度로 偏頗的이라고 해도, 相對를 尊重과 禮儀로 對하고, 規則과 出處를 恒常 記憶하고, 공정해지십시오.

利害關係의 衝突을 가질 수 있는 編輯者들 [ 編輯 ]

이 文壇은 文書에 關해 利害關係를 가질 수 있는 編輯者들을 對象으로 쓰여졌습니다. 위키百科의 中立的인 視角 政策의 目的과 같은 意味에서, 위키百科 本文에 利害關係의 衝突이 明白한 編輯을 하는 것 或은 利害關係의 衝突로 誤解될 素地가 아주 큰 編輯을 하는 것은 아주 나쁜 일입니다. 위키百科 本文에 아주 많이 偏向된 視角의 編輯을 하는 것은 禁止됩니다.

論爭의 餘地가 없는 編輯 [ 編輯 ]

利害關係가 있는 編輯者 亦是 아래의 寫眞과 미디어 파일 或은 專門家 或은 業界 從事者의 寄與 文壇에서 言及하는 資料를 揭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은, 論爭의 餘地가 없는 編輯을 하는 것은 許容됩니다

  1. 스팸 廣告를 除去하고 文書 毁損을 되돌리는 것.
  2. 위키百科의 生存 人物의 電氣 政策을 違反하는 文句를 削除하기.
  3. 誤脫字나 文法的 誤謬를 修正하기.
  4. 自身이 行한 利害關係가 있는 編輯을 들어내거나 修正하는 것. 自身의 失手에 責任을 지는 것은 올바른 行動이며 좋은 行動입니다.
  5. 討論 文書에서 承諾을 받고 編輯하는 것.
  6. 引用文句를 다는 것 (다른 編輯者가 要請했을 때는 特히 도움이 됩니다)

다른 編輯者가 어떤 理由로든 反對한다면, 論難의 素地가 있는 것입니다. 그런 編輯은 그 文書의 討論 文書에서 討論을 거쳐야 합니다.

寫眞과 미디어 파일 [ 編輯 ]

위키미디어 共用에서는 利害關係가 있을 수 있는 團體들이 寫眞이나 그림, 音源 파일, 動映像 等 디지털 미디어 파일을 올리는 것을 勸奬합니다. 이때 該當 미디어 파일은 品質이 좋고, 위키百科에서 支援하는 파일 形式이며, 著作權者가 위키百科에서 使用되는 自由 著作權으로 그 파일을 揭載하도록 許可해야 합니다.

위키미디어 共用에서는 最大 解像度의 미디어를 選好하지만, 著作權者가 最大 解像度의 이미지를 揭載할 意思가 없다면 解像度를 줄여도 됩니다. 具體的인 事項은 Commons:歡迎합니다 를 參考하세요.

미디어 파일이 위키미디어 公用에 올려지면, 위키百科의 文書에 揷入될 수 있습니다. 利害關係가 있을 수 있는 사람이 그런 미디어 파일을 올릴 때, 가장 좋은 것은, 그 文書의 討論 文書에 그림 或은 미디어 파일을 어떻게 使用하면 되는지를 알리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미 위키百科 文書에 寫眞 한두 張을 直接 追加하는 것은 괜찮습니다. 例를 들어, 公演藝術家에 對해서 敍述하는 文書에 그 藝術家의 正面寫眞을 올리는 것은 可能합니다. (勿論 當然히, 自由 著作權으로 投稿할 때만 有效합니다.)

專門家 或은 業界 從事者의 寄與 [ 編輯 ]

博物館 큐레이터, 圖書館 司書, 記錄管 管理者, 美術史學者, 遺跡地 案內員, 藝術品 管理員, 文書 管理者, 特定 主題의 專門家, 어떤 컬렉션의 管理者 或은 그런 비슷한 專門 經歷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그들 自身의 知識을 使用해서 위키百科를 改善하거나 그들이 갖고 있는 情報를 引用文 或은 링크의 形態로 共有하는 것은 위키百科에서 매우 바라는 일입니다.

위키百科에 收錄된 內容을 고친다면, 信賴할 수 있는 出處 를 提示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出處로 가는 링크가 本文의 知識을 擴張하지 못한다면, 그런 링크는 外部 링크 指針을 遵守하고 連結할 수 없는 外部 링크 에 該當하지 않는 形態로 '더 보기' 或은 '外部 링크' 文壇에 收錄해야 합니다. 위키百科는 미러 사이트나 外部 링크, 그림, 미디어 파일의 貯藏所가 아니라는 것 을 銘心하십시오.

여러 사람이 共有하는 計定 을 만들거나 計定名에 機關의 이름을 使用하지 마십시오. 위키百科의 計定은 個人을 위한 것이지 雇用主나 所屬機關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機關 使用者들은 使用者 文書에 自身의 所屬을 밝히는 것이 좋습니다.

첫番째로 그런 링크를 넣을지 말지가 분명하지 않다면 그 文書의 討論 文書나 該當 文書를 管轄하는 위키프로젝트에서 意見을 求하십시오.

利害關係를 밝히기 [ 編輯 ]

어떤 編輯者들은 特定한 討論 空間에 自身이 이러한 理解 關係가 있음을 公表합니다. 많은 方法이 있습니다. 編輯者들 中에는 自身의 所屬을 使用者 페이지에 表記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討論 文書에 밝힐 수도 있습니다.

自身의 利害關係를 밝히는 理由
  • 다른 사람들이 善意 를 알 수 있습니다. 많은 編輯者들의 그 編輯者의 率直함 을 고맙게 생각하고, 도움을 주려고 할 것입니다.
  • 다른 사람들에게 自身에 對한 資料를 모으거나 自身이 揭載하고 싶은 것을 檢討해 달라고 떳떳하게 付託할 수 있습니다.
利害關係를 밝히지 않고 理解關係 內의 編輯을 하는 것의 短點
  • 中立的 으로 編輯하지 않는다면 사람들은 그 編輯을 되돌릴 것입니다.
  • 다른 사람의 身上을 調査하는 것은 容認되지 않지만, 사람들이 그 사람에 對해 누구인지 알고 싶어할 수도 있고, 위키百科를 濫用 하는 것이 드러날 수 있습니다.
  • 記者 等 위키百科 外部의 사람들이 利害關係內 編輯을 알아낼 수 있고, 編輯者 或은 編輯者의 會社에 좋지 않은 內容을 소문낼 수도 있습니다. 위키百科는 위키百科 外部의 사람들이 編輯者의 身上을 調査하고 드러내는 것을 막을 수 없습니다.
利害關係를 밝히지 말아야 할 境遇
  • 利害關係를 밝히는 것이 現實 世界 에서 自身에게 被害를 줄 수 있다면 (例를 들어, 스토커에게 自身의 利害關係를 들킬 수 있다면) 利害關係를 밝히지 마십시오.
  • 위키百科:計定 이름#本名 을 읽어 보십시오. 어떤 境遇는 利害關係를 밝히는 것이 實名을 公開하는 것과 같은 效果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例를 들어, 어떤 冊을 쓴 唯一한 사람이 自身이 그 冊을 썼다는 것을 밝히는 것은 다른 編輯者들에게 이름을 알리는 것과 똑같은 일입니다.

他人·他機關의 利益을 擁護하기 [ 編輯 ]

어떤 境遇에는 外部人들의 利害關係와 위키百科의 利害關係가 衝突합니다. 重要한 例로, 위키百科 本文에 出處가 없는 名譽毁損의 餘地가 있는 資料가 揭載된 境遇에는 그런 資料는 바로 지워집니다. 누구나 그렇게 할 수 있고, 또 그렇게 해야 합니다. 이 指針은 名譽毁損의 可能性이 있는 編輯에 出處가 없거나 不足한 境遇 폭넓게 適用됩니다. 이런 境遇 關聯된 사람이나 機關의 利益을 擁護하는 것이 問題가 되지 않습니다. 文書 全體가 人身攻擊 或은 黑色宣傳을 위해 存在하는 境遇라면 削除 政策 을 거쳐 削除될 수 있습니다. 이런 問題가 發生한 文書는 管理者가 保護 措置를 할 수도 있습니다. 살아있는 人物에 對한 文書의 作成法은 위키百科:生存 人物의 電氣 에 잘 說明되어 있습니다.

反面에, 適切한 出處를 表記한 批判的인 資料를 들어내는 것은 許容되지 않습니다. 널리 알려진 論難에 對해, 適切한 出處와 함께 作成된 說明文書는 위키百科의 質을 向上시킬 수 있습니다. 특정한 槪念, 團體, 商品, 사람 等等을 庇護하기 위해 文書의 觀點을 偏向시키는 것은 百科事典을 만드는 데 있어서 아주 나쁜 行動입니다. 適切한 出處를 表記했다고 하더라도, 文書가 極端的으로 批判的인 情報들로 뒤덮여 있다면 그 亦是 百科事典의 文書로서는 매우 나쁜 文書입니다. 이런 文書는 比重 面에서 中立的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例를 들면, 어떤 企業에 對한 文書의 90% 以上이 한 消費者가 일으킨 訴訟 問題에 割愛되어 있다면, 그것은 좋은 文書가 아닙니다. 이런 境遇에서는, 中立的인 編輯者들이 그런 資料들을 適切하게 要約해야 하고, 다른 部分을 豐盛하게 채워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그 文書의 討論 文書에서 要請을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勿論 분명하게 區分하기 힘든 境遇도 있습니다. 백:中立 政策 에서 推薦하는 바가 아니긴 하지만, 批判을 獨立된 文壇에 몰아 줘도 됩니다. 그렇게 하면 "몇몇 사람들은 X라고 말하는데 다른 사람들은 Y라고 말한다"라는 模糊한 敍述이 아니라, 出處가 잘 달려 있고 널리 알려져 있는 意見들을 整理할 수 있을 것입니다. 모든 것에는 그 나름대로의 價値가 있다는 것을 銘心하십시오. 信賴할 수 있는 出處 를 要求하십시오. 批判的인 段落이나 文書를 통째로 削除하고 그 部分을 文書의 다른 部分에 흩어놓기 前에, 어떤 것이 가장 좋은 方法일지 討論 文書에서 다른 使用者들과 討論을 거치십시오. 編輯을 마치고 나서는 簡單하고 明瞭하게 編輯 要約을 남기십시오. 文書를 編輯한 理由가 짧은 文章으로 說明될 수 없을 것 같다면, 討論 文書에 남기십시오. 根據가 되는 링크를 追加하면 좋습니다

修正 提案/새 文書 要請 [ 編輯 ]

利害關係가 있는 編輯者가 그 分野의 文書의 本質的인 內容을 바꾸고 싶다면 그 文書의 討論 文書 에 要請해야 합니다. 그런 要請을 할 때, 誤解를 막기 위해 利害關係를 밝히는 것 을 考慮하십시오.

새 文書 作成을 要請할 때는, 그 文書에 關聯된 文書의 討論 文書 或은 위키프로젝트 에 要請하면 됩니다.

이 指針을 無視할 境遇 [ 編輯 ]

위키百科의 意圖하지 않은 結果의 法則

萬若 위키百科에 自身, 自身이 屬한 그룹이나 會社, 或은 自身이 創案한 槪念에 對해서 文書를 作成한다면, 한 番 文書가 만들어진 以上 文書의 內容을 統制할 權利 가 없고, 公式的인 通路 를 除外한 다른 方法으로 그 文書를 削除할 權利도 없습니다. 모든 編輯의 結果는 위키百科에 記錄되며, 한 番 남은 記錄은 그 記錄을 쓴 사람이 그것을 남기기 願하지 않는다는 理由 하나만으로 지워지지는 않습니다. 모든 編輯者는 위키百科의 內容에 關聯된 政策 內에서 위키百科의 文書에 內容을 追加하거나 削除할 權利가 있습니다. 한 編輯者가 위키百科에 收錄되는 것을 바라지 않더라도 大衆은 알 수 있는 무엇인가가 있다면, 그런 것들은 窮極的으로는 위키百科에서 自身이 실려야 할 位置에 실릴 것입니다. 한 文書가 오랜 時間에 걸쳐 다른 編輯者들에 依해서 원 寄與者의 바램과는 다른 方向으로 編輯되는 일은 많은 種種 있어 왔습니다. 萬若 編輯者가 위키百科의 編輯 規則을 違反하거나, 自身의 입맛에 맞게 文書를 維持하려고 한다면 " 編輯 紛爭 "을 벌인다면, 그와 같은 試圖로 인해 그 編輯者가 위키百科에서 遮斷 될 수 있습니다.

덧붙여, 어떤 作成한 文書가 처음부터 위키百科에 收錄될 價値가 없는 文書였다면, 그런 文書는 削除 政策 에 依해 削除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特히 自身이 關聯되어 있는 主題에 對해서는, 弘報性 文書 或은 대수롭지 않은 文書를 만들지 마십시오.

遮斷 [ 編輯 ]

寄與 目錄을 보았을 때 어떤 計定이 人物, 會社, 商品, 서비스, 웹사이트, 機關 等을 弘報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計定人 것처럼 보이며 이 指針을 明白하게 違反하고 있다면, 반드시 警告하고 이 規定을 熟知하도록 알려야 합니다. 警告가 있은 다음에도 비슷한 方式으로 編輯한다면 그 計定은 遮斷될 수 있습니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原文: be sure to write in a neutral tone and cite reliable, third-party, independent published sources,
  2. 이사야 벌린 :
    “그의 모든 삶에 걸쳐 엥겔스는 마르크스의 가르침에 依해서 啓蒙되고 마르크스의 特異한 才能을 살리고 活用한 그의 天才性의 샘을 바라보는 것 以上의 좋은 삶을 바라지 않았습니다. 마르크스로 인해서 엥겔스는 自己 自身과 自身이 할 일을 찾을 수 있었고, 엥겔스의 이러한 獻身은 마르크스의 놀라운 業績에 같이 이름을 올림으로써 補償을 받았습니다.”
    이사야 벌린의 《칼 마르크스》, 4板, 75쪽(韓國語版 《칼 마르크스》, 안규남 옮김, 미다스북스, 2012年 改正初版, 150쪽)에서 拔萃한 內容입니다. 이것을 읽어 보면 한 主題에 對해서 ‘너무 가깝다’는 것이 어떤 느낌인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더 읽어보기 [ 編輯 ]